'장안의 화제' 김무성 사돈기업 대해부

유유상종 혼맥…죄다 재벌들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충북지역 중견기업인 신라개발의 이준용 회장이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사돈지간을 맺으면서 신라개발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미 김 대표와 사돈기업으로 알려진 엔케이와 유유제약도 덩달아 재조명되고 있다.

지난 26일 오후 6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차녀 현경(32)씨와 신라개발 이준용 회장의 장남 상균(39)씨가 서울시 광진구 광장동의 쉐라톤 워커힐호텔 애스턴하우스에서 철통보안 속 극비 결혼식을 올렸다. 양가 친인척과 친지 50여명만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로 치러진 결혼식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깜짝 하객으로 등장했으며, 박근혜 대통령은 결혼 전날 김 대표의 자택에 축하 난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부부는 미국 유학 시절 알게 돼 각별히 지내왔으며, 현경씨는 수원대학교 교수로, 상균씨는 신라개발 대표로 재직 중이다.

사돈 덕에…
충청 지지도↑

새누리당 의원들은 연고가 없었던 충청과 인연을 맺게 된 김 대표를 반기는 분위기다. 신라개발과 사돈기업이 된 데는 단순한 혼사 문제가 아닌 차기 대권구도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는 이유다. 김 대표는 부산·경남 출신이며, 부친 김용주 전 의원은 경남 함양에서 자라 경북 포항에서 교육사업과 호남을 기반으로 한 전남방직을 운영했다. 원불교 신자였던 모친은 원불교의 성지인 전북 익산에 묘소를 마련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의 2015년 8월 3주차(17∼21일) 주간집계에서 김 대표가 1주일 전과 동일한 21.8%를 기록하며 8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김 대표의 지역별 지지도를 살펴보면 대구·경북(30.3%), 부산·경남·울산(23.9%)에 이어 대전·충청·세종(23.1%)에서 높은 지지율을 보였다. 경기·인천에서는 21.3%, 서울에서는 19.4%로 나타났다.

대전·충청·세종의 기간별 지지율은 8월 2주차(10∼13일) 27.1%, 8월 1주차(3∼7일) 29.6%로 기록됐다. 신라개발과 사돈기업을 맺게 된 사실이 알려지기 전인 7월 3주차(13∼17일)에는 21.9%, 6월 3주차(15∼19일)에는 21.6%로 나타나 그동안 21%대에 머물렀던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서는 김 대표의 대전·충청·세종의 지지도가 점차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경제전문가들은 신라개발도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정작 지역사회에서는 이 회장에 대한 엇갈린 평가가 제시되고 있다. 이 회장이 충북지역의 대표기업인으로 꼽힌 가운데 향토기업인으로서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 환원에서 낙제점을 받고 있다는 평이다.

차녀 결혼…충북 신라개발 집안과 인연
오너 과거 정치인에 뇌물 제공해 구속

이 회장은 청도극장과 신라예식장 사업을 바탕으로 1981년 신라개발을 설립했다. 점차 사업 규모를 키워오다 1990년 경기도 안양시 평촌 일대와 부천시 중동 신도시 일대의 1000세대 규모 공동주택사업을 건설하면서 충청지역의 대표 기업으로 성장하기에 이른다.

이후 충북 아산시 900세대, 경기도 안성시 600세대의 대규모 공통주택 건설로 막대한 부를 축적한 이 회장은 2011년 충북 보은군 탄두면 상장리 일대에 82만8506㎡ 규모의 아리솔 컨트리클럽(18홀, 파72, 6872야드)을 조성했다. 현재 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충북 음성군 삼성면 용대리 소재 젠스필드 컨트리클럽(18홀, 파72, 7316야드)의 인수작업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이 논란의 중심에 섰던 2000년과 2004년, 2005년의 의혹이 다시 한 번 재조명되고 있다. 1981년부터 1999년까지 충청 지역을 중심으로 사업을 벌여온 신라개발이 지난 2000년 서울로 사업기반을 옮기면서 지역민들의 반감을 샀다는 평이다. 이후 2011년 이 회장이 아리솔 컨트리클럽 조성으로 다시 충청 지역을 찾았으나 돌아선 지역민들의 등을 돌리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지난 2004년 7월, 아리솔 컨트리클럽의 8만8000평 부지를 법원 경매 낙찰하는 과정에서 이 회장이 부당 이득을 챙겼다는 의혹도 받았다. 당시 해당 부지의 법원 감정가는 249억여원이었으나, 실제 낙찰가는 102억여원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2005년에는 이 회장이 제주시 세화지구와 송당지구 개발사업 추진 과정에서 제주지역 정치인 등에게 거액의 뇌물을 제공한 혐의로 구속됐다. 당시 구속을 지휘한 인물은 충북 진천·증평·괴산·음성을 지역구로 둔 경대수 의원(당시 제주지검장, 현재 충북도당 의원)으로 밝혀져 지역민들의 충격을 더했다.


청주상공회의소와 충북건설협회사가 제주지검에 탄원서를 제출하고 충청도민들이 구명운동을 펼치기도 했다. 제주지법 제2형사부는 이 회장의 뇌물 제공 혐의를 인정하지 않고 무죄를 선고했다. 당시 이 회장의 뇌물 제공 혐의를 주장한 당시 온천지구 정모 조합장은 업무상 배임혐의로 징역 6년, 김모씨와 이모씨는 징역 4년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완성 돼가는
신 권력지도

무죄가 인정됐으나 이 회장에 대한 불명예는 지울 수 없는 상처로 남았다는 평이다. 김 대표의 사돈기업으로 주목받으면서 당시 혐의가 재조명된 이유다. 경 의원과의 좋지 않은 인연도 호사가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린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경의원보다 이 회장의 지위가 높아졌다고 평가하며 두 사람의 관계를 주목하고 있다.

이미 김 대표의 사돈기업이 된 엔케이 주식회사에 대한 관심도 다시 한 번 높아지고 있다. 지난 2011년 3월, 김 대표의 장녀 현진씨와 박윤소 엔케이 회장의 장남 제완씨가 결혼식을 올렸다. 이후 엔케이의 주식도 ‘김무성테마주’로 분류돼 관심을 받고 있다.
 

고압가스 용기, 선박용 소화장치,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등의 제조·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엔케이 주식회사는 지난 1980년 남양금속공업사가 설립되면서 시작됐다. 1984년 남양산업주식회사로 법인 전환한 이후 1998년 엔케이로 상호를 변경했다. 1999년 남양키데를 합병했으며 2008년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했다.

엔케이 주식이 4·29재보궐선거 직후 김 대표가 차기 대권주자 지지도에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를 누르고 첫 1위를 차지함과 동시에 폭등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주식업계에서는 이번 김 대표 차녀의 결혼 소식에도 엔케이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올 들어 최근까지 주가가 60% 이상 올랐다고 설명한다.

엔케이·유유제약도 관심
MS테마주 분류 주가 급락

지난 4월30일, 박 회장이 자사주를 낮은 시가에 대거 처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5월1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엔케이 최대주주인 박 회장이 215만주를 장외매도해 자사주 지분율이 기존 16.79%에서 10.07%로 낮아졌다. 매도가는 신주인수권 행사가액인 4035원으로 86억7500여만원을 처분한 것이다.

주식전문가들은 갑작스런 박 회장의 매각에 대해 엔케이 매출 하락 및 자녀에 대한 지분 매각 등으로 추측했으나 엔케이 측이 “관계사인 이엔케이 등에 투자하며 개인적으로 채무가 많아 차입금을 갚기 위해 주식을 기관투자자에게 할인 매각한 것”이라며 “지분 승계 등은 개인적인 내용이라 알 수 없다”고 해명했다.

김 대표의 장녀와 결혼한 제완씨가 엔케이 경영에 일체 관여하지 않고 보유 주식도 없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박 회장의 차남 제연(사업관리 이사)씨의 보유 주식에 대한 관심도 집중된다. 제연씨는 2011년 8월, 엔케이 주식 10만3680주를 처음으로 사들였으며, 유산증자 547주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후 4년 만인 지난 6월22일, 8만4100주를 추가로 사들이면서 총 21만8353주를 보유하게 됐다. 하지만 엔케이 주식의 지분율이 0.44%로 턱없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금융업계는 다양한 관측을 제시하고 있다. 그중 최근 사들인 주식의 70%(3억5000만원)를 주식담보 대출로 마련했다는 점을 미뤄 차근차근 후계구도를 다져가고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유유제약도 김무성테마주로 분류되는 기업이다. 김 대표의 누나인 김문희 용문학원 이사장의 장녀 현일선씨와 유유제약 유승필 회장의 동생 유승지 홈텍스타일코리아 회장이 부부이기 때문이다. 현씨는 홈텍스타일코리아의 최대주주로 74.18%의 지분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VIP 사돈기업
줄줄이 고초

김 대표와 사돈기업인 유유제약은 국내 제약업계의 강소기업으로 꼽힌다. 1941년 유한무역 설립됐으며 창업주인 고 유일한 회장의 동생 유특한 회장이 유유제약의 창업주로 나섰다. 제약업계에 따르면 유유제약은 일반 의약품 판매에 의존하지 않고 신약 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중소형 제약회사로 평가받아 왔으나 김 대표가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면서 급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유제약의 주가도 지난 6월 이후 급성장세로 기록된다. 유유제약의 연초 주가는 7630원이었으나 8월28일 1만4600원에 마감, 2배의 상승률을 보였다.

 

<evernur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비밀결혼’ 왜 워커힐서?

쉐라톤 워커힐호텔의 애스톤하우스는 국빈급 인사만 머물 수 있으며 비공개 행사가 빈번하게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리적 특성상 외부 노출이 어려워 철저한 보안이 가능하다는 이유다. 애스톤하우스에서 비밀리에 결혼한 연예인으로는 배용진-박수진, 지성-이보영, 심은하, 김희선, 유희열 등이다. <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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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