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살해위협’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 비서

‘후계구도’ 딴지에 ‘제거작전’ 본격화?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 비서를 살해하라는 지령을 받고 북한에서 남파된 간첩 2명이 검거됐다. 망명 이후 13년 간 끊임없이 신변위협을 받아왔던 황 전 비서. 하지만 이번 사건은 다르다. 북한이 현역 장교로 짜인 공작 조직을 직접 투입해 살해를 기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위협은 남한 내 고정간첩이나 친북세력에 의한 것으로 추정됐던 것. 이처럼 북한이 극단적인 계획을 시도한 것은 최근 황 전 비서의 행적과 발언이 원인이라는 설이 제기되고 있다.

황장엽 전 노동당 비서 살해 위해 북 간첩 남파 드러나
망명 후 수백 차례 테러 위협…공작 조직 투입은 처음


북한의 테러대상 1호 황장엽(87) 전 북한 노동당 비서의 암살지령을 받은 간첩이 검거되면서 남북을 오갔던 황 전 비서의 파란만장한 일생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1923년 평안남도 강동에서 일본인 회사 사무원이었던 부친 아래 태어난 황 전 비서는 전형적인 엘리트코스를 밟으며 성장했다.
함북 주을의 경성중학을 마치고 1949년 김일성종합대학에 들어가 대학과정을 마쳤다. 그 뒤 모스크바종합대학에서 정통 마르크스-레닌주의 철학을 공부했다. 이 과정을 통해 공산주의 이론의 모태가 된 학문을 연마한 그는 1954년 고국 땅에 돌아와 김일성종합대학 교수로 재직했다.

엘리트 코스 학자 인생
망명으로 ‘테러 인생’

승승장구한 엘리트 인생은 계속해서 이어졌다. 1958년 노동당 핵심지위로 발탁되면서 김일성의 철학비서, 김일성대학 철학강좌장과 학부장을 거쳐 1965년 총장자리에 올랐다. 42세라는 비교적 젊은 나이에 이룬 성과였다. 그 후 10년 동안 총장자리를 지킨 그는 김일성유일사상체계 확립에 관여하면서 당시 후계자였던 김정일을 후원했다.

또 1970년 당중앙위원, 1980년 당비서, 1984년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 1987년 사회과학자협회 위원장 등을 역임하면서 정치적 입지도 다져갔다. 이처럼 북한 내에서 최고의 위치에 올랐던 황 전 비서는 뜻밖의 선택을 한다. 일흔 넷이라는 나이에 가족을 버린 채 남한으로 망명한 것. 그는 1997년 2월 북경 주재 한국총영사관에 망명을 신청한 뒤 필리핀을 거쳐 1997년 4월 서울에 도착했다.

당시 황 전 비서의 망명은 국내외에 큰 충격을 던져줬다. 북한의 통치 이데올로기인 주체사상의 이론적 토대를 닦은 당대의 이론가이자 후계자 김정일에게 ‘제왕학’을 가르친 스승의 갑작스런 남한 행은 파문을 낳기에 충분했다. 각종 의혹도 불러일으켰다. 자신이 이룬 모든 성과와 가족들을 버리고 망명을 시도한 동기와 당시 정부의 미심쩍은 대응, 안기부의 사건 개입 여부 등 숱한 미스터리를 남겼던 것.

하지만 황 전 비서를 괴롭히는 것은 따로 있었다. 망명 신청 직후부터 그의 목을 조여오던 테러 위협이 그것. 김정일국방위원장은 당시 황 전 비서의 망명에 대해 “배신자여 갈 테면 가라”고 언급해 그의 신변에 대한 위협을 예고했다. 이 때문에 황 전 비서 곁에는 늘 7~8명의 경호원이 그를 감싸곤 했다.
이 같은 철통보안 속에서도 테러의 위협은 곳곳에 도사리고 있었다. 2001년에는 당시 민주당 정대철 위원이 “황장엽씨가 지난 4년간 국내에 거주하면서 270여 차례나 신변 위협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해 황 전 비서를 향한 어둠의 그림자가 끊이지 않는 다는 것을 보여줬다.

황 전 비서에 대한 위협이 가시지 않는 이유는 그가 누구보다 김정일국방위원장에 대해 잘 알고 있는데다 대내외적인 자리에서 북한 체제의 만행을 비판했다는 것이 일순위로 꼽힌다. 철저히 비밀에 묻혀있었던 북한의 내부사정이 그의 입을 통해 발설될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황 전 비서를 제거해야 했던 것이다.

2004년 3월에는 황 전 비서가 회장으로 있던 탈북자동지회 사무실에 식칼과 위협적인 문구를 넣은 유인물이 발견돼 테러 공포를 고조시켰다. 당시 사무실 출입문에 피로 추정되는 붉은 색 물질이 묻은 황 전 비서의 사진과 식칼, ‘죽여 버리겠다’는 글이 적힌 유인물 10여 장이 뿌려져 있었다. 유인물에는 황 전 비서는 물론 함께 망명한 김덕홍 전 여광무역 사장, 주 콩고 북한 대사관 1등 서기관으로 있다 1991년 망명한 고영환씨 등을 살해하겠다는 문구도 적혀 있었다.

또 현장에서 발견된 ‘민족 반역자 황장엽은 각오하라’는 제목의 유인물에는 황씨의 반북 활동에 대한 경고가 담겨져 있었다. 이 유인물에는 “이북의 사랑과 믿음에 배신과 변절로 대답하는 것도 모자라 이제는 한 마리 미친×처럼 반북모략에 나서고 있다”며 “그것도 모자라 변절자 황장엽은 일본의 군국주의 세력과 손을 잡고 북을 모략하기 위해 방일 행각까지 계획하고 있다”는 내용의 비난 글이 적혀있었다.

피로 물든 협박 편지
끊이지 않는 테러공포

이뿐만 아니다. 2006년 6월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과 황 전 비서를 응징하겠다는 내용의 협박편지가 배달됐고 그해 12월에는 빨간 물감이 뿌려진 황 전 비서의 사진과 손도끼가 사무실로 왔다. ‘황장엽은 쓰레기 같은 그 입을 다물라’, ‘남은 것은 죽음뿐’이라는 내용이 담긴 경고문도 함께였다.

하지만 황 전 비서는 자신에게 가해지는 신변위협에 대해 대수롭지 않다는 태도를 고수했다. 지난 3월31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초청 강연에서는 자신의 신변안전에 대해 처음으로 언급한 바 있다. 그는 “경호는 내가 요구해서 하는 게 아니라 한국 정부 측에서 테러를 우려해서 배려하는 것”이라며 “조금도 김정일의 테러를 겁내지 않는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낮추지 않았다. 이날 강연에서 황 전 비서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에 대해 독설을 퍼부었다. 그는 “나는 김정일 사생활이나 성격 이야기하러 한국에 온 게 아니다. 내가 김정일 욕하면 뭐하겠나. 업적 가지고만 평가하면 된다. 300만을 굶겨 죽인 게 누구냐”고 전했다.

후계자로 알려진 3남 김정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황 전 비서는 “그 녀석 만난 일도 없고 그깟 녀석이 무슨 소용이 있겠나”라며 “김정일보다 못하면 못했지. 그깟 놈 알아서 뭐하나”라며 “미국 같은 위대한 나라가 관심을 돌릴 필요가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천안함 침몰사고에 북한이 관여했을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그럴 가능성이야 있다. 하지만 가능성만 갖고 책임을 추궁할 수 없다”며 “현재로선 그것과 관련된 정보도 없고 증거가 없어 말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뿐만 아니다. 황 전 비서는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북한정권에 대한 비난을 멈추지 않았다. 지난 4월8일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황 전 비서는 “지금 북한은 부친인 김일성 주석 시대보다 독재의 정도가 10배는 더 강하다”고 비난했다. 그는 또 “북한은 나를 반역자라고 말하고 있지만 반역자는 국민을 굶어 죽게 하고 있는 김정일이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4월4일에는 황 전 비서가 망명할 당시 김정일 위원장이 “수령을 배반한 개만도 못한 짐승”이라고 황 전 비서를 비난한 문건이 일본 언론에 공개됐다. 일본 <마이니치신문>은 이날 “김정일이 황 전 비서가 한국으로 망명했을 때 황씨를 격렬하게 매도했다”고 보도했다. <마이니치신문>은 “김정일은 황 전 비서에 대해 ‘인간도 아니다. 개만도 못한 짐승이나 다름없다. 인생도 얼마 남지 않은 74세에 당과 수령의 신임을 배반한 자를 어떻게 인간이라고 부를 수 있겠느냐’라고 매도했다”는 내용을 전했다.

김정일 비난 수위 높아져 극단적 방법 동원했다는 의혹 제기
후계구도 정당화 논리에 문제 생긴다는 우려도 한 몫 한 것으로 보여


또 지난 4월5일 북한 매체는 “추악한 민족 반역자 황가(黃家)가 미국, 일본을 싸다니며 미친 소리를 늘어놓고 있다”고 비난하며 “무사치 못할 것”이라고 위협하기도 했다. 그리고 이 위협은 현실로 다가왔다.

지난 4월20일 북한이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 비서를 살해할 목적으로 남파한 간첩 2명이 검거된 것.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와 국가정보원은 이날 위장 탈북한 후 국내로 들어와 황 전 비서를 살해하려한 혐의로 김모(36)씨와 동모(36)씨를 구속했다.

13년 만에 왜 암살지령?
북한 의도 의혹 모락모락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1992년 인민무력부 정찰국(현 정찰총국) 소속 전투원으로 선발된 뒤 1998년 북한 노동당에 입당했다. 본격적으로 남파 훈련을 받은 것은 2004년부터였다. 이후 2008년 11월 인민무력부 정찰총국장인 김영철 상장으로부터 황장엽 암살 지령을 받고 같은 해 11월 말 두만강을 건너 중국 옌지로 향한다. 중국 옌지에서 중국 내 연락책을 통해 탈북 브로커를 소개받아 12월에 일반 탈북자와 함께 태국으로 갔다. 그리고 올해 1월말 김씨가, 2월 초에는 동씨가 한국에 입국했다.

이들은 남파를 앞두고 다른 사람으로 신분을 위장했다. 이들 중 동씨는 황 전 비서의 친척인 것처럼 신분을 위장한 뒤 “황씨 친척이라 더 이상 승진을 못해 남조선행을 택했다”고 탈북 이유를 둘러댄 것으로 알려졌다.

그 후 이들은 황 전 비서가 자주 다니는 병원이나 장소, 지인 등을 파악해 보고한 뒤 구체적인 살해계획을 지시받기로 했다. 하지만 국내에 들어온 뒤 탈북자 심사과정에서 꾸며낸 인적사항과 동일지역 출신 탈북자와 대질신문을 받다 가짜 경력이 탄로났고 결국 암살지령을 받고 남파된 간첩임을 털어놨다.

이처럼 북한이 극단적인 방법을 동원해 황 전 비서를 제거하려는 것에 대해 몇 가지 설이 나오고 있다. 그 중 첫 번째는 최근 황 전 비서의 행적이 원인이 됐다는 것. 망명 이후 김정일 독재정권을 비난해 온 그는 정권교체 이후 김정일에 대한 비난 수위를 한층 높였다. 이런 황 전 비서가 북한에게는 눈엣가시가 될 수밖에 없고 암살시도를 택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설은 황 전 비서의 최근 행보가 ‘3대 세습’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라는 것. 후계구도의 정당화 논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불안감에 암살이란 극단적인 카드를 썼다는 설이다.

한편 이번 간첩 사건에 대해 황 전 비서는 “살해 위협 신경 안 쓴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황씨의 한 측근은 “어제 저녁 간첩들이 붙잡혔다는 뉴스를 보고 황 선생님께 전화를 드렸는데 ‘뭘 그런 걸 신경 쓰고 그러냐’고 말씀하셨다”며 “황 선생님은 2006년 손도끼 협박 때도 ‘어차피 죽을 거 그쪽한테 죽어도 상관없겠지’라고 말하면서 대수롭지 않게 여기셨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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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