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사재기 재테크 천태만상

비싸게 판다…그래도 산다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자 = 최근 ‘허니버터칩’ ‘티라노킹’ ‘아이폰6’ 등 인기 제품의 극심한 품귀현상이 빚어지는 가운데 재판매로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품귀제품들을 미리 수집하는 이른바 ‘사재기 재테크’가 성행하고 있다. 정상가격의 2∼3배는 기본, 중고제품도 웃돈에 거래되면서 소비자들의 원성이 커지고 있다. 합리적인 소비를 저해하는 사재기 재테크의 실상을 들여다봤다.

 
지난 8월 첫선을 보인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은 감자칩은 짜다는 선입견을 깨고 달콤한 감자칩 열풍을 이끌었다. 해태제과에 따르면 허니버터칩은 지난 28일 기준으로 매출 200억원을 돌파하면서 국민과자로 통하는 농심 새우깡을 판매량을 넘어섰다. 상점에 진열하기가 무섭게 팔려나가고 있어 품귀현상을 빚고 있을 정도다.

미리 쟁여놓고
 
허니버터칩 수요가 공급을 넘어서면서 일부 상점에서는 ‘허니버터칩 구매 대기자 명단’ ‘1인 1봉지’ 등 지금껏 볼 수 없었던 황당한 문구들이 등장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인 이모(23)씨는 애초에 허니버터칩을 매장에 진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아르바이트생조차 허니버터칩을 구경하기 힘들다는 것. 대기자들이 점주에게 직접 입금한 뒤 허니버터칩을 수령하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해태제과 측이 ‘품귀마케팅’을 벌이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심을 품기도 했지만 해태제과측은 아니라고 일축했다. 휴일도 없이 24시간 3교대로 공장을 풀가동해도 생산량은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수십억, 수백억원이 드는 공장 증설 문제 또한 신중할 수밖에 없다는 게 해태제과의 입장이다.
 
이렇게 허니버터칩이 순식간에 동나는 데는 사재기도 한몫하고 있다. 정상가격은 1500원이지만 중고거래 사이트에서는 한 봉지 당 평균 5000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보통 낱개 보단 박스로 거래되는 일이 잦다. 흥미로운 점은 ‘허니버터칩을 삽니다’ 등 구매를 원하는 회원들의 글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이말인즉슨 웃돈 주고 사고 싶어도 못 산다는 얘기다. 허니버터칩을 미리 대량으로 사재기한 일부 소비자들은 과자로 돈을 불리며 쾌재를 부르고 있다.
 
 

여기에 허니버터칩 판매처나 재고 여부를 알려주는 앱 ‘허니버터칩 알리미’까지 등장하면서 사재기를 부추기고 있다. 허니버터칩 알리미는 사용자의 주변 5km 이내 편의점에 재고가 있는지 여부 등을 알려주고 있다. 재고 정보를 새롭게 알려주는 시간은 초 단위로 입력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허니버터칩 위치 추적이 가능하다. 현재 이 앱 다운로드 수는 1만이 넘었다.
 
과자·장난감·휴대폰 등 품귀현상
원가 2∼3배 기본…웃돈 거래 성행
 
장난감도 예외는 아니다. ‘티라노킹’은 완구계의 허니버터칩으로 불린다. 티라노킹은 일본 애니메이션 파워레인저에 등장하는 공룡 가운데 한 종류인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 시리즈 캐릭터로, 요즘 어린이들 사이에서 장난감 1순위에 오를 정도로 인기가 치솟고 있다. 넘치는 수요 때문에 ‘1인 1개’로 한정 판매하고, 정가가 7만5000원인티라노킹의 경우 인터넷 쇼핑몰에서 최저 15만9500원에서 최대 30만원까지 판매되는 일까지 벌어졌다. 이와 유사한 장난감 ‘프레라킹’ ‘가브리볼버’ ‘로보카 폴리’ ‘또봇’ 그리고 ‘요괴워치’ 등도 마찬가지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부 악덕업자나 소비자들은 사재기 재테크를 노리고 티라노킹 여러 대를 구입한 뒤 인터넷을 통해 정가의 2∼3배가 넘는 수준으로 거래를 이어가고 있다. 중고가격이 정상가격을 훌쩍 넘는 건 당연지사. 일부에서는 티라노킹 생산국가인 일본에서 생산이 중단됐다는 말까지 흘러나오기도 했다. 때문에 웃돈 거래가 더욱 횡행할 수밖에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있는 부모들은 장난감을 구하기 위해 동분서주했다. 그러나 티라노킹은 ‘완판킹’이었다.
 
 
이처럼 티라노킹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과열 양상을 띠면서 소비자들의 원성이 높아지자 공정위원회의 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상직 의원은 이같은 비정삭적인 거래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히트 상품을 개발한 회사 측의 아이디어는 존중되어야 하지만 유통 과정에서 가격이 널뛰어 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기 때문에 잘못된 부분은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시장교란행위 여부에 대해 공정위의 즉각적인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었다.
 
아이폰6도 사재기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출시한지 두 달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물량이 부족해 소비자들은 울상 짓고 있다.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현상이기도 하다. 지난 9월, 일본에서 아이폰6가 출시할 당시 도쿄 오모테산도 애플 스토어 앞에서 밤새 줄을 선 900명 중 60% 이상은 중국어를 사용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한 바 있다. 이렇게 일본에서 아이폰6를 사재기한 중국인들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정상가격보다 훨씬 비싼 가격으로 아이폰6를 판매했다.


법적 문제 없나
 
담배도 빼놓을 수 없다. 정부는 담뱃값 인상으로 사재기를 집중 단속했지만, 일부 편의점주와 편의점 알바생들 사이에서 ‘이미 사재기는 끝났다’는 말이 나온 지 오래다. 사재기 담배는 음성적으로 유통될 것으로 보인다. 사재기 현상은 온라인게임에서도 나타난다. 게임 내에서 유저들의 수요가 높은 일부 아이템을 끌어 모아 필요한 유저에게 비싼 가격에 되파는 방식이다. 실제로 PC방에서 하루종일을 보내는 ‘게임폐인’ 중 상당수는 아이템 사재기를 통해 용돈벌이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사재기 재테크는 비합리적인 소비를 일으킨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면이 강하지만 이를 막을 수는 없는 현실이다.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베끼는 미투제품 논란
 
인기제품을 경쟁사가 그대로 베끼는 미투제품을 둘러싼 갈등은 여전하다. 수십년간 악순환의 고리는 끊어지지 않고 있다. 사실 우유 탄산음료의 대표 주자는 1984년 시장에 나온 코카콜라의 ‘암바사’였다. 그러나 5년 후인 89년에는 상황이 달라졌다. 롯데칠성은 ‘밀키스’를 출시하며 암바사의 자리를 뺏어 밀키스가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헛개음료도 마찬가지다. CJ헬스케어 ‘컨디션 헛개수’가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원조는 광동제약의 ‘힘찬 하루 헛개차’였다. 커피도 사정은 비슷하다. 동서식품이 야심차게 내놓은 ‘카누’를, 남양유업은 ‘루카’로 맞섰다. 이름이 흡사해 양사 간 감정이 좋지 않은 상태다. 특히나 과자는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다. 해태제과 ‘허니버터칩’이 진기록을 세우면서 농심 등 타 제과업체들이 비슷한 제품들을 마구 출시하면서 미투 논란을 키우고 있다.
 
미투상품과 관련된 법적 공방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12년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을 출시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았다. 이후 팔도는 미투상품인 ‘불낙볶음면’을 출시했고 결국 삼양식품은 팔도를 상대로 판매중지 가처분 소송을 냈다. 수년 전에도 롯데와 오리온은 ‘자일리톨 껌’으로 갈등을 빚은 바 있고, 남양유업과 빙그레는 우유 명칭을 놓고 법정에서 갑론을박을 벌인 바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미투상품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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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