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울<새만금사업 새이름>’ 강현욱 새만금위원회 위원장

“대한민국 미래, 새만금에 달렸다”


건국 이래 최대 국책사업인 새만금 사업이 정부의 ‘마스터플랜’ 발표로 탄력을 받고 있다. 규모가 서울시 면적의 3분의 2에 이르는 초대형 사업인 만큼 지역 주민들은 물론 온 국민의 관심과 기대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지난 20여 년간 계속이어진 새만금 문제를 둘러싼 해묵은 논란이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다. 부작용 등 우려도 여전하다. 이에 <일요시사>는 강현욱 새만금위원회 위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새만금 사업의 10대 궁금증을 문답 형식으로 풀어봤다.


첫삽 19년만에 새만금 ‘마스터플랜’ 확정
산업, 국제업무 등 ‘명품 복합도시’ 개발


정부는 지난 1월 새만금 종합실천계획을 발표했다. 전라북도 새만금 지역을 동북아 경제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정부의 청사진이 최종 확정된 것. 새만금 사업의 밑그림이 나온 것은 1991년 방조제 건설의 첫 삽을 뜬 지 무려 19년 만이다.

대한민국의 ‘명품 복합도시’로 건설해 동북아 경제 중심지이자 세계적 명소로 조성하는 게 마스터플랜의 골자다. 정부는 이를 위해 새만금 사업 추진비용으로 약 21조원을 투입한다. 이 비용은 용지조성비(13조원·62.5%), 기반시설 설치비(4조8100억원·23.1%), 수질개선대책비(2조9900억원·14.4%) 등에 각각 소요된다.
 
건국 후 최대 국책사업
메가 프로젝트 ‘착착’

전체 2만8300㏊에 이르는 부지는 ▲복합도시(국제업무·관광레저) ▲산업(경제자유구역) ▲신재생에너지 ▲생태환경 ▲과학·연구 ▲농업 ▲농촌·배후도시 ▲방수시설물 등 8개 용지로 나눠 개발된다. 이중 산업, 국제업무, 관광레저, 생태환경 용지 등을 묶어 명품 복합도시를 개발한다. 이 면적은 6730㏊로 새만금 전체의 23.8%에 달한다.

새만금 사업의 핵심인 명품 복합도시는 도시 중심에서 사방으로 뻗어가는 반지모양 형태인 ‘방사형’ 구조로 결정됐다. 이 지역엔 세계적인 수변도시인 암스테르담과 베네치아 등을 모델로 신항, 고속도로, 공항 등 사회간접자본(SOC) 시설도 들어선다. 정부는 새만금 사업의 조기 가시화를 위해 ▲명품도시 건설 ▲방조제 및 다기능 용지 명소화 ▲매립토 확보 및 조달 ▲방수제(육지 시설을 하천으로부터 보호하는 제장) 착공 ▲만경·동진강 하천 종합정비 등 5대 선도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의 새만금 종합실천계획이 나오자 전라북도 도민들은 쌍수를 들고 반기는 분위기다. 지역 의견이 대부분 반영됐기 때문이다. 나아가 새만금 사업에 대한 온 국민의 관심과 기대도 커지고 있다. 그렇다고 지난 20여 년간 계속돼온 새만금 문제를 둘러싼 해묵은 논란이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다. 부작용 등 우려도 여전하다.

강현욱 새만금위원회 위원장은 “세간의 부정적인 시각과 편견을 허물고 뜻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새만금 사업이 초대형 국책사업이고 이제 막 속도를 낸 만큼 국민들이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강 위원장은 “이번 종합실천계획 확정으로 새만금 사업이 보다 가시화되고 이미 추진 중인 개발 사업들도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앞으로 세부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겨 새만금이 명실상부한 동북아 경제중심지로 도약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강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뿌리’내렸으니 이제 ‘가지’와
‘이파리’들이 나올 차례다.
지체할 문제도, 재촉할 문제도 아니다”

- 새만금 마스터플랜을 전체적으로 평가한다면.
“이번 정부의 종합실천계획은 새만금 사업의 큰 틀이다. 가장 크게 달라진 것은 당초 농업용 토지 확보에서 경제 중심의 복합개발로 사업 목적이 조정됐다는 것이다. 농업 비율이 비농업 용지와 비교해 기존 100%에서 7:3으로, 다시 3:7로 축소됐다. 쌀 소비량 감소, 중국의 세계경제강국 부상 등 국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결과다. 특히 새만금이 동북아 지역의 중심이자 관문 역할을 하는 지리적 위치와 우리나라의 미래 성장동력사업 육성에 적합한 토지 확보가 용이한 점 등이 작용했다.”

- 최대 쟁점인 수질과 환경 대책은.
“환경단체 등의 우려와 지적을 잘 알고 있지만 결론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 노력도 없이 무조건 안 된다는 반대는 어불성설이다.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새만금 사업의 성패는 환경에 달렸다. 이에 따라 정부는 그동안 환경 파괴 이미지를 벗고 ‘녹색 새만금’을 건설하는데 초점을 맞춰왔다. 그중에서도 깨끗한 물이 관건으로 명품 복합도시의 기본 콘셉트도 생태지향의 ‘물의 도시’다.

새만금은 도시의 오염원이 인접한 한강, 낙동강 등에 비해 오염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적은데다 모든 유입하천에 하·폐수처리장을 건설하는 등의 구체적인 수질보전대책에 따라 현재 농업용수 수준인 수질을 관광·레저활동이 가능한 쾌적한 생활환경 수준으로 높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2020년까지 약 3조원이 투입된다. 환경단체와의 관계도 대립에서 협력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막대한 매립토 확보 방안은.
“토지매립에 들어갈 흙의 양은 6억㎥로 추정된다. 일각에선 중국 등 해외 수입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지만 일단 100% 국내에서 충당할 계획이다. 수입은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어렵다. 대신 인접한 군산항과 금강 하구언 주변, 방조제 외해역 등에서 필요한 매립토를 확보할 예정이다. 조달 수단은 방조제 외해와 신설 수로 등을 놓고 타당성 조사 중이다.”

- 사업비용(21조원)이 적절한가.
“21조원엔 용지 조성 후 2차 유발사업비는 제외돼 있다. 사업비는 기본적으로 용도별 중앙행정기관과 사업시행자(정부, 공공기관, 민간 등) 등에서 조달하지만, 기반시설 외 추가 개발에 따라 전체 비용이 늘어날 수도 있다. 물론 추가 비용은 국고가 아닌 민자로 충당된다. 천문학적인 자금이 투입되는 만큼 새만금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다.”

매립토, 금강 등 국내 충당
사업비, 민자 따라 늘 수도

- 4대강, 세종시 등 다른 국책사업들이 새만금에 끼칠 악영향은 없나.
“일부에서 다른 국책사업들로 인해 투자가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지만 한마디로 기우에 불과하다. 4대강, 세종시 사업이 흔들려야 새만금이 탄력을 받는 것은 아니다. 4대강, 세종시와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갖고 있어 전혀 별개의 국가전략적 투자와 개발이 진행된다. 두 사업은 국내에 한정되지만 새만금은 동북아 등 세계를 보는 사업이다. 오히려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여지가 더 많다.”

- 사업 속도에 대해 상반된 의견이 나오는데. 또 차기 새 정부가 이번 종합실천계획을 번복할 가능성은 없나.
“너무 시간을 끌고 있다는 지적과 너무 서두른다는 걱정이 같이 나오고 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게 첫 삽을 뜬 지 20년이 지났고 앞으로 10년 이상 걸린다는 점에서 보면 중간 단계로 볼 수 있다. 본격 개발 시점에선 이제 막 시작인 셈이다. ‘뿌리’가 내렸으니 ‘가지’와 ‘이파리’들이 나올 차례다. 지체할 문제도, 재촉할 문제도 아니다. 지금 속도가 딱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또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심한 부침을 겪었는데 더 이상 그렇지 않을 것이다. 세종시의 경우 국론이 분열돼 있지만 새만금을 반대하는 목소리는 극히 드물다. 때문에 정권이 바뀌어도 섣불리 손대지 못할 것이다.”

3조원 투입해 수질 개선
세종시 악영향 우려 일축
조성비 줄여 분양가 낮춰

- 전국이 ‘특구 홍수’다. 그만큼 외자 유치전이 치열한데 새만금만의 경쟁력은.
“새만금은 다른 지방의 개발과는 차원이 다른 ‘메가 프로젝트’다. 대한민국의 50∼100년 미래가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새만금은 여타 개발지와 비교할 수 없는 광활한 면적을 싼값에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항만, 공항 등 인프라 측면까지 최고의 입지 조건을 자랑한다. 도시 내부는 방사형으로 건설돼 기능별 접근성을 최적화하고 용지간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설계된다.”

- 새만금 사업에서 빼놓지 못할 부분이 분양이다. 건설경기 침체 속에서 뾰족한 대책이 있나.
“한마디로 조성 원가를 최대한 낮춰 값싸게 땅을 분양하는 것이다. 분양가는 새만금의 성공을 위해선 빼놓아선 안 될 중요한 부분이다. 우선 지난해 3월부터 매립을 시작한 산업용지(1870㏊)의 경우 올 하반기부터 분양할 예정으로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분양가격을 ㎡당 15만원(평당 50만원) 안팎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산업용지 분양가격인 ㎡당 45만원(평당 150만원)가량에 비해 3배 정도 낮은 분양가다. ㎡당 35만원(평당 120만원)인 세종시보다도 저렴하다. 이를 통해 73만명의 인구를 유치할 계획이다. 특히 투기 세력이 쉽게 접근하지 못할 것이다. 새만금은 장기간 프로젝트로 인천경제자유구역처럼 단기간에 이익을 낼 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이다.”


- 여러 면에서 두바이와 비교되는 탓에 ‘두바이 사태’와 같은 거품 우려도 있다.
“새만금은 두바이와 전혀 다르다. 개발 콘셉트, 지역적 위치, 개발 시기, 지향 목표 등 모두 그렇다. 때문에 두바이처럼 새만금을 개발한다는 것은 맞지 않다. 무엇보다 두바이는 거의 모든 비용을 외부에서 조성해 부실로 전이됐지만 새만금은 정부가 주도하는 등 자족기능이 높아 탄탄하다. 그러나 중동의 금융·관광허브 두바이가 모래성처럼 무너지는 상황을 반면교사, 타산지석으로 삼는 계기가 됐다. 두바이 사태를 본보기로 삼는 등 새만금으로선 다행이 아닐 수 없다.”

자족 기능 높아 탄탄
기관들 한목소리 내야

- 새만금 사업을 놓고 여러 갈래의 의견과 주장이 쏟아지고 있는데.
“작은 사업도 아니고 초대형사업 국책사업 과정에서 이견이 있을 수 있다. 충분한 토론이 있어야 성공도 있을 수 있다. 쓴소리도 있고 단소리도 있으나 중요한 것은 모두 새만금을 위한 조언이란 사실이다. 어느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수용하고 있다. 다만 기획재정부, 교육과학기술부, 행정안전부, 농림수산식품부, 문화체육관광부, 국토해양부, 지식경제부, 환경부, 전라북도 등 사업수행기관들이 각자 따로 움직이는 경향이 없지 않아 아쉽다. 새만금위원회를 꾸리면서 힘든 점 가운데 하나다. 단일 창구와 통합 시스템으로 한 목소리를 내야한다. 현재 추진 체계 조정을 위한 법 개정이 진행 중에 있어 조만간 새만금 관련 업무의 효율적인 사업수행체계가 확립될 것으로 보인다.”


강현욱 이사장 프로필

출생 1938년 3월 27일
학력 군산고, 서울대 정치외교학과
경력 2010년  조선대 이사장
      2009년  새만금위원회 공동위원장 
      2008년  새만금코리아 이사장 
      2008년  한국자치행정학회 정책 자문위원 
      2007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가경쟁력강화특위 새만금태스크포스 팀장
      2007년  호원대학교 행정사회복지학부 석좌교수
      2004년  열린우리당 입당 
      2003∼2006년  제31대 전라북도 도지사 
      2000년  제16대 새천년민주당 국회의원 
      1996년  제3대 환경부 장관 
      1996년  제15대 신한국당 국회의원
      1992년  제43대 농림수산부 장관 
      1991년  제20대 경제기획원 차관 
      1990년  제6대 동력자원부 차관 
      1988년  제24대 전라북도 도지사 
      1987년  경제기획원 예산실 실장 
      1985년  대통령 경제비서관 
      1982년  재무부 이재국 국장
수상 1965년  제3회 행정고시 합격 
      1993년  청조근정훈장 
      1984년  홍조근정훈장 
                      국무총리훈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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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쥐고 흔드는’ 민주당 꽃놀이패

‘쥐고 흔드는’ 민주당 꽃놀이패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1일 이재명정부의 첫 정기 국회가 열리면서 100일 대장정이 시작됐다. 늘 그렇듯 각종 입법과 개혁, 예산안 등을 두고 여야가 거세게 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 개회 첫날부터 기싸움이 만연한 가운데 거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고삐를 틀어쥐면서 주도권 잡기에 나섰다. 9월에 접어듦과 동시에 빽빽한 일정이 여야를 기다리고 있다. 9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과 오는 10일, 국민의힘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진행되고, 15~18일 나흘 동안 정부를 상대로 ▲정치▲외교 ▲통일·안보 ▲사회 ▲교육 ▲경제 등 대정부질문이 예정됐다. 벌써부터 국정감사 제보센터를 개설하는 의원실도 눈에 띄었다. 사면초가 국민의힘 민주당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민생과 성장, 개혁 안전 등 4대 핵심 과제를 골자로 한 224개 법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검찰개혁, 금융위원회 등 정부조직법 개정을 포함해 언론개혁, 대법원 개혁 등 공약으로 내걸었던 법안도 지체 없이 빠르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계획을 ‘입법 폭주’라고 비판하며 ‘경제·민생·신뢰 바로 세우기’를 기조로 하는 100대 입법 과제를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미래 첨단산업 육성을 비롯한 경제 활성화 및 민생경제 회복, 청년 희망 및 취약계층 돌봄 등을 통해 국민신뢰를 회복하겠다는 계획이다. 큰 틀에서 봤을 때 이번 정기국회는 인사청문회와 대정부질문을 둘러싼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특히 인사청문회서 국민의힘은 최교진·주병기 후보를 정조준하면서 이정부의 ‘인사 실패’ 프레임을 부각시키겠다는 전략을 내세웠다. 먼저 국민의힘은 최 후보의 과거 음주 운전 전력과 천안함 폭침 관련 음모론을 제기한 것을 문제 삼았다. 당내 교육위원회 간사인 조정훈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최 후보는 인사청문회에서 음주 운전, 학생 체벌, 막말, 천안함 음모론 제기, 부산·대구 폄하 발언, 입시 비리 조국 사태 옹호 등 셀 수 없는 범죄와 논란에 고개 숙여 사과했다”며 “그 사과가 진심이라면 자진 사퇴하라. 이재명정부는 후보를 즉각 지명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주 후보에 대해선 세금 ‘상습 체납’ 이력 등을 파고들었다.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실에 따르면 주 후보와 배우자가 공동 소유한 아파트에는 압류 등기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주 후보는 종합소득세 납부기한도 여러 차례 어겼으며 2023년(406만원)과 2024년(183만원) 종합소득세도 올해 6월에야 낸 것으로 전해진다. 반면 민주당은 통일교 측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 체포동의요구서에 대한 국회 표결을 벼르고 있다. 앞서 지난 1일 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된 만큼 국회의장은 요구서가 접수된 후 다음 본회의인 오는 9일에 국회 보고를 거쳐 72시간 이내에 표결 절차에 들어가야 한다. 다만 국민의힘 교섭단체 연설일인 10일에 체포동의안을 처리하는 것은 부담스럽다는 의견이 있어 이날을 제외한 11일 또는 12일 처리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이정부 첫 정기국회 100일 대장정 권성동 체포동의안 변수도 ‘주목’ 체포동의안은 무기명 투표로 진행돼 국회 의석 과반을 차지한 민주당의 주도하에 가결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권 의원은 혐의를 부인하며 체포동의안 처리와는 관계없이 구속 적부심사를 받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지난달 31일 자신의 SNS를 통해 “민주당은 야당 교섭단체 대표연설 일정에 저의 체포동의안 표결을 집어넣으려 한다”며 “이는 야당 대표 연설을 덮으려는, 국회를 정치 공작 무대로 삼으려는 행태”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원식 국회의장은 민주당과 정치적 일정 거래에 저의 체포동의안을 이용하지 말라”고 밝혔다. 국회 문이 열리기도 전부터 살얼음판을 걷는 분위기였던 만큼 결국 개원 첫날부터 여야가 격돌했다. 우 의장은 “차이보다 공통점을 통해 함께할 수 있는 일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는 화합의 메시지”를 예로 들며 개회식에서 한복 착용을 권유했지만, 국민의힘은 “국회 민주주의를 말살하는 이재명정권의 독재정치에 맞서자는 심기일전의 취지”라며 검정 양복과 검정 넥타이, 근조 리본을 맨 상복 차림으로 참석했다. 민주당 한준호 최고위원은 “정부와 여당에 항의하는 차원의 퍼포먼스라고 들었지만 정작 애도해야 할 대상은 국민의힘 자당”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황명선 최고위원 역시 “국민이 국회에 바라는 것은 희망과 미래지, 장례식이 아니”라고 일침을 가했다. 국회 상임위에서도 크고 작은 해프닝이 발생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전체회의서 추미애 법사위원장이 ‘검찰개혁 공청회 계획서 채택의 건’을 표결하려 하자 국민의힘 의원이 위원장석 앞으로 몰려가 항의했고, 초선인 민주당 이성윤 의원이 자리에서 일어나 “들어가시라”고 목소리를 높이자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이 “초선은 가만히 앉아 있어” “아무것도 모르면서, 앉아 있어”라고 반말로 말한 것이 문제가 됐다. 굽히지 않는 강대강 매치 이를 두고 범여권에서는 나 의원을 향한 질타가 쏟아졌고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초선 의원은 의정활동을 하지 말라는 것이냐”며 “5선 의원이 가만히 있으라면 무조건 따라야 하냐. 초선 의원이 가마니인가”라고 직격했다. 정 대표는 “초선 의원이 무엇을 모른다는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나 의원은 일단 예의를 모르는 것 같다”고 공개적으로 저격했다. 검찰개혁 관련 공청회에서도 설전이 오갔다. 오는 25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담길 검찰개혁안의 핵심은 검찰청 폐지와 수사·기소권 분리 및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공소청 신설인데, 국민의힘이 이를 두고 “검찰해체법을 통해 독재 국가로 가는 길”이라고 반발하면서 제동을 건 것이다. 그럼에도 민주당은 태도를 굽히지 않고 있다. 민주당은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적 여론이 높다는 점을 들어 추석 전에 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오는 25일 민주당은 국회 본회의에서 검찰개혁안을 통과시킬 것으로 보인다. 3대 특별검사(내란·김건희·순직해병)의 수사 인력과 기한을 확대하고 재판 중계를 가능하게 하는 내용을 담은 ‘더 센 특검법(특검법 개정안)’도 민주당 주도로 상정됐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특검 수사 기간은 기존 한 차례 30일 연장에서 두 차례, 최대 60일까지 연장할 수 있게 된다. ‘3대 특검(내란·김건희·순직해병)’ 재판의 녹화 방송 중계도 가능해진다. 재판 내용이 공개돼야 윤석열 전 대통령의 친위 쿠데타 같은 일이 벌어지지 않을 것이란 교훈을 후손에 남겨야 한다는 게 민주당의 주장이다. 마찬가지로 민주당 주도로 통과된 노란봉투법도 쟁점이다. 국민의힘이 ‘사용자’와 ‘노동쟁의 대상’ 범위를 제한하는 보완 입법으로 맞불을 놓으면서 여야의 입법 주도권 싸움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힘은 “파업 시 대체 근로 허용, 사업장 점거 금지, 형사처벌 규정 개선, 최소한의 방어권 보장도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오는 12월까지인 정기국회에서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당도 쉽게 물러서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 대표는 소상공인연합회를 찾아 중소기업계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기업 달래기에 나서면서 경제 행보를 넓히고 있다. 저항해도 질질∼ 국민의힘은 매일같이 보이콧과 논평을 쏟아내지만 무용지물이다. 의석수로 민주당을 이길 수 없을 뿐더러, 특검의 대대적 압수수색 등 당 내부도 시끄러운 만큼 민주당이 휘두르는 대로 속절없이 끌려다니는 형국이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겨냥해 ‘야당 탄압’ ‘야당 말살’ 프레임 씌우기에 나섰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는 “정치 특검이 연이틀 국민의힘 심장부에 쳐들어왔다”며 “법사위에서는 특검 기간을 연장하고, 특별재판부도 설치하고, 재판까지 검열하겠다는 무도한 법들이 통과될 예정”이라고 소리 높였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민주당을 향해 “요즘 정부여당을 보면 폭주 기관차를 떠올리게 된다”며 “역사적 전례를 보면 폭주 기관차는 반드시 궤도를 이탈해 전복된다”고 꼬집었다. 특검이 국민의힘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민주당이 내란특별법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지금처럼 과도한 행태를 계속 보이면 국민의 냉엄한 견제가 시작될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오 시장은 “지금 국민의힘은 정권을 잃어버리고 이제 겨우 전열을 재정비하는 중”이라며 “그런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과도한 정치 공세로 야당을 뒤흔드는 폭주 기관차의 모습에서 저는 정말 전복이 멀지 않았구나 하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송언석 원내대표도 “(이번 특검은) 이재명정부의 앞잡이를 자처하고 있는 조은석 정치특검”이라며 “국회의 권위와 헌정 질서를 파괴하려는 이재명정권과 특검의 야당 탄압에 맞서 끝까지 싸우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역풍 기우제” 오히려 똘똘 뭉쳤다 윤석열·김건희 지지율 올리는 주역 오히려 민주당은 단일대오로 뭉치면서 “역풍 기우제”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민주당이 야당이던 당시 개혁을 앞세워 조금이라도 앞서 나가려고 하면 역풍 타령이 이어졌다”며 “이는 개혁에 걸림돌이 된다. 지금이 개혁 적기다. 순풍이 부는데 이를 자꾸 역풍이라 하는 건 민주당이 돛을 펼치는 걸 막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재명 대통령을 당선시킨 민주당 강성 지지층의 목소리가 당원 전체의 목소리로 인식돼 당분간은 이들이 주도권을 쥘 것이라는 게 정치권 관계자의 중론이다. 정치 효능감을 느낀 강성 지지층이 당 분위기는 물론 방향까지 주도하는 만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민주당 의원들의 강경한 태도가 요구된다는 설명이다. 날이 갈수록 민주당 의원들의 혀가 독해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게다가 강성 지지층에게 있어 지금은 ‘이재명과 개혁의 시간’이다. 아직 국민의힘이 ‘내란 동조범’이라는 꼬리를 떼지 못한 만큼 여야 협치에서 국민의힘은 논외 대상으로 여겨진다. 범여권 의석수를 합하면 180석이 넘는 만큼 입법 과정에서도 국민의힘 눈치를 보거나 숙일 필요가 없다. 정부여당 지지율이 소폭 하락하더라도 다시 솟아날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윤 전 대통령과 김건희씨가 수사에 비협조적일수록 민주당을 향한 여론이 다시 우호적으로 변하는 상황을 노리는 것이다. 그 예시가 바로 윤 전 대통령의 구치소 CCTV 사건이다. 윤 전 대통령이 체포영장 집행을 거부하며 속옷만 입고 있었다는 민주당 의원들의 증언이 이어지면서 국민의 관심이 다시 전 정권으로 쏠렸다. 국회 법사위원장인 추미애 의원은 자신의 SNS에 “체포영장을 모면하려 한참 나이 차이가 나는 젊은 교도관들을 상대로 온갖 술수와 겁박을 늘어놓는 궁색하고 옹졸한 모습뿐이었다”고 비판했다. 추 의원에 따르면 윤 전 대통령은 “한때 대통령이셨던 분 아닌가, 옷을 입어달라”는 말에 “나 검사 27년 했다” “내 몸에 손대지 마라” “이거 따르면 앞길이 구만리인 여러분 어떻게 할 거냐” 등 극구 반발했다. 추 의원은 “(윤 전 대통령은) 내란의 밤에 불법 명령을 내리고, 사령관들에게 따르라고 거듭 재촉해 군 간부들의 신세를 망쳐 놨다”며 “재판 거부와 수사 방해, 회피로 책임지기를 거부하면서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소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갈수록 첩첩산중 여기에 국정감사까지 줄지어 있어 민주당의 강경한 태도가 더욱 강해질 것이란 해석이다. 국정감사는 흔히 야당의 시간으로 여겨지지만, 국민의힘은 여전히 탄핵의 강에서 헤어나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제 막 정기국회가 시작된 만큼 국민의힘은 갈 길이 멀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일요시사>와 만난 자리서 “악재가 동시다발적으로 사방에서 터지니 빠르게 수습해도 세월이 걸릴 것 같다”고 푸념했다. 이어 “걱정인 건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는 점이다. 수사가 끝나고 상황이 일단락돼도 속은 여전히 곪아 있을 것”이라며 “(민주당은) 계속해서 밀고 들어올 텐데 여기에 대응할 현실적인 방법이 아직은 없어 보인다. 언제까지나 민주당의 실책에 기댈 수만은 없는 노릇”이라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민주당 또 다른 솟아날 구멍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띄우기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오는 22일부터 지급되는 정부의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언급하며 “지난번 1차 소비쿠폰이 마중물이었다면, 이번에는 좀 더 물이 콸콸 나오는, 경제계에 활기가 넘치도록 하는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재명정부가 출범한 것만으로 재계엔 긍정의 시그널을 줬다”며 “주가도 3200을 오르락내리락하고 있고 시총이 700조원 늘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 역시 “이정부 출범 이후 실행한 민생소비쿠폰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22일부터 발급되는 2차 소비쿠폰은 내수와 소비 회복을 더욱 앞당길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같은 여당 의원들의 평가로 미뤄볼 때, 민주당은 정기 국회에 돌입하면서 정쟁으로 치우친 국회를 벗어나 민생과 경제로 시선을 돌리며 다시 한번 지지율 견인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