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울<새만금사업 새이름>’ 강현욱 새만금위원회 위원장

“대한민국 미래, 새만금에 달렸다”


건국 이래 최대 국책사업인 새만금 사업이 정부의 ‘마스터플랜’ 발표로 탄력을 받고 있다. 규모가 서울시 면적의 3분의 2에 이르는 초대형 사업인 만큼 지역 주민들은 물론 온 국민의 관심과 기대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지난 20여 년간 계속이어진 새만금 문제를 둘러싼 해묵은 논란이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다. 부작용 등 우려도 여전하다. 이에 <일요시사>는 강현욱 새만금위원회 위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새만금 사업의 10대 궁금증을 문답 형식으로 풀어봤다.


첫삽 19년만에 새만금 ‘마스터플랜’ 확정
산업, 국제업무 등 ‘명품 복합도시’ 개발


정부는 지난 1월 새만금 종합실천계획을 발표했다. 전라북도 새만금 지역을 동북아 경제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정부의 청사진이 최종 확정된 것. 새만금 사업의 밑그림이 나온 것은 1991년 방조제 건설의 첫 삽을 뜬 지 무려 19년 만이다.

대한민국의 ‘명품 복합도시’로 건설해 동북아 경제 중심지이자 세계적 명소로 조성하는 게 마스터플랜의 골자다. 정부는 이를 위해 새만금 사업 추진비용으로 약 21조원을 투입한다. 이 비용은 용지조성비(13조원·62.5%), 기반시설 설치비(4조8100억원·23.1%), 수질개선대책비(2조9900억원·14.4%) 등에 각각 소요된다.
 
건국 후 최대 국책사업
메가 프로젝트 ‘착착’

전체 2만8300㏊에 이르는 부지는 ▲복합도시(국제업무·관광레저) ▲산업(경제자유구역) ▲신재생에너지 ▲생태환경 ▲과학·연구 ▲농업 ▲농촌·배후도시 ▲방수시설물 등 8개 용지로 나눠 개발된다. 이중 산업, 국제업무, 관광레저, 생태환경 용지 등을 묶어 명품 복합도시를 개발한다. 이 면적은 6730㏊로 새만금 전체의 23.8%에 달한다.

새만금 사업의 핵심인 명품 복합도시는 도시 중심에서 사방으로 뻗어가는 반지모양 형태인 ‘방사형’ 구조로 결정됐다. 이 지역엔 세계적인 수변도시인 암스테르담과 베네치아 등을 모델로 신항, 고속도로, 공항 등 사회간접자본(SOC) 시설도 들어선다. 정부는 새만금 사업의 조기 가시화를 위해 ▲명품도시 건설 ▲방조제 및 다기능 용지 명소화 ▲매립토 확보 및 조달 ▲방수제(육지 시설을 하천으로부터 보호하는 제장) 착공 ▲만경·동진강 하천 종합정비 등 5대 선도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의 새만금 종합실천계획이 나오자 전라북도 도민들은 쌍수를 들고 반기는 분위기다. 지역 의견이 대부분 반영됐기 때문이다. 나아가 새만금 사업에 대한 온 국민의 관심과 기대도 커지고 있다. 그렇다고 지난 20여 년간 계속돼온 새만금 문제를 둘러싼 해묵은 논란이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다. 부작용 등 우려도 여전하다.

강현욱 새만금위원회 위원장은 “세간의 부정적인 시각과 편견을 허물고 뜻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새만금 사업이 초대형 국책사업이고 이제 막 속도를 낸 만큼 국민들이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강 위원장은 “이번 종합실천계획 확정으로 새만금 사업이 보다 가시화되고 이미 추진 중인 개발 사업들도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앞으로 세부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겨 새만금이 명실상부한 동북아 경제중심지로 도약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강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뿌리’내렸으니 이제 ‘가지’와
‘이파리’들이 나올 차례다.
지체할 문제도, 재촉할 문제도 아니다”

- 새만금 마스터플랜을 전체적으로 평가한다면.
“이번 정부의 종합실천계획은 새만금 사업의 큰 틀이다. 가장 크게 달라진 것은 당초 농업용 토지 확보에서 경제 중심의 복합개발로 사업 목적이 조정됐다는 것이다. 농업 비율이 비농업 용지와 비교해 기존 100%에서 7:3으로, 다시 3:7로 축소됐다. 쌀 소비량 감소, 중국의 세계경제강국 부상 등 국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결과다. 특히 새만금이 동북아 지역의 중심이자 관문 역할을 하는 지리적 위치와 우리나라의 미래 성장동력사업 육성에 적합한 토지 확보가 용이한 점 등이 작용했다.”

- 최대 쟁점인 수질과 환경 대책은.
“환경단체 등의 우려와 지적을 잘 알고 있지만 결론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 노력도 없이 무조건 안 된다는 반대는 어불성설이다.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새만금 사업의 성패는 환경에 달렸다. 이에 따라 정부는 그동안 환경 파괴 이미지를 벗고 ‘녹색 새만금’을 건설하는데 초점을 맞춰왔다. 그중에서도 깨끗한 물이 관건으로 명품 복합도시의 기본 콘셉트도 생태지향의 ‘물의 도시’다.

새만금은 도시의 오염원이 인접한 한강, 낙동강 등에 비해 오염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적은데다 모든 유입하천에 하·폐수처리장을 건설하는 등의 구체적인 수질보전대책에 따라 현재 농업용수 수준인 수질을 관광·레저활동이 가능한 쾌적한 생활환경 수준으로 높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2020년까지 약 3조원이 투입된다. 환경단체와의 관계도 대립에서 협력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막대한 매립토 확보 방안은.
“토지매립에 들어갈 흙의 양은 6억㎥로 추정된다. 일각에선 중국 등 해외 수입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지만 일단 100% 국내에서 충당할 계획이다. 수입은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어렵다. 대신 인접한 군산항과 금강 하구언 주변, 방조제 외해역 등에서 필요한 매립토를 확보할 예정이다. 조달 수단은 방조제 외해와 신설 수로 등을 놓고 타당성 조사 중이다.”

- 사업비용(21조원)이 적절한가.
“21조원엔 용지 조성 후 2차 유발사업비는 제외돼 있다. 사업비는 기본적으로 용도별 중앙행정기관과 사업시행자(정부, 공공기관, 민간 등) 등에서 조달하지만, 기반시설 외 추가 개발에 따라 전체 비용이 늘어날 수도 있다. 물론 추가 비용은 국고가 아닌 민자로 충당된다. 천문학적인 자금이 투입되는 만큼 새만금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다.”

매립토, 금강 등 국내 충당
사업비, 민자 따라 늘 수도

- 4대강, 세종시 등 다른 국책사업들이 새만금에 끼칠 악영향은 없나.
“일부에서 다른 국책사업들로 인해 투자가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지만 한마디로 기우에 불과하다. 4대강, 세종시 사업이 흔들려야 새만금이 탄력을 받는 것은 아니다. 4대강, 세종시와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갖고 있어 전혀 별개의 국가전략적 투자와 개발이 진행된다. 두 사업은 국내에 한정되지만 새만금은 동북아 등 세계를 보는 사업이다. 오히려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여지가 더 많다.”

- 사업 속도에 대해 상반된 의견이 나오는데. 또 차기 새 정부가 이번 종합실천계획을 번복할 가능성은 없나.
“너무 시간을 끌고 있다는 지적과 너무 서두른다는 걱정이 같이 나오고 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게 첫 삽을 뜬 지 20년이 지났고 앞으로 10년 이상 걸린다는 점에서 보면 중간 단계로 볼 수 있다. 본격 개발 시점에선 이제 막 시작인 셈이다. ‘뿌리’가 내렸으니 ‘가지’와 ‘이파리’들이 나올 차례다. 지체할 문제도, 재촉할 문제도 아니다. 지금 속도가 딱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또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심한 부침을 겪었는데 더 이상 그렇지 않을 것이다. 세종시의 경우 국론이 분열돼 있지만 새만금을 반대하는 목소리는 극히 드물다. 때문에 정권이 바뀌어도 섣불리 손대지 못할 것이다.”

3조원 투입해 수질 개선
세종시 악영향 우려 일축
조성비 줄여 분양가 낮춰

- 전국이 ‘특구 홍수’다. 그만큼 외자 유치전이 치열한데 새만금만의 경쟁력은.
“새만금은 다른 지방의 개발과는 차원이 다른 ‘메가 프로젝트’다. 대한민국의 50∼100년 미래가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새만금은 여타 개발지와 비교할 수 없는 광활한 면적을 싼값에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항만, 공항 등 인프라 측면까지 최고의 입지 조건을 자랑한다. 도시 내부는 방사형으로 건설돼 기능별 접근성을 최적화하고 용지간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설계된다.”

- 새만금 사업에서 빼놓지 못할 부분이 분양이다. 건설경기 침체 속에서 뾰족한 대책이 있나.
“한마디로 조성 원가를 최대한 낮춰 값싸게 땅을 분양하는 것이다. 분양가는 새만금의 성공을 위해선 빼놓아선 안 될 중요한 부분이다. 우선 지난해 3월부터 매립을 시작한 산업용지(1870㏊)의 경우 올 하반기부터 분양할 예정으로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분양가격을 ㎡당 15만원(평당 50만원) 안팎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산업용지 분양가격인 ㎡당 45만원(평당 150만원)가량에 비해 3배 정도 낮은 분양가다. ㎡당 35만원(평당 120만원)인 세종시보다도 저렴하다. 이를 통해 73만명의 인구를 유치할 계획이다. 특히 투기 세력이 쉽게 접근하지 못할 것이다. 새만금은 장기간 프로젝트로 인천경제자유구역처럼 단기간에 이익을 낼 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이다.”


- 여러 면에서 두바이와 비교되는 탓에 ‘두바이 사태’와 같은 거품 우려도 있다.
“새만금은 두바이와 전혀 다르다. 개발 콘셉트, 지역적 위치, 개발 시기, 지향 목표 등 모두 그렇다. 때문에 두바이처럼 새만금을 개발한다는 것은 맞지 않다. 무엇보다 두바이는 거의 모든 비용을 외부에서 조성해 부실로 전이됐지만 새만금은 정부가 주도하는 등 자족기능이 높아 탄탄하다. 그러나 중동의 금융·관광허브 두바이가 모래성처럼 무너지는 상황을 반면교사, 타산지석으로 삼는 계기가 됐다. 두바이 사태를 본보기로 삼는 등 새만금으로선 다행이 아닐 수 없다.”

자족 기능 높아 탄탄
기관들 한목소리 내야

- 새만금 사업을 놓고 여러 갈래의 의견과 주장이 쏟아지고 있는데.
“작은 사업도 아니고 초대형사업 국책사업 과정에서 이견이 있을 수 있다. 충분한 토론이 있어야 성공도 있을 수 있다. 쓴소리도 있고 단소리도 있으나 중요한 것은 모두 새만금을 위한 조언이란 사실이다. 어느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수용하고 있다. 다만 기획재정부, 교육과학기술부, 행정안전부, 농림수산식품부, 문화체육관광부, 국토해양부, 지식경제부, 환경부, 전라북도 등 사업수행기관들이 각자 따로 움직이는 경향이 없지 않아 아쉽다. 새만금위원회를 꾸리면서 힘든 점 가운데 하나다. 단일 창구와 통합 시스템으로 한 목소리를 내야한다. 현재 추진 체계 조정을 위한 법 개정이 진행 중에 있어 조만간 새만금 관련 업무의 효율적인 사업수행체계가 확립될 것으로 보인다.”


강현욱 이사장 프로필

출생 1938년 3월 27일
학력 군산고, 서울대 정치외교학과
경력 2010년  조선대 이사장
      2009년  새만금위원회 공동위원장 
      2008년  새만금코리아 이사장 
      2008년  한국자치행정학회 정책 자문위원 
      2007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가경쟁력강화특위 새만금태스크포스 팀장
      2007년  호원대학교 행정사회복지학부 석좌교수
      2004년  열린우리당 입당 
      2003∼2006년  제31대 전라북도 도지사 
      2000년  제16대 새천년민주당 국회의원 
      1996년  제3대 환경부 장관 
      1996년  제15대 신한국당 국회의원
      1992년  제43대 농림수산부 장관 
      1991년  제20대 경제기획원 차관 
      1990년  제6대 동력자원부 차관 
      1988년  제24대 전라북도 도지사 
      1987년  경제기획원 예산실 실장 
      1985년  대통령 경제비서관 
      1982년  재무부 이재국 국장
수상 1965년  제3회 행정고시 합격 
      1993년  청조근정훈장 
      1984년  홍조근정훈장 
                      국무총리훈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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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