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 피겨 스케이팅 금메달 김연아

김연아 자신을 이겼다!

모두 금메달을 떼 놓은 당상이라고 했다. 표현할 수 없는 압박감이 몰려왔다. 하지만 20살 피겨 여왕은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겼다. 김연아(20·고려대)가 지난 2월26일(한국시간) 캐나다 밴쿠버 퍼시픽 콜리세움에서 열린 피겨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150.06점을 기록, 쇼트프로그램(78.50점)을 합쳐 총점 228.56점으로, 자신이 지난해 10월 그랑프리 1차 대회에서 기록한 역대 여자 싱글 최고점(201.03점)을 넘어서 새로운 신기록으로 금메달을 차지했다. 처음 스케이트 부츠를 신었던 만 5살 소녀 적부터 꿈꿔온 올림픽 금메달을 목에 걸고 한국 피겨 스케이팅 역사의 한 획을 그었다.

역대 최고점 228.56점으로 첫 금메달
지난해 12월부터 준비…경기 후 눈물 글썽


김연아는 지난 2월24일(한국시간) 열린 금메달로 가는 첫 관문인 쇼트프로그램에서 78.50점을 획득 역대 최고점으로 선두에 나섰다. 김연아의 이날 점수는 자신이 지난해 10월 그랑프리 1차 대회에서 세웠던 쇼트프로그램 역대 최고점(76.28점)을 2.22점이나 앞선 것으로 관중들의 기립박수를 얻어냈다.

쇼트프로그램 ‘환상’
프리스케이팅 ‘퍼펙트’

‘007 제임스본드 메들리’를 배경음악으로 트리플 러츠-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기본점 10점)로 연기를 시작해 수행점수(GOE) 2.0점을 챙긴 김연아는 트리플 플립(기본점 5.5점)에서도 1.2점의 GOE를 받으면서 관중의 큰 박수를 받았다.
레이백 스핀과 스파이럴 시퀀스에서도 최고난도인 레벨4로 연기해 각각 0.8점과 2.0점의 GOE를 얻은 김연아는 더블 악셀(기본점 3.5점)에서도 1.6점의 높은 가산점으로 점프 과제를 마무리했다. 플라잉 싯스핀과 체인지 풋 콤비네이션 스핀도 레벨4로 처리한 김연아는 스텝 시퀀스에서 레벨 3를 받았다.

기술점수에서 44.70점을 받은 김연아는 예술점수의 5가지 요소에서도 트랜지션(연결동작)에서 7.9점을 받았을 뿐 안무(8.4점)와 해석(8.75점), 연기력(8.60점), 스케이팅(8.60점)까지 모두 8점대를 넘기면서 33.80점을 받으며 역대 쇼트프로그램 최고점을 완성했다.
키스앤크라이존에서 점수를 기다리던 김연아는 점수판에 78.50점이란 점수를 확인하는 순간 브라이언 코치와 함께 깜짝 놀라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김연아는 지난 2월26일(한국시간) 열린 프리스케이팅에서도 퍼펙트한 경기를 선보였다.
긴장된 가운데 김연아가 연기할 조지 거슈인의 ‘피아노 협주곡 바장조’의 선율이 흘러나오기 시작했고, 관중들은 숨을 죽인 채 절정의 기술로 평가되는 김연아의 트리플 러츠-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을 기다렸다. 김연아는 차분히 지난 쇼트 프로그램에서 2.0점의 가산점 받았던 이 기술을 성공시켰고 이번에도 2.0점의 높은 가산점을 받아냈다.

경기 내내 김연아는 ‘여왕’다운 표현력과 우아함으로 다른 선수들을 압도했다. 쉼 없이 자신감 넘치는 연기를 이어가며 분위기를 점점 고조시켰다. 이어 3회전 점프를 해야하는 트리플 플립. 이번 시즌부터 새로 포함된 기술이었지만 김연아는 능숙하게 두 번째 점프까지 성공시켰다. 김연아는 이 기술에서 1.8점의 가산점을 받았다. 김연아는 연속 점프 기술인 더블 악셀-더블 토루프-더블 루프 콤비네이션을 무난히 넘긴데 이어 플라잉 콤비네이션 스핀과 스파이럴 시퀀스 기술을 4단계까지 올리며 최상의 컨디션을 보여줬다. 프리스케이팅 경기는 경기시작 2분 이후에 시도한 점프에 대해 10%의 가산점이 붙게 된다.

김연아가 연기 중반인 2분을 넘어서 모두 4번의 점프를 시도했다. 기본점수 7.5점의 고난이도 점프인 더블 악셀-트리플 토루프를 성공시킨데 이어 트리플 살코와 트리플 러츠까지 특유의 유연함으로 넘긴 김연아는 화려한 스트레이트 라인 스텝 시퀀스에 이어진 더블 악셀 점프까지 완벽히 소화해 이 날의 점프 7번을 모두 클린으로 처리했다.

플라잉 싯 스핀과 체인지 풋 콤비네이션 스핀으로 대미를 장식한 김연아는 특유의 포즈로 연기를 마무리했다. 그야말로 흠 없는 완벽한 연기, ‘피겨의 교과서’라는 평가에 부족함 없는 4분9초였다. 김연아는 경기직후 손으로 입을 가리며 감정이 북받친 듯 울먹였다.
김연아는 금메달이 정해진 후 인터뷰에서 “오늘 한일에 대해 믿기지 않는다. 꿈을 꾸는 것 같다”며 “올림픽이라는 큰 무대에서 꿈을 이루게 돼 기쁘고, 준비한 것을 다 보여드려 더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연아는 이어 “눈물 흘리는 선수를 보며 어떤 느낌일까 했는데, 그냥 눈물이 흘렀다. 왜 울었는지 모르겠다”고 눈물을 흘린 이유를 전했다.
김연아는 올림픽 금메달 획득으로 16년을 이어온 피겨스타와 올림픽의 악연을 끊은 최초의 선수가 됐다. 역대 동계올림픽 피겨 여자 싱글에서는 유독 이변이 많았다. 특히 역전 우승이 많았다. 지난 다섯 차례 동계올림픽에서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하고 금메달을 목에 건 선수는 1992년 알베르빌 대회의 크리스티 야마구치(미국) 한 명뿐이었다.

하지만 김연아는 이를 허용하지 않았다. 세계 신기록을 수립하며 금메달을 목에건 ‘피켜 퀸’ 김연아의 강점은 무엇일까. 
첫 번째는 고난도 기술인 트리플-트리플 점프 컴비네이션을 자유자재로 성공시킨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실패한 경우가 거의 없었다. 너무 쉽게, 그리고 종종 트리플 연기를 하다보니 어느새 김연아의 브랜드처럼 굳어졌다. 여기에 스피드까지 어우러져 어느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김연아표’ 기술이 됐다.

표현력과 우아함
다른 선수 압도

두 번째는 김연아는 가산점의 ‘달인’이다. 김연아의 프로그램 구성은 전문가들이 보기에도 확실히 어렵다. 그럼에도 연기가 물흐르듯 정교해 가산점을 많이 따낸다. 아사다 마오가 아무리 트리플 악셀 기술을 구사한다 해도 김연아의 트리플-트리플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브라이언 오서 코치다. 브라이언 오서는 ‘브라이언 혈투’로 지금까지 회자되고 있는 선수 출신이다. 지난 1988년 미국의 브라이언 보이타노와 세기의 혈전을 벌여 아깝게 은메달에 그쳤다. 그래서 김연아-아사다 마오의 라이벌 심리를 누구보다 정확히 꿰뚫고 있다.

네 번째는 김연아의 뛰어난 예술감각이다. 김연아는 기술에 예술을 접목시켜 마치 발레 공연을 보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 한마디로 표현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다른 선수들과는 달리 김연아에게선 관능미를 느끼데 된다는 점도 김연아의 강점으로 꼽힌다.

다섯 번째는 반전의 명수이다. 김연아도 인간이어서 가끔 실수가 나온다. 그런데도 우승하는 것은 상황 반전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김연아가 치른 최악의 경기는 지난 해 11월의 ‘스케이트 아메리카’다. 프리 스타일에서 엉덩방아를 찧는 등 난조를 보였지만 곧 일어나 환상적인 프로그램으로 마무리했다. 넘어져도 금메달을 따는 김연아를 보고 라이벌들은 주눅들게 마련이다. 김연아는 ‘언터처블’이란 생각을 떨쳐 낼 수가 없다는 것이다.

1990년 9월5일 경기도 군포에서 태어난 김연아는 만 5살 때 부모님을 따라 스케이트를 처음 접했고, 7살 때부터 본격적인 선수의 길로 접어들었다. 김연아는 초등학교 때부터 ‘피겨 신동’으로 주목받았다. 초등학교 시절에 6가지 점프 기술 가운데 악셀을 제외한 5가지 트리플 점프를 뛰었다. 초등학생이 5가지 트리플 점프를 뛴 것은 한국 피겨 역사상 처음이었다.

‘고난이도 점프’ ‘강심장’은 최고의 강점
훈련 또 훈련 ‘클린 프로그램’ 경지 올라


김연아는 주니어 무대에서부터 국내를 떠나 국제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초등학교 6학년 때인 2002년 4월 슬로베니아 트리글라브에서 열린 트로피 노비스(13세 미만) 대회에서 우승하면서 첫 국제무대 우승을 맛봤다. 중학교 1학년이던 2003년 최연소 국가대표에 발탁된 김연아는 2004년부터 본격적으로 자신의 시대를 열기 시작했다. 그 해 9월 ISU 주니어 그랑프리 2차 대회에서 한국선수로는 사상 처음으로 금메달을 차지한 김연아는 그 해 핀란드 헬싱키에서 열린 주니어 그랑프리에서 2위에 오르면서 한국 피겨 역사를 다시 썼다.

2005년 세계주니어선수권대회에서 ‘동갑내기 라이벌’ 아사다 마오(일본)에 이어 2위를 차지해 세계적인 선수로 확실히 발돋움한 김연아는 2005-06시즌 두 차례 주니어 그랑프리와 주니어 그랑프리 파이널을 잇따라 쓸어 담았다. 이어 2006년 슬로베니아 류블리아나에서 열린 주니어 세계선수권대회까지 우승을 차지하면서 세계 정상급 선수로 우뚝 섰다.

주니어 시절부터 크게 두각을 나타냈던 김연아는 2006-07시즌 화려하게 시니어 무대에 입성했다. 2006년 12월 러시아 상트페테르스부르크에서 열린 시니어 그랑프리 파이널에서 허리 통증을 딛고 역전 우승을 차지해 보는 이들에게 감동을 줬다.
2007년 3월 일본 도쿄 세계선수권대회에서도 김연아는 3위에 오르면서 한국 피겨 역사상 첫 시니어 세계선수권대회 입상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비록 우승은 아니었지만, 더욱 악화한 허리 부상을 진통제 투혼으로 극복해 거둔 성과였기에 더욱 값졌다.

김연아의 승승장구는 계속 이어졌다. 2007-08시즌 두 차례 그랑프리 시리즈 대회와 그랑프리 파이널을 잇따라 석권한 김연아는 2008년 3월 스웨덴 예테보리에서 열린 세계선수권대회에서 고관절 부상을 딛고 2년 연속 동메달을 차지했다.
2008-09시즌 두 차례 그랑프리 시리즈 우승으로 세계 정상의 실력을 재확인한 김연아는 고양시에서 열린 그랑프리 파이널 대회에서 중압감을 이기지 못하고 은메달에 그쳐 아쉬움을 남겼다.

하지만 곧바로 프레올림픽 성격으로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2009년 2월 4대륙 대회에서 최고의 기량을 발휘해 우승을 차지한 김연아는 다음 달 미국 LA에서 열린 세계선수권대회에서 207.71점이라는 역대 최고점수기록을 세우며 당당히 정상에 올랐다. 두 차례 3위에 그쳤던 아쉬움을 씻는 동시에 진정한 피겨여왕으로 우뚝 서는 장면이었다.

7살 때 선수 길 선택
 ‘피겨 영웅’ 등극

밴쿠버 동계올림픽을 앞둔 이번 시즌 김연아는 말 그대로 ‘무적’이었다. 출전한 두 차례 그랑프리 시리즈와 그랑프리 파이널을 모두 우승으로 장식한 것은 물론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그랑프리 1차대회에선 총점 210.03점을 기록해 자신이 가지고 있던 세계최고점수 기록을 갈아치웠다.

2009년에 참가한 5차례 대회에서 모두 우승을 차지하며 올림픽 금메달을 일찌감치 예약한 김연아는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 금메달을 위해 지난해 12월 그랑프리 파이널 우승 이후 캐나다 토론토로 건너가 실전 훈련에 집중해 왔고, 마침내 ‘클린 프로그램’의 경지에 접어들었다. 결국 밴쿠버 올림픽에서 시상대 맨 위에 오르면서 세계 최고의 피겨 여왕으로 당당히 등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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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