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회장

사업도, 기부도, 선행도 “역시 정몽구”

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회장의 행보에 연일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유의 ‘품질경영’과 ‘글로벌 경영’으로 지난해 국내외에서 눈부신 성과를 얻은 데다 최근에는 주식기부왕에 올라 화제의 중심에 선 것. 정 회장은 지난해 600억원의 개인 주식을 해비치 재단에 기부해 다른 기업총수들을 제치고 1위 자리에 올랐다. 기업 활동으로 얻은 성과를 사회에 환원함으로서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정 회장의 발걸음이다. 정 회장은 또 녹색성장을 목표로 하는 환경경영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어 사회공헌을 실천하는 총수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지난해 6백억원 개인 주식 기부해 기부왕에 이름 올려
교통사고 유자녀·저소득층 자녀 장학금에 쓰일 예정
 

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그룹) 회장이 주식기부왕에 올랐다. 지난해 개인 주식 10억 이상을 기부한 7명 가운데 가장 많은 금액인 600억원을 기부한 것. 정 회장은 지난해 12월7일 종가기준으로 600억원 상당의 개인 보유 글로비스 주식 51만2821주를 해비치 재단에 내놨다.

국민과의 약속 꾸준히 지켜
1500억원 개인 주식 기부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번 기부는 국민의 성원과 은혜에 보답하고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데 기업인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정몽구 회장의 평소 소신에 의해 이뤄졌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우리 사회에 바람직한 기부문화를 정착시키고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확산시키는 데 일조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로써 정 회장은 총 1500억원 상당의 주식을 해비치 재단에 출연했다. 지난 2007년 11월에도 600억원 상당의 글로비스 주식을 기부했고 2008년 7월에도 300억원 상당의 주식을 기부한 것. 2006년 1조원의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약속한 이후 꾸준한 기부로 자신의 약속을 지키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정 회장의 사회환원 정신은 그룹과 직원들에게도 고스란히 전달되고 있다. 지난해 연말 현대차그룹은 이웃돕기성금 10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하고 복지시설과 저소득층 소외 이웃을 찾아 생필품을 전달했다.

정 회장과 현대차그룹은 해외의 어려운 이웃에게도 눈을 돌렸다. 브라질 빈곤층을 위한 보금자리 마련 프로젝트에 후원금 10만 달러를 전달한 것. ‘글로벌 선두권’ 도약을 천명하며 브라질 상파울루에 현지 공장 착공식을 갖고 남미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는 현대차그룹은 사업에 앞서 현지인들의 삶의 질 개선에 눈길을 돌린 것이다.

이처럼 사회환원과 봉사로 기업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정 회장이 또 한 가지 사회에 공헌하겠다고 약속한 것은 ‘녹색성장’이다.
이를 위해 정 회장은 친환경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년사에서도 녹색성장과 관련된 정 회장의 의지는 돋보였다. 그는 연초 신년사를 통해 “친환경 녹색성장과 4대 그린카 강국 조기 진입을 목표로 세계적 수준의 친환경차 개발에 더욱 매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 회장은 올해 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를 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전년 대비 12% 증가한 10조5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그룹 출범 이후 최대 규모의 투자금액으로 친환경차 개발을 비롯한 R&D(연구개발) 부문에 4조6000억원을, 시설 부문에 5조9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우선 소나타급 가솔린 하이브리드카의 개발을 완료해 2010년 중에 북미시장에 출시하고 2011년 출시를 목표로 하는 디젤 하이브리드카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전기자동차는 2010년 8월 생산을 개시해 시범 보급을 시작하고, 2011년 말부터 양산에 들어간다.

또 올해부터 전기차를 관공서 등에 시범 보급할 예정이며 2011년 양산 개시와 함께 일반 소비자들에게 판매한다. 2012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하는 수소연료전지차는 국내외 시범 운행을 통해 상품성을 향상시키고 배터리와 모터 등 핵심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12년 친환경차 대량생산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녹색선진국 건설의 초석인 그린카 4대 강국 진입을 완성한다는 것이 정 회장의 구상이다.

녹색성장을 위한 친환경차 개발은 고용확대로 이어져 또 다른 사회환원으로 돌아갈 전망이다. 친환경차 개발을 위한 R&D 전문인력을 1000여 명까지 확충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친환경차 보급 확대로 인한 IT, 전기-전자산업 등 전후방 관련 산업의 고용도 2010년 1600명, 2013년에는 1만2000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환경 생각하는 기업
녹색경영 박차 가해

정 회장의 환경경영 방침은 그와 현대차그룹의 오랜 숙원이었던 현대제철 당진 일관제철소에도 그대로 투영됐다. 지난 1월5일 충남 당진에 건립된 일관제철소를 방문해 화입식을 주관할 만큼 일관제철소에 대한 애정이 극진한 정 회장. 33년의 염원이 묻어 있는 일관제철소는 그의 환경경영 철학이 집약된 곳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해 12월에는 현대제철이 민간기업 최초로 산림청과 ‘숲사랑 실천 협약식’을 체결해 온실가스 감축 활동에 나서기로 하면서 정 회장의 의지가 또 한 번 입증됐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12월8일 박승하 부회장과 정광수 산림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건강한 산림 조성을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구현하는 데 앞장서겠다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대기업이 정부의 정책에 부응해 온실가스를 자발적으로 감축해 나가는 탄소중립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하는 데 산림분야에서의 역할이 크다는 점에 공감하면서 추진하게 됐다.
특히 전체 임직원이 온실가스 저감의 필요성을 느끼고 직접 실천할 수 있는 숲사랑 실천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현대제철의 녹색경영 정신을 구현한다는 데 의의가 있는 협약이었다.

친환경차 개발에 박차  ‘녹색경영’ 실천에 앞장
인도시장 선점 성공 12억 거대시장 공략 눈앞에


이처럼 사회환원과 녹색경영으로 기업과 사회가 하나 되는 전략을 구상하는 정 회장의 다음 행보는 인도로 향하고 있다. 최근 재계 총수들의 눈이 인구 12억의 인도시장으로 쏠리고 있는데 정 회장 역시 인도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실 현대차그룹은 이미 1998년 인도 첸나이에 연산 60만 대(1ㆍ2공장) 완성차 공장을 설립했다. 이는 당시 인도시장에 진출한 외국계 자동차 회사 중 최대 규모였다.


그리고 한 발 앞서 인도를 공략한 현대차는 지난해 눈부신 판매실적을 거뒀다.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2008년에 비해 17.2%나 판매실적이 올라 141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한 것. 이는 인도시장 점유율 20.6%를 차지하는 수치로 현지 자동차시장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같은 성장세를 바탕으로 현대차그룹은 인도에 세 번째 공장설립을 계획 중이다.

꿈의 시장 ‘인도’ 선점
자동차시장점유율 2위


최근에는 이명박 대통령이 정 회장의 안내로 현대차 인도 현지 공장에 방문해 인도시장에서의 성과를 보고받았다. 지난달 24일부터 3박4일간 인도를 방문한 이 대통령은 이날 정 회장으로부터 회사현황을 보고 받은 후 생산현장을 시찰하고 현대자동차 인도공장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우리 한국 기업 현대차가 인도에 진출해서 짧은 시간에 사랑받는 기업이 된 것은 높은 긍지를 심어준 것으로 평가한다”면서 “현대차가 한국 경제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인도에서 인도 경제 발전에 기여를 하고 인도 사람들에게 많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어서 세계 경제에 기여하는 기업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극찬했다.

정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대통령의 국빈방문과 한-인도간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의 발효를 기점으로 양국 간 친밀한 경제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현지에 진출한 42개 국내협력업체와 힘을 모아 한국과 인도 간 경제협력의 상징적인 공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기부와 녹색경영으로 사회에 공헌하고 해외시장 선점으로 기업의 목표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정 회장. 그의 다음 행보에 많은 이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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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