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을 보면 따뜻해지는 이 사람 -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 아트룸 정해철 실장

투명한 얼음조각(Icecarving)은 생동감과 웅장함으로 연회장의 분위기를 한껏 높여준다. 최근 국제제과대회 얼음조각 부분에서 한국이 우수한 성적을 거둬 한국의 위상이 높아졌지만 얼음조각은 아직까지 생소하기만 하다. 우리나라의 아이스카빙 기원은 신라 지증왕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수라상 올릴 때 음식에 띄우는 얼음을 조각하면서부터였다고 하니 그 역사가 1천년을 넘는다. 그러나 활동 영역이 한정돼 있는 탓에 역사에 비해 아이스카버의 수는 그다지 많지 않은 편이다. 현재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얼음조각가는 1백여명 정도. 최근 들어 각종 축하연에 얼음조각이 빠질 수 없는 장식물로 인식되면서 얼음조각가는 늘고 있는 추세다.

"얼음조각을 요리합니다"

“얼음조각은 묘한 빛을 내며 아름다운 자태를 뽐냅니다. 스스로 녹아 없어지며 예술로 승화하죠.”
얼음조각에 푹 빠져있는 사람이 있다. 누구보다도 시원한 직업을 가진 얼음조각가 정해철(48)씨. 우리나라 초창기 얼음조각을 시작한 그가 지금까지 만든 얼음 작품만도 수천 개에 달한다. 현재 그는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의 아트룸 실장이자 한국 얼음조각가협회 회장이기도 하다.
호텔 내의 모든 국제 행사와 결혼식, 가족행사, 컨퍼런스, 파티에는 그의 얼음조각이 선보인다. 2000년도 26개국 아시아 유럽 정상들의 아셈 행사 때는 피사탑, 에펠탑, 개선문, 남대문 등 26개국의 상징물들을 얼음으로 조각해서 찬사를 받았다. 또한 우리나라 유수의 눈꽃 축제, 얼음 축제, 스키장에는 그가 회장으로 속해있는 얼음조각협회에서 직접 만든 얼음조각 작품들이 선보인다.
“돌이나 나무가 아닌 얼음을 깎아 만드는 조각품은 짧은 시간에 많은 작품을 만들 수 있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마음껏 발휘할 수 있어요.”
‘얼음조각가는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나는 사람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다수일 것이다. 하지만 기대를 저버리는 그의 항변.
“어휴, 말도 마세요. 워낙 강도가 센 육체노동에 가까운 일이어서 작품 하나 만들고 나면 속옷까지 땀으로 흠뻑 젖는 게 예사인 걸요. 시원하기는커녕 장화를 신고 일하니 무좀에 걸리기 십상이고. 겨울엔 또 야외에서 작업하다 보면 코나 귀가 얼얼해지죠.”
정씨가 처음 일을 시작한 것은 198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만 해도 우리나라에 얼음조각가는 불과 10여명에 남짓했다. 아직도 전국에 얼음조각을 하는 이들은 1백여명에 불과하다.
“당시만 해도 전기톱도 없어서 손으로 톱질해서 집채만한 얼음 잘라 원앙도 만들고, 다보탑도 만들었죠.”
정씨는 박정희 대통령 시절 육영숙 여사가 만든 ‘정수직업훈련원’에서 목공예 기술을 처음 배웠다. 전문학교에서 공예전문학과를 다니다가 넉넉하지 못한 가정형편상 학업도 중도에 포기해야 했다. 그러다 군대를 제대하고 훈련원의 선배의 소개로 당시 워커힐 호텔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때만 해도 얼음조각은 손재주 좋은 주방장이 직접했다. 그러던 것이 주방장보다 목공예 출신인 정씨가 솜씨 좋게 얼음조각 작품을 만들기 시작하자 소문이 퍼져 어느덧 하얏트 호텔에서 스카우트 제의가 들어왔다. 이어 1988년 서울 올림픽 본부 호텔로 인터컨티넨탈 호텔이 개관하면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수많은 연회의 얼음조각 작품이 들어섰다.
“얼음은 영하 5∼10도에서 48시간 가량 얼려야 투명하고 잘 녹지 않아요. 얼음은 석고나 돌, 나무 등의 소재와 달리 시간이 흐르면 형태가 사라지는 ‘순간의 예술’이기 때문에 작업 후엔 많은 아쉬움이 남지요. 하지만 끝없는 창작 욕구를 자극합니다.”

얼음과 사투… 시원하기는커녕 온몸은 땀 범벅
목공예 출신 솜씨 좋아 호텔업계에서 스카우트

얼음조각을 할 때는 순서가 가장 중요하다. 세밀한 부분은 나중에, 두텁고 큰 부분부터 가능한 빨리 조각을 해나가야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얼음조각은 냉동실에서 보관되어 행사 1시간 전에 설치된다. 만든 지 2시간 정도 지나 조금씩 얼음이 녹아 내리기 시작할 때가 가장 예쁘기 때문이다. 얼음이 녹으면서 떨어져 내리는 물방울이 조명을 받아 반짝거리는 것이 수정구슬처럼 아름답다는 것이 장씨의 설명이다.
“얼음조각은 높은 집중력이 필요하죠. 당연히 작업할 때에는 잡념 없이 일에 빠질 수 있고요. 성취감도 아주 좋아요.”
나무나 돌과 같은 다른 재료와 달리 얼음의 성질을 제대로 알고 감을 익혀야 하기 때문에 1년을 꼬박 연습해도 작품 하나 완성하기 어려울 만큼 쉽지 않은 일. 얼음 조각을 배워보겠다고 찾아온 많은 사람들이 손을 들고 포기해버린 것도 그런 까닭이다.
“힘들지만 큰돈은 되지 않는 직업이지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아직은 얼음 조각의 멋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정씨는 호텔의 고품격 결혼식 행사를 위해서 하트 모양의 얼음 조각에 장미꽃을 넣어 고급스러우면서도 낭만적인 분위기를 더한다. 국제 행사 때는 보다 웅장한 작품으로 한국적인 다보탑, 독립문 또는 미국의 자유의 여신상, 경주마, 용, 월드컵 4강 기원을 위한 대형 축구 선수 모형, 지난 남북 총리 회담 때는 북한의 대동문 등 그가 만든 작품 수는 이루 셀 수가 없다.
“연회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독수리상이에요. 고희연에는 학이나 봉황, 결혼식 때는 잉꼬나 하트 모양의 조각이 많이 나가죠. 나름대로 꾸준히 개발해 둔 디자인만 1백여종이 넘습니다.”
지난 1월에는 새해를 맞이하여 서울 올림픽 공원 평화의문 광장에서는 우리나라에서 활약하고 있는 얼음조각가협회 회원들이 얼음조각 전시회를 가졌다. ‘얼음 공룡전’이라는 테마 아래 총 13개의 작품이 선보였으며 이 전시회를 위해서 얼음 4백장(5만6천kg)의 얼음이 사용되었다.  
“외국에서는 얼음조각을 하나의 예술 장르로 인정해줘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제대로 가르치는 교육기관도 없고, 얼음 조각 작품에 대한 홍보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정씨는 앞으로 한국 얼음조각이 대중에게 더욱 알려지고, 일본의 삿뽀로 국제 얼음조각축제나 중국의 ‘빙등제’처럼 우리나라에도 대표적인 얼음축제를 만들어 한국의 대표적인 관광 상품으로 발전시키고 싶다는 희망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다양한 축제를 통해서 많은 작품 활동으로 얼음 조각을 대중들에게 보다 많이 알리고 싶어요.”
곧 50세를 앞 둔 나이에도 희망을 꿈꾸는 그의 모습이 아름답다.


Tip - 얼음조각가가 되려면    
삿포로 동계 얼음조각대회 입상이 지름길
얼음조각에 대한 수요는 해가 거듭될수록 높아지고 있다.
겨울철에는 전국 곳곳에서 ‘눈과 겨울’을 테마로 한 축제가 풍성하게 열리고 있는데 다양한 캐릭터를 조각한 얼음조각들은 풍성한 볼거리로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또 여름에 만들어지는 얼음조각은 시각적인 즐거움과 함께 더위를 식혀주는 역할도 한다.
이렇듯 얼음조각은 사계절 내내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각종 축하연에 빠질 수 없는 장식물로 인식되고 있다. 대형 호텔에서는 ‘아트룸’이라고 불리는 곳에서 얼음조각을 만들고 있으며 결혼식이나 연회 등 각종 축하모임에서 얼음조각의 수요는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현재 얼음조각가 분야를 가르치는 전문적인 교육 기관이 없다. 그래서 얼음조각가가 되려면 일단 호텔의 조리부나 아트 분야에 취업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보통 미대를 졸업한 사람이 많이 택한다. 일본의 삿포로 동계 얼음조각대회에서 입상하면 빨리 인정받을 수 있어 얼음조각가가 되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얼음조각에 필요한 도구
1? 톱
얼음을 조각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 가운데 하나다. 얼음과 얼음을 붙일 때 사용하며 얼음조각 표면에 거친 느낌을 표현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2? 얼음집게
얼음집게는 조각용 얼음을 눕히거나 세울 때 또는 이동할 때 사용하는 얼음조각에 반드시 필요한 도구.
3? 전기톱
대형 공예작품을 만들 때 얼음을 쉽게 자를 수 있어 조각하는 데 편리한 도구이다. 톱은 크기가 다른 2종류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톱날의 길이가 40~45cm인 것을 사용한다. 얼음조각의 기본인 스케치가 끝나면 가장 먼저 톱의 사용법을 익히게 되는데 조각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얼음조각 작업의 40~50%는 톱을 사용한다.
4? 전동 그라인더
작품의 최종 마무리 전 단계에서 사용하는 그라인더는 세밀한 공예 작업 전에 작품의 모서리를 갈면서 전체적으로 작품을 매끄럽게 다듬는 데 사용하는 도구이다. 연마석은 굵은 것부터 고운 연마석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다.
5? 평끌(평칼)
평끌은 긴것, 짧은 것, 넓은 것, 좁은 것, 두꺼운 것, 얇은 것 등 크기별로 5가지 종류가 있다. 날의 길이가 12cm, 10cm, 8cm, 5.5cm, 3.5cm 등으로 평끌의 종류는 다양하다. 특별한 사용법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날이 얇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작업하기가 수월하다. 평끌의 종류는 위의 사진에서와 같이 다양하지만 얼음을 조각할 경우 톱을 사용한 다음에는 보통 ‘가장 큰 평끌’을 사용한다. 그러고 나서 한 단계 작은 크기의 평끌을 사용한다.
6? 원형각끌(원형각도)
천사의 날개, 파도 등과 같은 부드러운 곡선과 홈을 만들 때 사용한다.
7? 각끌(각도)
각끌은 넓이가 4cm, 3cm 정도의 크기가 적당하다. 각끌 크기가 같고 칼의 자루가 길면 대형 공예 작품을 만들 때 사용하면 좋다. 전체 공정이 끝나고 최종 마무리 작업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구.
8? 창칼
창칼은 주문식이 아닌 맞춤형으로 개인에 맞게 제작하는데 이번에 소개된 창칼은 칼날과 칼자루의 길이가 30-30cm, 30-20cm, 20cm-18cm. 칼자루의 길이는 칼과 함께 본인이 만들어가고자 하는 조각 특성에 맞도록 주문 제작해야 사용할 때 편하다. 창칼은 각도 칼을 사용하기 전에 전체를 다듬고 정리할때, 움푹 들어 간 곳을 정리할 때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9? 냉각제
순간적으로 분사되는 냉매는 얼음과 얼음 사이를 순식간에 얼릴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칼이나 창 모형처럼 날카로운 부분을 따로 조립할 때 유용한 도구로 얼음조각 작업 중 실수로 떨어뜨리거나 깨진 얼음조각을 붙일 때에도 사용한다.
[10] 줄자
얼음조각에 스케치를 하거나 여러 장의 얼음을 조합하여 대형 작품을 만들 때에 사용하는 것으로 비례를 맞추고 크기를 조정할 때도 줄자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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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