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달 크라운·해태 회장 아들 ‘빵집’ 못놓는 속사정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4.02.07 17:2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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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운베이커리 말아먹고 신라 브레댄코로 갈아탔다

[일요시사=경제1팀] 80년대를 풍미했던 ‘크라운베이커리’. 한때 국내 최대 프랜차이즈 빵집이었지만 경영악화를 견디지 못하고 지난해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브랜드 출범 25년 만의 일이었다. 신라명과 브랜드 ‘브레댄코’에 간판을 넘기는 굴욕을 맛봤다. 점주들은 대부분 문을 닫은 상황. 그런데도 정작 회장 아들이란 사람은 빵집을 놓지 못하고 있다. 이유가 뭘까.




추억의 빵집 ‘크라운 베이커리’. 크라운베이커리는 1996년 매출액만 약 1000억원에 달하며 가맹점 수 800개로 업계 1위였지만 2006년 이후 내리막길을 걸었다. 2010년 매장 252개에서 2011년 160개, 2012년 97개로 감소해 현재 70여개 점포만 남았다. 매출액도 2010년 584억원, 2011년 427억원, 2012년 296억원으로 줄어들며 한해 수십억원의 적자를 냈다.


빵이 좋아서?


결국 크라운베이커리는 지난해 폐업을 선언했다. 서울, 경기권에 남은 매장 약 10여개는 경쟁사였던 빵집 브랜드 브레댄코((bread&co.)로 전환됐다. 과거 인사동의 랜드마크였을 정도로 큰 인기를 누려온 크라운베이커리의 대표 직영점인 안국점도 브레댄코로 새롭게 재탄생됐다.

브레댄코는 1978년 호텔신라의 제과사업부로 출발한 뒤 1984년 별도 회사로 독립해 올해로 30년 전통을 자랑하는 신라명과의 브랜드다. 서양 스타일의 빵보다는 국내산 호박·복분자·흙마늘 같은 ‘신토불이’ 재료를 사용한 한국적 빵으로 승부를 걸고 있다. 2008년 10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 1호점을 낸 이후 2년 만에 50여 곳으로 매장 수를 늘렸다.

안국점 브레댄코가 주목받는 이유는 따로 있다. 윤영달 크라운·해태제과 회장의 차남 윤성민씨가 점장으로 일하며 현장경영을 익혔던 의미 있는 매장이기 때문이다. 성민씨는 2007년부터 2009년까지 크라운베이커리 안국동 점장으로 현장에서 근무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성민씨는 크라운베이커리 안국점이 브레댄코로 전환 된 뒤에도 여전히 안국점 점장직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일요시사> 취재 결과 드러났다. 안국점 관계자는 “지난해 11월30부터 신라명과의 브레댄코로 전환됐다”며 “(점장님은) 현장 출근을 잘 안하셔서 모르지만 다른 사람으로 바뀌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성민씨가) 자존심은 상했겠지만 돈 되고 목 좋은 곳에 위치한 안국점을 놓을 이유가 없었을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실제 크라운베이커리의 누적적자로 철수설이 돌기 시작한 지난해 초에도 안국점 만큼은 장사가 꽤 잘 되기로 유명했던 터였다.

크라운베이커리 전 점주는 “다른 가맹점들이 누적적자와, 본사의 체계적 지원이 없어 허덕일 때도 안국점 만큼은 매출 호조세를 이어갔다”며 “둘째 아들이 직영으로 하는 곳이라 회사 지원도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차남 성민씨, 자존심 버리고 금싸라기 점포 선택
브랜드 접었는데…간판 바꾸고 여전히 지점 운영


성민씨는 크라운베이커리가 파리바게뜨, 뚜레주르 등 프랜차이즈 경쟁에 밀려 적자가 누적되던 때인 2010년, 현장 경영수업을 바탕으로 크라운베이커리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힘을 보태기도 했다. 그는 미국 ‘파사데나 코르동블루 프로그램’과 숙명여대 ‘코르동블루’ 과정을 이수하는 등 제빵 실무에 강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당시 성민씨는 “지난 3년간의 영업현장 근무는 고객이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원하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다. 그동안의 현장 경험과 서양의 전문적인 음식문화를 결합해 새로운 제빵 트렌드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히며, 크라운베이커리 본사 영업업무를 관장하는 상무로 근무해왔다.

성민씨는 크라운베이커리의 제2 브랜드인 ‘딜리댈리’의 설립을 주도했다. 딜리댈리는 기존 크라운베이커리의 프리미엄 유러피안 컨셉의 베이커리로, 신촌 1호점 이후 강남역 인근에 2호점을 오픈하며 주목받았다. 그러나 강남역세권의 극심한 경쟁에 따른 수익악화를 넘지 못하고 1년 반 만에 간판을 내려야 했다. 다른 지점 역시 별다른 재미를 보지 못하다 자취를 감췄다.


당시 업계 관계자들은 “프리미엄 제빵 브랜드 딜리댈리를 설립하면서 적자폭이 커진 것”이라며 “크라운베이커리가 적자행진을 이어간 것이 성민씨를 포함한 윤영달 회장 일가의 방만 경영 때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경영 상태 역시 호전되지 않았다. 성민씨가 선임된 이후 2011년 말에는 크라운베이커리 매출이 400억원대까지 추락했다. 매년 40억원 안팎의 적자를 기록하면서 자본금이 대부분 잠식됐다.

윤 회장이 2012년 12월 크라운베이커리를 크라운제과에 합병시키는 승부수를 띄었지만 이마저도 별다를 성과를 내지 못했다. 윤 회장은 장고 끝에 모태사업인 베이커리 사업에서 물러나기로 결론 내렸다. 성민씨는 현재 크라운베이커리 폐업과 맞물려 상무 직급을 내려놓고, 안국점 점장직 하나만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크라운·해태제과 관계자는 “현재 회사 내에 적을 두고 있진 않고, 브레댄코 점장직만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개인적으로 하는 거라 (폐업 후에도 점장으로 있는데) 어떤 의도가 깔려 있는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돈 때문에…


크라운베이커리는 지난 1988년 10월 크라운제과의 생과사업부 별도 법인으로 출범했다. 특히 1990년대 초 제과업계 최초로 케이크 관련 TV CF를 제작해 화제가 됐고 케이크 분야에서 우수한 맛과 품질을 나타내며 한때 제빵업계 1위 자리를 고수했다. 크라운베이커리는 외환위기 이전인 1990년대 중반까지 고려당, 신라명과, 뉴욕제과 등과 함께 국내 대표적인 전통 빵집 브랜드로 자리를 잡았다.

그러나 1998년 외환위기 이후 기존의 빵집 브랜드가 흔들리기 시작했고, SPC그룹의 파리바게뜨와 CJ푸드빌의 뚜레쥬르 등 식품 대기업이 빵집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덩치를 키우면서 크라운베이커리는 쇠락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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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 인수전’ 카카오 후유증

‘SM 인수전’ 카카오 후유증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입에 삼키기엔 너무 컸던 걸까? SM엔터테인먼트 인수전에 뛰어들었던 카카오가 사법 리스크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하이브와의 전쟁서 이겼지만 ‘상처뿐인 승리’가 된 모양새다. 엔터계 공룡을 삼킨 공룡 기업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불과 몇 년 만에 국민 기업서 밉상 기업으로 전락했다. ‘카카오톡’이 전 국민의 메신저가 될 때까지만 해도 카카오의 미래는 밝았다. 카카오톡의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배경으로 사업을 확장했던 초기에도 부정적인 여론은 크지 않았다. 하지만 골목상권 침해, 쪼개기 상장 등의 문제가 터지면서 순식간에 나락으로 떨어졌다. 국민 기업 밉상 기업 카카오가 창립 이래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지난해 2~3월 하이브와의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 인수전 과정서 일어난 일이 사법 리스크로 되돌아오는 모양새다. 이른바 ‘승자의 저주’라는 말이 어울리는 결말이다. 승자의 저주는 경쟁에서는 이겼지만 그 과정서 과도한 비용을 사용해 후유증을 겪는 상황을 뜻한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는 지난 17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CA협의체 경영쇄신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2월 SM 인수 과정서 경쟁사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하기 위해 SM의 주가를 하이브의 공개매수가인 12만원보다 높게 올릴 목적으로 시세를 조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 위원장이 카카오가 지난해 2월 2400억원을 동원해 553차례에 걸쳐 SM 주식을 고가에 매수하는 데 관여했다고 보고 있다. 카카오는 사모펀드 운용사인 ‘원아시아파트너스’와 공모해 주가가 떨어지지 않도록 지난해 2월16~17일, 27일 원아시아파트너스가 1100억원을 먼저 투입하고 같은 달 28일 카카오가 뒤이어 1300억원을 투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검찰은 원아시아파트너스 대표 지모씨를 시세조종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변호인단은 김 위원장이 SM 지분 매수 과정서 어떤 불법적 행위도 지시, 용인한 바 없으며 지분 매수는 정상적 장내 매수였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카카오 내부는 당혹스러운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영장을 청구한 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첫 구속영장을 발부했던 영장전담판사가 배정된 점 등에 긴장하는 분위기다. 하이브와 크게 벌인 ‘쩐의 전쟁’ 경영권 차지했지만 사법리스크↑ 김 위원장은 지난 9일, 20시간의 밤샘 조사에서 “SM 주식을 장내 매수하겠다는 안건을 보고받고 승인한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매수 방식과 과정에 대해서는 보고받지 않아 몰랐다”는 취지로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조사 이후 8일 만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위원장의 혐의를 입증할 인적·물적 증거가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김 위원장이 사모펀드를 통해 투자해서 우호 지분을 확보하라고 했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카카오 임직원 간 메시지를 비롯해 김 위원장의 혐의를 뒷받침하는 관계자의 통화 녹취, 진술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와 하이브의 SM 인수전은 혈투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치열했다. SM은 K팝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연예기획사로 H.O.T, 보아, 동방신기, 소녀시대, 샤이니, EXO, NCT, 에스파, 라이즈 등의 유명 보이·걸그룹을 배출한 ‘아이돌 명가’로 알려져 있다. 대형 연예기획사를 둘러싼 카카오와 하이브의 인수전은 K팝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받았다. SM 인수전의 시작은 이수만 SM 전 총괄 프로듀서의 지분 매각설서 시작됐다. 이 전 프로듀서는 SM의 설립자로 SM 소속 가수를 좋아하는 팬덤 사이에서는 ‘수만 아버지’로 불리는 등 일종의 개척자로 여겨지고 있다. 이 전 프로듀서가 지분을 매각한다는 소문이 돌았을 당시 카카오, 네이버 등이 매수자로 언급되곤 했다. 행동주의펀드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이하 얼라인파트너스)이 SM 지배구조를 문제 삼으면서 인수전의 막이 올랐다. 특히 얼라인파트너스는 이 전 프로듀서 소유의 라이크기획이 SM과의 내부거래로 주주가치를 훼손한다고 지적했다. SM이 얼라인파트너스의 요구를 받아들이면서 내부 갈등이 촉발됐다. 급히 먹다 탈 났나? 이 과정서 이성수·탁영준 공동대표 등 현 SM 경영진이 얼라인파트너스, 카카오와 손을 잡았다. 이 전 프로듀서 측과 완벽한 대립각을 세운 현 SM 경영진은 ‘SM 3.0’을 발표하고 멀티 제작센터·레이블 체제로 전환을 발표했다. 이 전 대표 지우기에 나선 것이다. 여기에 SM 경영진이 지난해 2월7일 카카오가 신주와 전환사채(CB) 인수를 통해 지분 9.05%를 확보할 것이라고 공시했다. 이 전 프로듀서가 찾은 동앗줄은 하이브였다. 이 전 프로듀서는 SM의 공시 다음 날 법원에 신주 및 전환사채 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기했다. 그리고 2월9일 자신이 보유한 SM 지분 18% 중 14.8%를 하이브에 매각하는 계약을 맺었다. 하이브는 SM 주식을 주당 12만원에 공개매수해 지분을 추가로 25% 확보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SM 인수전이 카카오와 하이브의 대결로 압축됐다. SM 인수전은 한치 앞도 예상하기 힘들 정도로 엎치락 뒤치락을 반복했다. 법원이 이 전 프로듀서가 제기한 가처분신청을 인용하면서 하이브가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가 공개매수가 실패한 사실이 드러나자 카카오가 반격하는 식이다. 카카오와 카카오엔터는 지난해 3월7일부터 SM의 지분 35%를 주당 15만원에 공개매수하기 시작했다. 약 833만주에 달하는 주식으로 총 1조2500억원이 투입되는 어마어마한 물량이다. SM 인수전은 하이브가 카카오가 시작한 ‘쩐의 전쟁’서 한발 물러나면서 변곡점을 맞게 됐다. 쇄신 노력 ‘물거품’ 이후 카카오가 경영권을 갖고 하이브는 플랫폼 협력을 하는 방향으로 SM 인수전이 마무리됐다. 지난해 3월12일 하이브는 SM 인수 절차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당시 하이브는 “카카오·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의 경쟁 구도로 인해 시장이 과열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고 판단했다”며 “이는 하이브의 주주가치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의사결정을 내렸다”고 전했다. 카카오는 “SM의 가장 강력한 자산이자 원동력인 임직원, 아티스트, 팬덤을 존중하고자 자율적‧독립적 운영을 보장하고 현 경영진이 제시한 SM 3.0을 비롯한 미래 비전과 전략 방향을 중심으로 글로벌 성장에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엔터계 ‘공룡’을 삼킨 또 다른 공룡 기업의 탄생이었다. 하지만 카카오가 SM을 인수하기 위해 벌인 ‘쩐의 전쟁’이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하이브는 당시 SM 인수전서 발을 뺀 뒤 “비정상적 매입 행위가 발생했다”며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에 조사를 요청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SM 주가가 공개매수가인 12만원을 넘어 한때 13만원까지 급등한 점을 문제 삼았다.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할 목적으로 비정상적으로 주식을 매입해 시세를 조종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금감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이하 특사경)은 지난해 10월 배재현 카카오 투자총괄 대표와 카카오법인을 검찰에 넘겼다. 지난 11월에는 김범수 당시 전 카카오 이사회 의장과 홍은택 대표, 김성수·이진수 카카카오엔터테인먼트 각자 대표이사 등을 기소 의견으로 송치하는 등 카카오 수사에 열을 올렸다. 시세조종 의혹 창업자에 칼끝 댔다 카카오뱅크 대주주 자격 잃을 수도 카카오는 말 그대로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다. 금감원이 카카오 경영진과 함께 카카오법인까지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면서 카카오뱅크를 잃을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카카오 법인이 벌금 이상의 형을 받으면 카카오뱅크의 지분 27.17%를 보유한 카카오가 대주주 자격을 잃을 수도 있다. 금융당국은 6개월마다 대주주 적격성을 심사하는데 이때 대주주는 최근 5년간 금융간 금융관련법, 공정거래법, 조세범처벌법,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등 위반으로 벌금형 이상의 형사 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어야 한다. SM 인수전 과정서 제기된 시세조종 의혹으로 카카오는 창업자 구속 가능성과 알짜배기 기업을 놓칠 가능성을 함께 안고 있는 셈이다. 카카오의 쇄신 노력에도 찬물이 끼얹어졌다. 카카오는 지난 3월 새 대표이사에 정신아 카카오벤처스 전 대표를 선임했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게임즈 등 계열사 대표도 바꿨다. 계열사 준법‧윤리경영을 지원하는 독립기구인 카카오 준법과신뢰위원회(준신위)도 쇄신에 속도를 내고 있었다. 하지만 김 의장을 비롯한 카카오의 사법 리스크가 확대되면서 쇄신작업은 물론 기업 전체 동력에 타격을 입게 됐다. 일각에서는 카카오가 그룹 덩치를 줄이기 위해 알짜배기만 남겨두고 일부 자회사를 매각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쪼개기 상장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은 만큼 기업 지배구조를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이 과정서 어렵게 인수한 SM 역시 매각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카카오뱅크 등은 핵심 자산으로 분류된다. 몸집 줄여 해결될까? 문제는 이것으로 끝이 아니라는 점이다. 카카오는 SM 시세조종 의혹 외에도 문어발식 기업 인수, 계열사 확장 과정서의 잡음으로 수사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다. 서울남부지검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2020년 드라마 제작사 ‘바람픽쳐스’를 인수하는 과정서 김성수 당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와 이준호 당시 투자전략부문장이 바람픽쳐스에 시세차익을 몰아줄 목적으로 비싸게 매입·증자했다는 의혹을 조사 중이다. 카카오의 운명이 연이은 사법 리스크에 잠식되는 모양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