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경영 경제공화당 총재의 끝나지 않은 ‘기행 스토리’

‘허본좌’의 귀환 …그의 주문이 시작됐다!

허경영 경제공화당 총재가 돌아왔다. 지난 대선 때 과장된 공약으로 철창신세를 지다 지난달 출소한 허 총재는 세상 밖으로 나오자마자 그동안 참았던 ‘기행’을 다시 쏟아내고 있다.

황당 발언도 그대로이고 오버 제스처 또한 그대로다. 특히 최근 폴리테이너 선언은 인터넷 ‘핫이슈’로 뜬 상태다. 온라인 세계는 지금 ‘허본좌의 귀환’을 알리듯 시끌벅적하다. 허 총재의 끝나지 않은 ‘기행’을 따라가 봤다.

허경영 경제공화당 총재가 세상에 이름을 알린 건 2007년 말 대선 전후다. 인터넷 상에서 불기 시작한 그의 인기는 열풍을 넘어 신드롬을 일으켰다.

2007년 대선 전후
황당공약으로 유명세

그는 네거티브와 부정부패로 얼룩진 정치판 속에서 다소 허황된 발언과 공약을 내세워 국민들에게 유쾌한 웃음을 전했다. “8번 찍으면 팔자 핍니다…아이큐 430인 본인이 천재 정치를 펼치겠다… 박정희 전 대통령 정책보좌관이었고 새마을운동을 처음 제안했다… 삼성 이병철 회장의 양자였다… 축지법과 공중부양에 능통하다…눈빛으로 병을 고칠 수 있다… 외계인과 소통한다….”

당시 기호 8번 허 총재의 ‘황당한’ 공약들은 ▲모든 세금 폐지 ▲국민 실망 부르는 정당제도 폐지 ▲65세 이상 매월 50만원씩 지급 ▲출산 시 3000만원지급 ▲결혼 시 1인당 5000만원 지급 ▲중소기업 취업한 젊은이에게 매월 100만원 지급 ▲유엔 본부 판문점 이전 등이다.

1년6개월 형기 마치고 출소…온라인 활동 ‘재시동’
뜬금없는 황당 발언, 오해 살 오버 제스처 ‘그대로’
 ‘가수 변신’ 디지털 싱글 음원‘콜미’발표
 네티즌 반응 폭발… 18대 대선 출마 선언도


이외에도 정치, 경제, 조세, 사법, 도덕 등 10가지 분야로 나눠 각각에 맞는 ‘튀는 공약’을 외쳤다. 이들 공약은 사실상 실현이 불가능했지만 공약은 없고 비방만 있었던 지난 17대 대선에서 유일하게 시선을 끌기에 충분했다. 네티즌들의 폭발적인 관심은 허 총재를 ‘허본좌’로 만들었다. 팬클럽도 생겼다. 공식 팬클럽인 ‘영코리아’(http://youngkorea.web-bi.net)와 ‘허사모’(http://cafe.daum.net/president1718), ‘허경영태왕사신기’(http://cafe.daum.net/HeoTaewangSasingi) 등은 수많은 사람들의 ‘놀이터’가 됐다.

허 후보의 미니홈피엔 매일 수만명의 방문객이 다녀갔다. 언론들은 ‘허본좌 신드롬’을 앞 다퉈 보도했고 이는 고스란히 대선 결과에 반영됐다. 허 총재는 9만6756표를 얻어 지지율 0.4%를 기록했다. 결코 적지 않은 ‘표심’이었다. 앞서 그는 1997년 대선 때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계승자를 자처하며 공화당 후보로 출마해 3만9055표를 얻은 바 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국민들의 정치불신이 허경영 지지표로 이어졌다”며 “그가 대통령에 당선되지 못할 것이란 걸 알면서도 여타 후보들처럼 상대방 비방에만 힘과 시간을 쏟지 않고 허황된 정책이라도 자신의 정책으로만 승부하는 모습이 국민들의 마음을 움직인 것 같다”고 분석했다. 

대선 후에도 허 총재에 대한 네티즌들의 지지는 좀처럼 식지 않았다. 대선이 낳은 최고의 스타로 급부상한 것. 공중파 방송을 비롯해 각종 케이블 방송의 ‘섭외 1순위’로 소위 잘나가는 연예인도 부럽지 않았다. 하지만 이도 잠시. 허 총재는 대선이 끝난 지 한 달 정도가 흐른 지난해 1월 쇠고랑을 찼다. 유권자들의 눈길을 끌기 위해 내걸었던 과장된 공약과 발언이 그의 발목을 잡았다. 그중에서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 결혼할 사이였다”는 발언이 문제였다. 그는 여러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박 전 대통령이 살아 계실 때 박 전 대표와 혼담이 있었다.

만약 대통령이 된다면 박 전 대표와 청와대에서 결혼식을 올리겠다”고 말했다. 허 총재는 이를 입증이라도 하듯 자신의 홈페이지에 박 전 대표와 동석했던 사진 등을 올려 친분을 과시하기도 했다. 박 전 대표는 좌시하지 않았다. 박 전 대표 측은 “허경영씨가 박 전 대표와 관련한 내용을 언급하고 제시한 모두가 터무니없는 허무맹랑한 거짓말”이라며 2007년 11월 검찰에 허 총재를 고소했고, 법원은 명예훼손과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허 총재를 법정 구속했다.

“박근혜와 결혼할 뻔”
명예훼손으로 구속

법원은 “허위사실을 유포해 선거에 이용한 사실 등이 소명됐고 허경영씨의 경력이 과장이라는 의심이 들며 개인능력을 과대 포장해 선량한 피해자를 양산할 우려가 있다”며 “특히 올 총선에서 국민을 미혹해 새로운 범죄를 저지를 위험성이 있다”고 영장발부 사유를 밝혔다. 그로부터 1년6개월 뒤인 지난달 그가 돌아왔다. 여주교도소에서 형기를 마친 허 총재는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 ‘온라인 대통령’으로 복귀한 모양새다.

최근 각종 언론을 통해 얼굴을 내비치고 있는 그는 그동안 참았던 ‘기행’을 다시 쏟아내고 있다. 황당 발언도 그대로이고 오버 제스처 또한 그대로다. 허 총재는 출소하자마자 한 케이블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6월 사망한 마이클 잭슨 얘기로 화제를 모았다. “마이클 잭슨 사망 3일 전 그의 영혼이 나를 찾아와 3일 뒤에 죽을 거라고 말했다. 온 몸에 예수처럼 못 박힌 자국이 있었다.” 그는 또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신종 인플루엔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종 인플루엔자는 연습게임에 불과하다. 병에 걸리면 병원을 찾아 치료할 시간도 없이 바로 죽음에 이르는 ‘찰나 인플루엔자’가 올 것이다. 그때 비로소 사람들이 날 찾고 믿게 될 것이다. 예방을 위해선 사람들이 TV로 내 눈빛치료를 받아야 한다.” 허 총재는 앞으로의 계획도 밝혔다.

토크쇼 ‘허경영쇼’를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문제점과 비전 등을 밝히는 쇼를 할 생각이다. 벌써 몇 군데 방송국에서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 인터넷을 장악했으니 ‘본좌 허경영쇼’ 등의 프로그램으로 방송을 장악하겠다.” 그는 예전처럼 뜬금없는 돌출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내가 대통령이 된 이후 결혼하기 위해 결혼을 미루고 있는 연인들이 많다… 애국가를 동해물과 백두산이 무궁하도록 바꿔야 한다… 내가 구속돼 남대문이 불탔는데 출소하는 날엔 개기일식이 일어났다….”  무엇보다 눈길을 끄는 점은 허 총재가 가수로 변신을 시도한 것이다.

그는 지난 12일 서울 화곡동 한 스튜디오에서 디지털 싱글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콜미(call me)’음원과 티저영상을 공개했다. 가요계 트렌드인 후크송(똑같은 가사를 반복하는 노래) 형태인 ‘콜미’는 허 총재가 직접 작사했고 인디 록밴드 ‘뷰렛’의 기타리스트인 이교원씨가 작곡을 맡았다.

이씨는 “(콜미는) 친숙하고 밝은 톤의 음악”이라며 “(허 총재는) 전문가적인 가창력은 아니지만 특유의 여유와 해학이 담긴 노래 실력을 가졌다”고 평가했다.
‘콜미’는 허 총장의 발언만큼 과장된 가사로 채워졌다. ‘내 눈을 바라봐 넌 행복해지고. 내 눈을 바라봐 넌 건강해지고. 내 노랠 불러봐 넌 살도 빠지고. 허경영을 불러봐 넌 웃을 수 있고. 허경영을 불러봐 넌 시험 합격해….’ 이번에 공개된 티저영상엔 “이 노래가 국민에게 크게 희망을 주고, 아주 어려운 고비도 넘기고, 건강도 좋아지고, 여러 가지 좋은 음악이 될 것”이란 허 총재의 메시지가 담겼다.

‘신드롬’다시 부나
벌써부터 관심 집중

허 총재는 방송을 위해 준비한 안무도 선보였다. 한쪽 다리를 들어 도는 ‘무중력 춤’과 손가락을 모으는 ‘오링 춤’이 그것. 허 총재는 ‘콜미’의 후속곡으로 ‘동방의 등불’을 발표할 예정이다. 허 총재의 데뷔곡은 네티즌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이날 네이버 등 각종 포털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허경영’ ‘허경영 콜미’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콜미’가 가장 먼저 공개된 음악포털 롤송(www.lolsong.com) 등 음악사이트엔 쟁쟁한 가수들을 제치고 인기순위에 랭크되기도 했다. 허 총재는 정치인 신분으로서 의미심장한 포부도 밝혔다. 일찌감치 오는 2012년 18대 대선 출마를 선언한 것.

그는 디지털 싱글 기자회견에서 “다음 대선에도 출마하겠다”며 “음악과 방송 출연 등을 통해 국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한 뒤 다음 대선에서 ‘허경영 바람’을 일으키겠다”고 말했다. 당 운영 방침도 빼놓지 않았다. 허 총재는 출소 직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경제공화당을 청년 중심의 젊은 정당으로 탈바꿈할 것”이라며 “2010년 지방선거와 2012년 총선에도 후보를 낼 예정”이라고 청사진을 제시했다. 허 총재는 조만간 수감 중에 집필한 저서 <동방의 등불>을 비롯해 <허경영의 첫사랑> <무궁화 꽃은 지지 않았다> 등 저서 3권을 한꺼번에 펴낼 계획이다. 경제공화당 측은 “<동방의 등불>엔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의 행보를 예견하는 내용이 등장해 허 총재의 선견지명적인 예언능력을 확인할 수 있다”고 귀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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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