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일감 몰빵' 기업 내부거래 실태(109)대림그룹-대림코퍼레이션

  • 김성수 kimss@ilyosisa.co.kr
  • 등록 2013.07.30 11: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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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집안 매출'만 무려 1조원

[일요시사=경제1팀] 기업의 자회사 퍼주기. 오너일가가 소유한 회사에 일감을 몰아주는 '반칙'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변칙적인 '오너 곳간 채우기'는 멈추지 않고 있다. 보다 못한 정부가 드디어 칼을 빼 들었다. 내부거래를 통한 '일감 몰아주기'관행을 손 볼 태세다. 어디 어디가 문제일까. <일요시사>는 연속 기획으로 정부의 타깃이 될 만한 '얌체사'들을 짚어봤다.



<일요시사>는 일감 몰아주기 연속기획을 통해 대림그룹의 내부거래 실태를 지적한 바 있다.(915호 참조) 총 20개 계열사 가운데 이준용 명예회장의 장남 이해욱 부회장이 지분 89.69%(74만7637주)를 보유한 '대림아이앤에스'에 그룹 일감이 몰리는 것으로 확인됐다.

거래율 낮지만…

그런데 대림아이앤에스 외에도 내부거래가 많은 대림그룹 계열사는 또 있다. 바로 '대림코퍼레이션'이다. 이 회사는 계열사들이 일감을 몰아줘 적지 않은 실적이 '안방'에서 나왔다. 1994년 설립된 대림코퍼레이션은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도매업체다. 운송 주선과 건축자재 매매, 예술 관련 서비스 등도 한다. 서울 중구에 본사를 두고 있다. 여수·충주·대전과 싱가포르에 지점을, 중국·베트남엔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그룹 주력인 대림산업 최대주주(21.67%·754만1162주)로 사실상 지주사 역할을 하고 있는 대림코퍼레이션은 매년 매출이 증가 추세다. 2000년대 초중반만 해도 1조원대였던 매출은 2007년 2조원이 넘더니 2010년 3조원을 돌파했다. 2011년과 지난해 매출은 각각 4조3997억원, 4조1593억원을 기록했다.

그동안 매출 대비 내부거래율은 20∼40%대로 나타났다. 대림코퍼레이션의 관계사 의존도는 ▲2000년 36% ▲2001년 29% ▲2002년 29% ▲2003년 35% ▲2004년 22% ▲2005년 35% ▲2006년 34% ▲2007년 42% ▲2008년 30% ▲2009년 32% ▲2010년 32% ▲2011년 34% ▲지난해 28%로 조사됐다.

지금까지 <일요시사>가 지적한 다른 기업들의 내부거래율과 비교하면 양호한 수준이다. 그러나 그 금액을 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대림코퍼레이션은 지난해 종속기업(1055억원), 관계기업(2179억원), 기타기업(8591억원) 등 특수관계자들과 거래한 금액이 1조1825억원에 이른다. 2011년에도 종속기업(1315억원), 관계기업(1117억원), 기타기업(1조2673억원) 등과의 내부거래액이 1조5105억원이나 됐다.


종속기업은 중국법인과 베트남법인, 관계기업은 대림산업이다. 기타기업은 여천NCC, 폴리미래, 대림자동차공업, 삼호, 케이알코폴리머, 대림씨엔에스, 켐텍 등 26개사다. 대림코퍼레이션은 이들 '식구’'의 운송업무를 맡는가 하면 연료유(B-C유)와 타일, 알루미늄, 폴리부텐 등을 납품했다.

이준용·이해욱 '오너 부자'가 대주주
지난해 228억원…해마다 두둑한 배당도

그전에도 해마다 수천억∼1조원을 내부에서 채웠다. 대림코퍼레이션의 내부거래액은 ▲2000년 4265억원 ▲2001년 3999억원 ▲2002년 3522억원 ▲2003년 4063억원 ▲2004년 3920억원 ▲2005년 5614억원 ▲2006년 5563억원 ▲2007년 8567억원 ▲2008년 8022억원 ▲2009년 8460억원 ▲2010년 1조1019억원으로 나타났다.

대림코퍼레이션의 내부거래가 도마에 오를 수밖에 없는 이유는 오너일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사실상 '이씨'들의 개인회사나 다름없다. 대림코퍼레이션은 이 명예회장이 지분 60.96%(449만137주)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이어 이 부회장이 32.12%(236만5962주)를 갖고 있다. 차남 해승씨도 지분(0.74%·5만4628주)이 있다. 나머지는 계열사인 오라관광(6.18%·45만5235주)이 소유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경영승계 1순위인 '대림 황태자'. 이 부회장은 2005년 대림코퍼레이션 대표이사로 선임됐다가 이듬해 사임했다. 2007년 재선임된 그는 지난 3월 다시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다. 3남 해창씨도 대림코퍼레이션 전무로 근무하면서 경영수업 중이다. 반면 해승씨의 경우 대림산업 유화부문에서 근무한 적이 있지만, 현재는 미국에서 개인사업을 하고 있다.

대림그룹 오너일가는 대림코퍼레이션에서 두둑한 배당도 챙겼다. 대림코퍼레이션은 지난해 주당 3100원씩 총 228억원을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했다. 물론 이 돈은 대부분 오너일가 주머니로 들어갔다. 이 명예회장이 139억원, 이 부회장이 73억원, 해승씨가 2억원을 챙겼다. 대림코퍼레이션은 2010년과 2011년 각각 92억원, 55억원을 배당했는데, 이 역시 90% 이상이 오너일가에 돌아갔다.

대림코퍼레이션은 이 부회장의 지분 취득을 두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대림코퍼레이션은 2008년 물류 계열인 대림에이치앤엘(H&L)을 흡수·합병했다. 합병 비율은 1대 0.78. 대림H&L 지분 100%를 보유했던 이 부회장은 그전까지 대림코퍼레이션 지분이 전혀 없었지만, 합병을 통해 단숨에 대림코퍼레이션 2대주주에 올랐다.


당시 이 부회장의 승계용이란 의혹이 불거졌다. 대림H&L '몸값'을 너무 후하게 쳐준 게 아니냐는 것이다. 합병 전인 2007년 대림H&L의 매출은 2015억원, 순이익은 123억원이었다. 그나마도 매출 절반이 계열사 물량이었다. 대림코퍼레이션은 같은해 매출 2조459억원, 순이익 744억원을 올렸다.

사실상 개인회사

경제개혁연대는 "대림H&L은 2002년부터 2007년까지 매출의 57.5%가 관계사와의 거래로 발생하는 등 내부 지원에 힘입어 단기간에 급성장해 2세 승계의 발판을 마련했다"며 "이 부회장이 합병을 통해 대림코퍼레이션 지분을 확보한 것은 총수일가만을 위한 지배권 승계"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림 측은 "합병은 적법하게 진행한 것"이라며 "합병 비율도 외부 전문기관의 엄격한 평가에 따른 적절한 결정이었다"고 반박했다.


김성수 기자 <kimss@ilyosisa.co.kr>


'일감 받는' 대림코퍼레이션 기부는?

대림그룹 계열사들의 지원을 받고 있는 대림코퍼레이션은 기부를 얼마나 할까.

금감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대림코퍼레이션은 지난해 2억2400만원을 기부금으로 냈다. 이는 매출(4조1593억원) 대비 0.005%에 불과한 금액. 2011년엔 매출(4조3997억원)의 0.01%인 5억4700만원을 기부했다. 2010년의 경우 4300만원을 기부했는데, 이 역시 매출(3조4000억원) 대비 0.001%에 불과한 금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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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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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