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명 높은 고교생 폭력조직 ‘역삼연합파’ 실체

서방파 뺨치는 새파란 건달들

[일요시사=사회팀] 강남권 고등학생 사이에서 조직을 만들어 조폭 코스프레를 한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고교생 35명으로 구성된 고교 조폭 ‘역삼연합파’가 바로 그것. 개중에는 사회지도층인 부모 밑에서 남부럽지 않은 생활을 영위해온 학생들도 소속돼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7개월 동안 강남 학원가를 공포로 몰아넣은 고교 조폭 역삼연합파의 실체를 공개한다.



입시교육의 선도 지역이자 대표적 학원가로 유명한 역삼동, 대치동에 살벌한 고교 조폭이 기승을 부리고 있었다. 강남의 고교 일진 총 35명으로 구성된 ‘역삼연합파’가 그 주인공. 강남 학원가 일대를 배회하면서 선량한 학생들을 상대로 협박과 금품갈취를 일삼아온 고교 조폭 일당인 역삼연합파가 경찰에 검거됐다. 이들은 강남구 역삼동, 대치동 소재의 학원가 주변과 역삼동 놀이터를 주 근거지로 삼으며 이른바 ‘조폭놀이’를 자행해왔다.

“여자는 노터치”

역삼연합파는 강남권 초·중·고교 출신들로 자퇴, 퇴학, 가출을 자주 하는 재학생 혹은 중·고교 9개 학교의 ‘짱’이라고 불리는 학생들로 구성됐다. 조직에 소속된 학생들은 남학생이 대부분이었고, 자신의 양팔과 어깨 등에 잉어와 장미, 선호하는 캐릭터문신을 새겼다. 팔 전체와 손목을 휘어 감는 문신에 빨강, 노랑, 파랑 등 화려한 색까지 입혀 성인조폭과 다름없는 모양새를 갖췄다. 이중 안모(17)군은 상당히 왜소한 체구에 또래보다 마른 몸을 소유하고 있었지만 위협적으로 보이기 위해 팔 등에 잉어와 악마를 연상시키는 얼굴문신을 새겨 넣었다.

이들은 주로 SNS를 통해 만날 장소를 정한 뒤, 혼자 지나가는 학생이 있으면 그냥 두지 않고 협박과 금품갈취를 일삼았다. 역삼연합파의 근거지는 학생들의 비행이 자주 발생하는 역삼동놀이터였다. 이들은 역삼동, 대치동 주변 학교나 학원가, 공원 주변 일대를 주요활동 무대로 삼고 동료 학생들에게 위력을 행사하거나 강압적으로 유인, 협박 및 폭행을 가한 뒤 현금을 빼앗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여자는 건들지 않는다”는 철칙 하에 남학생을 대상으로 범행을 저질렀다. 또한 범행대상 학생들의 학교와 이름을 범행 전에 반드시 확인하고, 신분증까지 빼앗아 경찰신고를 막는 철저함을 보이기도 했다. 이들은 단순히 금품을 뺏고 무전취식하는 데서 그치지 않았다. 종업원 혼자 있는 편의점에서 담배나 음료수를 가지고 그냥 나오는 등 뻔뻔한 절도행각을 벌이기도 했다.

고액을 벌어들일 수 있는 스마트폰 갈취도 이어졌다. 조직원들은 팔과 어깨 등에 새긴 문신을 보여주며 위협적인 분위기를 조성한 뒤 피해 학생들의 최신형 스마트폰을 빼앗았다. 이후 갈취한 스마트폰을 장물업자에 넘겨 이익을 챙겼고 찜질방, 노래방 등을 전전, 유흥비로 탕진하며 보냈다.


강남 학원가 주무른 ‘조폭 코스프레’
남학생들 금품 빼앗아 유흥비로 탕진
판사·변호사 등 부자 자녀 조직원도

피해자 김모군은 “일진들 몇 명이 몰아세워 무력을 가했다. 휴대폰을 갈취하고 지갑과 주머니를 뒤져 갖고 있던 돈을 다 털어갔다”고 전했다.

또 다른 익명의 피해자는 “지나가다 부딪혔는데 몇 명이서 나를 코너로 몰았다. 수중에 있던 돈을 모두 가져간 뒤 학교 어디냐고 물어보고 몇 학년인지, 그리고 이름도 물어봤다. 어디사는지도 물어봤던 것 같다. ‘신고하면 바로 보복하겠다’고 재차 협박을 당하기도 했다”고 털어놨다. 

흥미로운 사실은 역삼연합파 조직에 부유층 자녀들이 대거 소속돼 있다는 점이었다. 이들의 부모는 사회지도층으로 판사,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종사자가 대부분이었고, 거주지 또한 타워팰리스 등 주상복합아파트를 포함해 고가의 주택단지인 것으로 밝혀졌다. 부유층 일진들은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자라온 일진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며 범행을 저질렀다. 부유층 자녀들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어 가끔 가출한 친구들의 찜질방비를 대주거나 식비 등을 내줬던 것으로 알려졌다. 

조직원 중 1명은 “걔네들(부유층 자녀)은 무슨 이유로 우리랑 어울렸는지 모르겠어요. 돈도 많고 그런데…”라며 같이 생활했던 부유층 친구들의 조직생활을 의아해 하기도 했다.

경찰은 7개월 동안 약 42회에 걸쳐 1200만원 상당을 빼앗은 등 공동공갈 혐의로 강모(17)군 등 35명을 검거해 수사했고 그 결과 이들은 공갈협박과 금품갈취, 폭행만 저질렀을 뿐 성범죄 등 강력범죄는 저지르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은 역삼연합파를 이끈 주요 인물 강군을 포함, 조직원 9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또 14세 미만인 김모(13)양 등 7명은 소년부로 송치했고, 윤모(13)군 등 19명에 대해서는 훈방조치 했다. 경찰은 강군 등의 진술을 토대로 장물업자 최모(35)씨 등 5명을 검거하는 한편 역삼연합파를 해체시키고 청소년 선도프로그램 ‘파인드림스포츠캠프’를 이수하도록 조치했다.


부유한 환경 속에서 자랐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친구들과 조직을 만들어 비행을 저질러온 원인에는 부모의 압박과 무관심이 크게 작용했다. 이들은 경찰조사에서 “부모님은 매번 윽박지르기만 할 뿐 따뜻한 말을 단 한 번도 해준 적이 없었다. 그래서 이런 일을 했다”고 진술했다.

수천만원 갈취

이수정 범죄심리학 교수는 “부유층 자녀들이 비행에 빠지는 이유는 부모의 기대치에 상당히 못 미쳐 자괴감에 빠지기 쉽기 때문에 존재감을 과시하려 일부 일진 또래들과 어울리며 소속감을 느끼고 따돌림으로부터 벗어나려 한다”며 “문제는 부유층 자녀들은 선도 위주의 선에서 훈방조치 되지만, 가정환경이 열악한 아이들은 소년원으로 송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누범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역삼연합파는 청소년들이 자체적으로 문화를 형성한 것”이라며 “청소년기 학생들은 자아형성과 정체성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한다. 이 시기에 가정에서 아이들을 방치하기보단 애정어린 관심을 쏟는다면 아이들의 자아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이 같은 일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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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장 후보 중 가장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그런데 양자 구도에선 낙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힘이 지지부진해서 홀로 싸워야 할 오 시장에겐 부동산 대책과 한강버스라는 암초가 도사리고 있다. 오 시장의 5선은 성공할 수 있을까? <주간조선>이 여론조사 전문업체 케이스냇에 의뢰해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유권자 800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결과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은 25%를 얻어 가장 높은 지지를 얻었다. 지지율은 높은데…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소속 주자들은 ▲박주민 의원(12%) ▲김민석 총리(9%) ▲조국혁신당 조국 비상대책위원장(8%)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4%)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2%)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국민의힘 주자 중엔 나경원 의원(11%)이 이름을 올렸다. 다만 “적합한 인물이 없다”고 한 응답자도 14%로 확인된 만큼 선거 결과를 벌써 장담하긴 이르다. 온라인 매체 <뉴스토마토>도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만 18세 이상 서울 거주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주자들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오 시장은 여기서도 23.2%의 지지를 얻어 1위를 기록했다. 범보수 주자들은 ▲나 의원(11.8%)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7.5%)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6.1%)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4.8%)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박 의원은 12.8%의 지지를 얻어 범여권 서울시장 후보 중 1위를 기록했다. 조 비대위원장은 12.6%를 얻으며 오 시장 턱밑까지 치고 올라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김 총리(9.8%) ▲민주당 서영교 의원(6.6%) ▲강 실장(4.3%) ▲박 의원(1.6%)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양자구도가 되면, 오차 범위 내 혼전이 진행될 수도 있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 시장이 강 실장·조 비대위원장과 대결하면 각각 1.7%·1.5% 차이로 앞설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런데 김 총리를 상대할 땐 3.6% 차이로 질 수도 있단 결과도 나왔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확정되면, 여당 프리미엄과 중·장년층의 지지를 얻어 오 시장을 이길 수도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지난 17일 윤석열 전 대통령을 면회한 사실을 스스로 공개해 당내 일각에서도 강한 비판을 받았다. 장 대표는 ‘윤 어게인’을 추종하는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선됐다. 이어 윤 전 대통령을 면회함으로써 여전히 과거와 절연하지 못하는 당의 현실을 보여줬다. ‘지지부진’ 국힘, 방해꾼 안 되면 다행 오 신통기획 방해할 10·15 부동산 대책 국민의힘은 국정감사에서도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줬다. 국정감사에서 주목받는 구도는 민주당과 사법부의 알력이다. 친여 성향 무소속 최혁진 의원이 다수 여론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지난 13일 조희대 대법원장을 ‘조요토미 희대요시’로 희화화한 사진을 제시하는 등 튀는 모습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현 상황을 놓고 보면, 오 시장은 선거에서 당의 지원은 차라리 없는 게 나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나 의원이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해 오 시장에게 도전하면, 오 시장으로선 당이 오히려 방해꾼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오 시장은 결국 혼자 싸워야 한다. 이미 오 시장은 혼자 싸워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15일 새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 전역은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로 묶인다. 서울 소재의 모든 아파트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다. 정부가 이 조치를 하는 명분은 ‘수도권 집값 안정’이다. 반면 오 시장은 ▲인·허가 절차 간소화 ▲용적률 인센티브 제공 ▲사업성 개선 등 재건축·재개발을 촉진해 공급 물량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었다. 서울 내 일부 아파트 단지에 혼재된 연립·다세대 주택이 규제 대상으로 지정된 것도 오 시장의 재건축·재개발 촉진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을 열어둔다. 정부의 새 대책은 주택 매매 물량 감소 때문에 거래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선 “전세 공급도 줄어 전세의 월세화 현상이 심화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의 부동산 대책은 전반적으로 “공급이 줄면 가격이 높아지고, 공급이 늘면 가격이 낮아진다”는 기본적인 수요·공급 원리와 정면으로 반하는 경우가 많아 논란을 빚는다. 민주당으로선 가계 부채 문제를 부동산 대책의 주된 명분으로 내세운다. 하지만 문재인정부에선 보유세를 인상하면서 거래세까지 올렸다. 이번 대책엔 ▲주택담보대출 시가별 차등화 ▲주택담보대출 한정 스트레스 금리 상향 조정 ▲전세대출 이자 상환분의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반영 등 가계부채 문제를 겨냥한 조치까지 포함돼 수요·공급을 모두 줄일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결국엔 주택 자체가 고급화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오 시장으로선 자신이 유지하는 신속통합기획이 퇴색될 가능성이 있어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오 시장의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은 기본적으로 공급을 늘리려는 취지로 이해된다. 정부와 민주당이 정책적으로 이를 방해해 이번 대책이 과거처럼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연결되면, 반대로 정치적 호재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한강버스 어디로? 그런데 오 시장에겐 특유의 집착이 있다. 오 시장은 “한강에 대중교통 역할을 할 배를 띄운다”는 취지의 한강버스 사업을 추진했다. 오 시장은 시정 1기 시절부터 한강에 배를 띄우는 사업을 진행하려고 했다. 지난 2023년 12월 사업 추진 당시에도 ▲적자 가능성 ▲폭염·혹한·폭우·폭설 등 악천후 시 대책 ▲환경 문제 등이 지적됐다. 한강버스가 사업 추진 후 약 1년9개월여가 지난 지난달 개통한 이유는 ▲투자 심사 회피를 위한 사업 쪼개기 ▲사업비 증가 ▲배차 간격 조정 등 각종 논란이 이어졌기 때문이었다. 개통 첫날 탑승객은 4361명이었고, 평균 좌석 점유율은 80.3%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정도로는 서울 특유의 대중교통 대란이 해소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아울러 일찌감치 제기됐던 문제들이 연이어 이어졌다. 개통 전날 시승식 행사도 악천후로 취소됐다. 불과 개통 3일째 되는 날엔 팔당댐 방류로 인해 운행이 중단됐다. 또 고장으로 인해 승객이 뚝섬에서 승객 모두가 하차했고, 운행이 중단되는 등 사태가 이어졌다. 결국 한강버스는 지난달 29일부터 약 한 달간 승객을 태우지 않는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하기로 했다. 또 한강버스는 “오 시장이 실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의 애환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할 가능성을 열어둔다. 대중교통 이용 시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차지하는 부분은 환승 저항(Transfer Resistance)이다. 교통수단 환승 시 느끼는 육체적·심리적·시간적 손해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소요 시간 증가 ▲물리적 피로 ▲정보 부담 ▲일부 역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고통 등을 거론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서울 지하철 2·4·5호선을 갈아탈 수 있고, 다수의 쇼핑몰·기업이 몰려 있는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예를 거론할 수 있다. 해당 역은 지난해 기준 하루 평균 이용객이 약 7만여명으로 집계됐고, 2호선 출입구와 4·5호선이 매우 멀어 긴 거리를 걸어야 한다. 이 같은 요소 때문에 상당수의 시민은 차라리 소요 시간이 길어지는 쪽을 택해 환승을 피하려고 한다. 오 시장의 구상대로 한강버스를 이용하면, 지하철·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하지 않아도 될 환승을 2회나 더 해야 한다. 한강버스는 환승 저항 때문에라도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한편 서울시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은 지난달 22일 “환승 할인 재정 지원을 확대하지 않으면, 내년 1월부터 환승 제도에서 공식 탈퇴하겠다”고 선언했다. 조합에 따르면, 마을버스 회사는 환승 제도로 인해 승객이 지불한 요금의 일부만 가져간다. 그런데 서울시는 손실액을 100% 보전하지 않아서 환승객이 많을수록 손해가 커진다. 조합은 2004년 이후 손실액은 매년 1000억원이고, 서울시로부터 보전받지 못한 금액은 1조원 이상 누적됐다고 주장한다. 특유의 물 집착 올해 서울시가 마을버스 회사에 지급한 손실 보조금은 412억원이다. 2022년에 495억원을 지원한 이후 2년 연속 줄이다가 올해 늘린 것으로 확인된다. 서울시는 “마을버스 노선을 조사한 결과, 배차 간격 등을 지키지 않는 임의 운영 사례가 다수 있었다”며 “실제 운행 차량 대수가 아닌 등록 대수로 보조금을 신청하는 등 회계 서류 부실·업무 외 비용 과다 지출도 다수 적발됐다”고 반박했다. 서울시와 조합은 지난 2일 ▲재정 지원 기준액 인상 ▲내년도 기준 수립 시 업계 의견 적극 반영 ▲보조금 추가 지원 ▲배차 간격 개선 ▲회계 투명성 상승 등을 합의했다. 하지만 조합은 여전히 환승제 탈퇴 가능성을 거론한다. 조합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조건은 1000억원대 손실 전액 보전이기 때문이다. 오 시장의 ‘한강 집착’은 지난 20일 서울시를 상대로 진행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서도 확인됐다. 민주당 전용기 의원은 이날 “주식회사 한강버스가 은행에서 빌린 대출 500억원을 갚지 못하면, SH공사(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가 모든 책임을 떠안는다”며 “오 시장의 서울시가 시민 세금으로 민간회사의 빚을 보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이날 한강버스가 은행서 500억원을 빌릴 당시 은행에 제출한 컴포트레터(회사의 재정·외부 지원 여부를 확인해 주는 문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SH공사는 한강버스가 빚을 갚지 못하면 선박·도선장을 잔존가치 가격으로 매입하거나, 대출금을 출자금으로 전환해 운영을 맡기로 했다. 같은 당 천준호 의원도 “시범 운항 TF 운영 당시 발전기 방전 관련 지적이 있었는데도 고쳐지지 않아서 정식 운항 때도 고장 났다”며 “시는 민간사업자 추진 사항이라서 자료가 없다고 주장한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다음 날 “한강버스에 투입된 자금 중 약 69%는 서울시가 조달했고, 민간 투자 금액은 2.8%에 불과하다”면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졸속 추진된 한강버스 관련 의혹을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세이돈 별명 붙었는데 ‘한강버스’ 집착 민주당 김건희 특검에 “오세훈 수사” 촉구 반면 오 시장은 “한강버스 운항 후 2~3년이 지나면 충분히 흑자가 날 것”이라며 “운항 수입은 극히 일부고, 선착장 부대시설에서 얻는 수익과 광고 수익 등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고 반박했다. 오 시장에겐 ‘오세이돈’이란 별명이 붙었다. 한강 등 물과 관련된 사업을 다수 진행했기 때문이고, 폭우 관련 책임이 있다는 비판도 작용했다. 실제로 그는 시정 1~2기 당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한강 수상택시 ▲마곡 워터프론트 사업 ▲노들섬 한강예술섬 계획 ▲뚝섬 레포츠 시설 사업 ▲당인리발전소 수변 개발 계획 등을 진행했다. 3~4기엔 ▲한강 대관람차 건설 계획 ▲서울아레나 수변 개발 계획 ▲한강버스 사업 등을 기획했다. 그런데 시정의 기본인 수해 방지에 대해선 강한 비판을 받았다. 오 시장 재임 중인 2011년과 2022년엔 폭우로 서울시 일부가 잠기는 큰 피해를 봤다. 환경단체들은 “오래된 배수로만으로는 폭우·폭설에 대처할 수 없는데도, 오 시장이 수해 방지 예산을 매년 줄였다”고 비판했다. 서울 환경연합의 주장에 따르면, 오 시장 취임 1년 전 서울시의 수해 방지 예산은 641억원이었다가 매년 줄었고, 2010년엔 66억원이었다. 이후 오 시장은 ▲지하 하수도 용량 확대 ▲대심도 빗물 터널 설치 등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2022년에도 같은 지적이 이어졌다. 2021년도 수방 치수 예산은 5189억원이었지만, 2022년엔 4202억원이었다. 오 시장과 민주당이 주도하는 서울시의회가 삭감에 가담했고, 오 시장은 재취임 직후 추경을 통해 292억원을 긴급 증액했다. 오 시장이 심혈을 기울인 세빛섬에서도 물과 관련된 물의를 빚었다. 세빛섬은 와이어로만 묶여 물 위에 떠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지난 2011년엔 폭우로 인해 물에 잠겨 한동안 출입이 금지되는 홍역을 치렀다. 지난 2020년엔 부채가 1195억원이라서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오 시장은 ‘오세이돈’ 별명에 이어 “오 시장의 사주를 풀어보면, 물은 많은데 나무가 없어서 물난리가 난다”는 조롱도 듣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 중 청계천 복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후 대권주자 반열에 오른 것을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도 듣고 있다. 조롱 섞인 별명에도 굴하지 않고, 오 시장은 한강에 대한 집념을 유지하고 있다. 한강버스에 대한 민주당의 공격은 이제 시작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지방선거까지 약 7개월여가 남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그는 지난해부터 “명태균 게이트에 연루돼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김건희 특검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수사 기한을 다음달 28일로 연장하면서 특검보 2명 등을 보강하려고 한다. 시작되는 명 공세 민주당 3대 특검 대응 특별위원회는 지난 10일 “명태균 게이트 주요 의혹 대상자인 오 시장 관련 수사는 검찰에서 진행됐다가 멈췄다”면서 김건희 특검에 오 시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따라서 수사 기간 연장과 명태균 게이트 수사가 연결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민주당으로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특히 서울시장 자리를 탈환해야 한다. 오 시장에 대한 공격을 당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단 것이다. 하지만 이어지는 내우외환 속에서 오 시장은 홀로 싸워야 한다. 그의 5선 도전은 어떻게 마무리될까?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