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규 현산 회장 '좌불안석' 왜?

  • 김성수 kimss@ilyosisa.co.kr
  • 등록 2013.04.26 17:4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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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업·부업 '두 토끼' 잡기 힘드네∼

[일요시사=경제1팀] '저럴 때가 아닌데…'
우려가 현실이 됐다. 주인이 자리를 비운 현대산업개발이 어수선하다. 실적이 엉망인데다 대내외 악재까지 겹쳐서다. 모든 게 '회장님'이 한눈을 판 사이 벌어진 일이라 우연 치곤 너무 공교롭다.



"앞으로 4년간 협회를 잘 이끌겠습니다."

지난 1월 대한축구협회장으로 선출된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은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다. 외부 활동이 많아져 회사를 비우는 일이 부쩍 늘었다. 그토록 바라던 '축구 대통령'의 꿈을 이뤘다는 기쁨도 잠시, 요즘 회사 걱정에 밤잠을 설치고 있다는 후문이다.

'악…악…악…'

먼저 실적이 엉망이다. 현대산업개발은 2000년대 들어 꾸준히 2조원대 매출을 올리다 2011년 사상 최대인 3조원을 넘었다. 2001년만 제외하고 적자를 낸 적도 없다.

문제는 2012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현대산업개발의 지난해 매출은 2조2073억원. 이는 전년(3조1016억원) 대비 29% 감소한 금액이다. 공사수입은 1조4929억원에서 1조5197억원으로 늘었지만, 분양수입이 1조5479억원에서 6110억원으로 반토막 났다.


더욱 심각한 것은 영업이익과 순이익. 영업이익은 664억원으로 전년(3570억원)에 비해 81% 줄었다. 순이익의 경우 전년(2264억원) 대비 96%나 급감한 98억원으로 곤두박질 쳤다. 그런데도 현대산업개발은 주당 200원씩 총 147억원을 배당했다.

다른 주요 계열사들의 상황도 다르지 않다. 대부분 죽을 쒔다. 현대산업개발의 핵심 자회사인 현대아이파크몰은 매출이 2011년 1260억원에서 지난해 1249억원으로, 영업이익이 62억원에서 135억원으로 선전했다. 그러나 순손실(-98억원)에선 벗어나지 못했다.

2006년 현대산업개발이 인수한 영창뮤직은 그야말로 점입가경이다. 일단 매출은 나쁘지 않다. 446억원에서 451억원으로 늘어 그럭저럭 봐줄만 하지만 여전히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영업이익은 7억원에서 2000만원으로 폭삭 주저앉았고, 순손실의 경우 15억원에서 86억원으로 적자 폭이 커졌다. 현대산업개발은 최근 골칫거리인 영창뮤직 지원에 나서기도 했다. 운전자금 45억원을 빌려준 것. 영창뮤직은 지난해에도 현대산업개발을 대상으로 무보증 사모 회사채(사채 권면총액 286억원)를 발행하고 50억원대 유상증자를 했었다. 아이서비스에서도 운영자금 30억원을 차입한 바 있다.

믿었던 현대EP마저 이렇다 할 실적을 내지 못했다. 매출은 6282억원에서 6888억원으로 늘었으나,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각각 198억·149억원에서 178억원 ·143억원으로 주춤했다.

축구협회장 맡은 이후 외부활동 늘어
이 사이 회사실적 엉망…잇단 악재도

아이콘트롤스와 아이서비스, 아이앤콘스 등 3개사는 '효자'노릇을 했다. 이들 회사는 전체적으로 선방한 실적을 냈다. 그러나 아이콘트롤스와 아이서비스는 내부거래로 매출을 채웠다. 지난해 매출 대비 내부거래율이 각각 72%, 43%에 이른다. 아이앤콘스의 경우 매출이 2011년 265억원에서 지난해 1145억원으로 4배 이상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마이너스를 지운 것에서 나아가 각각 90억대의 흑자를 기록했다.

해외법인들도 지지부진한 성적을 거뒀다. 지난해 8개 해외법인 가운데 AND Music Corp(미국), 영창악기 유한공사(중국), HEM(중국), 천진영창강금주건 유한공사(중국), HEP GUANGDONG(중국) 등 5개가 적자를 냈다. 이들 해외법인의 손실액은 모두 132억원에 이른다.


재계 관계자는 "축구협회장을 맡은 정 회장은 그전보다 외부 활동이 많아지고 있다. 그만큼 회사 경영엔 소홀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현대산업개발 측은 정 회장의 대외 활동과 회사 업무를 연관 짓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정 회장이 외부 일 때문에 회사를 비우는 일이 많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오너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며 "꼭 자리에 앉아서 업무를 본다고 효율이 높은 것은 아니다. 외부에서도 충분히 그룹을 컨트롤 할 수 있는데다 전문경영인이 있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공교롭게도 정 회장이 자리를 비운 사이 현대산업개발에 악재까지 잇따르고 있다. 가장 골치 아픈 사건은 해운대 소송이다. 이른바 '누드 건물'논란. 6성급 특급호텔 파크햐얏트부산은 지난 2월 해운대 마린시티에 문을 열었다. 269개 모든 객실이 통유리를 통해 바다를 조망할 수 있도록 지어졌다. 문제는 이 통유리에서 불거졌다. 바로 옆에 있는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 현대아이파크(3개동 1600여가구) 주민들은 "통유리를 통해 투숙객들의 은밀한 장면까지 목격될 정도로 객실 내부가 훤히 보인다"며 호텔 측과 갈등을 빚었다.

급기야 현대아이파크와 파크하얏트를 모두 시공한 현대산업개발로 불똥이 튀었다. 일부 주민은 최근 현대산업개발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법원에 제기했다. "아파트 바로 옆에 호텔을 신축하는 바람에 사생활 침해가 심각하다"는 이들의 주장에 대해 현대산업개발은 일단 소송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어서 사생활 침해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산업개발이 야심차게 준비한 부산 수영만 요트장 재개발도 빨간불이 켜졌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특혜 시비와 주민 반발이 끊이지 않았고, 결국 감사원이 감사에 착수하면서 중대 기로를 맞게 됐다.

분위기 어수선

부산시는 2010년 요트장 재개발 민자사업(BTO) 공고를 냈고, 현대산업개발(컨소시엄)이 단독 응모해 지난 1월 실시협약을 맺었다. 사업명은 아이파크마리나. 30년 운영권을 갖기로 한 현대산업개발은 사업비 1600억원을 들여 올 상반기 착공할 예정이었으나, 특혜성 협약 논란과 인근 주민들의 항의로 좌초 위기에 놓였다. 정 회장이 머리를 싸맬 만하다.


김성수 기자 <kimss@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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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불확실성의 시대에 가장 확실하다고 굳게 믿었던 관계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새 정부 초기부터 보이기 시작한 적신호가 이제 눈 돌릴 수 없을 정도로 커진 모습이다. 어디서부터 균열이 시작된 걸까? 우리나라 외교는 한미동맹을 배경으로 진행됐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중립 외교를 꾀한 때도 있지만 대체로 한·미 혹은 한·미·일 관계가 우선시됐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우리나라와 미국이 삐걱거리는 모습이 자주 포착되고 있다. 상수였는데 변수됐나 지난 12일 미국 이민 당국에 체포·구금됐던 한국인 근로자 316명이 귀국했다. 이번에 구금된 한국인은 총 317명으로 남성 307명, 여성 10명이다. 이 가운데 1명은 잔류를 택했다. 지난 4일, 미국 이민 당국의 불법체류 및 고용 전격 단속에서 체포돼 포크스턴 구금시설 등에 억류된 지 8일 만이다. 이들은 미국 조지아주 엘러벨의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일하던 중에 체포·구금됐다. 문제 해결을 위해 조현 외교부 장관이 미국을 급히 방문했다. 당초 이들은 지난 10일(현지시각)에 전세기를 타고 출국할 예정이었지만 ‘미국 측 사정’으로 지연됐다. 외교부는 이번에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향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미국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현 외교부 장관은 마코 루비오 미 국무부 장관에게 이들이 신체적 속박 없이 신속히 귀국하고 향후 미국에 재입국하는 데 불이익이 없게 해달라고 요청했고 미국 측으로부터 긍정적인 답을 받았다고 한다.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미국을 떠나는 방식을 두고 우리나라와 미국 간의 이견이 있었다. 우리나라는 ‘자진 출국’을, 미국은 ‘추방’을 언급한 것이다. 자진 출국 방식으로 귀국하면 향후 ‘5년 입국 제한’ 등의 불이익이 없다. 반면 추방 명령으로 미국을 떠나면 영구적으로 기록이 남아 최대 10년간 미국에 들어갈 수 없다. 지난 8일 크리스티 놈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이 이번 사안과 관련해 “법대로 하고 있다. 그들은 추방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출국 형태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다행히 미국 측과 조율이 이뤄지면서 자진 출국 형태로 귀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루비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도 이재명 대통령과 도출한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있고, 이 사안에 대한 한국인의 민감성을 이해하고 있다. 특히 미국 경제·제조업 부흥을 위한 한국의 투자와 역할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야 “700조원 줬는데도?”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측이 원하는 바대로 가능한 한 이뤄질 수 있도록 신속히 협의하고 조치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의 노력으로 상황이 봉합되는 모양새지만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의 후폭풍이 상당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한국인 체포·구금 과정에서 드러난 미국 이민 당국의 모습을 두고 동맹을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는 말이 나왔다. 실제로 미국 측은 한국인 체포 과정에서 수갑을 채웠고, 이들을 환경이 열악한 수용소에 구금했다. 야권에서 ‘외교 참사’가 일어났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민의힘 박성훈 수석대변인은 지난 6일,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이후 내놓은 논평에서 “이재명정부는 700조원 선물 보따리를 미국에 안겼지만 회담은 공동성명조차 발표하지 못한 채 끝났다”며 “그 결과가 고스란히 현대차-LG 합작 공장 단속 사태로 돌아왔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국민 사이에서는 실컷 투자해 주고 뒤통수 맞은 것 아니냐는 분노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700조원에 달하는 투자를 약속해 놓고도 국민의 안전도, 기업 경쟁력 확보도 실패한 것이 이재명정부의 실용 외교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우리나라는 관세 협상, 한미 정상회담 등을 통해 미국에 5000억달러(약 700조원)를 투자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도 지난 6일 페이스북에 글을 썼다. 수갑 채우고 수용소 넣고 장 대표는 “이번 사태는 단순한 불법체류자 단속을 넘어 앞으로 미국 내 한국 기업 현장과 교민 사회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수많은 한국 기업이 미국 전역에서 공장을 건설하고 투자를 확대하는 상황에서 근로자들이 무더기로 체포되는 일이 되풀이된다면 국가적 차원의 리스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이 같은 사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미국 측과 방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장관은 루비오 장관 등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사태의 재발 방지책과 대미 투자 한국 기업 관계자들의 비자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새로운 비자 카테고리를 만드는 등 다양한 방안 논의를 위한 ‘한미 외교부-국무부 워킹그룹’ 신설을 제의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를 한미 관계 차원에서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미 관계가 순탄하게 흘러가고 있지 않다는 신호로 봐야 한다는 설명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선 직후부터 관세 등을 무기로 전 세계를 흔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가 동맹 취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은 끊임없이 제기된 바 있다. ‘삐걱거림’은 이정부 출범 초기부터 감지됐다. 미국 백악관은 이재명 대통령 당선과 관련해 처음 내놓은 메시지에서 중국을 언급해 ‘이례적’이라는 말을 들었다. 백악관은 지난 6월3일 한국 대선 결과에 대한 언론의 질문에 “한미동맹은 철통같이 유지된다”면서도 “한국은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진행했지만 미국은 전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에 대한 중국의 개입과 영향력 행사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려하며 반대한다”고 말했다. 백악관의 메시지를 두고 이정부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행사 견제, 실용 외교를 표방하는 이 대통령이 중국과 거리두기를 해야 한다는 압박 등 다양한 해석이 이어졌다. 당시 미국은 중국과 관세를 두고 이른바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었다. 시간이 가면서 다소 소강상태가 되긴 했지만 갈등의 골은 여전히 남아 있다. 분위기만 화기애애? 관세 협상이나 한미 정상회담을 두고도 여전히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협상 시한으로 정한 날짜를 하루 앞두고 미국과 타결을 이뤄냈다. 당초 한미FTA로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관세는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0’이었기에 타격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한을 통해 언급한 상호 관세 25%를 15%로 낮추는 데는 합의했지만 과정은 난항을 거듭했다. 루비오 장관의 방한이 취소되는가 하면 ‘한미 2+2 통상 협의’를 앞두고 미국 측의 취소로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길을 돌리는 일도 벌어졌다. 일본이 먼저 관세 협상을 마무리하면서 기준이 생기고 시간에 쫓기는 등 여의치 않은 상황이 지속됐다. 결국 미국과의 관세 협상은 일본과 비슷한 수준에서 정리됐고 동시에 천문학적인 수준의 대미 투자를 약속했다. 이때도 관세 협상 결과를 두고 이견이 나타났다. 우리 정부 측은 쌀, 소고기 등 농산물 개방은 없다고 주장했던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면 개방을 말했다. 또 대미 투자의 방식에서도 서로 다른 생각을 보였다. 이견은 한미 정상회담을 거치고도 조율되지 않은 모양새다. 미국 측은 관세 협상 타결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 대통령의 방미를 언급했고 실제 한미 정상회담이 열렸다. 정상회담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치러졌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앞에 두고 면박을 주는 등의 돌발 행동을 보인 바 있어 우려가 제기됐지만 무난하게 마무리됐다는 평을 받았다. 문제는 명문화된 결과가 없다는 점이다. 지난달 25일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했지만 공동합의문은 발표하지 않았다. 역대 우리나라 대통령들은 정상회담 이후 공동성명을 통해 동맹의 성과와 협력 의제를 문서화해 왔다. 당선 메시지에 중국 언급 정상회담 합의문도 없어 당시 공동합의문이 나오지 않은 데 대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제기될 정도였다. 정상회담에서 각종 현안을 폭넓게 논의했지만 구체적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결과였다. 특히 자동차 관세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업계는 ‘불확실성’을 해소하지 못했다. 관세 협상에서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으로 타결했지만 문서로 명시되지 않은 것이다. 안보 문제 역시 마찬가지였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한미 정상회담 이후인 지난달 28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동발표문이 항상 있는 것은 아니”라며 “정상 간 논의 내용은 상당 부분 생중계됐고 나머지는 언론 브리핑을 통해 양국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했다”고 말했다. 위 안보실장은 “문건을 만들어내기까지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많은 공감대가 있었다. 그런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가 협의를 하면 마무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나온 조 장관의 발언은 조금 더 구체적이었다. 그는 “투자 부문에서 국민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어 수용하지 않았다”며 공동합의문이 발표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말했다. 이어 “미일 간 합의문 내용을 보면 왜 우리가 협상을 지연해 가면서까지 안을 만들고 있는지 이해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일본은 관세 협상에서 제조업·항공우주·농업·에너지·자동차 등 분야에서 미국에 시장을 개방하고 5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를 약속하는 내용의 합의를 진행했다. 또 합의 불이행 시 미국이 관세를 재조정할 수 있다는 조항이 담긴 것으로 알려지면서 ‘굴욕 협상’이라는 말도 나왔다. 조 장관은 “일본의 타결 협상안을 보면 우리가 비슷한 협상안을 받아들인다고 할 때 여러 문제점이 많다”며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을 분명히 하며 협상을 강하게 하다 보니 합의가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품목 관세가 부과될 때 최혜국 대우가 불확실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그렇다”고 인정했다. 불확실성 해소될까?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에 자리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이 타국을 대하는 방식은 이제 변수를 넘어 상수가 되는 모양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가 한미 관계를 더 흔들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