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전 장관

싸웠노라, 이겼노라! ‘그런데 갈 데가 없노라’


고향 전북 전주덕진 재선거서 ‘무소속연대’로 압승
당내 복귀 추진 “돌아간다” 민주당 “누구 맘대로”

정동영 전 장관이 귀환했다. 17대 대선에서 역대 최대 표 차이로 낙선한 데 이어 18대 총선에서도 고배를 마시고 쫓기듯 미국 유학을 떠났던 그가 4월 재보선에서 압승을 거두며 여의도 정계 복귀에 성공했다. 정 전 장관은 정치적 고향 전주 덕진 재선거에서 72.3%(5만7423표)의 득표율로 12.9%에 그친 민주당 김근식 후보를 압도적인 차로 제쳐 민주당 지도부의 공천배제 결정에 당을 탈당, 무소속으로 나서야 했던 설움을 씻어냈다. 하지만 정 전 장관에게 재선거는 나지막한 언덕을 넘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 앞으로 더 많은 고비와 더 높은 산들을 넘어야 하기 때문이다. 우선 재선거 출마를 위해 뛰쳐나왔던 민주당에 복당하는 것부터 쉽지 않다. 추락한 ‘거물’의 이미지 쇄신과 비주류가 된 자신의 계파 챙기기, 내년에 있을 지방선거 대비도 하나같이 녹록치 않은데다 당권과 대권이라는 두 마리 토끼는 빠른 걸음으로 내달리고 있다. 이번 재선거에서의 당선이 ‘절반의 승리’라는 평이 나오는 이유다.

정동영 전 장관이 여의도 정가에 복귀했다. 지난 대선과 총선에서 연거푸 고배를 마시고 미국으로 떠났던 정 전 장관은 4월 재보선을 앞두고 귀국, 민주당과의 갈등 속에서도 전주 덕진의 금배지를 꿰차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정 전 장관은 ‘외로운 승자’다. 미국에서 “13년 전 설레는 마음으로 처음 정치를 시작했던 곳에서 새롭게 출발하겠다”며 전주 덕진 4월 재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할 때부터 시작된 당과의 불편한 관계로 인해 탈당을 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했기 때문이다.

돌아온 정치적 고향 전주
민주당 떠나 외로운 승리

정 전 장관은 출마 당시 자신의 재선거 출마에 대한 당내 반발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달게 감수하겠다”고 했다. 공천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관측에 대해서도 “나는 당을 만드는 데 앞장섰던 사람”이라며 “공천은 사천과 다른 공당의 결정으로 정동영이 들어가 도움이 된다면 공천을 못 받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내부적인 반발이 있을 수 있지만 그동안 자신의 ‘공적’을 생각한다면 쉽게 내치지 못할 것이라는 계산이 은연중에 서 있었던 것.
하지만 그의 출마에 “선당후사(先黨後私·당이 먼저고 개인이 나중)”라는 말로 부정적인 견해를 드러낸 당은 “당과 나라가 백척간두 위에 서 있는 것 같다. 죽기를 각오하고 진일보해야만 새 세상이 열릴 것”이라면서 정 전 장관의 출마를 만류했다.


정세균 대표도 “당을 먼저 생각하면 해법이 나온다. 선당의 자세로 하면 답이 나온다”고 거들었다.

“초심으로 돌아가 낮은 자세로 임하겠다. 백짓장을 맞드는 심정으로 당 지도부를 돕고 낮은 자세로 겸손하게 봉사할 것”이라는 정 전 장관의 말도 소용없었다.

김부겸·김상희·김동철·백원우·신학용·양승조·우제창·이광재·조정식·최재성 의원 등 386인사들은 물론 친노와 손학규 전 대표측에 이르기까지 당내 계파 대다수가 정 전 장관의 출마에 대해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재고해 줄 것을 요구한 것.

최재성 의원은 당 소속 의원들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정 전 장관의 출마에 대한 부당성을 호소했으며 오영식·임종석·우상호 전 의원 등 민주당 전 의원과 원외 지역위원장 66명도 정 전 장관의 출마에 대한 비판 성명을 냈다.

결국 당 최고위원회는 “민주당이 일관되게 추진해 온 전국정당화 노력에 비춰 정 전 장관이 전주 덕진에 출마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면서 정 전 장관에 대한 공천배제를 결정했다.

탈당하면서 복당 약속
이 가는 민주당 “어림없다”

당 대선후보를 지내고 지난 총선에서 수도권 지역에 전략공천됐던 이가 ‘깃발만 꽂으면 당선되는’ 호남에서 정계복귀를 시도한다는 것은 민주당을 ‘호남정당’으로 귀착하게 하는 선택이 된다는 판단 때문이다.


정 전 장관에게 공천을 줘야 한다는 당내 비주류의 반발에 정 대표는 차기 총선에서 현 지역구(전북 무주·진안·장수·임실)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선언으로 쐐기를 박았다.

민주당을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하며 정 전 장관은 복당을 약속했다. “잠시 민주당의 옷을 벗지만 다시 함께할 것”이라며 탈당계를 낸 직후 선거가 펼쳐지고 있는 전주로 내려가 “다시 한 번 ‘전주의 아들’로 키워 달라”고 호소했다.

또한 전주 재선거에서 ‘무소속연대’를 꾸린 신건 전 국정원장과 복당 신청서를 작성했다. 재선거가 마무리되면 민주당으로 복당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드러낸 것.

정 대표는 이에 대해 “이벤트 정치의 한 예”라고 비꼬았다. 그는 “탈당은 탈당계만 제출하면 되지만 복당은 개인의 의지대로 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절차와 심사를 거쳐야 하며, 당을 지탱하기 위한 최소한의 규율과 기강을 지켜야 한다”면서 정 전 장관의 복당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미경 사무총장도 “신 전 국정원장은 재산신고 누락 등으로 당선돼도 재보궐 선거를 다시 치르게 된다”면서 “민주당은 공당으로 마음대로 나가고 들어올 수 없다. 개인의 당이 아니다”라고 복당 불가를 외쳤다.

노영민 대변인은 “지금으로선 탈당한 경우 1년이 지나야 복당이 가능하도록 돼 있는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대로 처리할 것이라는 말밖에는 할 수 없다”고 우회적으로 복당을 반대했다.

당내 주류에 속하는 이들 사이에서도 “두고 보라”며 민주당 안마당에서 뒤통수를 친 ‘무소속연대’에 대한 강한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정 전 장관은 당선 직후 전주 완산갑에서 당선된 신 전 국정원장과 전북도당에 복당 신청서를 작성하고 ‘복당투쟁’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무소속연대를 꾸렸던 신 전 국정원장까지 동반당선된 만큼 ‘목소리’를 키울 수 있다는 것. 그는 당선 소감에서도 “당에 입당해 강한 야당을 만들겠다”고 해 지도부와 일전을 불사하겠다는 각오를 드러냈다.

민주연대도 지도부를 압박하는 것으로 정 전 장관을 돕고 있다. 민주연대 공동대표인 이종걸 의원은 “전주의 민심이 정세균 대표 체제를 탄핵한 만큼 지도부는 겸허히 (복당을) 수용해야 한다”고 지도부를 강하게 압박했다.

정 전 장관이 재선거를 통해 정계에 복귀하게 됐지만 손실도 상당하다. 우선 당과 갈등을 빚으면서까지 재선거에 출마한 데 대해 ‘개인 정치’를 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정 대표는 정 전 장관에 대한 공천 배제에 대해 “당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공천을 주장한 것부터가 잘못이다. 게다가 정 전 장관은 현직 지역위원장이었다. 현직 위원장이 이적하는 것은 뜻대로 할 수 없는 것”이라면서 “만약 정 전 장관이 동작 위원장이 아니었다면 결과는 달라질 수 있었을 것이고 그것이 결정적인 걸림돌이었다”는 것을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는 데 반해 정 전 장관은 당 지도부의 공천 배제에 대해 “민주당은 당권파의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것”이라는 주장을 되풀이 하고 있을 뿐이다.



정 전 장관측은 “무소속 출마로 얻은 것만큼 잃은 것도 많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며 “원내에서 이명박 정권에 맞서 싸우며 어두운 ‘그림자’는 서서히 지워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재보선 계산서
득보다 실, 실보다 득?

정치권 한 관계자는 “정 전 장관도 정치생명줄을 놓고 마음이 급했겠지만 잃은 것이 너무 많지 않냐”면서 “당과의 갈등은 부득이한 것이었다고 해도 ‘그릇이 작다’는 말은 쉽게 메울 수 없는 큰 틈을 만들어 놓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큰 정치’를 하지 못한다는 것은 대권을 바라보는 이에게는 치명적”이라며 “주류든 비주류든 당 전체를 끌어안아야 하는 것은 당 지도부만의 과업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당 안팎에서는 그의 복당이 힘들어 질 경우 ‘신당 창당’ 등 새로운 그림이 그려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번 재선거에서 호남민들은 수도권 탈환을 통해 전국정당으로 거듭나려는 민주당과 뿌리를 찾아 호남으로 돌아온 정 전 장관 사이에서 정 전 장관에게 표를 몰아주는 것으로 ‘의사’를 밝혔다는 게 이들의 분석이다.

당의 공천 배제 결정에 무소속 출마로 답했던 것처럼 복당 불가를 외치면 정 전 장관을 지지하는 의원들과 호남에 기반을 둔 신당을 창당하는 구상도 가능하다는 것.

정 전 장관의 팬클럽 ‘정통들’의 홍성룡 상임대표는 “정 전 장관의 복당이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 “복당을 논할 정도였다면 당 지도부가 공천을 안 줄 리 없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홍 대표는 “민주당은 더 이상 민주세력의 희망이 될 수 없다. 정 전 장관의 민주당 복당이 어렵다면 새로운 길을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여운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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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