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덩어리 민영진 KT&G 사장 미스터리

  • 김성수 kimss@ilyosisa.co.kr
  • 등록 2013.02.14 12:22:26
  • 댓글 0개

다 된 밥인데…홀라당 태울라

[일요시사=경제1팀] '민영진호'가 거센 풍랑을 만났다. 조만간 연임이 확정되는 민영진 KT&G 사장이 예상치 못한 돌발 악재로 진땀을 흘리고 있다. 진원지는 다름 아닌 회사 내부. 노조가 각종 의혹을 들고 '사장님'의 앞길을 떡하니 막아섰다.

 

민영진 KT&G 사장의 '연임 행보'에 빨간불이 켜졌다. 노조가 발끈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민주노총 한국인삼공사지부는 지난 5일 성명서를 통해 "민 사장이 정권 교체기 어수선한 분위기를 틈타 '꼼수 연임'을 강행하고 있다"며 "정권교체 직후인 2월 말 주총을 열어 사장 임명을 어물쩍 승인하게 만들려는 꼼수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실적부진 지적

민 사장의 퇴임을 요구한 노조는 그 이유로 먼저 실적부진을 들었다. 노조는 "민 사장은 부실경영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며 "무리하게 진행한 자회사 인수와 해외사업 진출 때문에 실적이 부진했다"고 전했다. 실제 KT&G의 매출은 민 사장이 선임된 이후 내리막을 걷고 있다. 민 사장 취임 전인 2009년 2조7764억원에서 2010년 2조4999억원, 2011년 2조4908억으로 줄었다. 반면 자회사인 한국인삼공사는 같은 기간 매출이 각각 7467억원, 8428억원, 9401억원으로 늘었다.

노조는 민 사장의 연임 과정도 석연치 않다고 지적했다. 1986년 KT&G(당시 전매청)에 입사한 민 사장은 경영전략단장과 사업지원단장, 마케팅본부장, 해외사업본부장, 생산·R&D 부문장 등을 거쳐 2010년 2월 말 사장에 취임했다. 민 사장은 지난달 23일 KT&G 사장후보추천위원회에서 3년 임기의 사장으로 내정, 이달 말 주주종회에서 연임 의결이 진행될 예정이다. 사추위는 "지난 3년간의 경영성과와 비전, 경영전략, 리더십 등을 주요 심사기준으로 설정하고 심층인터뷰 등을 통해 민 사장을 차기 사장후보로 재추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KT&G 사추위는 내규에 따라 사외이사 7인으로 구성된다. 이들 대부분의 위원은 민 사장이 영입했거나 직간접 관계가 있는 인물이란 게 노조의 주장. 특히 사추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원용씨를 걸고 넘어갔다. 'MB책사'란 이유에서다. 김씨는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으로 분류된다. 이 대통령이 1996년 서울 종로구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했을 때 개인적으로 선거자문을 해주면서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2007년 대선 땐 MB캠프에서 전략홍보기획조정회의 일원으로 활동해 2009년 2월 KT&G 사외이사를 맡을 당시 '낙하산'이란 뒷말이 적지 않았다.


노조는 "민 사장이 자신의 친위대로 구성된 사추위를 열어 연임을 의결했다. 공정한 심사를 위한 외부인사는 철저히 배제됐다"며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듯 KT&G의 새 수장은 새정권 출범 후 공개적으로 투명하게 선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다. 노조는 민 사장의 비리의혹도 제기했다. 노조는 "민 사장은 재임기간 내내 무수한 비리의혹에 휩싸였던 인물"이라며 "숱한 의혹에 대해 객관적인 증빙자료를 첨부해 명확하게 해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가 꺼내든 의혹은 모두 7가지. 이중 2가지 의혹엔 이 대통령의 친인척과 최측근이 거론된다.

연임 앞두고 예상치 못한 돌발 악재 '진땀'
계열 노조 각종 비리의혹 폭로…퇴임 압박

노조는 우선 김재홍 전 KT&G복지재단 이사장과 관련이 있는 회사를 통해 수백억원대 청주공장을 매각한 의혹을 제기했다. 한마디로 밀어준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 대통령의 처사촌인 김 전 이사장은 유동천 제일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저축은행 영업정지 무마'등을 청탁 받고 4억원을 수수한 혐의로 철창신세를 지고 있다.

노조는 KT&G 자회사인 KGC라이프앤진의 광고용역회사로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1실장의 친인척인 권영재씨가 사장으로 있는 상상애드윌을 무리하게 선정해 90억원대 광고를 몰아준 의혹도 제기했다. 이 역시 입김이 작용하지 않았냐는 것이다. 민 사장 취임 9개월 뒤인 2010년 11월 설립된 상상애드윌의 주요 고객은 KGC라이프앤진. 자본금 5000만원에 실적도 없는 신생 회사였지만 80억원이 넘는 KGC라이프앤진의 광고대행사로 선정됐다. 상상애드윌 대표인 권씨는 김씨와 처남·매형 사이로 알려졌다.

 

 

1997년 국회의원이던 이 대통령과 비서관으로 인연을 맺은 뒤 15년간 최측근으로 지내 '문고리 권력'으로 불린 김씨는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금감원 감사를 완화시켜 달라'는 청탁과 함께 1억8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복역 중이다. 노조는 "KT&G는 상부의 조직적·암묵적 지시로 급조된 특정회사에 광고를 몰아줬다"며 "민 사장이 오더를 받았거나 자발적으로 잘 보이려 한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노조는 이외에도 ▲중동수입상을 통한 밀어내기식 담배 수출 및 수천억원대 악성채무 발생과 관련한 업무상 배임 의혹 ▲인도네시아 담배회사 '트리삭티'를 무리하게 인수(지분 60%, 약 1400억원)해 부실을 초래한 점 ▲국민연금 등 500억원을 투자해 중국에 6년근 인삼회사인 '길림한정유한공사'를 설립했지만 중국정부가 판매를 불허해 회사자금 및 공적자금의 막대한 손실을 끼친 점 ▲명동 레지던스호텔 용역 관련 의혹  ▲정관장 가맹점에 대한 횡포 의혹 등을 문제 삼았다.


노조 탄압 부분도 짚고 넘어갔다. 노조는 "2011년 6월 KT&G 자회사인 인삼공사에 민주노조가 생긴 이후 가혹한 탄압을 지속하고 있어 한때 250여 명에 달하던 조합원이 이제 40여 명으로 축소됐다"고 한탄했다. 이어 "파업기간 중 인삼공사가 고의적으로 불상사를 조장하기 위해 방송차와 난방용 가스조차 반입을 막고, 이 과정에서 생긴 불상사를 이유로 노조 간부 3명을 해고했다"고 덧붙였다.

연임에 입김?

민 사장 비리 의혹은 노조의 일방적인 주장으로 말그대로 의혹일 뿐이다. 아직까지 사실로 확인된 바 없다. 다만 그 내용은 일부 이미 알려질 대로 알려져 있었다. 사정기관과 언론, 업계 등에 민 사장의 비리 의혹이 담긴 문건이 나돌았다. <일요시사>는 이를 KT&G에 질의한 적이 있는데, KT&G의 답변은 살벌했다. "유포자를 잡으면 가만 두지 않을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었다. 그리고 이번에 노조가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앞으로 KT&G 측의 대응이 주목되는 대목이다.

김성수 기자 <kims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KT&G 입장은?

"가만 두지 않겠다"

KT&G는 민주노총 한국인삼공사지부가 제기한 의혹을 일축했다. "말도 안 되는 악의적 음해"라고 펄쩍 뛰면서 노조의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다음은 회사 관계자와의 일문일답.

- 노조가 실적을 문제 삼았다.

▲ KT&G 전 계열사 매출은 줄지 않았다. 사장 취임 전인 2009년 3조6264억원에서 지난해 3조9402억원으로 성장했다.

- 민 사장 연임도 지적했는데.

▲ 외압이나 입김은 있을 수 없다. 2002년 완전 민영화됐다. 독립된 사추위가 규정대로 엄정하고 객관적인 절차에 따라 평가했다.

- 노조가 제기한 7가지 비리 의혹은.


▲ 일고의 가치가 없는 내용들이다. 이미 나돈 문건 등을 확보해 의혹들을 감사위 등에서 확인한 결과 명백한 허위사실로 드러났다.

- 노조 탄압 부분에 대해선.

▲ 노조 가입·탈퇴는 조합원 개인의 자유다. 회사가 어떻게 조정하겠나?

- 노조 의도는 뭐라 생각하나.

▲ 성명을 발표한 김성기씨는 불법행위로 징계 면직된 사람이다. 불만을 품고 악의적으로 회사를 음해하는 자료를 배포한 것이다. 김씨가 지부장으로 있는 민노총 인삼공사지부는 전체 직원 1600여명 중 극히 일부인 43명만 가입된 제2노조다.

- 노조가 아니란 얘긴가.


▲ 복수노조 법규에 따라 인삼공사엔 2개의 노조가 있다. 제2노조 조합원은 직원의 1%도 되지 않는다. 80% 이상이 가입돼 있는 제1노조는 현 CEO의 연임을 강력 지지하고 있다.

- 회사 측의 대응은.

▲ 정권이 바뀌고 경영진이 바뀌는 시기다. 예민한 시기에 근거와 실체가 없는 허위사실을 유포한 악의적인 행위에 법적 조치 등으로 단호히 대응할 계획이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