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LPGA 신인왕 후보 프로골퍼 신지애

“2009년은 나의 해…신인왕 타이틀 넘보지 마!”

2009년 미국 여자프로골프(LPGA) 무대에 공식 데뷔와 함께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지존’ 신지애가 선배인 박세리를 넘어 첫 해 5승을 거두며 신인왕에 등극할 수 있을 것인가. 신지애는 올해 초 “올해 ‘신인왕’이 되는 것이 첫 번째 목표다. 많은 팬들이 세계적인 선수가 돼 5승 이상씩을 할 거라고 격려해줘 고맙기도 하고 한편으로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지만 일단 ‘신인왕’을 위해 열심히 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페어웨이를 놓치지 않는 드라이버샷과 컴퓨터 아이언샷은 기본, 과감한 퍼팅 능력과 두둑한 배짱까지 겸비한 신지애는 이미 기량 면에서 LPGA 정상급으로 평가받고 있다.
2008년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3개 메이저대회 타이틀 획득, 한 시즌 상금 사상 첫 7억원 돌파, 3년 연속 상금왕 등은 신지애가 국내 여자골프 1인자로 군림하며 남긴 기록들이다. 또한 신지애는 LPGA 투어에 비회원으로 참가해 3차례씩이나 우승한 전례도 있다. 그러니 이제까지 한국을 대표해왔던 박세리를 뛰어넘을 수 있는 존재로 신지애가 주목받는 것은 당연하며 항상 ‘준비된 신인왕’이란 칭호가 따라다닌다.

지난해 신지애는 국내에만 한정되지 않는 ‘큰 그릇’임을 전세계에 알렸다. 평생 1승도 따내기 어렵다는 메이저대회서 시드권 없이 출전해 우승컵을 들어올렸던 것이다. 8월에 열린 LPGA 투어 메이저대회 브리티시여자오픈이었다.

그 실력과  대담함으로 현 세계랭킹 1위 로레나 오초아(멕시코)와 대적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성장한 신지애는 2009년 본격적으로 LPGA 무대에 뛰어들었다. 대부분 외신들은 신지애에 대해 ‘오초아를 넘어설 수 있는 유일한 선수’라고 평했다.

신지애 “한편으론 부담되기도 하지만 신인상 받기 위해 열심히 할 것”
오초아 “신지애는 카리스마 넘치고 LPGA투어 위해 꼭 필요한 선수”

은퇴한 아니카 소렌스탐(스웨덴)에 이어 ‘新골프여제’로 각광받고 있는 오초아는 지난 시즌 LPGA에서 7승과 함께 276만 달러(약 36억1000만원)를 벌어들여 ‘핑크공주’ 폴라 크리머(미국)를 제치고 상금왕에 오른 LPGA 최고의 선수다.

오초아는 신지애에 대해 “신지애는 카리스마가 넘치는 선수이자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주는 사람이다. LPGA투어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선수라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신지애의 올 시즌 목표는 LPGA 신인왕을 차지하는 것. 그러기 위해선 지난 시즌보다 더 나은 성적을 거둬야 한다. 신지애는 지난 시즌 한미일 대회와 유럽(LET) 대회에 출전하며 11승을 기록했다. 그중 LPGA에서는 브리티시오픈, 미즈노클래식, ADT챔피언쉽을 거머쥐었다.
평생 한 번의 기회밖에 없다는 신인왕을 타기 위해선 2008년 LPGA 신인왕을 수상한 청야니(대만)의 성적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청야니는 ‘맥도날드 챔피언쉽’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등 5승과 함께 ‘톱10’을 9번을 기록했다. 상금은 174만 달러로 3위를 마크했다.

오초아·미셸 위·양희영 등
모두 만만하게 볼 상대 없어

신지애가 신인왕 타이틀을 따내기 위해선 풀어야할 숙제가 남아 있다. 아무리 자기관리에 뛰어난 신지애라 해도 외국 생활의 신속한 적응은 필수조건. 자칫 시차나 장거리 이동에 따른 컨디션 조율 실패로 생체리듬이 급격히 깨질 수 있다.
지난 2월12일 미국 하와이에서 열린 ‘SBS 하와이오픈’을 시작으로 2009년 시즌의 LPGA투어는 오는 11월22일 스탠포드 파이낸셜 투어까지 총 31개 대회가 열린다. 신지애로서는 부담스러운 일정이 사실이다. 기나긴 여정이 그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또 한 가지는 비거리를 늘여야 한다. 지난 한 해 강행군을 치른 뒤 체력이 떨어지면서 250m에 이르던 비거리가 다소 떨어졌다.
또한 LPGA에 전념하겠다고 선언한 미셸 위(나이키 골프)와 유러피언(LET) 무대 출신인 양희영(삼성전자), 올 시즌 최대 유망주라고 평가받는 스테이시 루이스(미국)와의 경쟁에서 살아남는 것도 중요하다. 지난 시즌 손목 부상으로 인해 퀄리파잉 스쿨(Q-스쿨)로 떨어졌던 미셸 위는 올 시즌 부활을 예고한 상태다. 모두 만만하게 볼 상대는 아니다.

신지애는 미셸 위와 라이벌로 거론되는 것에 대해 “어릴 때부터 워낙 스포트라이트를 많이 받은 미셸 위는 훌륭한 선수다”라면서 “이런 부담으로 한동안 어려움을 겪었지만 지금은 잘 이겨내 안정을 되찾은 것 같다”고 평가했다.
대부분의 골프 전문가들은 신지애의 신인왕 타이틀 획득을 의심하지 않는다. 신지애는 어떤 악조건 속에서도 중심이 흐트러지지 않는 최고의 장점을 갖고 있고,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두둑한 배짱을 가지고 있다. 장타자이면서 컴퓨터 샷을 구사할 수 있는 것은 이런 두둑한 배짱에서 나온다.

스윙 코치인 전현지 전 국가대표 감독은 “서둘지 않는 만만디 성격 때문에 위기 상황 때 오히려 더 침착해진다”고 말한다. 이런 멘탈에서 나온 신지애의 샷은 가장 안정된 것으로 평가받는다.
물론 대성공을 거둔 스포츠 스타들이 그렇듯 신지애도 ‘연습벌레’다. 쉬지 않고 드라이브 샷 볼만 500개를 칠 수 있는 ‘연습벌레’가 바로 신지애다. ‘국내 최고의 선수가 최고의 연습량을 자랑한다’는 게 신지애를 아는 사람들의 평가다.

20층 아파트 하루 7차례씩
오르락 내리락하며 하체 단련

그가 뛰어난 하체를 갖게 된 것은 부단한 노력이다. 그는 주니어시절 20층 아파트에 살 때 하루 7차례씩 오르락내리락하며 하체를 단련시킨 독종이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성격도 성공비결의 하나다. 신지애는 늘 골프를 즐기려고 노력한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그때 바로 풀어버린다. 평소에는 아예 골프를 잊고 지내기도 한다. 스트레스 해소는 신세대답게 게임으로 푼다. 특히 디제이맥스나 리듬 게임은 골프 실력만큼이나 ‘지존급’이라고 스스로 자랑한다.
하지만 신지애의 성공에는 무엇보다 환경적인 요소가 크다.

프로골퍼 최상호는 “박세리의 US여자 오픈 우승 장면을 보며 골퍼의 꿈을 키운 박세리 키즈들이 부모의 보호 아래 비교적 좋은 여건에서 투어생활을 하지만 신지애는 어려운 환경을 스스로 극복하고 있는 사례다”라고 말했다.
강한 정신력은 바로 여기에서 나왔다는 분석이다. 신지애는 아마추어 무대를 휩쓸던 시절 대회장으로 향하던 길에 교통사고로 어머니를 잃었고 당시 심하게 다친 두 동생들을 돌보기 위해 병간호와 골프를 병행해야 했다.

동생들이 퇴원한 뒤에도 별로 나아질 것은 없었다. 경제적으로 여유있는 가정이 아니었기에 신지애는 단칸 셋방에 목사인 아버지와 두 동생 등 네 명이 함께 살아야 했다.
신지애가 빛을 본 것은 아마추어 자격으로 출전한 2005년 KLPGA 투어 SK엔크린인비테이셔널에서 쟁쟁한 선배를 제치고 우승컵을 들어올리면서부터다.

위기 때 더 두둑해지는 배짱·장타자인 동시에 컴퓨터 샷
소녀가장으로 불우환경 극복·스트레스 안 받는 긍정적 성격


이후 신지애는 더 강해졌다. 본격적으로 프로 투어에 뛰어든 2006년 한국여자오픈 우승 등 세 차례 정상을 밟으며 상금왕과 신인왕에 올라 본격적인 ‘지존 신지애 시대’를 열었다. 2007년엔 우승과 상금 관련 국내 최연소 기록을 모두 갈아치웠다. 25년 묵은 KLPGA 시즌 최다승(5승) 기록을 넘어 9승을 올렸고, 시즌상금 6억원을 돌파했다.

지난해엔 LPGA투어 메이저대회인 브리티시여자오픈을 비롯해 미즈노클래식과 우승상금 100만 달러가 걸린 ADP챔피언십까지 석권하며 LPGA투어 비회원 사상 첫 3승을 거뒀다.
덕분에 한국, 미국, 일본, 유럽 투어에서 모두 퀄리파잉스쿨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투어에 직행한 최초의 선수가 됐다. 모두 비회원 신분으로 대회에 나가 우승을 거두면서 자동 출전권을 따낸 것이다.

세계로 발을 내딛은 신지애의 포부는 크다.
신지애는 LPGA 진출을 앞두고 “주변에서 세계적인 선수라고 하는데 아직 실감이 안 난다. 많은 분들이 올해 5승 이상 거둘 것이라 얘기하는데, 그런 말을 듣기엔 아직 이르다. 한편으로 부담되기도 하고, 한 발짝 한 발짝 나가고 싶다. 몇 승 올리는 것보다 올해 목표인 LPGA 신인상을 받기 위해 열심히 하겠다”고 겸손하면서도 다부진 포부를 밝힌바 있다.

‘신인왕 꿈’ 이루기 위해
‘신인다운 기세’ 잃지 말아야

올해 세계 골프계의 이목은 작은 한국인 선수에게 쏠려 있다. 미국 뉴욕타임즈는 ‘명예의 전당에 헌액된 박세리 이후 최고의 선수’라고 신지애를 평했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신지애는 로레나 오초아와 폴라 크리머에 대적할 강력한 선수로 올해 신인왕이 거의 확실하다’고 전망했다.
매년 성장해왔지만 신지애는 오늘도 한 발 앞서 더 먼 곳을 내다보고 있다. ‘신인왕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말 그대로 ‘신인다운 기세’를 잃지 말아야 한다. 신지애의 행보에 골프팬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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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