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르포>'클럽메카' 홍대 뒷골목 가보니…

  • 김민석 ideaed@ilyosisa.co.kr
  • 등록 2012.12.07 14:0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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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나잇 천국…허탕쳐도 아가씨는 깔렸다

[일요시사=사회팀] '젊음의 거리' 홍대 일대가 성매매로 얼룩지고 있다. 성매매방지특별법으로 집창촌이 집중적인 단속을 받으면서 풍선효과로 인해 대학가까지 성매매 업소가 침투한 것이다. 특히 클럽에서 '욕구'를 풀지 못한 많은 남성들이 곳곳에 숨어있는 성매매 업소로 발길을 향하고 있다. 새벽까지 불야성을 이루는 홍대 앞의 밤 문화는 어떻게 바뀌고 있을까. 홍대클럽 부근 퇴폐업소를 집중 취재했다. 

인디문화와 클럽문화의 메카인 홍대 앞 일대가 퇴폐와 향락으로 얼룩져가고 있다. 톡톡 튀는 개성을 가진 인디밴드들, 테크노·재즈·힙합 공연에 맞춰 몸을 흔들며 젊음을 불태우던 클럽들은 이제 찾아보기 어렵다. 그저 '부비부비'와 '원나잇스탠드'만 남았다.

기자는 지난달 24일 자정이 가까워질 무렵 홍대 앞 한 클럽을 찾았다. '불금에서 불토까지'라고 했던가. 클럽 입구는 하룻밤의 즐거움을 찾으려는 젊은이로 넘쳐났다.

클럽에 입장하자마자 강한 비트의 음악 소리가 귀가 먹먹해질 정도로 들렸다. 계단을 따라 클럽 내부로 들어가자 화려한 조명이 눈을 어지럽혔다. 클럽 내부는 수백 명의 남녀가 엉겨 붙어 있는 '별천지'였다. 음악 리듬에 맞춰 몸을 흔들고 있는 사람들 사이로 부비부비에 열중하는 남녀가 보였다. 빠른 힙합리듬과 천장에서 뿜어대는 인공안개 속에서 이들은 서로 몸을 밀착한 채 흐느적거리고 있었다.

젊음의 거리서
성매매 온상지로

서로 마주 본 채 마치 성행위를 연상시키는 아찔한 춤을 추는 커플도 눈에 띄었다. 좁은 공간에 워낙 많은 이들로 넘쳐나다 보니 신체 접촉은 의도치 않아도 자연스레 이뤄졌다. 그리고 서로 느낌이 통한다 싶으면 말이 필요 없다. 그저 아찔한 스킨십을 즐길 뿐이다.

하지만 짝을 찾지 못한 많은 남성들은 꿀을 찾아 헤매는 벌처럼 원나잇 대상을 찾아 헤매고 있었다. 클럽 바깥에서 입장을 관리하는 직원에게 "예전이랑 요즘이랑 클럽문화가 달라졌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그는 "5년 전부터 클럽 문화가 많이 변했다"며 "예전에는 그래도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요즘은 남녀 가릴 것 없이 '부비부비'가 90% 이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각 클럽이 가지고 있던 특색도 없어졌다"며 안타까워했다.


클럽에서 눈이 제대로 맞은 커플들은 어디론가 향했다. 하지만 여자 꾀기를 성공하지 못한 대다수의 남성들은 입맛만 다셔야 할 형편이다. 이들은 어디로 향할까. 아마 이들 중 일부는 아쉬운 마음에 돈을 주고서라도 자신의 욕구를 풀 장소를 찾을 것이다.

그래서일까. 홍대 클럽 일대에 퇴폐 업소가 눈에 띄게 늘었다. 특히 홍대입구역 1번, 2번 출구 일대는 한눈에 봐도 성매매 업소들로 가득 차 있었다. 대로를 사이에 두고 한쪽은 젊은이들로 북적거리는 화려한 번화가였고 다른 한쪽은 인적이 드문 음산한 뒷골목 느낌에 온갖 퇴폐업소가 즐비했다.

기자는 지난달 26일 홍대 클럽가 주위에 위치한 불법 퇴폐 업소를 찾기 위해 돌아다녔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키스방이었다. 키스방의 간판에는 '연예인·모델급·여대생·고품격S라인'이라고 적혀 있었다. 키스방 현문은 누구든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도록 개방돼 있었고 친절하게도 '문을 열고 들어오세요'라고 안내문까지 현문에 붙어있었다.

낮보다 밝은 밤문화…변태 퇴폐업소 불야성
짝 찾지 못한 남성들 변종 성행위업소 찾아

문을 열고 들어가니 카운터에 앉아 있던 업소 주인이 기자를 반기며 "예약했느냐"고 물었다. 기자가 고개를 흔들자 주인은 "예약하지 않으면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잘라 말했다. 예약이 다 찼다는 뜻이었다.

카운터 오른쪽으로 가격과 매니저의 예명, 신체치수, 스타일이 적힌 간판이 서 있었고 방들이 늘어선 복도가 보였다. 예명은 실제 연예인 이름이 많았다. 대리석을 이용한 내부 인테리어는 깔끔했다. 가격은 모든 매니저가 30분에 4만원, 1시간에 7만원이었다.


기자는 호기심을 내비치며 "어디까지 가능한 것이냐"고 수위를 물었다. 그러자 주인은 "이곳은 연예인급만 받으면서 수질을 관리하는 곳으로 여타 키스방들과 비교하지 말라"며 "약간의 키스, 가슴과 엉덩이를 만지는 것은 가능하지만 유사성행위는 어떤 형태로든지 안 된다"고 못박았다. 이어 "남자들은 대신해주는 것을 좋아하지만 그런 것을 하면 텐프로급 매니저들이 떨어져 나간다"며 "우리 가게를 찾는 사람들은 대부분 단골손님들로 우리 업소가 수질관리를 하고 있는만큼 그것을 믿고 찾고 있다"고 답했다.

그랬다. 이 키스방은 합법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키스방 간판을 내걸고 당당하게 영업하고 있었던 것. 현행법상 키스방 등 업소에서 유사성행위만 이루어지지 않으면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위법성을 가진 유사성행위 업소를 찾아 나섰다. '데이트방'이라는 분홍색 간판이 보였다. 이런 곳은 기자의 직감상 유사성행위 업소일 가능성이 높았다.

굳게 잠겨있는 문을 두드리자 업소 주인은 문을 약간 열고 고개만 빠끔히 내민 채 "어떻게 찾아왔느냐"고 물어왔다. 예약하지 않고 온 기자를 상당히 경계하는 듯했다. 이에 기자가 "키스방인가 싶어 왔다"고 말하니 문을 열고 일단 들어오라고 했다. 

그는 립카페라고 업소를 소개하며 "키스방과 비슷한 가격이면서도 키스와 애무는 물론 입으로 '대딸 서비스'까지 확실하다"며 "매니저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바꿔주겠다"고 말했다. 같은 값이면 키스방보다 립카페가 훨씬 낫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었다. 실제로 처음 방문했던 키스방보다도 낮은 가격 3만5000원이었다.

업소를 빠져나오며 "근처에 유사성행위 업소가 몇 개 정도 있느냐"고 물었다. 그는 "성매매하는 곳을 빼더라도 립카페, 핸플방(손으로 대신) 등의 업소가 수십 곳은 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것이 사실인지 과정인지는 알 수 없었다.

"유사성행위 업소
수십 곳은 될 것"

이번엔 립카페 옆 건물에 위치한 'ㅇㅇ안마시술소'를 찾아가봤다. 안마시술소는 3층에 있었고 지하는 유흥주점이었다. 2층엔 세무사와 법무사 사무소, 4층엔 고시원이 자리 잡고 있었다. 겉으로 보기에 애매한 것이 퇴폐안마시술소가 아닐 가능성도 있었다. 하지만 카운터에 있던 주인과 대화를 나누자마자 성매매가 이루어지는 곳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격을 묻자 주인은 "안마 40분에 아가씨 서비스 1시간해서 18만원"이라고 대답했다. "아가씨 서비스만 받을 수도 있느냐"고 묻자 그는 "원하시면 안마 빼고 아가씨 서비스만 해서 17만원에 해 드리겠다. 아가씨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바꿔주겠다"고 대답했다. 성매매까지 일사천리였다.

핑계를 대고 빠져나온 뒤 화려한 네온사인 간판을 내건 'ㅇㅇ안마 맛사지'라는 곳을 찾아갔다. 이 업소는 2층에 자리했다. 지하는 유흥주점이었고 3층은 사우나방으로 서로 연계된  듯했다. 유흥주점까지 직접 확인하진 못했지만 기자가 방문한 퇴폐마사지 업소와 연계된 '풀살롱'일 가능성이 높아 보였다.

ㅇㅇ안마 맛사지 내부는 사뭇 분위기가 달랐다. 붉은 조명이 깔린 프런트는 바닥과 벽면이 고급 대리석이어서 호텔 로비 같았다. 게다가 자동문이 열리자마자 체격 건장한 젊은 남성이 정장을 차려입고 깍듯이 인사까지 했다. 그는 카운터로 기자를 안내했고 그곳엔 30대로 보이는 여성이 있었다. 이곳은 대학생보다는 술이 거나하게 취한 중년 남성들이 주로 찾는 접대 장소일 것으로 짐작됐다.

기자는 "아가씨랑 얼마냐"고 짧게 물었다. 주인은 "40분 동안 전문 안마사가 태국 정통스타일로 안마를 하고 그 뒤 1시간 동안 젊고 예쁜 아가씨로 서비스한다"고 대답했다. 억지로라도 자세한 설명을 이끌어 내기 위해 "아가씨와의 시간은 모든 것이 자유로운 것이냐"고 묻자 "자세를 바꿔가며 자유롭게 즐길 수 있지만 콘돔은 꼭 사용해야 한다"며 "단아하고 우아한 스타일, 귀엽고 애교 있는 스타일 등 원하는 아가씨 스타일을 말해 달라. 그러면 최대한 준비 하겠다"고 친절하게 대답했다. 가격도 원래 20만원인데 19만원까지 깎아 주겠다고 선심 쓰듯 말했다.


이처럼 홍대 일대에 분포된 마사지 업소 중 대부분은 퇴폐마사지였다. 특히 같은 건물에 유흥주점이 있으면 100%였다. 물론 그중에는 2∼3만원대 가격으로 건전마사지 및 정통마사지를 제공하는 곳 역시 더러 있었다. 이런 업소들은 '정통' 또는 '건전'이란 단어를 강조했다.

"아가씨 스타일
말씀만 하세요"

마지막으로 기자는 오피스방 잠입 취재했다. 취재를 나서기 전 오피ㅇㅇ라는 사이트를 통해 미리 두 곳을 예약했다.

약속 시각이 되어 홍대입구역 2번 출구에서 ㅇㅇ오피 실장에게 전화를 걸었다. 그는 지하철 2번 출구 근처에 위치한 한 오피스텔 건물에 들어오면 다시 전화를 걸어 달라고 말했다. 해당 오피스텔 건물 2층은 ㅇㅇㅇㅇ어학원이 자리하고 있었다.

로비에 도착해 다시 전화를 걸자 그는 15층에 위치한 방으로 가라고 알려왔다. 다짜고짜 선불부터 요구하면 어쩌나 내심 걱정하며 벨을 눌렀다.

한 아가씨가 문을 열더니 들어오라고 손짓했다. 선 결제부터 강요하지 않은 덕에 아가씨와 15분 정도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아가씨가 대기하고 있던 방은 호텔 객실에 비견 될 정도로 깔끔한 편이었다. 다만 테이블 위에 놓인 스탠드 조명만 켜두고 있어 전체적으로 어두웠다. 방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있던 커다란 더블베드에는 이불 대신 일회용 침대 시트와 방수 시트가 이중으로 깔려 있었다.


아가씨는 기자를 소파로 이끈 후 "따뜻한 거줄까? 담배는 안 피워 오빠?"라며 갑자기 애교 섞인 목소리에 반말로 물어왔다. 그리곤 싱크대 쪽에 서서 차를 타기 시작했다.

이름과 나이를 물으니 아가씨는 "이름은 나영(가명)이고 26살"이라고 대답했다.

"생각보다 나이가 많다"고 하자 그는 "내가 마음에 안 들고 어린 애 만나고 싶으면 지금이라도 전화하면 된다"라고 귀띔했다.           

젊음의 거리서 욕망의 성지로 변질
마사지·립카페·오피스방 성업 중

"언제부터 이 일을 시작했느냐"고 물었다. 아가씨는 "7월부터 나왔으니까…" 라며 말끝을 흐렸다.

"돈 얼마씩 나눠 갖냐?”라고 물으니 아가씨는 까르르 웃더니 "그게 왜 궁금하냐. 14만원 중 9만원 내가 갖는다"라고 대답했다. 벌어들이는 금액의 70% 정도는 본인이 가져간다는 말이었다.

"하루에 몇 타임 뛰어요?"

"하루에 4개 정도. 8시쯤부터 시작해서 새벽 4시까지 해요. 뭐 일찍 끊길 때도 있지만 기다리다 보면 보통 4시까지 손님이 있더라고요."

"여기 있는 방들 전부 오피스방이에요?"

"에이 아니죠, 사람 사는 곳도 있고 사무실도 있고 학원도 있고 별게 다 있어요. 이 방은 내가 야간에 전담해서 사용하고 주간에는 또 따로 있고요. 방을 놀릴 순 없으니까."

"주로 어떤 사람들이 와요?"

"평일엔 직장인이 많이 오고 주말엔 학생들이 많이 오고 종종 군인들도 오고요."

"무슨 요일에 손님이 가장 많나요?"

"주말이랑 평일이랑 크게 차이는 없어요. 금토에 예약이 많긴 하지만요. 그만큼 취소도 많이 하고요. 클럽에서 놀다가 허탕치고 오는 애들도 많더라고요."

홍대 앞 클럽에서 '원나잇'에 성공하지 못한 남성들이 오피스방까지 찾고 있음을 아가씨의 입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하루에 못해도
4탕은 뛰어요"

착잡함을 느끼며 홍대 클럽 일대를 다시 찾았다. 길바닥에는 오피스방 관계자의 폰번호가 적힌 전단지가 날아다녔다. 자정이 되자 주위 시선을 아랑곳하지 않고 지나친 애정행각을 벌이는 남녀들이 곳곳에서 보였다. 몸을 가눌 수 없을 만큼 술에 취해 길바닥에 주저앉은 여성들과 실려 가는 여성들을 목격하는 것도 어렵지 않았다. 낮보다 밝은 홍대 앞 밤 풍경. '문화'가 퇴조한 자리를 '욕망'이 채워가고 있었다.

김민석 기자 <ideaed@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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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