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하지 않은 ‘착한가격’ 실상

믿지 못할 껍데기 인증마크

[일요시사 취재1팀] 최윤성 기자 = 착한가격업소는 소상공인을 살리는 동시에 소비자가 저렴한 가격에 좋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제도다. 그러나 직접 찾아가 본 착한가격업소는 실속 없는 인증마크였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말까지 착한가격업소를 1만개로 확대할 예정이지만, 숫자 늘리기에 급급해 업소 관리에는 부실한 실정이다.

지속적인 고물가 시대. 부담되는 식사 비용을 저렴한 가격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착한가격업소를 찾았지만 “그 메뉴는 지금 팔고 있지 않다” “카드는 안 받는다” “이게 아니라 다른 메뉴다” “해당 메뉴는 이전에 가격이 올랐다”는 등의 말에 발걸음을 옮길 수밖에 없었다. 착한가격업소 홈페이지에 공개된 정보로 음식점에 갔지만 가격이 다르거나 주문이 불가한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헛걸음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가 착한가격업소를 올해 말까지 1만개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인 가운데 서울의 한 지자체 관리가 부실한 것으로 확인됐다. 착한가격업소란 지속적인 물가 상승 속에서도 지역 내 평균가격 이하의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소를 말한다. 

<일요시사>가 서울 동작구 지역 착한가격업소로 지정된 외식업 6곳, 이·미용업 6곳을 확인한 결과, 외식업 6곳 중 2개 착한가격업소 이외에는 착한가격으로 지정된 메뉴를 팔고 있지 않았으며 나머지 각 업소들은 홈페이지에 명시돼있는 가격과 다르거나 다른 메뉴가 착한가격으로 잘못 표시돼있었다. 

또 이·미용업 6곳 중 5개의 업소가 카드를 받지 않거나 착한가격업소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가격보다 높았다.


서울시 착한가격업소는 동작구가 121개 업소로 가장 많으며, 뒤이어 관악구(102개), 구로구(99개) 순이다. 

지난 5일, 동작구 소재의 착한가격업소로 선정된 외식업 A 업소(한식·일반)를 방문해 착한가격(주요품목) 메뉴 주문이 가능한지 문의하자 “지금은 그 메뉴를 팔지 않고 있다”는 업주의 답변을 들었다.

A 업소와 같은 메뉴를 팔고 있는 B 업소(한식·일반)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B 업소를 찾아 착한가격 음식 메뉴를 주문했으나 업주는 “지금은 안 한다”고 말했다. 

A·B 업소의 착한가격 메뉴가 현재 팔 수 없는 메뉴인지 확인하기 위해 해당 메뉴를 팔고 있는 인근 C 음식점에 확인한 결과 가능하다는 말을 들었다. C 음식점은 착한가격업소가 아니었지만, A·B 업소서 팔고 있지 않은 착한가격 메뉴 주문이 가능했다. 

직접 가보니 팔지도 않아
업소 늘리기만 신경 쓴다

또 다른 착한가격업소를 찾아갔으나 앞 상황과는 달랐다. D 업소(한식·육류) 업주에게 착한가격업소 홈페이지에 공개돼있는 메뉴를 보여주며 가격이 맞는지 묻자 당황했다. 해당 업주는 “여기에 나와 있는 메뉴가 아니라 다른 건데…”라며 말끝을 흐렸다.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D 업소의 착한가격 메뉴는 다른 메뉴가 표시된 셈이었다. 


이후 찾아갔던 E 업소(한식·일반)는 홈페이지 메뉴 가격보다 2000원이 비쌌다. E 업소 업주에게 가격이 언제 올랐는지 묻자 “지난 6월 초에 올랐다”고 답했다. 가격을 인상한 지 2개월이 지났으나 홈페이지에 가격 반영이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이·미용업의 경우 메뉴나 가격엔 문제가 없었으나 결제 방법이 상이했다. 외식업에 비해 착한가격으로 지정된 주요품목 서비스가 불가하거나 잘못 표시된 것은 없었지만, 6곳 중 5곳이 카드 사용이 불가했고, 현금 결제나 계좌이체를 요구했다. 나머지 한 곳은 카드 사용이 가능했으나 홈페이지에 게재돼있는 가격서 2000원을 더 지불해야 했다. 

또 일부 이·미용업은 인터넷 포털사이트 검색 외에는 착한가격업소라는 것을 알아보기도 쉽지 않았다. 착한가격업소로 선정되면 표찰이나 스티커를 업주에게 제공하는데, 방문했던 일부 이·미용업소의 내·외부에선 이를 찾아볼 수 없었다. 

착한가격업소 선정 시 인증 표찰이 교부되고 종량제봉투 구입비 및 수도요금, 맞춤형 인센티브(85만원 상당) 등을 지원받으며, 관할 지자체 및 착한가격업소 홈페이지에 사진과 함께 게시된다. 또 홈페이지·소식지·SNS 등을 활용한 가게 홍보도 지원해 준다. 

착한가격업소는 영업자가 지정 공고 확인 후 신청을 하면 공무원, 민간인 등이 현지실사를 통해 지정 기준 55점 만점 중 평가점수 40점 이상이면 선정 가능하다. 지정 기준 항목에는 가격, 위생·청결, 공공성이 들어 있다. 

착한가격업소는 3월과 9월 일제정비를 통해 평가기준에 따라 신규 및 재지정 심사를 하고 있으며, 3, 6, 9, 12월에는 현행화를 통해 업소별 변동사항 등을 홈페이지에 반영하고 있다. 

홈페이지 가격보다 비싸
현행화 기간에도 올라

그러나 착한가격업소의 선정 기준과 현행화 실시일이 있음에도 사후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가격인상을 직접 확인해야 알 수 있었고, 착한가격 메뉴가 잘못 표시된 사실도 모르는 업주도 있었다.

또 일부 업소는 혜택만 챙기고 착한가격 메뉴를 팔고 있지도 않았다.

행안부 관계자는 “카드 사용에 대한 의무화는 없다”며 “카드 사용은 세무 당국의 권한이라 착한가격업소와는 다른 결”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강요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카드 사용이 보편화돼있고 영업소득에 대한 탈루 문제가 있을 수 있어 고민해봐야 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착한가격업소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정보와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관할 지자체가 가게로부터 정보를 받아 행안부가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직접 수정할 수 있도록 돼있는데, 현행화 문제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착한가격업소는 홈페이지 기준 7000~8000개인데, 이를 매일 가서 확인할 수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반영에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착한가격업소로 선정된 가게에 교부되는 표찰이나 스티커 미부착 문제에 대해서는 “제도를 관리하는 부분에 있어 부착은 의무화가 맞다”고 말했다. 


동작구청의 한 관계자도 “착한가격업소로 지정된 가게에 카드 사용 여부를 강제하고 있지는 않다”며 “지정기준에 카드 사용 불가 시 신규 신청 제한이라는 규정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시민들의 불편을 고려해 향후 카드 사용을 권장하도록 업소에 안내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착한가격 메뉴를 판매하고 있지 않은 경우 지청 취소 사유로 볼 수 있다”며 “수시로 점검하기보다는 상·하반기에 일제 점검을 통해 조치할 예정이고 현행화를 분기별로 실시해 파악되는 대로 수정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겉핥기

지난 2011년 물가안정을 위해 전국서 저렴한 가격과 위생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2497개 업소를 착한가격업소로 지정했으며, 지난 9일 기준 8054개 업소(외식업, 이미용업, 세탁업 등)를 착한가격업소로 지정해 지원하고 있다. 2024년 기준 업종별 외식업에는 한식이 4962개 업소로 가장 많았으며, 기타 개인서비스업엔 미용업이 1214개 업소로 제일 많았다.

<yuncastl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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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