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어묵 꼬치와 할머니 하소연 설왕설래

  • 박민우 기자 pmw@ilyosisa.co.kr
  • 등록 2022.12.27 14:47:39
  • 호수 140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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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도 먹고 나도 먹고 ‘돌려먹기’

[일요시사 취재2팀] 박민우 기자 인터넷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을 짚어봅니다. 최근 세간의 화제 중에서도 네티즌들이 ‘와글와글’하는 흥미로운 얘깃거리를 꺼냅니다. 이번주는 어묵 꼬치와 할머니 하소연에 대한 설왕설래입니다.

겨울철이면 생각하는 길거리 음식. 단연 어묵이다. 그런데 어묵을 꿴 나무꼬치 위생에 대해 한 번씩은 의문을 품었을 게다. 깨끗할까? 입에 넣어도 될까?

세척 없다?

강서구는 이 같은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어묵꼬치 재사용을 조례안을 통해 제한하기로 했다. 강서구의회에 따르면 김지수 강서구의원은 식품접객업소에서 사용하는 어묵꼬치 등 꼬치 목재류 재사용을 제한하는 ‘어묵꼬치 조례안’을 발의했고, 지난 9일 의회에서 전국 최초로 통과됐다.

원안은 목재류 꼬치 재사용 전면금지로 현행 식품위생법은 꼬치 재사용에 대한 명문화된 규정은 없다. 다만 “세척·살균하는 등 청결하게 유지·관리된 나무 꼬치는 재사용할 수 있다”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상위법령에 위반될 소지가 있다”는 법제처 의견을 고려해 구청장이 폐기나 새 꼬치로 교체를 계도하는 쪽으로 완화됐다.

김 의원은 “조례안 취지는 관내 식품접객업소의 위생 관리 수준을 개선하기 위한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구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식품위생과 관련된 위해 요소를 조기에 예방하고 선진 음식문화를 조성해 강서구의 안전한 먹거리 확립에 기여코자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사실 어묵꼬치는 위생 문제가 계속 제기돼왔다. 김 의원이 이번 조례안을 발의하게 된 계기는 화곡동 전통시장에 장을 보러 갔다가 만난 한 할머니의 하소연이었다. 할머니는 “어묵 절대 사 먹지 마라. 그거 먹고 내가 병원에 실려 갔다”고 말했다.

꼬치 목재류 재사용 제한 조례안 통과
전국 최초 제정…위생 문제 해결될까

김 의원은 “뜨거운 국물에 들어가면 살균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꼬치를 제대로 세척하지 않는 가게들이 더러 있는 것 같았는데, 할머니 말에 어묵 꼬치 위생에 대해 경각심이 들었다. 상인과 시민들 인식개선을 위해 발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물론 상인들 사이에선 반발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를 아는 강서구는 ‘어묵꼬치 조례’ 제정에 따라 내년부터 어묵꼬치를 재사용하지 않는 가게에 인증마크를 발부하는 등의 방식으로 계도할 예정이다.

강서구 관계자는 “꼬치 재사용은 법적으론 가능하다. 꼬치를 재사용하지 않는 업소들의 신청을 받아 확인 절차를 거쳐 인증하면 안전하게 어묵을 먹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렇다면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의 생각은 어떨까. 다양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훌륭한 조례입니다’<myha****> ‘늦은 감이 있지만 다행입니다’<runn****> ‘먹다보면 꼬치 부분이 입에 닿을 수밖에 없는데, 다른 사람 침이 묻은 꼬치를 세척을 하지도 않고 다시 끼우는 거 보고 다신 안 먹는다’<smko****>
‘저거 알고 나면 못 먹음, 안 먹음.’ <dlsk****>

상인들 사이에선 반발
단속? 인증마크 계도


‘소독은커녕 씻기는 제대로 할까? 어묵꼬치 볼 때마다 일회용으로 쓰고 버리기는 할까 생각했는데 역시 재활용’<clos****> ‘그동안 그냥 먹었는데 생각해보니 그러네∼제대로 씻지 않았을 텐데…’<moon****> ‘잘 닦고 삶아 말린 후 쓰면 괜찮은데, 그걸 안 하는 곳이 많은 게 현실’<sorc****> ‘금속재질로 관리해 영구 사용하면 좋을 텐데’<hkst****>

‘어묵꼬치 재활용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양념간장 하나 놓고 이 사람 저 사람이 찍어 먹는 거다’<fear****>
‘나는 이미 더러워서 안 먹은 지 오래다’<brad****> ‘당연한 걸 법으로 만들어야 하다니…’<hhyu****> ‘길거리 음식 자체가 원래 비위생적인데…따지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 아니냐?’<dmsd****> ‘시장 음식은 추억으로 먹는 거지 위생으로 먹는 거 아니다’<mene****>

‘50년 먹어도 탈 안 났다’<p274****> ‘비위생이고 뭐고∼집에서 먹는 거보다 길거리에서 먹는 게 맛있다’<rami****> ‘어묵값 오른다’<leen****> ‘재사용 막으면 가격이 오르겠지’<fogs****> ‘인증마크, 믿을 수 있나?’<clai****>
‘서민 먹거리 위생 점검 수시로 해주세요’<kyt1****> ‘비위생적인 음식은 제한하고 규제 와 단속 등 시설에 대책도 세워주시길∼’<sang****>

불신 조장?

‘신종 전염병을 예측할 수 없는 시대에 말도 안 되는 조치다. 마스크 끼고 손 세정하는 시대에 상인을 위한 정책이랍시고 먹던 꼬치 재활용이라니…오히려 위생 불신으로 길거리 음식에 대한 불안감만 조장한다. 안전하지 않다는 인식만 심어주는 거다’<bors****>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사라지는 국민 간식 왜?

길거리에서 붕어빵, 호떡, 어묵 등 먹거리가 사라지고 있다. 원인은 원재료 가격 상승 탓이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 11월 가공식품 물가지수는 113.18로 전년 동기 대비 9.5% 상승했다.

이는 2009년 5월(10.2%) 이후 최대 상승률이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73개 품목 중 70개 품목이 1년 전보다 올랐다.

그중에서도 식용유(42.8%), 밀가루(36.9%) 등이 큰 상승폭을 보였다.


조리 시 원료로 쓰는 가스비까지 오르면서 노점상들이 문을 닫는 것으로 파악된다.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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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