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지경세태> ‘불편한 결혼의 조건’ 설거지론과 짬처리론

남의 부부에 침 뱉는 사람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서정 기자 = 최근 ‘설거지론’이 화제다. 설거지론이란 연애 경험이 적지만 경제력을 갖춘 남성이 연애 경험이 많지만 경제력 없는 여성과 결혼한 것을 뜻하는 표현이다. 주로 미혼남이 유부남을 조롱하는 상황에서 사용되다 최근 여성들까지 가세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벌어지는 ‘그들만의 리그’에 여론이 쏠리고 있다.

‘남자는 능력, 여자는 외모’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불편한 진실이다. 한국도 다르지 않다.  2005년 ‘선우의 결혼문화연구소’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남성 회원들이 중시하는 배우자  선택 조건은 외모, 성격, 직업 순이었다. 

비난

결혼에 성공한 933쌍을 분석한 결과, 인상이 ‘호감’인 여성이 ‘비호감’인 여성들에 비해 평균 연봉이 1300여만원 많은 남성과 결혼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16년이 지난 지금도 별반 다르지 않다. 

최근 한 결혼정보회사의 매칭 데이터를 분석한 연구도 같은 결과를 보였다. 해당 데이터의 배우자 지수에서 여성의 외모가 남자의 직업보다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이 결혼 시장에서 여성들의 외모와 남성들의 능력이 비례해 쌍을 이룬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문제는 불편한 진실이 고착화를 넘어 심화되고 있다는 데 있다. 단적인 예가 소개팅 어플 시장이다. 소개팅 어플 시장은 2019년 약 2000억원 규모로 급성장했고, 지난해엔 코로나19 사태로 성장세가 더욱 두드러졌다. 그중 단연 돋보이는 성장을 이룬 것이 ‘다이아매치’와 ‘스카이피플’이다.

두 어플에 가입 시 남성의 경우 유수의 명문대, 대기업, 전문직 등 상대적으로 높은 조건이 필요하다. 하지만 여성은 외모 프로필 평가만 통과하면 가입이 가능하다. 

불편한 진실은 올해 들어 ‘설거지론’이 대두되며 조롱과 비난으로 변하면서 정점을 찍었다. 젊은 시절 다수의 남성과 쾌락을 즐긴 미모의 여성과 결혼한 경제력을 갖춘 남성이 조롱의 대상이 됐다. 마땅히 보상받을만한 삶을 보냈음에도 경제권을 여성에게 넘긴 것 등이 안타까움을 넘어 비난의 대상으로 변했다. 

미혼 남성이 주축이 되어 선공에 나섰다. 미혼 남성은 여성의 ‘외모’만 보고 결혼한 유부남의 행태에 조롱 섞인 웃음을 날린다. 마땅히 보상받을 만한 ‘돈 많은 남편’임에도 존중받지 못하고 살아가는 그들의 처지가 딱하다는 것이다. 

설거지론의 당사자인 일부 기혼 남성을 겨냥해 ‘퐁퐁남’이라는 말도 나왔다. 이는 주방세제 브랜드인 ‘퐁퐁’에서 따온 표현이다.

여성 외모만 보는 능력 좋은 남성 
순진한 여성만 찾는 돈 없는 남성

‘퐁퐁남’이란 전업주부 아내에게 경제권을 빼앗기고 용돈을 받으며 설거지 등 가사노동까지 부담하지만 부부관계 등은 소원한 남성을 말한다. 


이 같은 내용의 글들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오자 최근에는 ‘내가 퐁퐁남이다’라는 자조섞인 고백과 진심어린 상담을 원하는 남성도 대거 등장했다. 

지난 27일 ‘엠엘비파크’ 커뮤니티에는 “모든 수입이 생활비와 교육비, 집 대출금으로 나가고 아내가 경제권을 쥐고 산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나의 수입은 백퍼센트 생활비로 나가고 있어 개인적 용도로 쓰지 못한다. 또 내 계좌는 아내가 마음대로 볼 수 있지만 나는 아내의 계좌를 보지도 못한다”고 적었다.

해당 글의 댓글란은 ‘그런 걸 경제권 박탈이라고 하는 것’ ‘자기 몫은 그래도 쟁취해야 한다’ 등의 비판이 주를 이뤘다. 

이 같은 사태에 여성들도 반응했다. 여성 이용자가 많은 커뮤니티에서 반작용이 일어났다. 여성 혐오적 뉘앙스에 기반한 ‘설거지론’에 반발한 여성들을 중심으로 ‘짬처리론’이 부상했다.  

음식물 쓰레기 처리를 의미하는 짬처리는 군대 급식의 은어인 ‘짬밥’에서 유래됐다. 설거지론과 반대로 연애 경험이 많고 경제력 없는 남자가 어리고 순진한 여자를 꼬셔서 결혼을 하려고 한다는 내용이다. ‘짬처리 당한’ 여성이 문란한 남편을 평생 책임지며 살아간다는 것이다.

회식, 야근한다는 등 거짓말을 한 후 유흥업소에 가는 남편을 대신해 독박육아에 시달리게 된다고도 부연했다. 

일각에선 ‘그들만의 리그’를 바라보는 시선이 그리 곱지 않다. 설거지론의 주 당사자인 30대 대기업 남성 종사자들의 의견도 갈렸다. 

대기업에 재직 중인 30대 남성 A씨는 “최근 온라인상에서 설거지론이 화제라고 들었다. 이를 두고 회사 안에서도 말이 많다. 다만 주는 만큼 받지 못한 사람들의 불편한 공감대에 끼고 싶지 않다는 것이 중론이다. 왜 저러나 싶을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반면 또 다른 대기업에 재직 중인 30대 남성 B씨는 우려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하지 않아 최근에야 설거지론을 알았다. 설거지론을 알게 되며 소개팅에 임할 때 걱정이 커진 것은 사실”이라며 “이런 정보를 미리 알기 위해 이제라도 온라인 커뮤니티에 가입할 계획이다. 허투루 생각하면 안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조롱에 모욕으로 대응
각 커뮤니티 갑론을박

30대 여성들의 의견도 분분하다. 30대 여성 교사 C씨는 “여자가 과거에 범죄를 저지른 것도 아닌데 남자를 많이 만났다고 해서 이런 식의 표현 대상이 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어차피 남자도 여자의 외모나 조건이 마음에 들어서 결혼한 것일 텐데 그것이 왜 설거지론으로 표현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결혼 8년 차인 또 다른 30대 여성 D씨는 “사실 설거지론은 현실적이다. 요즘 여자들은 외벌이를 한다고 해서 독박육아나 살림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며 “설거지론을 보고 여자들이 성찰해야 될 부분이 분명히 있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일 설거지론이 화두에 오르자 대학생 커뮤니티에서 결혼에 대해 거부감을 느낀다는 글이 늘어났다. 재학생들은 결혼에 대한 거부감을 보였다.

대학생 익명 커뮤니티인 에브리타임에는 ‘솔직히 설거지당할 가능성 높은 싱크대 재학 중이라 불안하다’ ‘불편한 진실이다. 우리학교 남학생이 8할 이상 마주하게 될 현실’ 등의 글이 우후죽순 올라오고 있다. 

이 같은 세태에 대해 결혼정보업체에 일한다는 E씨는 “대학생들의 우려도 이해하지만 큰 영향은 없지 않을까 한다”며 “갑자기 부상된 문제라기보다 곪은 상처가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업계 관계자들은 설거지론과 짬처리론에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지만 결혼 시장의 불편한 진실을 성찰해볼 필요는 있다고 입을 모았다.

한 결혼정보업체 관계자는 “설거지론과 짬처리론 자체가 대중적이지 않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태어났고 확산됐다. 일반 대중에게 영향이 클지는 미지수”라며 “하지만 자극적인 표현을 떠나 결혼 시장의 불편한 진실을 풍자한 것임엔 분명하다”고 말했다.

풍자


웨딩플래닝 관계자도 “세간에서 우려하는 것처럼 결혼을 앞두고 있는 커플들이 해당 이슈들에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번 논란을 계기로 조금 더 나은 결혼 문화가 정착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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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