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인물>세상 떠난 '문제인물' 고 문선명 통일교 총재

  • 김민석 ideaed@ilyosisa.co.kr
  • 등록 2012.09.10 1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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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종교인'이었나 '희대의 사기꾼'이었나?

[일요시사=김민석 기자] 통일교의 창시자이면서 전 세계에 300만 신도를 거느린 '자칭 메시아' 문선명 통일교 총재가 성화했다. 문 총재는 그가 쓴 자서전에서 자신을 평한 바대로 항상 논쟁을 몰고 다녔다. 그 결과 '세계적 참 종교인'에서 '희대의 사이비 교주'까지 사람들의 평가가 극에서 극을 달리는 인물이 됐다. <일요시사>에서 그를 추모하는 의미에서 굴곡진 인생여정을 돌아봤다.

"나는 이름 석 자만 말해도 세상이 와글와글 시끄러워지는 세상의 문제인물입니다. 돈도 명예도 탐하지 않고 오직 평화만을 이야기하며 살아왔을 뿐인데 세상은 내 이름자 앞에 수많은 별명을 덧붙이고 거부하고 돌을 던졌습니다."

문선명 통일교 총재는 자서전 서문에서 자신의 인생을 이처럼 회고했다. 문 총재는 시끄러운 세상을 뒤로하고 지난 3일 향년 92세의 나이로 성화(인간이 부끄럼 없이 살다가 성스럽게 영계에 간다는 의미)했다.

김일성 장례 이후
18년만의 13일장

문 총재는 지난달 14일 폐렴으로 시작된 합병증으로 서울성모병원 호흡기내과 중환자실에 입원해 치료받았으나 현대의학으로 병세 호전이 불가능하다는 진단에 따라 지난달 31일 경기 가평군 청심국제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아오다 별세했다.

통일교 측은 고인의 장례를 13일장으로 치른다고 밝혔다. 13일장은 1994년 사망한 김일성 북한 주석의 장례 이후 단 한 차례도 이루어지지 않은 이례적인 일. 통일교 관계자는 13일장으로 치르는 이유에 대해 "문 총재 생전에 주로 13일로 큰 행사를 치렀다"며 "그 뜻을 기리기 위해 13일장을 치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문선명 천지인참부모 천주성화식(天宙聖和式)'이라는 명칭의 성화식은 오는 15일 오전 경기 가평군 설악면 송산리에 위치한 '청심평화월드센터'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 장소는 문 총재의 빈소가 마련된 곳으로 3만명 이상 수용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3일부터 5일까지 전 세계 통일교 신도들이 각 지역 처소 등에서 문 총재를 기리는 '특별정성기간'을 가진 후 6일부터 13일까지 8일간은 마련된 빈소에서 신도와 일반 조문객의 참배가 이뤄진다. 또 15일에 한해 문 총재의 시신을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문 총재는 통일교를 단 50여 년 만에 세계적인 신흥종교로 일으킨 범상치 않은 인물이다. 그는 전 세계에 걸쳐 약 300만 신도를 거느리고 있었으며 총 6조원으로 추정되는 어마어마한 자산을 굴렸던 재력가였다. 

'자칭 메시아' 생전에도 극명하게 엇갈렸던 평가
언론·외교·교육 등 전방위 걸쳐 국제적 영향력

뿐만 아니라 문 총재는 미국의 닉슨·레이건, 소련의 고르바초프 등 당대 최고의 정치권력과 교분을 맺으며 외교적 다리 역할을 수행하기도 했으며 두 차례 북한을 방문해 김일성 주석과 의형제 관계를 맺으며 평화로운 남북관계에 일조하기도 했다. 이렇게 문 총재는 혼란스러운 시대에 태어나 그 이름 석 자를 세상에 널리 알린 인물로 평가받는다.

하지만 문 총재에 대한 평가는 극에서 극으로 치닫는다. 통일교 신도를 비롯해 상당수 사람들이 문 총재를 두고 '세계에서 인정한 큰 종교인' '한국의 예수' '이 시대의 선각자' '남북을 넘나든 통일 사업가' 등의 찬사를 보내는 한편, 개신교 세력을 중심으로는 '자칭 메시아' '이단의 교주' '자신을 신이라 칭한 희대의 사기꾼' '종교 팔아 개인의 영달을 추구한 자' 등의 비난을 쏟아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종교적 관점을 빼고 순수하게 그의 일생과 업적만 놓고 보았을 때 어떤 인물일까? 그의 굴곡진 인생 여정을 돌아봤다.

그는 1920년 1월 6일 8남매 중 차남으로 평안도 정주에서 태어났다. 그는 자서전 <평화를 사랑하는 세계인>에서 어린 시절의 자신을 두고 "눈이 작아 '쪼금눈이'로 불리고, 한번 울기 시작하면 하루 종일 울어서 '하루울이'라고 불리는 고집불통"이라고 회상했다.

'자칭 메시아' 문선명
'하나님 나라' 향한 여정


그는 15세가 되던 해에 기독교인이 되었다고 한다. 불과 1년 뒤 16세가 되던 해인 1936년 4월 부활절 아침 기도 중에 예수가 나타나 인류구원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문 총재에게 직접 당부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때부터 세계평화를 위한 긴 노정이 시작되었다고 문 총재는 자서전에서 말하고 있다. 그리고 20대 중반 또 한 번 영적 체험을 하면서 통일교의 논리와 교리를 가다듬었고 '천일국(天一國·하나님 나라)'을 건설하겠다는 뜻을 세웠다고 말한다.

그는 18세에 정주공립보통학교를 졸업한 뒤 경성상공실무학교 전기과에 입학하여 예수교회 명수대예배당의 반사로 신앙생활을 했다. 1941년엔 일본으로 건너가 도쿄 와세다대학 부설 고등공업학교 전기과에서 공부했다.

문 총재는 1946년 평양에 개척교회를 세우면서 본격적인 종교 활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그는 2년 만인 1948년 공산당에 의해 '사회질서 문란죄'로 구속돼 5년형을 선고 받고 흥남감옥에서 옥고를 치렀다. 그러던 중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해 문 총재 가족도 피난길에 올라 월남하게 된다.

남쪽의 끝 부산까지 내려와 터를 잡은 문 총재는 1954년 5월 스스로를 '메시아'라 칭하며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현 통일교)를 창립했다. 그리고 예수가 이루려다 실패한 이상세계를 문 총재 자신이 지상에서 이루겠다는 교리를 내세웠다.

이때 문 총재는 기성 교회에 염증을 느끼던 기독교 신자들을 주로 흡수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1955년 이화여대 여성 신학자 김영운 교수가 통일교로 개종한 사건을 계기로 기독교재단인 이화여대와 연세대의 학생 및 교수 20여명이 통일교에 입교한 것이 밝혀졌고 재단 측은 이들 모두를 퇴학·퇴직시켜버렸다. 그 여파로 문 총재도 이듬해 구속됐다.

절대순결, 절대사랑
3만쌍 합동결혼식 화제

개신교 세력의 거센 탄압에 국내 선교가 막혀버린 문 총재는 돌파구를 찾아 1958년 일본에, 1959년엔 미국에 각각 선교사를 파견해 본격적인 해외선교에 나섰다. 1961년엔 오랫동안 통일교에서 2인자로 군림했던 박보희씨가 주미대사관 무관보좌관으로 발령받으면서 통일교는 미국 선교에 날개를 달게 됐다. 미국에서의 왕성한 선교활동으로 1970년대엔 4000만달러를 지불하고 뉴욕의 43층짜리 호텔 건물을 사들여 통일교 세계본부로 사용할 만큼 자금 규모를 키웠다.

또 당시 미국에서 강조된 반공정책에 동조해 대도시에서 대규모 반공시위를 이끌어 주목받기 시작했다. 또 문 총재는 1982년부터 <워싱턴타임즈>를 창간해 극우보수 인사들의 입을 적극적으로 대변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미국 활동 중 그는 탈세 혐의로 댄버리교도소에 수감돼 13개월 동안 복역하고 85년 출소하기도 한다. 통일교에 따르면 문 총재는 평생 6번 옥살이를 하는 시련을 당했다고 한다.

문 총재는 1990년에 이르러선 모스크바에서 미하일 고르바초프 당시 소련 공산당 서기장을 만나 세계평화 등을 논의했다고 알려졌다. 문 총재는 자서전에 고르바초프 서기장과 면담한 자리에서 한국과 수교할 것을 촉구했다고 언급했다.

한 해 뒤인 1991년 11월30일 평양을 방문해 당시 북한에 생존해 있던 여동생을 상봉하고 흥남까지 헬기를 타고 가 '마전 주석공관'에서 김일성 주석과 만났다. 당시 문 총재는 김 주석과 금강산 개발투자 등 다양한 대북투자 사업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총재는 지난해 12월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사망하자 북한에 조화를 보내기도 했다.

2001년 미국 뉴욕에서 9·11 테러가 발생하자 문 총재는 2003년 9월부터 2004년 5월까지 7차에 걸쳐 '이스라엘 평화대행진'을 열기도 했다. 이는 예루살렘 성지를 두고 오랜 갈등을 겪어온 유대교·기독교·이슬람교·시크교·힌두교 등 각 종단 대표자들이 이스라엘에 모여 화합을 도모하는 자리를 마련한 것. 또 2003년부터 시작된 세계클럽축구대회인 '피스컵'도 9·11 테러 이후 평화를 염원하는 문 총재에 뜻에 의해 열린 것이라 한다.

문 총재는 2005년 천주평화연합(UPF)을 창립한 데 이어 2010년 강대국들의 각축장이 된 유엔을 대체할 평화기구가 필요하다면서 '부모 유엔'을 창설하기도 했다. 이렇듯 문 총재는 세계평화에 각별한 관심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통일교, 나아가 세계의 연례행사가 된 '합동결혼식'도 그 규모가 엄청나져 세간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합동결혼식은 1960년 스물세 살 연하인 한학자(둘째 부인)씨와 함께 통일교 내 '참부모'가 된 후 '순결한 가정'을 기치로 열게 된 것으로 1961년에는 참여자가 36쌍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수만 쌍으로 규모가 엄청나게 커졌다.

1992년 8월 서울 잠실올림픽 주경기장에서 열린 3만쌍 국제 합동결혼식은 전 세계적으로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 2001년엔 아프리카 잠비아의 가톨릭 밀링고 대주교가 문 총재가 맺어준 한국인 여성과 합동결혼식을 했는데 이에 로마 교황청이 반발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통일교에 따르면 지금까지 비신자를 포함해 5억쌍이 절대순결과 절대사랑의 참가정 서약을 하는 축복결혼에 참여했다고 한다.

이것도 통일그룹 것이라고?…종교단체야 재벌이야?
그가 떠나며 남긴 300만 신도와 수조원대 자산

통일교의 경전으로 불리는 <원리강론>에 따르면 통일교는 기독교 교리에 세계평화와 철학을 보태고 그 바탕은 가정의 순결이라는 교리를 내세우고 있다. 이에 행복한 가정과 평화를 원하는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통일교에 입교해 신도수가 늘었다는 것이 통일교 측의 설명이다.

실제로 통일교는 성경이나 예수의 가르침보다는 문 총재의 가르침에 더 초점을 두어 교단 설립 당시부터 이단 논쟁을 달고 다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50여 년 만에 전 세계에 걸쳐 300만 신도를 거느린 신흥종교로 성장한 것이다.

통일교의 교세가 이토록 급증할 수 있었던 것은 통일교의 교리도 훌륭하지만 문 총재의 반공성향이 박정희 및 레이건 부시 2대의 반공코드와 잘 맞았기 때문이라는 평이다.


통일교는 종교집단으로 시작해 경제, 문화, 예술, 언론, 교육 등 다방면에 사업을 확장하며 거대 기업집단으로 성장했다.

통일그룹의 계열사로는 일화, 일신석재, 세일중공업, 성일기계 등 15개 분야의 기업 외에도 국내 일간지 <세계일보>, 미국 일간지 <워싱턴타임즈>, 세계 4대 통신사 중 하나인 <UPI통신> 등 세계 각지에 굵직한 언론사를 거느리고 있다. 또 경복초, 청심국제중·고, 선화예고, 선정고, 선문대 등 여러 학교를 운영 중이고 의료법인 청심국제병원과 리틀엔젤스예술단, 유니버설발레단 등 문화예술단체도 소유하고 있다.

통일교의 총자산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이를 두고 사람들은 대략 한국 2조4000억, 일본 2조, 미국 1조, 기타 5000억원 해서 총 6조원 상당으로 추정하고 있다. 국내에 소유한 주요 부동산만 해도 여의도 통일교 세계본부 건축예정지(약 1500억), 세계일보 부지(약 1000억), 청평유원지(약 500억), 선문종합대학(약 500억), 도원빌딩, 강남 센트럴시티, 강남 신세계 백화점, 반포 메리어트호텔 등이 있다.

전 세계 6조원 자산
누가 어떻게 관리하나?

문 총재는 14남매를 두었다. 통일교회의 핵심축인 종교부문은 7남 문형진(33) 통일교 세계회장이 맡고 있다. 문 총재는 생전에 유서를 통해 7남 문 회장을 자신의 종교적 후계자로 지명한 바 있다. 3남 문현진(43)씨는 통일교 산하 기업군인 UCI 회장이고, 4남 문국진(42) 통일그룹 회장은 교계 재단 산하 기업들을 맡고 있다. 5남 문권진씨는 미국 체류 중이며 장남과 차남, 6남은 젊은 나이에 사망했다. 마지막으로 한학자씨는 선문학원 이사장과 세계평화여성연합 총재를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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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