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꽃 여행 ③국립세종수목원

도시에서 만나는 초록빛 세상

국내 최초 도심형 수목원인 국립세종수목원은 경기 포천의 국립수목원, 경북 봉화의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 이어 세 번째로 선보인 국립 수목원이다. 축구장 90개를 합친 것과 비슷한 65㏊ 규모로, 사계절전시온실을 비롯한 20개 공간에서 다양한 기후대에 서식하는 식물 2834종, 172만본을 감상할 수 있다. 울창한 수목과 어우러진 고층 빌딩의 스카이라인은 국립세종수목원을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풍경이다.

관람은 사계절전시온실에서 시작한다. 매표소가 있는 방문자센터에서 사계절꽃길을 따라가면 국립세종수목원의 랜드마크인 사계절전시온실이 모습을 드러낸다. 최고 높이 32m에 총면적 9815㎡인 웅장한 건물은 바닥을 제외한 벽과 천장을 모두 유리로 마감해, 크리스털로 만든 거대한 꽃처럼 보인다. 실제 온대 중부 권역 식물 자원을 대표하는 붓꽃을 모티프로 설계했다.

다양한 식물

사계절전시온실에서는 우리가 흔히 보기 힘든 지중해와 열대 지역에 서식하는 다양한 식물을 만난다. 스페인 알람브라궁전을 본뜬 지중해온실에는 소설 〈어린 왕자〉에 나오는 바오바브나무, 항아리를 닮은 케이바물병나무, 파인애플처럼 생긴 카나리아야자, ‘공룡의 먹이’라고 불리는 울레미소나무 등 지중해성 기후에서 살아가는 식물 227종 1960본이 빼곡하다. 높이 32m 전망대에 서면 지중해온실과 수목원 일대가 한눈에 담긴다. 보행 약자는 계단 옆에 마련된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전망대까지 오를 수 있다.

열대온실은 열대우림의 정글을 고스란히 옮겨놓은 듯한 모습이다. 이곳에 있는 열대식물 437종 가운데 벌집을 빼닮은 벌집생강, 연꽃처럼 꽃잎을 활짝 펼친 황금연꽃바나나 등이 독특한 모양으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기묘하기로 치면 곤충을 먹잇감으로 삼는 벌레잡이(식충)식물이 단연 최고다.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는 파리지옥은 고약한 외계 생명체같이 생겼다. 물론 기괴하게 생긴 식물이라고 해서 인간에게 해로운 건 아니다.

탄소를 흡수하는 효과가 커서 온난화 방지에 꼭 필요한 맹그로브, 칠판이나 연필을 만들 때 사용하는 알스토니아 스콜라리스처럼 우리 생활에 없어선 안 될 나무도 많다. 알스토니아 스콜라리스의 종소명 스콜라리스(scholaris)는 라틴어로 ‘학교’라는 뜻이다. 열대온실에는 높이 5.5m 탐방로가 있어, 스카이워크처럼 정글 위를 걷는 느낌을 준다.


특별전시온실은 다양한 주제 전시를 통해 정원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공간이다. 현재 동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주제로 꾸민 전시가 열린다. 사계절전시온실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인터넷으로 예약해야 관람할 수 있다. 하루 8회(09:30~16:30), 회당 300명으로 관람 횟수와 인원을 제한한다. 미발권 티켓은 현장에서 선착순 판매한다.

국립세종수목원 야외 공간은 한국의 정원을 주제로 꾸몄다. 백미는 궁궐정원과 별서정원, 민가정원으로 구성된 한국전통정원이다. 창덕궁 후원 주합루(보물 1769호)와 부용정(보물 제1763호)을 실물 크기로 만든 솔찬루와 도담정이 궁궐정원의 안방마님이다. 조선 시대 대표 원림인 담양 소쇄원(명승 40호)의 특징을 되살린 별서정원, 정자나무와 돌담 등 옛 마을의 정취를 고스란히 담아낸 민가정원도 매력적이다.

궁궐정원에서는 오전 11시와 오후 3시에 ‘무료 반짝 해설’을 진행한다(40분 내외). 전문 해설사가 수목원의 식물과 문화에 대한 유익하고 재미난 이야기를 들려준다. 무료 반짝 해설에 참여하려면 시작 10분 전까지 해설 스폿으로 가서 참가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사계절전시온실 무료 반짝 해설은 오전 10시30분과 오후 2시30분에 진행한다.

궁궐정원 맞은편에 자리한 분재원은 다양한 분재 200여점을 전시하는 공간이다. 소나무 같은 침엽수로 만든 송백 분재, 꽃을 감상하는 상화 분재, 열매를 감상하는 상과 분재, 잎을 감상하는 상엽 분재 등 모든 분재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국내 최초 도심형 수목원
축구장 90개를 합친 규모

사계절전시온실에서 한국전통정원을 거쳐 분재원까지 왔다면 국립세종수목원이 추천하는 1코스(1.8㎞, 1시간 소요)를 돌아본 셈이다. 여기에 희귀특산식물전시온실을 포함하면 2코스(2.3㎞, 2시간 소요)가 완성된다. 1·2코스는 걷기에 크게 부담스럽지 않지만, 습지원 너머에 있는 무궁화원과 민속식물원을 아우르는 3코스(3㎞, 3시간 소요)까지 관람하면 조금 힘들 수 있다. 고령자, 장애인, 임산부 등 보행 약자와 동행한 경우 전기버스를 이용하자. 보행 약자 외 보호자 1인까지 탑승 가능하고, 주중에 운행하며, 인터넷으로 예약해야 한다(무료).

수목원에서 더 유익한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해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법이 있다. 국립세종수목원은 무료 반짝 해설 외에 ‘도장찍고 행복심고’ ‘물빛따라 풀빛따라’ 등 개인과 단체를 위한 유료 해설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고 소정의 기념품을 받는 무료 스탬프 투어는 온 가족이 참여하기 좋다. 국립세종수목원 관람 시간은 오전 9시~오후 6시(월요일, 1월1일, 명절 당일 휴관), 입장료는 어른 5000원, 청소년 4000원, 어린이 3000원이다.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세종호수공원은 국립세종수목원과 더불어 세종시를 대표하는 녹색 쉼터다. 69만7000㎡가 넘는 공원에 축제섬, 수상무대섬, 물놀이섬, 물꽃섬, 습지섬 등 각기 다른 테마로 조성한 인공 섬이 있어 가족, 친구, 연인과 호젓한 시간을 보내기 적당하다. 산책로와 자전거도로가 매력적이고 야경도 아름다운 세종호수공원 일원은 ‘2021~2022 한국 관광 100선’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운주산성(세종기념물 1호)은 해발 459.9m 운주산 중턱에 있는 백제 시대 석성이다. 둘레 3098m 외성과 543m 내성으로 구성되며, 내부에 크고 작은 건물 터와 우물 터가 남았다. 운주산 산행의 들머리가 되는 운주산성까지 도보는 물론 차량으로 이동할 수 있다. 운주산성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비대면 관광지 100선’ 가운데 한 곳이다.

베어트리파크

베어트리파크는 동물원이자 수목원이다. 반달곰 80여마리와 불곰 15마리가 당당히 공간을 차지하고 있으니 동물원이다. 33만㎡에 이르는 부지 가운데 곰동산과 반달곰동산을 제외한 나머지 공간을 정성껏 심어 가꾼 꽃과 나무로 채웠으니 수목원이기도 하다. 베어트리파크 내 새총곰 푸드코트 그늘쉼터에서는 텐트와 돗자리, 해먹, 블루투스 스피커 등을 대여해 피크닉도 즐길 수 있다. 피크닉 예약자에 한해 피자, 채소볶음밥 등 음식 배달 서비스를 진행한다.

 

<여행 정보>
당일 여행 코스
국립세종수목원→세종호수공원

1박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국립세종수목원→세종호수공원 
둘째 날: 금강자연휴양림→운주산성→베어트리파크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국립세종수목원 www.sjna.or.kr
- 세종호수공원 www.sejong.go.kr/lake.do
- 베어트리파크 beartreepark.com

문의 전화
- 국립세종수목원 044)251-0001
- 세종호수공원 044)301-3921~6
- 베어트리파크 044)866-7766 

대중교통
[버스] 서울-세종,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수시(06:00~다음 날 00:05) 운행, 약 1시간40분 소요.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 정류장에서 221번 지선버스 이용, 국립세종수목원 정류장 하차, 도보 약 5분. 
*문의: 서울고속버스터미널 1688-4700 고속버스통합예매 www.kobus.co.kr 세종특별자치시교통정보시스템 bis.sejong.go.kr

자가운전
논산천안고속도로 정안 IC→세종·정안 방면→파란달교차로에서 시청·도담동 방면→성금교차로에서 정부세종청사 방면→수목원로→국립세종수목원 

숙박 정보
- 목향재(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세종시 만남로6길, 010-8666-1217
- 학림재(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장군면 태산길, 010-3478-1004
- 금강자연휴양림: 금남면 산림박물관길, 041)635-7400

식당 정보
- 다복정한정식(한정식): 세종시 한누리대로, 044)862-3371
- 황우제매운탕(메기매운탕): 연동면 태산로, 044)866-1141 
- 조치원짬뽕(짬뽕): 조치원읍 돌마루2길, 044)867-7433 


주변 볼거리
국립세종도서관, 밀마루전망대, 김종서 장군 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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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