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혁 전 삼부파이낸스 회장 잠적 전말

  • 김민석 ideaed@ilyosisa.co.kr
  • 등록 2012.08.29 15: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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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대의 사기꾼 '제2의 조희팔' 가능성 크다

[일요시사=김민석 기자] '납치·감금, 살해, 밀항, 고도의 자작극…' 40일이 넘게 행방이 묘연한 삼부파이낸스의 양재혁 전 회장을 두고 온갖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하지만 이 사건의 키는 양 전 회장이 아닌 하인봉 ㈜CKA 대표가 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삼부파이낸스 부도 잔여자금 2000억여억원을 사이에 둔 모종의 거래는 이뤄졌을까? 두 사람의 관계를 추적해 봤다.

1999년 9월 12일 파이낸스업계 대표주자였던 부산 삼부파이낸스의 양재혁 전 회장이 검찰에 구속됐다. 당시 양 전 회장은 고객투자금 1116억원을 빼돌려 한결파이낸스 등 5개의 계열사를 설립했고, 그 중 270여억원은 고급 빌라 매입 및 개인 유흥비로 탕진한 사실이 밝혀져 징역 5년형을 선고받았다. 그는 4년6월을 복역하고 지난 2004년 출소했다.

삼부사태 장본인

양 전 회장은 유사수신행위로 부산 서민경제를 뿌리째 뒤흔든 장본인이기도 하다.

그는 1996년 1월 부산 삼부파이낸스를 설립한 뒤 '연수익률 30% 보장'이라는 파격적인 조건으로 투자자를 끌어 모았다. 그러나 1999년 회사설립 불과 4년 만에 내부 부실운영과 이자 돌려막기에 의한 경영악화로 파산했다. 당시 부산지역 90여개 파이낸스사 중 '삼부사태'로 29개 업체가 파산했고 피해액만 1조5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회사가 부도나면서 삼부파이낸스에 돈을 맡긴 투자자 6500여명의 2280억원이 날아갔다. 그 와중에 양 전 회장은 1000억대의 고객투자금을 횡령하려 했다. 그리고 구속된 것.

당시 이 사건의 피해인원이 3만여명으로 추산돼 부산경제에 막대한 파장을 몰고 왔다. 특히 높은 수익률 보장이라는 대대적인 광고에 속은 부산지역 영세서민들은 피땀 흘려 번 돈을 삼부사태에 날린 후 한 푼도 돌려받지 못했다.


양 전 회장은 2004년 출소 후 은닉해 둔 부도 잔여자금 2000여억원 상당을 손실 정산법인을 통해 찾으려 했다. 하지만 정산법인 ㈜CKA 대표 하인봉씨를 중심으로 몇몇 간부들이 이미 나눠먹기로 횡령한 후여서 그의 계획은 무산됐다. 그리고 하씨는 양 전 회장이 출소하자마자 삼부파이낸스 잔여자금 대부분을 들고 잠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경찰은 횡령 혐의에 대한 수사를 벌여 ㈜CKA 소속직원 2명을 58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구속했고 잠적한 하씨를 수배했다.

그로부터 8년이 지난 올해 양 전 회장은 다시 세간의 관심을 한몸에 받게 됐다. 지난달 13일자로 양 전 회장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 것이다. 하씨의 소재와 삼부파이낸스 부도 잔여자금 2000여억원도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납치·감금·피살·해외도피 등 고도의 자작극? 
은닉된 수천억원 둘러싼 미스터리 실종사건

현재 이 '의문의 실종' 건을 두고 납치?감금설, 살해설, 밀항설, 자작극설 등 여러 의혹과 관측이 분분하게 진행 중이다. 아무래도 이번 사건의 주요 열쇠는 양 전 회장이 아니라 삼부파이낸스 부도 잔여자금을 관리해오던 하씨에게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일 부산 연제경찰서는 '양 전 회장이 지난달 13일 서울 강남의 한 오피스텔에서 하씨를 만나러 속초로 간다며 나간 뒤 소식이 끊겼다'는 실종신고를 지난달 19일 접수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수사를 나선 지 한 달이 지났지만 양 전 회장의 행방은 여전히 묘연한 상태.

경찰의 발표를 종합하면 양 전 회장의 실종엔 미스터리한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경찰의 조사결과 양 전 회장은 지난달 13일 오후 2시쯤 '하씨를 만나러 간다'며 집을 나섰고 그 뒤 3시간 만인 오후 5시13분 속초항 방파제 부근에서 종적이 끊겼다. 경찰은 휴대폰 위치 추적을 통해 정상적인 배터리 방전이 아니라 누군가 배터리를 강제 분리한 신호가 기지국에 잡힌 것을 확인했다. 여기까지 종합해 보면 양 전 회장은 하씨에 의해 납치나 감금, 나아가 피살됐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렸다.

하지만 열흘 후 CCTV에 양 전 회장이 찍히면서 상황은 반전됐다. 실종 열흘 뒤인 지난달 23일 오후 4시, 양 전 회장의 아들의 주거지 인근 한 대형마트에서 양 전 회장이 아들 명의의 카드로 2만원 상당의 물건을 사는 장면이 CCTV에 찍힌 것이다. 또 화면 분석 결과 그가 평소 즐겨 입는 개량한복 차림으로 여유롭게 쇼핑한 것으로 확인돼 사건은 미궁 속으로 빠졌다.


평소 양 전 회장은 가족들에게 "내가 하씨를 만나러 갈 수 있는데 혹시 연락이 두절되면 실종신고를 해라"라는 당부를 했다고 전해졌다. 이로써 납치·감금?살해 가능성은 대폭 낮아졌다.

이에 경찰 관계자들은 '양 전 회장과 하씨 사이에 모종의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았나' 추측하고 있다. 일각에선 '양 전 회장이 하씨로부터 잔여 자산을 넘겨받은 뒤 해외도피를 위해 잠적했을 것'이라는 주장을 강하게 제기하고 나섰다. '이미 양 전 회장은 이미 해외에 있을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양 전 회장 주변 인사들의 말은 이를 뒷받침 해준다. 양 전 회장은 실종 하루 전인 지난달 12일 부산의 모처에서 측근과 투자자들을 모아놓고 "내일 하씨를 만나 1000억원을 받기로 했다. 돈을 받으면 각자 투자분을 돌려주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양 전 회장의 한 측근은 "양 전 회장은 곧잘 '삼부파이낸스 사건의 공소시효가 만료됐기 때문에 이제 돈을 찾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 돈을 챙기면 홍콩에서 자금세탁을 거친 뒤 미국으로 뜰 것'이란 말을 자주 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양 전 회장은 잠적 중인 하씨와 수시로 통화를 했고, 수차례 만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양-하 둘은 만났을까?

한편 양 전 회장이 실제로는 하씨의 소재를 모르고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는 삼부파이낸스 부도 잔여자금 대부분을 들고 달아난 하씨를 찾아내기 위해 '고도의 자작극'을 펼치고 있다는 것. 다시 말해 양 전 회장이 고의로 자신이 실종된 것처럼 꾸며, 경찰이 이번 사건의 핵심 인물인 하씨의 소재 파악에 나서도록 했다는 주장이다.

관할서인 연제경찰서는 "납치·감금인지 혹은 고의잠적인지 현재로서는 예단할 수 없다"며 "이번 사건의 키를 쥐고 있는 양 전 회장과 하씨의 소재파악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경찰은 "하씨는 부산지검 외에 동래경찰서 등에서도 수배된 상태"라며 "1년여 넘는 도피행각 중에도 휴대폰·신용카드 등 생활 흔적이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연고지를 중심으로 추적 중"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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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