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달밭’ 양궁 국가대표 선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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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20.11.16 10:24:58
  • 호수 129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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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행 바늘구멍을 뚫어라!

[JSA뉴스] 한국 양궁 대표팀은 오랫동안 세계 정상을 지키며 올림픽에서 많은 메달을 따왔고, 실력이 뛰어난 선수들이 많은 까닭에 국가대표 선발전이 올림픽 본선보다 더 치열하다는 이야기까지 있을 정도다. 지난달 29일 그 어렵다는 한국 양궁 대표팀 1, 2차 선발전이 마무리돼 남녀 각 20명씩의 선수들이 추려졌다. 

세계 정상급. 한국 양궁을 설명하는 데 이보다 정확한 수식어는 없다. 특히 여자 단체전의 경우, 단체전이 처음 올림픽 정식 종목에 포함된 서울 1988부터 리우 2016에 이르기까지 단 한 번도 금메달을 놓치지 않았던 대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서울∼리우
금 대기록

한국 양궁 대표팀이 여자 단체전에서 작성한 8회 연속 금메달의 기록은 올림픽 전 종목에서 2위에 해당하는 업적으로, 이보다 앞서는 성적은 미국 대표팀의 남자 수영 4 X 100m 혼계영 9연패 기록뿐이다.

또 4년 전 리우에서는 한국 대표팀이 올림픽 사상 최초로 양궁 전 종목(남녀 개인전 및 단체전, 총 4종목)을 제패하며 위용을 뽐내기도 했다.

이처럼 한국 양궁 선수들이 출중한 기량을 자랑하는 까닭에 올림픽 본선보다 한국 선수들끼리 겨루는 국가대표 선발전이 더 치열하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한국 양궁 대표팀 선발전은 선수들의 실력 경쟁 자체도 쉽지 않지만, 철저한 원칙에 따라 진행된다는 점에서도 까다롭기로 이름이 높다.


남녀 각 8명씩 총 16명의 국가대표를 선정하기 위해 수개월에 걸쳐 3차례의 선발전이 치러진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유형의 경기와 복잡한 채점 방식을 통해 객관적인 실력을 공정하게 평가한다. 따라서 이전에 아무리 훌륭한 기록을 남겼다고 하더라도 선발전을 통과하지 못하면 국가대표가 될 수 없다. 

‘양궁 영재’ 고등학생 김제덕 최종 1위
금메달리스트 장혜진 화려한 부활 신고

실제로 리우 2016 남자 개인전, 단체전 2관왕에 올랐던 구본찬이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출전하지 못했으며, 원래대로였다면 도쿄 올림픽에 출전하게 될 2020년 국가대표 선발전에서는 런던 2012 여자 개인전, 단체전 금메달 및 리우 2016 여자 단체전 금메달, 개인전 동메달에 빛나는 기보배와 리우 2016 여자 개인전, 단체전 금메달리스트 장혜진이 나란히 탈락했던 바 있다.

대한양궁협회는 순전히 실력에 따라 국가대표를 선발한다는 원칙에 맞게 협회 추천 선수 제도를 전혀 두지 않고 있다. 매년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다음 선발전에 반영함으로써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대표팀을 구성하고자 심혈을 기울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전에는 올림픽에서 메달을 딴 선수에게는 1, 2차전 선발전을 면제해줬지만 최근 그 혜택까지 폐지되면서 대표팀으로 향하는 ‘바늘구멍’도 한층 좁아졌다.

지난달 29일 그토록 어려운 2021년 양궁 리커브 대표팀 1, 2차 선발전이 마무리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올림픽이 연기됨에 따라, 2020년 국가대표로 선발됐던 선수들이라도 내년 도쿄에 가기 위한 경쟁을 원점에서 다시 치르게 된 것이다.

경상북도 예천군 진호국제양궁장에서 펼쳐진 이번 선발전에는 국내 대회 기준 기록(남자부 1333점, 여자부 1353점)을 넘긴 선수들이 참가했다. 지난달 24~25일 양일간 진행된 1차전에서는 남자부 101명, 여자부 102명이 6차례의 70m·36발 경기를 치렀고, 남녀 각 64명의 선수들이 2차전으로 향했다.


올림픽 연기
원점서 다시 

남자부에서는 오진혁, 한우탁, 김우진이 1, 2, 3위를 기록했으며 여자부에서는 고등학생 임시현이 1위를 차지하며 주목을 받은 가운데 강채영, 장민희가 뒤를 이어 1차전을 통과했다.

1차 선발전이 끝난 뒤 곧바로 치러진 2차 선발전에서는(26~29일) 토너먼트와 기록 경기 등을 통해 산출된 배점의 합계로 남녀 각각 20명을 선발했다. 첫 이틀간 1, 2회전을 통해 남녀 각 32위 이상의 성적을 기록한 선수들이 남은 이틀 동안 3, 4회전을 치렀다. 
 

2회전 종료 후 중간 집계 결과 남자부에서는 오진혁과 김우진이 각각 1, 3위를 기록한 한편 ‘양궁 영재’로 주목받는 고등학생 김제덕이 2위에 올랐으며, 여자부에서는 강채영, 임시현, 정다소미가 차례로 1, 2, 3위를 차지했다. 구본찬은 53위에 그쳐 중도 탈락했으며, 장혜진은 5위로 32위 컷을 통과해 3, 4회전에 진출했다.

2차 선발전의 마지막 단계인 3, 4회전까지 마무리됐을 때, 남자부와 여자부 모두에서 놀라운 결과가 나왔다. 남자부에서는 2차 선발전 둘째 날까지 2위를 기록하며 큰 주목을 받은 김제덕이 쟁쟁한 성인 선수들을 제치고 최종 1위에 올랐으며, 여자부에서는 장혜진이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다운 저력을 보이며 1위에 올라 화려한 부활을 신고한 것이다.

선발전 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남자부 1위를 지키던 오진혁은 순위가 3위로 떨어지기는 했지만 2차 선발전을 통과하는 데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으며, 이외에도 김우진(2위), 이우석(4위), 이승윤(5위) 등 기존의 강자들도 상위권에서 3차 선발전으로 향하게 됐다.

1·2차 선발전 남녀 20명씩 선발
3월 3차전서 남녀 8명 최종 결정

여자부에서는 장혜진의 뒤를 이어 정다소미가 2위를 차지했으며, 기존 에이스로 꼽히는 강채영(5위)과 이번 선발전에서 높은 기대를 모았던 신예 임시현(7위)은 3, 4회전에서 약간 주춤했지만 무난히 상위 8명에 이름을 올렸다.

2차 선발전 결과 남녀 각 20명씩, 총 40명의 선수들이 선발됐다. 이 중 남녀 각 상위 8명은 진천선수촌에 입촌해 동계훈련을 진행하고, 9위부터 20위까지의 선수들은 각자 소속팀에서 동계훈련을 소화한 뒤 내년 3월로 예정된 3차 선발전에 참가할 예정이다.

3차 선발전에서는 남녀 각 8명이 2021년 국가대표로서 최종 결정된다. 다만 3차 선발전까지 통과해 대표팀 유니폼을 입게 된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올림픽에 나갈 수 있으려면 또다시 2~3회의 평가전을 거쳐 최종 엔트리(남녀 각 3명, 총 6명) 포함돼야 한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도쿄 2020으로 향할 주인공이 결정되기까지 앞으로도 흥미진진한 대결이 펼쳐질 전망이다.

한편 양궁 리커브 대표팀 1, 2차 선발전과 함께, 지난달 24일부터 26일까지 사흘간 컴파운드 대표팀 선발전도 진행됐다. 컴파운드 대표팀의 경우 리커브와 달리 한 차례의 선발전으로 남녀 각 4명씩 총 8명의 선수들이 최종 확정됐다.


흥미진진
대결 펼쳐

김종호와 소채원이 각각 남자부, 여자부 1위에 올랐다. 이들을 비롯한 컴파운드 대표팀은 앞으로 진천선수촌에서 동계훈련을 소화할 예정이다. 올림픽의 경우 리커브 종목만 진행되기 때문에 도쿄에서는 컴파운드 대표팀의 모습을 볼 수 없지만 세계선수권, 아시안게임 등 다른 국제 대회에서 좋은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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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