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116)천운

후세를 위한 약속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왜 그러시오, 대감.”

“허허, 저 역시 예순여덟이건만. 이거 어째 세상살이가 불공평합니다. 아직도 한창때인 듯 보입니다.”

말을 마친 연개소문이 술을 마저 따르자 이번에는 유신이 연개소문의 얼굴을 찬찬히 주시하며 술을 따랐다.

진솔한 대화

“대감께서 소장을 놀리십니다.” 


“놀리다니요?”

“그렇게 정력적으로 사셨는데도 불구하고 대감께서 오히려 한창때로 보입니다.”

“그렇게 보아주시니 고마울 따름입니다.”

두 사람이 서로의 얼굴을 바라보며 호탕하게 웃어 젖혔다.

“그런데 무슨 의미로 이리 방문해주셨는지요?”

웃음이 끝나자 유신이 정색하고 말문을 열었다. 

“글쎄요, 뭐라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으나 그저 대장군 한번 만나보고 싶은 생각에 무모한 짓을 한 듯하오.”


“소장 역시 대감을 흠모하고 있었소.”

유신이 말을 받고 한숨을 내쉬었다. 그를 살핀 연개소문이 잔 들 것을 종용하자 두 사람이 단번에 잔을 비웠다.

“대장군, 제 입장을 먼저 말씀드리렵니다.”

유신이 연개소문을 주시하며 잔을 채우자 연개소문 역시 유신의 잔을 채웠다.   

“지금 이 순간까지도 당나라를 도모하려 무진 애를 썼습니다. 그러나 천운이 제 편에 서지 않습디다.”

“천운이라면?”

“당나라의 기운 역시 승하는 입장이었지요. 그러니 아무리 애를 써도 일시적인 효과는 보지만 궁극으로는 그들을 멸할 수 없었습니다.”

유신이 가만히 고개를 끄덕였다.

“당나라를 그리도 도모하려 한 이유가 무엇인지 아시오?”

연개소문이 말을 마치고는 천천히 잔을 비워 그 잔을 유신에게 넘기고 술을 따랐다. 

“소장, 그 부분 의아하게 생각했소이다. 대감 역시 삼국통일을 지향하고 있건만 신라와 백제가 아닌 당나라 공략에 오로지 하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절차상 문제입니다. 삼국통일이 먼저냐 아니면 통일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당나라 정벌이 먼저냐의 문제이지요. 아울러 제 경우 당나라를 점령하고 나면 우리 민족은 자연스럽게 하나로 결합할 수 있다는 생각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비록 그간 우여곡절은 있었으나 하나의 민족이니 말입니다.”


유신이 깊게 한숨을 내쉬었다.

“왜 그러시는지요?”

“소장의 생각이 너무 짧았습니다.”

“그 말씀은?”

“소장은 대감과 반대의 생각을 지니고 살아왔습니다. 우리 민족의 통합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고뇌의 찬 표정을 지으며 유신이 잔을 비워내고 연개소문에게 넘기고 술을 따랐다.


“우리 신라는 그저 방해꾼으로만 작용했습니다.”

유신이 다시 한숨을 내쉬었다.

“아닙니다, 대장군. 바로 운명, 즉 천운이 그리 흘러가고 있는 겝니다.”

“그러면 대감의 뜻을 이루기 힘들다는 말씀이십니까?”

“지금으로선…… 인력만으로는 어렵다는 의미지요.”

유신이 인력을 되뇌었다.

“언제인가는 반드시 이루어야지요. 그렇지 않으면 먼 훗날 우리 후손들이 다시 이런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유신이 잔을 들어 천천히 비워냈다.

“대감, 참으로 송구합니다.”

“그보다도, 내 대장군에게 부탁 하나 하려 하오.”

“말씀하시지요.”

“우리 둘 중에 누구라도 훗날 우리 후손들이 우리처럼 싸우지 않도록 일을 도모하도록 합시다.”

“그 말씀은?”

“비록 영토를 회복하지는 못하더라도 반드시 민족의 통일을 이루자는 이야기입니다.”

유신이 대답 대신 한숨을 내쉬었다.

“불가능합니까?”

“불가능을 떠나서 그 주역을 대감께서 하셔야 할 듯해서 그러합니다.”

“대장군, 이미 말하지 않았소. 인력만으로는 안 된다고.”

유신이 힘주어 말하는 연개소문의 얼굴을 바라보며 고개를 끄덕였다.

“대감, 소장이 하나 여쭈어도 되겠습니까?”

“물론입니다.”

“오래전에 무열왕이 고구려에 갔을 때 왜 곱게 돌려보내주셨는지요?”

연개소문이 당시를 회상하는지 그저 미소만 지었다.

“결국 같은 민족의 일이니…… 그리하셨군요.”

“인생이란 게 뭡니까? 생(生)이 있으면 반드시 사(死)가 있고, 아니 사 역시 생의 한 방편 아니겠소. 그러니 항상 길게 살펴야지요.”   

인생의 황혼에 접어 든 두 노인의 대화가 개인적인 일로 이어지기를 잠시, 연개소문이 자리에서 일어났다.

“가시렵니까?”

속내 확인한 김유신과 연개소문
부여 풍 사이 두고 드러나는 마각

“제가 아니라 대장군이 가셔야지요.”

연개소문이 미소를 보였다.

“그렇군요. 여하튼 대감께 목숨 한 번 빚졌습니다.”

“대장군의 목숨도 그러하지만 제 목 역시 우리 민족의 소유입니다. 그러니 함부로 취할 수 없습니다.” 

부여 풍이 왜국에서 지원군과 함께 돌아오자 주류성의 세가 배가 되었다.

그런 상황에서 복신과 도침이 부여 풍을 사이에 두고 서서히 마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이른바 권력을 잡기 위한 소리 없는 전쟁이 진행되었고, 그 과정에서 두 사람의 하인 간에 싸움이 벌어지는 일이 발생했다.

그 싸움에서 복신의 하인, 남색을 밝히는 복신의 연인인 수경이 일방적으로 폭행당했다.

“장군, 너무 억울하옵니다.”

연인의 얼굴이 뭉개지고 피로 물든 모습을 바라보는 복신이 억장이 무너지는지 이를 갈며 한숨을 내쉬었다.

“자초지종을 말해보거라.”

“장군이 이 성의 실질적인 성주라 이야기하자 다짜고짜 때리기 시작하였사옵니다.”

“뭐라?”

“이 성의 실세는 자신이 모시는 도침이라며.”

말을 하다 말고 눈물을 흘리기 시작했다. 그 모습을 바라보던 복신이 수경을 가만히 껴안았다.

“그리고?”

“차마 제 입으로는 말씀드릴 수 없사옵니다.”

“괜찮으니 서슴지 말거라.”

껴안은 팔에 힘을 주자 수경의 손이 복신의 목을 감쌌다.

자멸의 조짐

“장군과 저의 관계를.” 

“우리 관계가 어떻다고!”

“남자와 남자가 차마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한다며, 개새끼만도 못한 놈들이라 하였습니다.”

“이 놈이!”

수경을 껴안은 복신의 몸이 급격하게 떨기 시작했고 그 떨림에 수경의 울음소리 역시 높아갔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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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