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특집> ‘헉’ 차례상에 이런 음식이…

산 사람 입맛이 먼저?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추석이 되면 조상님께 감사하다는 의미로 차례를 지낸다. 차례상하면 ‘어동육서’라든지 ‘홍동백서’ 등의 기본적인 상차림이 떠오른다. 하지만 시대가 변했다. 차례상에 치킨, 피자가 올라오는가 하면 돼지보쌈, 케이크, 파인애플 등 ‘살아있는’ 사람의 취향에 맞춘 이색음식을 올리기도 한다.
 

차례상은 원래 다양하다. TV를 보거나 SNS에 올라오는 차례상을 보면 분명 우리 집에는 올라오지 않는 음식들이 올라와 있다. 피문어가 올라오거나 홍어가 올라오기도 하고 심지어는 파인애플이나 전복, 바나나가 올라오기도 한다. 지역의 특성에 따라 수확하는 음식이 달라 즐겨 먹는 음식도 다르기 때문이다. 

천차만별

경기도 차례상에는 꼭 빠지지 않는 음식이 있다. 바로 명태를 말린 ‘통북어’이다. 예로부터 경기도에서는 북어를 다산과 풍요의 상징으로 여기며 중요시했다. 북어는 머리가 크고 알을 많이 낳는 생선으로 알려져 있는데, 차례 음식에는 자식들이 잘 크고 후손도 많이 낳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긴 만큼, 통북어를 간장으로 간을 해서 굽는다.

녹두전도 경기 지역에서는 빠지지 않는 차례상 음식이다. 녹두를 갈아 배추를 고명으로 넣어 만든 녹두전을 부침 전으로 올리기도 하고, 돼지고기와 고사리와 함께 녹두를 갈아 넓적하게 부쳐내 올리기도 한다.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배경 강원도의 차례상은 단연 메밀이 1순위이다. 실파를 넣어 담백하게 만든 메밀전과 메밀총떡이 대표적이다. 떡만둣국에도 메밀반죽에 고기, 김치, 두부로 속을 채워 빚어낸 만두가 들어간다. 


또 산간 지방이 많은 만큼 얻기 쉬운 감자를 이용한 감자전도 유명하다.

경기·강원·경상·전라도와 인접한 충청도는 각 도의 영향을 많이 받아 어느 지역보다도 다양한 음식이 차례상에 올라온다. 내륙지역에서는 채소를 활용한 전과 부침류가 주로 올라오고, 경상북도와 인접한 지역에서는 오징어포, 대구포 등의 건어물과 피문어 등이 사용된다. 
 

호남과 인접한 지역에서는 가자미, 낙지, 병어 등 다양한 수산물이 활용되기도 한다.

충청도에선 닭을 밝은 기운을 전하는 가축으로 여겨 즐겨 쓰는데, 닭 한 마리는 부담스러워 달걀로 그 자리를 대신하기도 한다. 삶은 달걀을 꽃모양으로 깎아 정성스럽게 올린다.

동해, 남해와 맞닿아 있는 경상도는 가자미, 방어, 민어 등 다양한 생선과 어패류를 활용해 차례상을 차린다. 안동에선 특산물인 ‘안동 식혜’가 꼭 올라가고, 대구에서는 ‘돔배기’를 산적으로 올리기도 한다.

경상도에서는 문어를 쓰지 않으면 차례를 지낼 필요가 없다는 속담이 있을 만큼 문어는 으뜸으로 꼽히는 차례음식이다. 문어는 대부분 통째로 삶아 올리는데, 경북 영덕에선 대게와 함께 올리기도 한다.

홍어, 빵…지역별 특성 뚜렷한 상차림
피자, 치킨… 케이크, 커피 올리기도


‘맛의 고장’ 전라도에서는 서해와 인접해 있는 만큼 갯벌에서 얻을 수 있는 음식들을 차례상에서 볼 수 있다. ‘제사꼬막’을 올리는데 주름이 깊고 선명한 참꼬막을 전라도서 달리 부르는 말이다. 양념 없이 살짝 데쳐 차례상에 올린다. 

홍어와 낙지도 빠질 수 없다. 홍어는 토막내 올리고, 낙지는 꼬치에 말아 화롯불에 구워 올린다.

제주도는 특이하게도 떡 대신 빵을 제사상에 올린다. 롤케이크부터 팥빵까지 다양한 종류의 빵을 쓴다. 예로부터 논농사를 짓지 않은 제주도에선 쌀이 부족해 보리로 만든 빵이 차례상에 오르곤 했다. 돼지고기도 빠지면 섭섭하다. 삶은 고기를 통으로 삶아 쓰거나 산적으로 올리기도 한다.

여기까지는 지역의 특성에 따른 차례상이다. 최근 ‘살아있는’ 사람들의 입맛에 맞춘 이색 차례상이 유행이다. 추석이 되면 SNS에는 달라진 명절 풍경을 보여주는 누리꾼들의 ‘추석 차례상 후기’들이 속속 올라온다.
 

한 네티즌이 올린 차례상에는 오직 사과, 배, 멜론 등의 과일과 찰떡, 녹차 등만 올라있다. ‘정석’을 따르지 않았지만 조상에 대한 예를 최대한 갖추면서 부담을 크게 줄인 차례상이다. 이 차례상서 눈에 띄는 게 있다. 바로 녹차다. 

설과 추석에 지내는 ‘차례’의 ‘차’는 마시는 차를 말한다. 풀어쓰면 ‘차를 올리는 예절’이다. 조선 초기에만 해도 제사 때 차를 올렸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나물, 동태전, 송편 등 추석 차례상에 올리는 기본 메뉴 대신 돼지보쌈, 케이크, 파인애플 등을 올리는 사람들도 있었다. 잡채, 샐러드 소갈비, 커피 등을 올리는 사진도 올라왔다.  

네티즌들은 “우리집 올해 차례상에 케이크 놓았음. 송편 해봤자 식구들 잘 먹지도 않는다고. 그리고 케이크 인기폭발” “이번 추석 차례상은 식구들이 좋아하는 음식으로 구성했다. 음식장만도 부담 없었고 차례 마친 후 식사도 즐거웠다” 등 오히려 명절이 더 즐거워졌다는 후기들을 남겼다. 

엇갈린 반응

하지만 사람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차례상에 오른 음식을 어차피 가족들이 나눠먹기 때문에 선호하는 음식을 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의견이다. 반면 차례상에는 기본적으로 정해진 음식을 차리는 게 예라며 자신들의 취향에 맞는 음식을 올리는 건 경우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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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