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94)결심

계백의 선택은?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전하, 의직입니다!”

태자궁에서 은고와 함께 환상의 세계를 여행하다 막 오석산의 환영에서 깨어날 때쯤 밖에서 의직의 다급한 목소리가 들려왔다.

“무슨 일인가?”

“시급을 다투는 일이옵니다!”

모두 백제로


문득 성충과 흥수의 일이 의자왕의 머리를 스치고 지나갔다. 순간 인상을 찡그리며 은고를 바라보았다. 은고의 표정 역시 밝지 못했다.

“대전에서 기다리도록 하라. 잠시 후 그리로 가겠노라!”

“그럴 겨를이 없사옵니다. 지금 신라에서 돌아온 세작의 보고에 의하면 신라의 오만 대군이 백제를 침공하기 위해 출발하였다 하옵니다.”

“그게 무슨 대수라고 그러느냐. 그냥 경이 출전하여 일거에 격퇴하라!”

“전하, 소장 계백이옵니다!”

의직에 이어 계백이 목소리를 높였다.

“뭐라, 계백 장군까지.”


좀처럼 궁에 들지 않던 계백이 가세하자 의자왕이 은고를 바라보았다. 은고가 마지못해 고개를 끄덕이며 옷매무세를 가다듬었다. 그에 의자왕도 자리에서 일어나 정돈하고 그들을 들이라 했다.

“전하, 이곳에서 논할 일이 못되옵니다. 어서 대전으로 자리를 옮기시옵소서!”

문이 열리자 계백이 간절하게 소리를 높였다. 의자왕이 곁에 있는 의직의 얼굴을 주시했다.

“무슨 소리인가. 방금 시급을 다투는 일이라 이곳에서 보고해야 한다 하지 않았느냐!”

“그만큼 일이 긴박하기 때문이었습니다.”

힘주어 말한 계백이 시선을 은고에게 주었다.

“계백 장군의 말이 옳습니다, 전하.”

“그러하옵니다, 전하.”

상영에 이어 중상까지 거들자 사태의 심각성을 느꼈는지 의자왕이 허둥대며 대전으로 자리를 옮기기 시작했다. 뒤에서 은고가 계백에게 싸늘한 시선을 주고 있었다.

“전하, 지금 신라뿐만 아니라 당나라의 십삼만 대군이 덕물도에서 백제의 영토로 향하기 위해 만반의 차비를 하고 있다 하옵니다.”

“뭐라, 십삼만의 당군이!”

“그러하옵니다, 전하!”


“백제의 영토라면 어디를 이르는가?”

“그들의 목표가 사비성이면 당연히 기벌포일 것입니다.”

“허허, 어째 이런 일이.”

아직도 정신이 제대로 돌아오지 않은 모양으로 의직의 이야기에 그저 한숨 내쉬기에 바빴다.

“빨리 조처를 강구해야 하옵니다.”

의자왕이 답에 앞서 냉수를 가져오라 일렀다.


“어찌하면 좋겠는가?”

냉수를 마신 의자왕이 크게 한숨을 내쉬고는 모두의 얼굴을 살폈다. 순간 의직이 주위를 둘러보며 나섰다.

“당나라 군사는 멀리 바다를 건너왔기 때문에 물에 익숙하지 못한 자들은 배멀미로 인해 고통당했을 것입니다. 그런 군사들이 육지에 들어서면 기운이 안정치 못할 터이니 그때 급히 치면 가히 뜻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신라군은 당나라의 후원을 믿는 까닭에 우리를 가벼이 여기는 마음이 있을 터인데 만일 당나라 군사가 고전을 면치 못하는 모습을 보면 반드시 의심하고 두려워하여 감히 기세 좋게 진격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먼저 당나라 군사와 승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당나라 군사는 멀리서 와서 속히 싸우려 하기에 그 예봉을 감당하지 못할 것입니다. 신라 군사들은 이전에 여러 번 우리 군사에게 패배하였기 때문에 지금 우리 군사의 위세를 바라보면 두려워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마땅히 당나라 군대의 길을 막아 피로해지기를 기다리면서 먼저 신라군을 쳐서 그 날카로운 기세를 꺾은 후에 형편을 엿보아 세력을 합하여 싸우면 군사를 온전히 하고 국가를 보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영이 나서자 계백이 싸늘한 표정으로 주시하다가는 이내 의자왕에게 시선을 주었다.

“전하, 백제의 명장인 성충 장군께서 생전에 소장에게 들려준 말이 있사옵니다.”

“성충이, 그래 무슨 말인가?”

“적이 전면적으로 침공을 감행하면 군사를 쓸 때 반드시 그 지리를 살펴 택하라 하였습니다.”

“상세히 말해보거라.”

신라 5만, 당나라 10만대군 백제 향해 진군
고심하는 의자왕과 신하들…계백 “싸우겠다”

“육로로는 침현을 넘지 못하게 하고, 수군은 기벌포 언덕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여 험난하고 길이 좁은 곳에 의지하여 적을 막으라 하였습니다.”

“어찌 그런 역적의 말을 믿을 수 있소!”

계백의 말이 끝나기 무섭게 중상이 목소리를 높였다.

“그렇지. 어찌 역적의 말을 따를 수 있는가.”

“성충 장군은 역적이 아니라 진정 백제의 충신이옵니다.”

“뭐라!”

계백이 차마 말을 잇지 못하고 고개를 숙였다.

“전하, 성충은 전하의 뜻을 거스르고 옥에 갇혔다 죽은 사람으로 임금을 원망하고 나라를 저주했을 터이니 그 말을 가히 쓸 수 없습니다.”

“그러면 대감은 어찌했으면 좋겠는가?”

“당나라 군사로 하여금 백강에 들어오게 하여 물의 흐름을 따라 배를 나란히 할 수 없게 하고, 신라군으로 하여금 침현을 올라오게 하여 좁은 길을 따라 말을 가지런히 할 수 없게 함이 이롭습니다.”

“그리고는?”

“그런 연후에 공격하면 마치 조롱 속에 있는 닭을 죽이고 그물에 걸린 물고기를 잡는 것과 진배없습니다.”

중상과 의자왕의 대화에 계백이 고개를 숙인 채 침통한 표정을 지으며 입술을 깨물었다. 

그를 알 길 없는 의자왕은 중상의 말이 그럴싸하다 여기며 더 이상 언급하지 않았다. 

순간 계백이 자리에서 일어나 의자왕에게 큰 절을 올렸다. 

“이게 무슨 일인가?”

“소장, 백제와 생사고락을 함께하고자 하옵니다. 아울러 지금은 이렇게 탁상공론 할 시간 여유가 없습니다. 하여 곧바로 제 수하 병사들과 함께 신라군을 맞이하여 일전을 불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윤허하여 주시옵소서.”

“장군의 수하 병사들로만 신라군과 말인가?”

“그렇습니다.”

“신라군은 오만이라 하지 않았느냐. 그런데 단지 장군의 병력만으로 막을 수 있겠느냐?”

“지금 여타의 병력을 소집하기에는 시간이 녹록하지 않습니다. 하여 제가 거느리는 오천의 병력으로 죽기를 각오하고 신라의 침공을 막도록 하겠사옵니다. 아울러 여기 계신 중상과 상영 두 대감을 군사로 모시고 가려합니다. 윤허하여 주시옵소서.”

“우리를 말이오?”

결심한 계백

“두 분을 군사로 모신다면 능히 승리하리라 장담합니다.”

계백의 속을 알 길 없는 두 사람이 어깨를 으쓱거렸다.

“하면, 소장은 당나라 군사들을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직이 가볍게 한숨을 내쉬며 계백을 응시했다. 그 시선에 목례한 계백이 천천히 자리에서 일어났다.

<다음 호에 계속>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