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94)결심

계백의 선택은?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전하, 의직입니다!”

태자궁에서 은고와 함께 환상의 세계를 여행하다 막 오석산의 환영에서 깨어날 때쯤 밖에서 의직의 다급한 목소리가 들려왔다.

“무슨 일인가?”

“시급을 다투는 일이옵니다!”

모두 백제로


문득 성충과 흥수의 일이 의자왕의 머리를 스치고 지나갔다. 순간 인상을 찡그리며 은고를 바라보았다. 은고의 표정 역시 밝지 못했다.

“대전에서 기다리도록 하라. 잠시 후 그리로 가겠노라!”

“그럴 겨를이 없사옵니다. 지금 신라에서 돌아온 세작의 보고에 의하면 신라의 오만 대군이 백제를 침공하기 위해 출발하였다 하옵니다.”

“그게 무슨 대수라고 그러느냐. 그냥 경이 출전하여 일거에 격퇴하라!”

“전하, 소장 계백이옵니다!”

의직에 이어 계백이 목소리를 높였다.

“뭐라, 계백 장군까지.”


좀처럼 궁에 들지 않던 계백이 가세하자 의자왕이 은고를 바라보았다. 은고가 마지못해 고개를 끄덕이며 옷매무세를 가다듬었다. 그에 의자왕도 자리에서 일어나 정돈하고 그들을 들이라 했다.

“전하, 이곳에서 논할 일이 못되옵니다. 어서 대전으로 자리를 옮기시옵소서!”

문이 열리자 계백이 간절하게 소리를 높였다. 의자왕이 곁에 있는 의직의 얼굴을 주시했다.

“무슨 소리인가. 방금 시급을 다투는 일이라 이곳에서 보고해야 한다 하지 않았느냐!”

“그만큼 일이 긴박하기 때문이었습니다.”

힘주어 말한 계백이 시선을 은고에게 주었다.

“계백 장군의 말이 옳습니다, 전하.”

“그러하옵니다, 전하.”

상영에 이어 중상까지 거들자 사태의 심각성을 느꼈는지 의자왕이 허둥대며 대전으로 자리를 옮기기 시작했다. 뒤에서 은고가 계백에게 싸늘한 시선을 주고 있었다.

“전하, 지금 신라뿐만 아니라 당나라의 십삼만 대군이 덕물도에서 백제의 영토로 향하기 위해 만반의 차비를 하고 있다 하옵니다.”

“뭐라, 십삼만의 당군이!”

“그러하옵니다, 전하!”


“백제의 영토라면 어디를 이르는가?”

“그들의 목표가 사비성이면 당연히 기벌포일 것입니다.”

“허허, 어째 이런 일이.”

아직도 정신이 제대로 돌아오지 않은 모양으로 의직의 이야기에 그저 한숨 내쉬기에 바빴다.

“빨리 조처를 강구해야 하옵니다.”

의자왕이 답에 앞서 냉수를 가져오라 일렀다.


“어찌하면 좋겠는가?”

냉수를 마신 의자왕이 크게 한숨을 내쉬고는 모두의 얼굴을 살폈다. 순간 의직이 주위를 둘러보며 나섰다.

“당나라 군사는 멀리 바다를 건너왔기 때문에 물에 익숙하지 못한 자들은 배멀미로 인해 고통당했을 것입니다. 그런 군사들이 육지에 들어서면 기운이 안정치 못할 터이니 그때 급히 치면 가히 뜻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신라군은 당나라의 후원을 믿는 까닭에 우리를 가벼이 여기는 마음이 있을 터인데 만일 당나라 군사가 고전을 면치 못하는 모습을 보면 반드시 의심하고 두려워하여 감히 기세 좋게 진격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먼저 당나라 군사와 승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당나라 군사는 멀리서 와서 속히 싸우려 하기에 그 예봉을 감당하지 못할 것입니다. 신라 군사들은 이전에 여러 번 우리 군사에게 패배하였기 때문에 지금 우리 군사의 위세를 바라보면 두려워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마땅히 당나라 군대의 길을 막아 피로해지기를 기다리면서 먼저 신라군을 쳐서 그 날카로운 기세를 꺾은 후에 형편을 엿보아 세력을 합하여 싸우면 군사를 온전히 하고 국가를 보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영이 나서자 계백이 싸늘한 표정으로 주시하다가는 이내 의자왕에게 시선을 주었다.

“전하, 백제의 명장인 성충 장군께서 생전에 소장에게 들려준 말이 있사옵니다.”

“성충이, 그래 무슨 말인가?”

“적이 전면적으로 침공을 감행하면 군사를 쓸 때 반드시 그 지리를 살펴 택하라 하였습니다.”

“상세히 말해보거라.”

신라 5만, 당나라 10만대군 백제 향해 진군
고심하는 의자왕과 신하들…계백 “싸우겠다”

“육로로는 침현을 넘지 못하게 하고, 수군은 기벌포 언덕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여 험난하고 길이 좁은 곳에 의지하여 적을 막으라 하였습니다.”

“어찌 그런 역적의 말을 믿을 수 있소!”

계백의 말이 끝나기 무섭게 중상이 목소리를 높였다.

“그렇지. 어찌 역적의 말을 따를 수 있는가.”

“성충 장군은 역적이 아니라 진정 백제의 충신이옵니다.”

“뭐라!”

계백이 차마 말을 잇지 못하고 고개를 숙였다.

“전하, 성충은 전하의 뜻을 거스르고 옥에 갇혔다 죽은 사람으로 임금을 원망하고 나라를 저주했을 터이니 그 말을 가히 쓸 수 없습니다.”

“그러면 대감은 어찌했으면 좋겠는가?”

“당나라 군사로 하여금 백강에 들어오게 하여 물의 흐름을 따라 배를 나란히 할 수 없게 하고, 신라군으로 하여금 침현을 올라오게 하여 좁은 길을 따라 말을 가지런히 할 수 없게 함이 이롭습니다.”

“그리고는?”

“그런 연후에 공격하면 마치 조롱 속에 있는 닭을 죽이고 그물에 걸린 물고기를 잡는 것과 진배없습니다.”

중상과 의자왕의 대화에 계백이 고개를 숙인 채 침통한 표정을 지으며 입술을 깨물었다. 

그를 알 길 없는 의자왕은 중상의 말이 그럴싸하다 여기며 더 이상 언급하지 않았다. 

순간 계백이 자리에서 일어나 의자왕에게 큰 절을 올렸다. 

“이게 무슨 일인가?”

“소장, 백제와 생사고락을 함께하고자 하옵니다. 아울러 지금은 이렇게 탁상공론 할 시간 여유가 없습니다. 하여 곧바로 제 수하 병사들과 함께 신라군을 맞이하여 일전을 불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윤허하여 주시옵소서.”

“장군의 수하 병사들로만 신라군과 말인가?”

“그렇습니다.”

“신라군은 오만이라 하지 않았느냐. 그런데 단지 장군의 병력만으로 막을 수 있겠느냐?”

“지금 여타의 병력을 소집하기에는 시간이 녹록하지 않습니다. 하여 제가 거느리는 오천의 병력으로 죽기를 각오하고 신라의 침공을 막도록 하겠사옵니다. 아울러 여기 계신 중상과 상영 두 대감을 군사로 모시고 가려합니다. 윤허하여 주시옵소서.”

“우리를 말이오?”

결심한 계백

“두 분을 군사로 모신다면 능히 승리하리라 장담합니다.”

계백의 속을 알 길 없는 두 사람이 어깨를 으쓱거렸다.

“하면, 소장은 당나라 군사들을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직이 가볍게 한숨을 내쉬며 계백을 응시했다. 그 시선에 목례한 계백이 천천히 자리에서 일어났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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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사회상을 반영하는 표현으로 ‘○○ 공화국’을 쓰곤 한다. OECD 국가 중 극단적 선택률 1위를 놓치지 않는 우리나라를 ‘자O 공화국’이라고 하거나 연예인에게 지나치게 높은 관심을 보이는 모습에 ‘연예인 공화국’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최근 또 하나의 공화국이 세워졌다. 바로 ‘쿠팡 공화국’이다.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창업자 김범석 의장이 제시한 쿠팡의 비전이자 슬로건이다. 국민의 일상에 깊숙하게 파고들겠다는 의지로 읽혔다. 실제 쿠팡은 전 국민의 생활을 차례로 잠식했다. ‘로켓배송’을 무기로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했고 ‘쿠팡이츠’로 배달업계를 흔들었다. ‘쿠팡플레이’로 OTT 업계에도 진출했다. 생태계 잠식 대체재 없다 쿠팡의 위력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서 더욱 뚜렷하게 증명됐다. 지난달 29~30일 쿠팡 이용자에게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가 발송됐다.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유출된 정보는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 주문 정보 등이다. 쿠팡은 결제 정보와 로그인 관련 정보는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이용자에게 문자메시지가 도착한 시기가 주말이어서 혼란은 배가 됐다. 특히 배송 과정에서의 편의를 위해 적은 공동현관 비밀번호, 최근 주문 내역 등이 유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안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유출된 정보를 조합하면 가족 구성을 알 수 있는 상황이라 교묘하게 제작된 스팸 문자 등으로 피해를 볼 가능성도 있었다. 개인정보가 유출된 고객의 수는 무려 3370만명에 달했다. 올해 기준 우리나라 인구(5168만명)의 65%에 이르는 숫자다. 여기에 개인정보 유출이 지난 6월24일, 무려 5개월여 전부터 시작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소비자의 분노가 폭발했다. 또 해킹 등으로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겪은 다른 업체와 달리 쿠팡 사건은 내부 직원의 소행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이 가중됐다. 중국 국적의 직원이 해외에서 개인정보를 빼돌렸다는 것이다. 앞서 쿠팡은 지난달 20일 개인정보 유출 피해 고객 계정이 4500개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열흘 새 3370만명이라고 다시 공지하면서 신뢰를 잃었다.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은 2470만명인데 피해 고객은 이보다 900만명 많다. 최근 3개월 간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까지 포함한 수치다. 사실상 전체 고객의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소셜커머스 시작 로켓배송 도입 날개 달아 이번 쿠팡 사태의 규모는 지난 2011년 해킹으로 약 3500만명의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싸이월드·네이트 사례와 맞먹는다. 올해 4월 발생한 SK텔레콤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약 2324만명)를 상회한다.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피해 규모가 더 커진 선례를 보면 쿠팡 역시 피해 범위와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도 자의로든 타의로든 쿠팡을 놓지 못하는 이용자가 상당하다는 사실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은 쿠팡 사태 이후 보고서를 통해 “쿠팡은 한국 시장에서 비교할 수 없는 지위를 갖고 있다”며 “한국 소비자는 데이터 유출 이슈에 상대적으로 민감도가 낮아 고객 이탈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쿠팡이 독점하고 있기에 이번 사태가 일시적인 충격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에 걱정을 표하면서도 막상 탈퇴하긴 어렵다는 글이 보인다. 당장 내일 가게 문을 열어야 하는데 쿠팡이 아니면 재료를 조달할 방법이 없다는 글도 있다. 김범석 의장이 지향하던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가 아이러니하게도 쿠팡에 문제가 생겼을 때 현실화한 셈이다. 쿠팡은 어떻게 한국을 지배하게 됐을까. 전문가들은 쿠팡이 ‘틈새시장’을 기가 막히게 파고들었다고 분석했다. 다만 그 틈새를 만든 건 쿠팡이 아니라 정부였다는 것이다. 정부가 골목상권을 살리겠다는 취지로 대형마트를 규제하자 소비자는 전통시장을 찾는 대신 온라인으로 눈을 돌렸다. 그 결과 2010년 소셜커머스로 출발한 쿠팡은 현재 대적할 상대가 없는 ‘유통 공룡’으로 성장했다.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이 시행됐다. 정보 털려도 쓸 수밖에… 유통법에는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오전 10시부터 밤 12시까지만 영업 가능 ▲대형마트 월 2회 의무 휴업일 지정 ▲의무휴업일과 영업 제한 시간에는 온라인 주문 배송 서비스 금지 ▲전통상업보존구역 반경 1km 내 출점 불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대형마트 등이 규제에 발 묶인 사이 이커머스 시장이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쿠팡이 2014년 도입한 로켓배송은 그 틈새를 절묘하게 파고든 ‘신의 한 수’였다. 쿠팡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투자금을 등에 업고 심야, 새벽 배송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다. 쿠팡이 공격적으로 물류센터를 늘릴 때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나왔지만, 지금은 그 물류 센터가 지역 배송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에서 택배기사의 건강권을 위해 심야 새벽 배송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소비자는 물론 택배기사 사이에서도 민주노총의 주장에 반발이 나왔다. 소비자는 오후에 주문해도 아침이면 집 앞에 물품이 도착하는 데서 오는 편리함, 택배기사는 경제적 이익, 노동권 등을 이유로 제시했다. 실제 민주노총의 주장은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쿠팡의 배송 시스템이 국민 생활에 얼마나 깊이 들어와 있는지를 보여준 단적인 예다. 소비 트렌드가 완전히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면서 쿠팡의 영향력은 더욱 거대해졌다. 저녁 식사 재료를 사기 위해 퇴근 후 마트나 슈퍼로 뛰어가는 모습은 드라마에서도 과거 회상 장면에나 나온다. 이제는 시도 때도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며 불과 몇 시간 만에 집 앞에 배송된 택배 상자를 안고 들어가는 게 일상이 됐다. 가족끼리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에서 쇼핑을 하는 일은 생활을 위한 게 아니라 이른바 ‘여가’가 됐다. 규제 업고 틈새 노려 방점을 찍은 건 코로나19였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커머스 시장은 배달업계와 함께 끝 모르고 성장했다. 이 시기 대형마트는 의무 휴업일이나 심야 시간에 온라인 배송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일부 풀어달라고 호소했지만 먹히지 않았다. 예나 지금이나 규제에서 자유롭던 쿠팡은 또다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그 결과 쿠팡은 2023년 창사 이후 첫 흑자를 냈다. 당시 쿠팡은 6조2000억원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물류센터를 지었다. 영업손실은 2021년 1조7097억원에 달했지만 2022년 1447억원으로 줄었고 2023년에는 결국 흑자로 돌아섰다. 2023년 기준 쿠팡의 매출은 32조원에 이른다. 당시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023년 4분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영업이익은 6174억원이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전통 유통기업을 제친 1위다. 쿠팡은 흑자 전환의 비결로 고객의 충성도를 꼽았다. 이들이 쿠팡에서 씀씀이를 늘리면서 쿠팡 전체 이익이 늘었다는 것이다. 특히 2018년 쿠팡이 도입한 ‘쿠팡 와우’ 멤버십의 증가가 영업이익을 이끌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쿠팡 와우는 월 4990원(현재 7890원)을 내면 쿠팡에서 구매하는 대부분 물건을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다. 또 쿠팡플레이라는, 쿠팡이 론칭한 OTT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당시 쿠팡은 쿠팡 와우 멤버십, 즉 유료 가입자가 2021년 900만명에서 2023년 1400만명까지 늘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쿠팡 매출은 41조원까지 뛰어올랐다. 전체 대형마트 판매액(37조1779억원)을 뛰어넘는 수치다. 영업이익은 602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억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는데 매출이 30%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지난해 말 기준 1500만명가량으로 추정된다. 소비트렌드 변화·코로나19로 쐐기 2023년 흑자 전환해 전체 매출 1위 눈여겨볼 대목은 쿠팡 와우의 가격이 지난해 3000원가량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고객이 이탈하기는커녕 되려 대거 늘었다는 점이다. ‘쿠팡 생태계’가 이미 공고해졌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른바 충성 고객층이 이전보다 두꺼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구독료 인상분보다 쿠팡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성장 배경은 다르지만 쿠팡을 카카오와 비교하기도 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이라는 국민 메신저를 배경으로 각종 사업에 진출했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중 9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진 카카오톡은 카카오가 골목상권에 침투하는 데 훌륭한 ‘씨앗’ 역할을 담당했다. 쿠팡 와우 가입자를 위한 ‘로켓배송’이 심야·새벽 배송 시장을 잠식하는 데 혁혁한 역할을 한 것과 비슷하다. 대체재가 많지 않은 것도 닮았다.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 문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SNS처럼 바꾸려는 시도를 한 것이다.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앱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방도를 찾다가 고안한 방법이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하지만 이용자의 반발이 거셌다. 카카오톡 앱 평점은 1점대로 떨어졌고 조롱이 줄이었다. 결국 카카오는 가장 많은 비판이 나왔던 ‘친구탭’을 원래대로 되돌리겠다고 발표했다. 이후에도 카카오톡 변화를 지적하는 목소리는 계속 나왔지만 결론적으로 이용자 이탈은 많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톡을 대체할 만한 메신저 앱이 마땅치 않았던 게 문제였다. ‘네이트온’이 노를 저어봤지만 역부족이었다.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주도한 홍민택 최고제품책임자(CPO)도 내부 게시판에 올린 글에 ‘트래픽, 다운로드는 줄지 않았다’고 쓰기도 했다. 당시 홍 CPO의 해명에 비판이 쏟아졌지만 글 내용만 봐서는 카카오톡 자체에 타격은 크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과징금에 주저 앉나 그러면서도 카카오의 현 상황을 봤을 때 쿠팡도 당국 조사가 진행되다 보면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일단 이재명 대통령이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과징금 강화, 징벌적 손해배상 등을 언급한 점이 눈에 띈다. 벌써부터 역대 최대 과징금(1347억원)을 받은 SK텔레콤의 사례를 넘어 1조원대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