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싱글족 잡아라!

배달음식 1·2인자, 다시 뜨는 치킨&피자

‘훌랄라·인앤피자’는 치킨과 피자의 장점을 극대화했다. 치킨과 피자는 배달음식 1~2위를 차지하기 때문에 고객층 확보에 유리하다. 한 번의 홍보로 두 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얘기다.

비어페어링 전략으로 추가 매출 노려
시간·계절 약점 보완한 메뉴 구성

최근 소비자들이 씀씀이를 줄이고 소비를 가족중심으로 옮기고 있다. 그리고 1~2인가구가 많아져 배달수요도 늘고 있다. 주력메뉴는 치킨과 피자. 치킨은 ‘훌랄라치킨’에서 맛볼 수 있는 ‘참숯핫바베큐’ ‘참숯치즈떡바베큐’를 비롯, 베이비크랩, 문어, 오징어, 새우 등 해물을 튀겨 올려낸 씨푸드치킨 4종을 판매한다.

씨푸드치킨은 푸짐함과 독특한 맛으로 2030 젊은층을 사로잡고 있다. 흑미를 사용한 피자도우로 고소함을 더욱 살렸다. 재료와 건강식단에 신경쓰는 깐깐한 주부들 사이에서도 입소문이 났다. 베이컨포테이토 피자, 스위트 이태리아 피자 등 종류도 다양해 취향에 따라 피자를 고를 수 있다. 2~3가지 종류의 피자를 한판으로 구성한 메뉴도 있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의 입맛을 사로잡은 메뉴 구성이 돋보인다.

젊은층 인기

최근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에 26.4㎡(8평) 규모로 문을 연 ‘훌랄라·인앤피자’ 용인 백암점은 주변 물류 창고와 공장 등이 많아 점심과 저녁으로 전화주문이 쇄도하고 있다. 건너편에 있는 아파트에서도 가족 단위 고객층의 주문과 포장이 많다. 일반 배달매장보다 매출이 높은 편이다. 두 개의 아이템이지만 운영도 간편하다. 본사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식품 생산 및 물류센터를 갖추고 원팩 혹은 가공한 재료를 공급하기 때문이다. 재료 손질에 들어가는 시간이나 노동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재료를 일괄 생산, 유통해 불필요한 비용도 줄일 수 있다.


커피와 비어페어링 매장도 늘고 있다. 식사 매장은 커피나 맥주를 더함으로써 늦은 저녁이나 객단가를 높일 수 있다. 저렴한 가격에 밥과 함께 맥주를 간단히 하거나 후식(커피)까지 즐기려는 수요가 늘면서 패스트푸드나 도시락전문점이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맥도날드’와 ‘쉑쉑버거’ 등은 수제버거와 함께 맥주를 선보이고 있다.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도시락’도 신촌에 도시락과 함께 과일주스와 맥주 등을 판매, 인근 대학생들로부터 뜨거운 지지를 받고 있다. 식사대용인 도시락은 점심이나 저녁식사 매출에 한정되어 있었다. 과일 주스를 도입함으로써 낮 시간대 음료매출을 높이고, 저녁은 도시락에 맥주, 치킨에 맥주 등을 즐기려는 손님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도시락과 맥주, 치킨과 맥주 등을 1만원도 채 되지 않는 가격에 맛볼 수 있어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학생이나 알뜰족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카페도 비어페어링에 적극 나서고 있다. ‘폴바셋’은 일부 매장에서 생맥주를 팔고 있다. 서울 홍대·마포·연희동 등 젊은층 유동인구가 많은 대학가 카페 골목에도 커피와 맥주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비어페어링 점포가 속속 생기고 있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보다 2~ 3년 전 앞서 ‘비어 페어링(beer pairing)’ 열풍이 불었던 일본의 사례를 들며 ‘맥주를 파는 카페’ ‘맥주를 파는 패스트푸드점’ 등 비어페어링 점포가 확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점심이나 저녁에만 몰리는 아이템의 경우, 손님이 적은 시간대에 적합한 메뉴를 추가함으로써 손님을 끌어모을 수 있다.

식사·간식 충족

‘훌랄라치킨카페’는 해물치킨을 비롯, 돈가스와 커피, 칵테일 등을 판매, 점심부터 늦은 밤까지 점포가동률을 올리고 있다. 점심에는 돈가스와 커피를 먹으려는 직장인, 오후에는 커피와 음료를 찾는 손님, 저녁에는 치킨, 생맥주, 칵테일을 찾는 손님이 꾸준히 들어온다. 이외에 ‘원할머니보쌈&박가부대’도 저녁메뉴인 보쌈에 점심과 저녁에 식사메뉴로 좋은 부대찌개를 더해 점포 가동률을 높이고 있다. 겨울에 잘 나가나는 죽에 여름철 인기메뉴 비빔밥을 더한 ‘본죽&비빔밥 카페’는 계절메뉴의 약점을 보완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치킨&피자 혹은 비어페어링 매장은 단일메뉴보다 매출이 높은 편이다. 점포 입장에서는 치킨과 피자 등 두 고객층을 모두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치킨은 간식, 피자는 식사로 주로 먹기 때문에 식사와 간식 수요를 충족시킨다. 하지만 투입 비용 대비 수익이 높지 않다면 메뉴를 추가하지 않는 것이 낫다. 증가하는 매출이나 수익이 추가되는 기계, 품질관리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넘어서는지를 따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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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박모씨와 조직원 3명이 필리핀 현지 수용소서 탈옥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박씨와 함께 보이스피싱 등의 범행을 함께한 조직원 포함 총 4명은 최근 필리핀 루손섬 남동부 지방 비콜 교도소로 이감됐던 것으로 확인된다. 이후 지난 4월 말, 현지서 열린 재판에 출석한 박씨와 일당은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 수사 당국 관계자는 “박씨와 일당 3명이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구체적인 탈출 방식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씨는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출신의 전직 경찰로 알려져 충격을 안겼던 바 있다. 2008년 수뢰 혐의로 해임된 그는 경찰 조직을 떠난 뒤 2011년부터 10년간 보이스피싱계의 정점으로 군림해왔다. 특히, 박씨는 조직원들에게 은행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들로 구성된 대본을 작성하게 할 정도로 치밀했다. 경찰 출신인 만큼, 관련 범죄에선 전문가로 통했다는 후문이다. 박씨는 필리핀을 거점으로 지난 2012년 콜센터를 개설해 수백억원을 편취했다. 10년 가까이 지속된 그의 범죄는 2021년 10월4일에 끝이 났다. 국정원은 수년간 파악한 정보를 종합해 필리핀 현지에 파견된 경찰에 “박씨가 마닐라서 400km 떨어진 시골 마을에 거주한다”는 정보를 넘겼다. 필리핀 루손섬 비콜교도소 수감 보이스피싱 이어 마약 유통까지 검거 당시 박씨의 경호원은 모두 17명으로 총기가 허용되는 필리핀의 특성상 대부분 중무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가 위치한 곳까지 접근한 필리핀 이민국 수사관과 현지 경찰 특공대도 무장 경호원들에 맞서 중무장했다. 2023년 초까지만 해도 박씨가 곧 송환될 것이라는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박씨는 일부러 고소당하는 등의 방법으로 여죄를 만들어 한국으로 송환되지 않으려 범죄를 계획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또, 박씨는 새로운 마약왕으로 떠오르고 있는 송모씨와 함께 비콜 교도소로 이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비쿠탄 교도소에 수감돼있는 한 제보자에 따르면 “박씨의 텔레그램방에 있는 인원이 10명이 넘는다. 대부분 보이스피싱과 마약 전과가 있는 인물들로 한국인만 있는 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씨는 본래 마약과는 거리가 멀었던 인물이다. 송씨와 안면을 트면서 보이스피싱보다는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마약 사업에 빠지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교도소 내에서 마약 사업을 이어왔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경찰 안팎에서는 “새로운 조직을 꾸리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시 일각에서는 이들이 비콜 교도소서 탈옥을 계획 중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비쿠탄 교도소 관계자는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서 약 100만페소(한화 약 2330만원) 정도면 인도네시아로 밀항이 가능하다. 비콜 지역 교도소는 비쿠탄보다 탈옥이 쉬운 곳”이라고 증언한 바 있다. 한편, 지난 7일 외교부와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측은 정확한 탈출 방식이나 사건 발생 일자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일축했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