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진 사건의 교훈> 위험한 장외주식

“이희진은 깃털…몸통은 창투사”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청담동 주식부자 이희진 사건은 비상장 장외주식시장서 만연하고 있는 모럴해저드에 경종을 울렸다. 이런 상황에서 <일요시사>는 비상장 기업에 투자하는 벤처기업 고위관계자와 복수의 창업투자회사(이하 창투사) 관계자들과 접촉했다. 관계자들은 하나같이 “이희진은 ‘깃털’, 몸통은 ‘창투사’”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그들은 그 동안 세상에 드러나지 않았던 창투사들의 ‘부당거래’도 폭로했다.

이희진은 검찰조사서 장외주식의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회원들에게 비싸게 판 혐의를 대부분 인정했다. 하지만 일부 혐의에 대해서는 인정하지 않았다. 그 중에 O사라는 바이오 회사가 있다. 지금까지 O사는 이희진이 악재를 숨긴 채 회원들에게 주식을 비싸게 판 의혹을 사고 있던 회사다. 현재 이 주식은 16만원에서 4만원대로 급락했다. 이희진은 이에 대해 “나도 속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희진은 누구한테 속았단 말인가.

주식시장 쥐락펴락

<일요시사>와 만난 벤처기업 고위관계자는 “이희진도 O사에 투자했던 창투사와 장외주식 업자에게 속을 수 있는 개연성이 충분히 있다”며 “이희진은 이들 창투사의 ‘땡처리 업자’에 불과하다”고 고백했다.

한마디로 비상장 장외주식시장을 쥐고 흔드는 ‘몸통’은 따로 있다는 것이다. 이 몸통이 바로 창투사다. 창투사는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일명 VC)로 불리며, 기술력과 장래성은 있지만 경영기반이 약해 일반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융통하기 어려운 벤처기업에 무담보 주식 투자 형태로 투자하는 기업이나 그러한 기업의 자본을 말한다.

이들 창투사는 벤처기업이 주식을 상장할 경우 자본이익을 얻어낸다. 다시 말해 비상장 기업을 상장시키는 게 주 목적이다. 현재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의거해 120여개의 창투사가 등록된 것으로 파악된다.


최근 창조경제 및 창업에 대한 활성화 정책으로 창투사는 이른바 ‘귀한 몸’이 됐다. 실제로 각 창투사에 유입된 정부 각 부처 자금을 관리하는 한국벤처투자(모태펀드)의 발표에 따르면 2016년 반기까지 누적 모태펀드 납입액은 10조9000억원에 달하고 있다.
 

관계자들은 창투사 업계는 아직 증권가에서 드러나지 않은 ‘부당거래의 블루오션’이라고 밝혔다. 그 이유는 창투사가 ‘벤처기업계에서 갑’이기 때문이다. 유망한 기술과 사업력을 갖고 창업을 한 벤처기업이 기업공개(IPO)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 7∼10년이다.

그런데 벤처기업이 죽음의 계곡(Death Vally, 초기 창업 벤처기업이 기술개발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사업화 단계에 이르기 전까지 넘어야 할 고비를 의미)을 넘으려면 창투사들의 투자가 절대적이다. 창투사에는 벤처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펀드매니저가 있다. 업계에선 이 사람들을 투자심사역이라고 부른다. 이 때문에 이들 심사역은 해당 벤처 기업의 사정에 정통할 수밖에 없다.

복수의 창투업 관계자들 고해성사
특히 벤처기업 차명주식 조심해야

통상적으로 일반인들이 비상장사 주식을 매수하기는 쉽지 않다. 이뿐만 아니라 회사에 대한 정보도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이 때문에 극소수만 알음알음 장외주식을 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반면 창투사 심사역에게는 해당 기업에 관한 내부정보가 몰려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수급과 물량 그리고 정보가 이들 심사역에게 몰려있기 때문에 이들끼리 주가를 오르고 내릴 수 있다”며 “창투사 업계는 워낙 알려지지 않고 드러나지도 않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너서클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 이너서클에서 이른바 '장외주식 작전'이 이루어지게 된다.

여기서 부당거래가 시작된다. 다른 창투사 관계자 B씨는 “심사역들은 투자를 대가로 이들 벤처기업에 뒷돈으로 차명주식을 요구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고 주장했다.


벤처기업에선 심사역들의 이런 제안을 쉽게 거절할 수 없다. 보통 이런 경우 벤처기업의 대표이사나 경영진이 은밀하게 ‘짱 박아둔(?)’ 주식을 심사역에게 나눠준다는 게 B씨의 설명이다. 이처럼 창투사와 벤처기업은 서로 주고받는 관계로 발전한다.
 

주가를 끌어올리는 핵심은 바로 정보다. 그런데 정작 이 정보라는 게 구체적인 실체가 없다는 것. 일반인들은 이 정보를 확인하거나 검증할 수 없다. 오직 내부 관계자만 알 뿐이다. 대부분 정보는 언론에서 나왔기 때문에 일반인은 이를 기정사실이라고 믿는다.

이 때문에 장외주식시장에선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무수히 많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아이러니한 것은 이런 정보가 주가를 끌어올린다는 것. 한 벤처기업 전무이사 C씨는 “호재와 관련된 정보는 대부분 심사역들이 흘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정보가 집중된 만큼 악재를 숨기기도 쉽다. 창투사들은 투자한 벤처기업에 악재가 있을 때 이와 관련된 정보를 사실상 함구한다. 반면 허위로 호재는 지속해서 흘리며, 해당 기업이 유망하다는 것을 대외적으로 알리려고 노력한다. 악재를 숨기고 가능한 주가를 최대한 끌어오려는 심산이라는 것.

그러다 어느 시점이 되면 심사역들과 이너서클은 이 주식을 매각한다. 그런데 이 주식을 과연 누가 살까. 여기서 이희진과 같은 땡처리 업자가 등장한다. 업계에선 이희진같은 사람을 ‘왕다마’라고 한다. 이 왕다마들이 네트워크를 이용, 자신이 산 주식을 다른 업자 혹은 유사수신투자자문사 회원들에게 판다.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일반 투자자에게 돌아가는 구조다.

이런 구조로 봤을 때 복수의 창투사 및 벤처기업 관계자들이 주장한 “이희진은 빙산의 일각”이라는 말은 틀린 게 아니었다. 검찰 역시도 창투사들의 이런 부당거래를 눈여겨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눈뜨고 코베여

이희진을 수사하며 사기성 부당거래와 관련해 창투사들도 연루됐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서울 남부지검은 이희진 사건과 관련한 조사를 창투사 업계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O사를 비롯해 이희진이 거래 했던 주식들을 중심으로 창투사와의 부당거래 여부 등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min1330@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희진 슈퍼카 어디로?

‘청담동 주식부자’로 명성을 얻었던 이희진(30) 씨가 결국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단장 서봉규 부장검사)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유사수신 행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이 씨를 기소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씨는 2014년 7월부터 올해 8월까지 금융위원회로부터 금융투자업 인가를 받지 않고 주식 1670억원 상당을 매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지난해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방송에서 비상장 주식에 대한 성장 전망을 사실과 다르게 전달한 뒤 해당 주식들을 팔아 150억원 가량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도 받고 있다. 아울러 올해 1월부터 지난 8월까지 원금과 투자 수익을 모두 보장해주겠다고 유혹해 피해자들로부터 약 240억원을 끌어모은 혐의도 있다.

검찰은 이 씨의 범행에 가담한 혐의로 구속한 이희문(28)씨와 친구 박모(28·불구속)씨, 김모(28·불구속)씨도 기소했다. 이씨는 그동안 워낙 많은 주식거래를 해 짧은 시간에 거래 및 피해규모를 파악하기 어렵고, 실제로 피해자들의 추가 고소가 이어지고 있다.


한편 검찰은 이들이 범행으로 벌어들인 수익과 재산에 대한 추징보전을 청구했다. 대상은 예금과 부동산(건물), 외제 자동차(부가티, 람보르기니, 벤츠)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액은 정확한 산정이 어렵고, 부동산 가치도 312억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지만 근저당권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실제 가치와 다를 수 있다.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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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