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동 호스트바 마담 A씨를 통해 본> 대한민국 유흥가 현주소


대한민국 환락가에선 이제 남녀차별이 존재하지 않는다. 직장에 다니는 남성들이 퇴근 후 마음만 먹으면 다양한 유형의 유흥업소를 각자 주머니 사정에 맞춰 드나들 수 있는 것처럼 여성들 또한 젊고 잘 생긴 남성 접대부로 가득한 호스트바를 드나들 수 있는 세상이 열렸다. 물론 대개의 업소들이 자정이 훨씬 지나 영업을 시작하니 초저녁 시간을 어디선가 보내야만 하는 불편함을 감수할 수 있다면 말이다.

유한마담·유흥업 종사자 “가라”
대학생·일반 직장여성 “오라”

어느덧 세태가 변했다. 호스트바는 몇 년 전만 하더라도 ‘그런 데가 있다더라’는 식으로 입소문으로만 나돌았다. 극소수 업소 여성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드나들었을 정도다. 하지만 지금은 서울 압구정동, 청담동, 방배동 등 서울 각지와 안동, 부산, 대구, 대전 등 전국 번화가에 호스트촌이 생겨났을 정도로 호황을 누리고 있다.
사실 호스트바는 서울 강남 일대에서 ‘정빠’와 ‘디빠’로 나뉜다. ‘정빠’는 강남 압구정동, 청담동, 신사동, 교대 등에서 성업 중이다. 반면 ‘디빠’는 방배동 카페 골목에 있는 호빠를 말한다. ‘디제이바’를 줄여 ‘디빠’라고 하는데 여기에 실제로 DJ가 있는 것은 아니다.

정통 호스트바의 주대
텐프로와 비슷한 수준
‘정빠’와 ‘디빠’는 규모와 수준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 ‘정빠’는 룸살롱으로 치면 텐프로급, ‘디빠’는 그냥 일반 룸살롱이나 단란주점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강남의 ‘정빠’는 룸의 수가 20개를 넘고 남성접대부인 속칭 ‘선수’도 1백여 명 이상 보유하고 있다. 이중에는 연예인 뺨 칠 정도로 잘 생긴 에이스급도 상당수다.
‘디빠’의 경우 룸은 7개 정도, 선수는 30명쯤으로 ‘정빠’에 비해 절반 가격에 두 명의 여성이 이용할 수 있다. 호스트바의 경우 예전에는 대개 영업정지를 당한 룸살롱이나 단란주점 또는 노래방을 인수해서 영업하기 때문에 시설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그러나 지금은 정식으로 허가를 얻어 호스트바 전용 룸살롱을 별도로 임대해 영업하는 곳이 생겨날 정도로 대중화됐다.
실제 유한마담이나 유흥업소 종사자가 거의 전부였던 손님층이 이제는 대학생이나 일반 직장여성까지 확대됐다. 한마디로 대중화됐다는 것이 변화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정통 호스트바의 주대는 남성들이 찾는 고급 룸살롱인 텐프로와 비슷한 수준이다.

연예인 뺨칠 정도
에이스급 호스트 활동 중
그렇다면 이같은 업소에서 여성들을 접대하는 남성접대부인 ‘선수’들은 어떤 사람들이고 그들의 외모는 어떤 수준일까.
호스트바에 자주 드나들었다는 한 20대 여성의 말에 따르면 괜찮은 호빠의 수질은 남성의 텐프로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심지어 호스트바를 즐겨 찾은 한 유명 연예인의 눈에 들어 연예인으로 데뷔한 몇몇 호스트의 이야기가 떠돌아 다닐 정도다.
키 크고 잘생긴 남성들이 드나드는 것으로 알려진 서울 서초동의 한 호스트바의 마담 A씨는 “물론 밤에 일하니 힘이 든다. 때론 젊은 놈이 할 일 없어 처음 보는 여성한테 웃음을 팔고 먹고 사냐는 식의 조소와 멸시를 받기도 한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그는 이어 “하지만 한편으론 그들의 삶을 부러워하는 일부 남성들이 포털사이트에 개설된 업소 카페로 자신도 일할 수 있게 해달라는 문의와 면접을 보고 싶다는 전화가 하루에도 몇 통씩 온다”고 말했다.

서울 압구정·청담·방배동 중심 안동·부산·대구·대전 호황
전국 번화가엔 호스트촌 ‘우후죽순’ … 연일 여성들 ‘문전성시’
강남 ‘정빠’ 룸의 수 20개 넘고 속칭 ‘선수’도 1백여명 보유
에이스급 수준, 연예인 데뷔한 몇몇 호스트 이야기 떠돌기도

또 “텐프로에서 일하는 여성들 전부가 예쁘진 않겠지만 그래도 에이스라고 불리는 상위 10% 애들은 연예인 맞먹지 않나. 호빠에서도 상위 10%는 연예인급이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그냥 그저 그렇다. 하지만 못생겼어도 말을 잘 하거나 나름의 테크닉이 있으면 잘 팔린다”고 전했다.
하지만 A씨가 말하는 그저 그렇다는 남성들은 평균 신장이 180cm 이상에 외모도 준수한 이들이 대부분이었다.
A씨는 “호빠의 초이스는 남성들이 다니는 룸살롱보다는 더 엄격하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며 우리 업소에선 마담이 선수들을 조 별로 데리고 다니면서 소개시키는데 한 조는 보통 4명에서 6명 정도이고 대략 5조 정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선수를 모두 소개받은 손님이 마음에 드는 사람을 초이스하면 선수들은 자기를 찍은 손님 옆에 앉아 함께 놀게 된다”며 다른 곳의 경우에는 한 번에 20~30명 가운데서 초이스를 하는 곳도 많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그 중에서 꼭 맘에 드는 선수를 만나기는 어렵다고 한다. 일단 수준 가리지 않고 구색 맞춰 선수들을 확보하기 바빠 일명 ‘쓰레기’라고 불리는 대기 선수들이 많다는 것이다.
자연히 잘 나가는 선수들은 더블로 더 많이 뛸 수밖에 없고, 호스트바에선 마담의 권한이 절대적으로 세기 때문에 손님 몇 팀만 있으면 바로 마담으로 독립해 직접 손님을 관리한다는 게 A씨의 설명이다. 잘생긴 선수가 마담이 된다는 의미다.

호빠 찾는 일반인 증가
40% 정도 호빠 찾아들어
호스트바와 연관되는 단어로 ‘공사’란 말이 있다. 공사란 선수들이 여자 손님들을 속여 돈을 뜯어내는 일을 말한다.
A씨는 이에 대해 “많은 여성들이 호스트바에서 선수들이 조금만 친절하게 대해주면 푹 빠져 이것저것 퍼주다 나중에 눈물 흘리며 후회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그 또한 선수의 능력이니 업소에서 일일이 확인을 하거나 통제를 할 수 없는 부분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 여성들은 ‘공사’치는 선수들을 옹호해주기도 한다. 호스트바에서 직업적 스트레스를 풀곤 한다는 한 텐프로 여성은 “호스트바에서 일하는 마담들이나 선수들이 공사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이라며 “실상 마담들은 절대로 장사로는 돈을 벌 수 없게 시스템이 정착돼 있다”고 풀이했다.
그녀는 또 “룸살롱의 마담들은 자기 관리를 잘하고 운만 따르면 돈을 벌 수 있지만 호빠는 먼저 사인을 하고 나중에 수금하는 특성이 있어 단골 고객의 빚이 수천만원이나 쌓였는데도 수금을 못해 자기가 메워야 하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이런 호스트바를 즐겨 찾는 여성들은 도대체 어떤 사람일까. A씨에 따르면 호스트바를 찾는 손님의 절반 이상은 룸살롱 호스티스들이다. 한 텐프로 여성은 접대 생활하면서 받는 스트레스를 푸는 장소로 호스트바를 즐겨 찾는다고 하기도 했다.
그녀는 “평소 일하던 것과 반대로 누군가에게 대접받는다는 사실이 좋다. 처음에는 그래서 손님들에게 당했던 이상으로 못되게 굴었는데 시간이 지나니 같은 업계에 종사하는 동료 같은 느낌이 든다”고 전했다.
이들 중에는 룸에서 손님과 접대부로 만나 서로 눈이 맞아 사귀는 경우들도 많다고 한다. 놀라운 것은 호스트를 찾는 일반 회사원이나 대학생 등의 비율이 꾸준히 늘고 있다는 점이다. 재작년까지만 해도 ‘언니들’과 ‘일반인’의 비율이 7:3이었다면 요즘은 6:4 정도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서울 청담동에서 일하는 한 호스트(25)는 “같은 직장이나 동호회 혹은 인터넷카페의 여성들끼리 특별한 일이 있을 때 호기심으로 오는 경우가 많아졌다. 또 어린 여대생들이 한 달에 서너 번씩 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들의 짓궂은 장난에 자존심이 상할 때가 많다”고 토로했다.

화이트 칼라 부인들
호스트 애인 2~3명 두기도
그래도 호스트들은 대체적으로 호스티스보다는 일반인이 좋다고 하는 그는 “룸살롱이나 북창동같이 하드업소에서 일하는 일부 여성들은 술을 강요하는 것은 물론이고 옷까지 강제로 벗기려 든다. 손님들이 심하게 다루는 만큼 저희들한테 그 스트레스를 풀려고 하는 것 같다. 당연히 일반인이 좋다”고 고백했다.  
A씨에 따르면 여성들이 호빠에서 노는 것은 남성들이 룸살롱에서 바라는 것보다는 조금은 유치하고 소박한 편이다.
그는 “방배동 일부업소는 좀 ‘빡세게’ 논다지만 대부분 ‘정빠’의 경우 젊은 남녀 몇몇이 소풍가서 노는 것과 비슷하다. 노래나 3ㆍ6ㆍ9 등의 게임 위주로 진행이 되는데 조금 감정이 무르익어도 손잡고 노는 정도에서 그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나 퇴폐적인 부분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꼭 룸에서 역사가 이루어지지는 않더라도 서로 맘에 들어 사귀게 되면 끝나고 나가서 새벽까지 하는 대형포차에서 뒤풀이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한편 한때 강남의 알아주는 호스트바 마담생활을 하다가 현재는 모던바를 운영하고 있는 김모씨는 “호스트바에 빠져 선수들과 사귀는 사람들 중에 가정을 가진 주부들도 많다. 한 선수는 신혼 1년째의 젊은 여성, 서울의 한 여대생, 20대 직장인 등 한꺼번에 서너 명의 손님들과 수시로 만나고 있다”고 귀띔했다.
김씨는 이어 “주로 화이트 칼라의 아내들은 남아도는 시간과 돈을 주체하지 못해 이 같은 유혹에 빠지기 쉬운 것 같다”면서 “그녀들은 남편이 출근하고 아이들이 등교하면 선수를 불러낸다”고 전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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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