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의원 릴레이 인터뷰> 더민주 박정 의원

“계파 없이 창의적으로 활동”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이번 20대 국회는 새로움의 연속이다. 대한민국은 17대 총선 이후 12년 만에 ‘여소야대(與小野大)’ 정국으로 접어들었다. 국민의당이 원내에 입성해 국회는 3당 체제로 재편됐다. 낙선한 의원들의 빈자리는 새로운 얼굴들로 각각 채워졌다. <일요시사>는 독자들을 대신해 초·재선 의원들을 찾아가는 릴레이 인터뷰를 시작, 새로워진 국회를 알아가는 시간을 준비했다. 그 여섯 번째로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을 만나봤다.

‘자수성가형 성공한 CEO’ ‘20대 국회 제1호 법안 제출’.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을 상징하는 수식어다. 파주 시민을 대표해 국가에 봉사하고 싶다던 그가 12년의 도전 끝에 국회에 입성했다. <일요시사>가 박 의원을 만나봤다. 다음은 박 의원과의 일문일답. 

- 당선을 축하드린다. 정치 도전 12년 만의 일이다. 당선 소감은?
▲ 당으로는 60년 만의 일이다. 고향에 돌아간 지는 20년, 정치를 시작한 지 12년 만에 당선됐다. 접적지역이라 총선 과정에서 주민들의 마음을 열기가 쉽지 않았다. 새벽부터 나가서 인사드리기를 120여일 동안 하루도 빼놓지 않았다. 눈·비가 와도 계속 하니깐 사람들이 ‘저 친구 들어가면 저런 의지를 봐서 일을 하겠다’ 싶으셨던 것 같다. 국회 들어와서 일할 수 있게 돼서 정말 기쁘다. 

- 1호 법안을 통해 20대 국회 개원 스타가 됐다. 2호, 3호 법안은 어떤 작품을 준비하고 계신가?
▲ 2호 법안은 ‘미군반환공여지 무상양여특별법’을 준비 중에 있다. 접경지역에 특히 미군부대들이 많이 있는 곳에 미군반환공여지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다. 접경지역에 사는 주민들이 나라를 위해 희생을 한 것이다.

보상과 배려의 차원에서 공공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겠다. 3호 법안은 ‘공동묘지경관 등 개선 지원방안 및 지원특별법’을 준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장례문화가 매장이기 때문에 무덤이 많이 있다. 특히 공동묘지 시설은 님비(지역이기주의)현상이 강하다. 묘지를 공원처럼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바꿀 필요가 있다. 

- 국회가 연구하는 풍토, 공부하는 풍토로 크게 변모하고 있다. 토론회 등이 열띠게 열리고 있다. 준비하고 있는 행사가 있는가?
▲ 한중 문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해 한중차세대 지도자 포럼을 준비하고 있다. 의원 외교라는 점에서 그에 걸맞게 차세대 중국지도자를 만나 목소리를 들어보려고 한다. 최근에는 연구 단체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기존에 재선·3선 의원님들이 포럼 회장이 되시고 책임 연구원을 맡았다면 지금은 초선들도 직접 연구단체를 만드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공부하고, 사회를 깊숙이 들여다본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 원내부대표를 맡고 계신데, 20대 국회 교섭단체 지도부의 리더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국민이 바라는 것은 상식이 통하는 것이다. 갈등이 심하고 소통이 되지 않는 사회구조에 국민들이 실망하고 계시는 것 같다. 지도부는 국민들이 원하는 것과 계층 및 이익집단 간의 갈등을 끄집어내고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사회약자나 소외계층을 주제로 한 아젠다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중국통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을 잘 알고 있음으로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실익은 무엇이고 의원님은 어떤 역할을 하실 계획인가?
▲ 중국은 150년 만에 세계 강대국으로 등장했다. 이제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G2로 성장했고 현실이다. 우리나라와는 정치·경제적으로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 경쟁자로 볼 것이 아니라 파트너로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파트너십을 형성해 가느냐에 따라 우리가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고 정치적으로는 남북관계가 해결될 수 있다. 중국은 적어도 잘 먹고 잘 사는 사회 즉 ‘소강사회’를 꿈꾸고 있다.

현재는 중앙아시아, 터키, 유럽으로 가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삼고 있다.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도 이 같은 계획 하에 중국이 추진하고 있다. 우리도 밥숟가락 얹어서 얻을 것은 얻어야 된다. 하지만 중국을 잘 모르고는 쉽지 않다. 중국에서 교육 및 사업의 경험을 가진 이가 정치권에 많지 않다. 과거 중국에서의 경험을 녹여서 정치와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 
 

- 우리 사회가 자수성가가 가능하고, 계층이동이 가능한 사회가 되어야 한다는 데 이견이 없다. 이에 대해 성공한 사업가로서 남다른 견해가 있으실 것 같다.
▲ 상향식 계층이동이 용이한 나라를 꿈꾼다. 무조건 점핑해서 가는 것은 아니지만 노력에 따라 하위계층에서 중간층으로 그 다음은 잘사는 층으로 이동하는 것이 자유로워야 된다. 현재는 흑수저, 헬조선이라는 용어가 등장했을 정도로 지금은 부가 되물림되고 있는 사회다. 기본적으로 출발선은 똑같이 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끝까지 못 올라가면 올라가고 있는 앞의 사람의 발목을 잡고 같이 떨어지는 사회가 돼버렸다. 사회적 안전망이 없다는 뜻이다. ‘떨어져도 괜찮다’ 다시 한 번 힘을 충전해서 올라가면 된다는 인식이 있으면 너도 죽고 나도 죽자가 아니라 자기가 떨어졌다가 다시 올라가면 된다. 공정한 경쟁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패했을 때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것은 더 중요하다. 한 마디로 사회적 안전망, 공정한 사회를 만들면 바뀌게 된다.

어학원 CEO…도전 12년 만에 국회 입성
중국통으로 유명 “경험 살려 국가에 기여”

- 파주를 대표하는 의원으로서 파주가 어떤 도시로 발전해 가기를 바라는가?
▲ 파주의 지리학적 특성은 세계적으로 유일한 분단국가의 분단 중심지라는 점이다. 대치 상황이라는 위기를 기회로 만든다면 세계적 도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파주에 국제 평화공단을 만들려고 한다. 개성공단이 2차 산업 중심이라면 파주는 3, 4차 산업 중심의 최첨단 산업군들이 들어와야 할 것이다. 평화공단을 조성한다면 그 자체가 EU와는 또 다른 협력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초선의원으로서 남다른 의정활동 스타일을 계획하고 계실텐데?
▲ 사실 계파를 가지고 있지 않다. 전부 잘 어울리고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을 하고 싶다. 그리고 예전부터 창의적인 활동을 좋아했기 때문에 입법 활동에 있어서도 기존 틀에 갇히기 보다는 점진적으로 악습을 바꿔나가고 싶다. 

- 청년 일자리 TF 간사를 맡으실 만큼 청년 실업 해소에 관심이 많으신 것 같다. 문제점과 해결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청년들이 취직이 어렵고, 창업이 어려워 니트족(일하지 않고 일할 의지도 없는 청년 무직자)이 늘고 있다. 이를 해결하려면 중국 모델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중국은 1년에 400만개의 기업이 생긴다. 하루에 1만개가 넘는 기업이 생기는 것이다. 우리도 마찬가지로 창업에 대한 도전의식이 필요하다. 지금은 구조적 문제로 인해 모두가 안정적인 직업을 원한다. 우리나라가 안정적인 직업으로만 간다고 하면 국가가 발전할 수 없다. 창업정신을 가지게 하기 위해서는 실패하면 끝나지 않도록 구조개선이 필요하다. 

- 마지막으로 <일요시사> 독자들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 <일요시사>의 많은 감시 기능으로 사회 여러 부분을 비춰주셨다. 언론은 제4의 권력이라는 말이 있듯이 국회와 언론의 역할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지금처럼 늘 깨어있고, 소금과 빛이 되는 정론지가 되길 바란다.

 

<shs@ilyosisa.co.kr>

 

[박정 의원은?]

▲경기도 파주 출생
▲서울대 학사/중국 우한대 대학원 박사
▲우한대 객좌교수
▲박정어학원 CEO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제20대 국회의원(경기 파주을/더불어민주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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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