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난이 갈수록 심각해진다. 올 하반기 4년제 대졸, 정규직 취업률은 48%로 지난해보다 0.7%나 떨어졌다. 공무원 경쟁률은 평균 26대 1을 보이고 있고 각 대학에서는 취직을 위한 각종 강좌와 설명회가 줄을 잇는다.
구직난에 허덕이는 지금에 반해 일찍 취업 전선에 뛰어들어 회사 최전방에서 경험을 쌓아 당당히 자리한 사례도 있다.
㈜치어스의 김현호 슈퍼바이저(29).
대부분의 슈퍼바이저가 그러하듯 김현호 씨 역시 매장경험을 두루 갖는 풍부한 경험의 소유자다. 전 직장 역시 프랜차이즈 회사로 매장에서 홀 서빙, 접객 등 가장 기본적인 일부터 인턴으로 배우기 시작했고 점차 매장 책임의 운영자로 성장했다.
서글서글한 성격과 푸근한 인상이 매장직 적성에 잘 맞았고 본인 역시 맞는 적성이라 말한다. “한 매장을 책임지고 운영하다, 점차 매장관리 부분에서 더 넓은 시야로 눈을 돌리게 됐다. 자신의 매장만이 아닌 동종업, 타매장은 어떨까, 비교해 보기도 하고 궁금했다.”
성공 창업의 점주로 거듭 성장할 수 있었지만 새로 창업하는 점주에게 자신의 노하우를 전달할 방법을 고민해 선택한 것이 지금의 ‘치어스’와 인연이라고 말한다.
㈜치어스는 본사의 사명을 브랜드로 한 생맥주 전문 프랜차이즈다. 국내에서 손꼽히는 호텔급 요리안주가 유명한 ‘치어스’는 2001년 설립돼 그간 어려운 역경을 슬기롭게 이겨낸 프랜차이즈로도 유명하다.
홀서빙에서 관리까지 … 월매출 4천5백만원
10여개 가맹점 관리, 힘든 것보다 내 집 많아 흐뭇
2008프랜차이즈 외식부분 대상을 수상한 ‘치어스’는 그간 경험을 바탕으로 한 운영으로 현재 4개의 직영점과 1백10개의 가맹점, 10명의 슈퍼바이저가 활동 중이다.
슈퍼바이저 1명당 약 10개의 가맹점과 직영점을 관리해야 하는 부담감이 있다. 이에 대해 김씨는 “내 집이 많아 좋다”라고 말한다.
매장을 내 집처럼 생각하는 그에게 매장은 직장이 아닌 집으로서 관리 대상이다.
“집이기 때문에 가맹점의 점주를 형처럼, 가족처럼 대한다. 가맹점의 고충과 애로사항 등을 입으로만 전달하지 않고 직접 발로 뛰며 전해주고, 또 가맹본부의 정책 및 지침은 가맹점주에게 최대한 정확하고 확실하게 인식시키려고 한다.”
슈퍼바이저의 노력 없이 가맹점과 가맹본부는 연결될 수 없다고 그는 또 말한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가맹점들의 지속적인 매출 향상을 위해서라도 슈퍼바이저는 가맹점주와 끊임없이 교류해야 한다고 그는 덧붙인다.
대표적인 사례로 김현호씨는 ‘치어스’ 석촌점을 말한다. 서울시 송파구 석촌동에 위치한 ‘치어스’ 석촌점은 지하철 8호선 석촌역과 가까워 접근성과 유동인구 등 좋은 입지조건임에도 월평균 3천만원 이하의 매출과 순이익이 세 자리에 머무르는 상태였다. 점주는 슈퍼바이저에게 매출에 대한 하소연이 끊이질 않았고 김씨는 이에 관해 분석했다.
매출 부진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김씨는 일주일간 출근을 석촌점으로 했다. 직접 매장의 손님이 돼 3자의 입장에서 매장 운영방법을 경험해 보고 가맹점주의 고객 접대 방식과 점원의 접객 태도 등 전반적 서비스에 문제점을 인식, 이를 고쳐 나갔다.
서비스 마인드의 변화는 곧 매출의 변화를 가져왔다. 내 집 드나들 듯 발품 팔아 노력한 성과는 월매출 4천5백만원에 순이익 1천5백만원의 결과를 낳았다. 이에 대해 김씨는 “문제 해결을 하는 동안 점주나 점원 그리고 저 또한 짜증이 나고 힘들었지만 끝이 좋으니 지금 예전보다 더 관계가 돈독해졌다”라고 말한다.
슈퍼바이저로서 처음 일을 겪게 된다면 어렵겠지만 조금만 여유를 가지고 대처한다면 문제 될 것 없다는 그는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의 현실과 슈퍼바이저 육성에 대해서도 당부한다.
“대한민국처럼 많은 프랜차이즈가 있는 나라도 없다. 때문에 일부 대학에서는 프랜차이즈 학과도 설립됐다. 하지만 이론보다 경험이 중요하다. 이를 맞는 교육과 현실의 차이를 좁혀가는 일이 앞으로 과제다.”
프랜차이즈 공화국인 만큼 다양한 업종과 아이템이 등장한다. 때문에 이를 조직적으로 관리하고 감독하는 슈퍼바이저의 역할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예비창업자를 위한 조언으로 그는 아이템 선정을 꼽는다.
“프랜차이즈를 볼 때 시대적 흐름을 타고 있는 유행성 상품보다는 장기적으로 매장 운영에 도움 주는 아이템을 선택하길 바랍니다. 매장 관리, 수익, 경쟁업체 등의 고민거리가 한 가지 줄어 들겠죠.”(문의 080-445-8888, www.cheers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