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 믿을 파워블로거 백태

거짓투성…돈 되면 다한다

[일요시사 취재1팀] 신승훈 기자 = 파워블로거가 대중에게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단순한 개인의 글이라고 하기에는 파급효과가 상당하다. 하지만 파워블로거는 수 년째 각종 문제들을 양산하면서 포털사이트들의 골칫거리로 전락해버렸다. 최근 네이버가 파워블로거 제도를 폐지한다고 밝히면서 파워블로거는 새 국면을 맞이하게 될 전망이다.


지난달 파워블로거를 사칭해 수십억원대 구매 대행 사기를 벌인 사촌자매에게 나란히 징역형이 선고됐다. 지난달 30일, 법원은 박모씨와 고종사촌 장씨는 기업형 사기수준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거래 다반사

장씨는 동생이 유명 포털의 파워블로거라며 거래를 시작했고 물품 구매가 늦어지면 포털 후원으로 에르메스의 초청을 받아 프랑스 본사에 다녀왔다는 등의 말로 자연스럽게 고객들을 속였다. 두 사람은 지난 20135월부터 20148월까지 81명으로부터 물품대금 43억여원을 받아 챙겼다. 해당 사건은 전형적으로 파워블로거 이미지를 이용해 금전적 이득을 취한 경우다.

네이버는 매년 전년도 파워블로거를 선정해왔다. 20081092, 20091378, 2010809, 2011449, 2012446, 2013217, 2014154명으로 매년 수직 감소해왔다. 특히 2011년부터 포스팅을 대가로 금전 제공을 받는 상업적 블로그는 심사에서 제외하기로 한 이후 크게 숫자가 줄어들었다.

파워블로그 문제가 가장 크게 부각된 때는 2011년 일명 베비로즈 깨끄미 사건이다. 공동구매를 진행한 유명블로거 베비로즈가 식품을 오존 세척해주는 깨끄미 기계 제조사로부터 깨끄미 1대당 7만원 가량의 판매 수수료를 받은 것이다. 공정위는 수수료를 챙긴 베비로즈에게 과태료 500만원을 부과했다.


그리고 공정위는 공동구매하는 제품가격의 210%씩 수수료를 받는다는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는 것은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상 기만적 고객유인행위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지난 7일, 서울고법은 파워블로거에게 돈을 주고 광고글을 게재하게 한 자동차회사 A사에 과징금을 부과한 것은 정당하다고 밝혔다. 고법은 A사가 시정 명령 및 과징금 납부 명령을 취소해달라며 공정위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공정위에 손을 들어줬다.

A사는 지난 20106월 광고 대행사 B사와 마케팅 대행계약을 맺었다. 이때 B사는 바이럴마케팅전문회사 C사에 광고를 맡겼고, C사는 다시 D사에 하청을 줬다. D사는 블로그 운영자 18명에게 A사 자동차 제품 및 공연에 대한 홍보글을 게시해줄 것을 요청하고 대가로 회당 10만원씩 지급했다.

이 과정에서 A사는 B사와 연락하며 온라인 마케팅 진행상황에 관한 정보를 주고받고 지시사항을 전달하기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는 소비자를 기만한 행위라고 보고 지난해 1A사에 시정 명령 및 9400만원의 과징금 부과 명령을 내렸다.

A사는 광고 업무를 모두 대행사에 위임했기 때문에 책임이 없다며 소송을 냈다. 재판부는 “A사 측이 측이 블로그 게시글을 통해 상업적 목적을 드러내지 않는 방식으로 광고효과를 높이려고 한 것으로 보인다며 법적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재판부는 A사 측의 행위는 소비자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방해한 것이라 판단했다.

수십억 구매대행 사기업체에 갑질도
광고성 글 도배네이버 결국 없애기로

기업 입장에서는 블로그를 통한 입소문 마케팅의 효과를 누려보고자 파워블로거에게 돈을 쥐어주며 광고기사를 쓰도록 한 모양새다. 하지만 블로그의 경우 블로거의 주관적인 의견을 개진해 글을 싣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일반 누리꾼으로써는 광고임을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누리꾼들의 허점을 노리고 광고주들이 블로거들을 광고에 활용하는 것이다.


지난 2014716일에는 한 음식점 전문 블로거가 올린 글이 문제가 됐다. 해당 블로거는 전주에 위치한 무한리필 고기집에 방문해 자신은 배가 불러 고기 5점과 물만 마셨다며 적게 먹었으니 당연히 식사 값을 받지 않으리라 생각했다고 블로그에 적었다.

블로거는 이렇게 야박한 인심은 처음 봤다다시는 발걸음하고 싶지 않은 음식점이라고 했다. 하지만 당시 네티즌들은 해당 블로거를 강도 높게 비난했고 심지어 파워블로거지(파워블로거와 거지의 합성어)라 불렀다.

문제는 파워블로거들이 갑질 및 협찬을 받고 글을 써주는 데 그치지 않고 블로그를 통해 사업자 등록증도 없이 공동구매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점이다. 블로그 구독자수만 8500여명에 달하는 한 유명 블로거로부터 의류를 구입한 김씨는 약 두 달여 간의 싸움 끝에 물건값을 환불받을 수 있었다. 유명 블로거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공동구매 형식으로 판매하는 의류를 구입한 김씨는 택배로 물건을 받자마자 의류의 안감과 지퍼 부분이 찢어져 있음을 발견한 것.

김씨는 바로 판매자에게 불량품 신고를 했지만 판매자로부터 옷을 받고 고의로 망가뜨린 것 아니냐는 황당한 답변을 들었고, 판매자는 환불은 안된다. 교환만 1회 가능하다고 잘라 말했다. 김씨가 한국소비자상담센터와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진정을 넣고 난 뒤에야 물건값을 되돌려 받을 수 있었다.

블로그를 통한 판매 행위를 하고 있는 블로거들 중 상당수가 사업자등록을 마치지 않은 상태임은 물론이고 환불과 교환, 반품도 금지하는 등 임의로 규정을 만들고 있었다.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는 블로그나 카페 등을 통해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이 신고를 접수할 경우 포털사이트 측에 이같은 사실을 통보한다블로그를 통해 상업적인 행위를 하는 이들에게 지켜야할 법 등을 설명하기 위한 자리를 준비하고 있다고 언론을 통해 밝혔다.

음식점 타깃

각종 파워블로거 문제가 사회 전면에 대두되자 네이버는 지난 14일, 2008년부터 8회째 진행된 네이버 파워블로거 선정 제도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팀은 지난해 파워블로거를 발표하면서부터 파워블로거 제도에 대해 고민에 빠져있었다지금의 변화된 블로그 문화에 걸맞은 새로운 방식이 필요하고, 새로운 방식은 하나의 제도가 아닌 블로거들끼리 상호 긍정적인 자극을 통해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발표했던 2014년 파워블로거를 마지막으로 네이버 블로그는 새로운 파워블로거 선정을 마무리 하려고 한다고 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블로거 마케팅 화장품 어쩌나?

파워블로거들의 대가성 후기 글 작성으로 인터넷 검색 문화가 오염됐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다. 하지만 화장품 업계는 파워블로거 모시기가 진행 중이다. 중소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중소화장품 업체가 할 수 있는 마케팅이 파워블로거 말고는 뚜렷한 수단이 없음을 지적했다.


한정된 비용 안에서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이라는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화장품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에 인터넷 검색은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광고인 것을 알면서도 일부러 찾아서 후기 글을 본다는 뜻이다.

유명 수입브랜드 관계자는 유입량이 많은 블로거일수록 검색 페이지에 우선적으로 노출 된다업체 입장에서는 우선적으로 제품이 노출될수록 좋다보니, 품평이 파워블로거에게 쏠릴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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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