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대우전자 AS기사 막는 이유

“서비스 부른다고? 다 나가지 마!”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일요시사>에 제보된 자료에 따르면 동부대우전자가 동부대우전자서비스에 AS엔지니어 출동 자제 대외비 공문을 발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동부대우전자 측에서는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으나, AS엔지니어 출동 서비스 감소에 따른 소비자 및 서비스센터 전화상담원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17일, <일요시사>에 동부대우전자 본사 직원의 제보가 접수됐다. 동부대우전자가 동부대우전자서비스에 AS엔지니어 출동 자제 공문을 지난 4월 발송, 동부대우전자서비스 전화상담원들의 고충이 증가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발설시 엄중 처벌

본 기자는 제보자와 직접 대면해 동부대우전자 본사 직원임을 출입증과 명함을 통해 확인해냈다. 제보자는 동부대우전자 입사 3년 차로 동부대우전자서비스 전화상담원의 불만을 여러 차례에 걸쳐 접했으며, 소비자의 불만도 고조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보자는 “전화응대 방어를 강화함으로써 소비자가 직접 진단하고 수리할 수 있도록 유도하라는 내용이 공문에 포함돼 있었다”며 “여러 차례에 걸쳐 소비자가 요구해야 비로소 AS엔지니어를 출동시키고 있으니 소비자들의 불만이 나오지 않을 수가 있겠는가”라고 주장했다.

공문 발송 사실 유무 확인을 위해 기자가 직접 동부대우전자서비스 상담전화(1588-1588)에 지난 23일 문의해봤다. 전화상담원은 “처음 듣는 얘기”라는 입장을 밝혔다. 노경파트 신규두 부장도 기자에게 전화해 “절대 그런 일이 없었으며 제보 내용은 모두 거짓”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제보자는 관련 공문은 동부대우전자의 대외비 공문으로서 언론사에 사실 유포 시 회사 내규에 의한 처벌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점을 알려왔다.

제보자의 소개로 본 기자와 직접 통화한 전화상담원 김모씨는 “4월에 공문이 본사로부터 수신된 사실을 두 눈을 통해 직접 확인했다”며 “본사 지시가 부당하다고 느꼈기에 (제보자와) 위험을 감수하고 제보하는 것”이라고 털어놨다.

전화상담원 김씨의 제보에 따르면 소비자의 AS엔지니어 출동 문의에 두세 차례에 걸친 전화응대 방어 내용이 공문에 포함돼 있다. 또한 해당 부서 팀장으로부터 소비자가 직접 자가 진단 및 수리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라는 지시도 하달 받은 사실도 알려왔다.

김씨는 “소비자의 불만이 날로 고조되고 있으며 중도에 포기하고 사설 서비스센터에 수리를 맡긴 고객도 있는 것으로 안다”며 “본인이 소비자라 해도 울화통이 터졌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덧붙여 “젊은 사람들은 자가 진단 및 수리가 가능하겠지만 고연령층의 경우 난감해할 것”이라며 “고난이도의 전자기기 수리를 어떻게 전화로만 응대하라는 건지 이해할 수 없다”고 털어놨다.

제보자는 “전자기기 회사는 에어컨 사용 증가에 따라 여름철이 성수기”라며 “본사의 이같은 방침에 소비자들의 불만이 더욱 고조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제보자는 AS엔지니어 출동 자제 대외비 공문 발송에 대해 본사의 예산 절감 사업의 일환일 것으로 짐작했다. 이에 따라 AS엔지니어의 인력 감소 및 전국 서비스센터 전화상담원의 인력 증원이 이뤄질 가능성도 조심스레 관망하고 있었다.

 

센터에 엔지니어 출동 자제 공문 발송
“최대한 줄이고 전화로 응대하라” 지시

 


일각에서는 3D 업종 기피 현상에 따른 인력난에 의한 전화응대 서비스 강화 방침을 내세웠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 전자기기 업계 관계자는 ”AS엔지니어를 운용하는 대부분의 전자기기 업계에서는 기본급 + 수당제로 운영하기 때문에 엔지니어의 인력난이 해결되지 않는 것”이라며 “AS엔지니어에 대한 직원 복리 개선을 고려하지 아니하고 전화응대 서비스를 강화했다는 것은 소비자들마저 등지겠다는 처신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동부대우전자의 채용정보를 살펴본 결과 지난 17일부터 24일까지 전국 39개 서비스센터 지점의 AS엔지니어 충원 모집이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정확한 모집인원을 발표하지 않았으나 전국적인 인력 충원이 진행된 점을 미뤄 AS엔지니어 인력 부족에 의한 전화응대 서비스 강화 방침에 대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동부대우전자의 아이폰 AS 서비스 불만을 호소하는 소비자들도 증가하고 있어 문제로 지적된다. 기존 아이폰 수리의 경우 당일 무상 리퍼폰(초기 불량품 및 중고제품을 신상품 수준으로 정비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이 가능했으나 지난 4월6일 아이폰진단센터가 신설, 유·무상 수리 결정에 의한 일주일 이상의 수리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애플 본사는 일주일가량의 수리기간을 예상해 동부대우전자에 수리폰과 같은 기종의 16기가 모델 임대폰 제공 조치 방안을 공고했으나, 동부대우전자가 각 센터 당 10대 미만의 임대폰만을 제공하고 있어 임대폰을 제공받지 못한 소비자가 대다수인 것으로 조사됐다.

아이폰 액정 파손으로 동부대우전자 아이폰 AS센터를 방문한 권재형(28)씨는 “아이폰진단센터의 유·무상 수리 결정이 이뤄지기 전 수리비 선결재가 이뤄진 것도 문제”라며 “임대폰이 없는데다 평일 근로자로 센터 방문이 어려워 10일 후에나 아이폰을 받아볼 수 있었다”고 호소했다. 

아이폰 AS 무상 리퍼는 아이폰 디스플레이 일정 수 이상의 불량화소, 미세 먼지로 인한 디스플레이 오염, 디스플레이 테두리의 녹색 티 생성 등에 한해서만 이뤄지고 있다.

아이폰 수리도 문제

아이폰 AS센터 측은 “진단센터가 신설돼 수리 과정이 번거로워진 것은 사실”이라며 “디스플레이 파손의 경우 기존에는 전체 교체해야 했으나 규정 변경에 따라 유리 교체만도 가능해 소비자들의 수리비용이 절감됐다”고 해명했다.

아이폰 유리 교체 비용은 아이폰5S(기존 34만5000원)와 아이폰6(기존 37만9000원)가 각 16만9000원, 아이폰6플러스(기존 41만9000원)가 18만9000원으로 수리비용이 다소 절감됐다.

 

<evernur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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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