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갔던 아웃백의 몰락 내막

자고 일어나면 하나씩 사라진다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패밀리레스토랑의 대표주자인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가 한국 진출 18년 만에 최대 위기를 맞았다. 외식 트렌드의 변화와 장기적인 경기 침체에 따른 매출 악화 등으로 인해 아웃백 측에서 매장 축소를 강행, 질적 향상을 통한 재기를 노린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34개 매장이 폐점됨에 따라 항간에는 ‘매각설’과 ‘국내 진출 실패설’ 마저 떠돌고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의 전성기를 이끈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34개 매장을 폐점했다. 지난해 11월 기준 109개 매장을 운영하던 아웃백이 31.2%에 해당하는 매장 점포의 문을 닫은 것이다.

무더기 폐점

영업 종료 매장에는 명동중앙점(11월17일), 광화문점(11월19일), 중계점(12월1일), 광주충장로점(12월2일), 왕십리점(1월5일), 홍대점(1월8일), 종로점(1월19일), 센텀시티점(1월22일) 등을 포함한 전국 34개점이다. 지역별 폐점 현황을 살펴보면 서울 16개점, 경기도와 부산 각 4개점, 광주와 대구 각 2개점, 기타 6개점이다.
아웃백은 공식입장을 통해 수익성이 낮은 매장을 폐점하고, 질적 향상을 통한 매출 향상을 도모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특히 질적 향상의 일환으로 각 매장의 품질 개선과 혁신적인 플래그십 지점 오픈, 정통 웨스턴 메뉴 개발 등의 사업을 계획 중이다.

본사 담당자는 “지난해 10월 2015년도 사업계획을 새롭게 수립하면서 사업계획의 일환으로 대거 매장을 폐점하기로 결정했다”며 “외식 트렌드의 변화에 발맞추지 못한 아웃백이 국내 진출 18년 만에 매출 하락을 불러왔고, 매장 축소를 통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2015년도 사업계획은 조인수 전 한국피자헛 대표이사를 블루밍 브랜즈 사업개발부분 임원으로 영입하면서 수립됐다. 지난 2008년 5월6일, 아웃백 100호점(김해점) 오픈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당시 박재홍 대표이사가 “2012년까지 150개 매장을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힌 내용과는 상반되는 부분이다.


아웃백 본사는 이번 34개점 폐점에 대해 가장 큰 원인으로 외식 트렌드의 변화에 따른 매출 하락을 제시하고 있다. 2008년 2750억원, 2009년 2774억원, 2010년 2850억원의 매출을 올렸던 아웃백은 2011년 이후 매출을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이때부터 매출이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 진출 18년 만에 최대 위기 
전국 110개 매장 중 34개 폐점

외식업계 담당자는 “아웃백은 다른 패밀리레스토랑이 샐러드바를 통해 뷔페 형태로 운영되는 형식을 끝까지 도입하지 않아 고객들로부터 점차 외면 받은 것으로 보인다”며 “2000년대 초중반까지 패밀리레스토랑이 전성기를 이루다 2000년대 후반부터 웰빙 열풍이 불어 한식뷔페가 급증한 것도 한 원인이다”고 지적했다.
 

아웃백 본사 담당자에 따르면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매장수를 축소했다는 입장이다. 이는 전국 아웃백 매장이 200석 내외 100∼200평 규모의 대형 상가에서 운영되는 만큼 상가 임대료가 부담이 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아웃백 매장당 월 평균 매출이 2억7000만원에서 최근 2억원대 초반으로 떨어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2010년 이후 패밀리레스토랑 업계 전반적으로 매출이 하락했다고 설명한다. 아웃백을 비롯한 베니건스와 TGI프라이데이스도 매출이 절반 이상 줄어들었으며 코코스, 씨즐러, 마르쉐, 토니로마스 등은 패밀리레스토랑 업계에서 사라졌다. 반면 국내 패밀리레스토랑인 CJ푸드빌의 빕스와 이랜드의 애슐리, 삼양에프앤비의 세븐스프링스는 메뉴 및 매장 구성의 변화를 통해 고객 수요 변화에 발맞추고 있다.

아웃백은 지난 1997년 4월 김포공항 인근에 1호점 공항점을 오픈했다. 이후 우리나라에 패밀리레스토랑 전성기를 불러왔으며 2002년 국내 패밀리레스토랑 점포수 1위 업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2008년 100호점인 김해점을 오픈하면서 점포수 150개 매장 오픈 계획을 밝힐 정도로 아웃백의 전망이 밝았다. 매년 10여개 점의 직영점을 오픈하던 아웃백은 이후 마지막 신규 매장인 125호점 거제점을 오픈하기까지 6년이 소요됐다. 25개점에는 점포 이전 매장과 점포명 변경 매장도 포함돼 있어 신규 매장은 이에 못 미친다.

아웃백 미국본사가 지난 2010년 한국 법인 매각을 검토하기도 했다. 당시 매각에는 CJ, 한국투자파트너스, 호텔신라, 유럽계 최대 사모펀드인 퍼미라, 베어링, 유니타스캐피탈 등이 관심을 보였으나 가격 협상 과정에서 매각이 이뤄지지 않았다. 당시 아웃백의 매각 비용으로 3000억원대가 제시됐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아웃백은 올해 들어 변화를 꾀하고 있다. 2015년 사업 계획의 일환으로 수원역사점, 해운대점, 김포점, 대전유성점 등을 새롭게 오픈하면서 획일화된 매장 인테리어에서 벗어나 차별화된 콘셉트를 선보이고 있다. 해운대점은 오픈 키친형, 수원역사점은 아웃백 최초 개방형으로 인테리어를 단장했다.

오픈 키친 및 개방형 인테리어 형태로 지난 2월27일 김포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내에 오픈한 김포점은 프레시바를 통해 과일쥬스의 제조 과정을 고객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또한 김포점에서는 김포점만의 메뉴인 ‘할라피뇨 퀘소 스테이크’ ‘잠발라야 치킨라이스’ ‘카카두 김치 그릴러’ 등의 신메뉴와 여성 고객만을 위한 ‘파니니’ 3종 신메뉴도 판매 중이다. 6월 오픈 예정인 센트럴시티점은 매장의 한쪽 벽면에 미술작품을 전시함으로써 매장의 품격을 높일 전망이다.

부메랑 캠페인

아웃백은 소중한 인연과의 따뜻한 식사라는 이미지로 고객에게 다가가고자 ‘만남을 돌려드려요’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내걸고 ‘부메랑 캠페인’을 선보이고 있다. 광고 모델로 1997년 영화 <비트>의 주인공 정우성, 고소영을 발탁해 캠페인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캠페인 광고에서 정우성은 고소영에게 오랜만에 안부 문자와 함께 부메랑 프렌즈 초대장을 보내고, 아웃백에서 식사를 나누며 추억을 얘기한다. 실제로 아웃백은 지난 10일부터 고객을 대상으로 부메랑 프렌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참여자에게 최대 18%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evernur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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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