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사 이탈, AIA생명에서 무슨 일이…

살벌한 분위기 … 흉흉한 소문 난무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AIA생명이 지난 2월1일자로 수수료체계를 변경해 TM채널 MP들의 대거 이탈 소동이 벌어지고 있다. 또한 AIA생명은 부진한 실적을 이유로 경기도와 경상도 일부 지역의 TM지점 사무실 임대 재계약을 하지 않고 BM지점이 있는 건물로 사무실을 이전하라는 일방적인 통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수료체계 변경과 사무실 이전에 대해 AIA생명의 TM채널을 폐지하기 위한 전략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4월10일, AIA생명 부천지점이 사무실 임대 계약 만료로 부천가온지점이 있는 건물로 사무실을 이전해야 한다. 경기도 부천에 위치한 AIA생명 지점은 부천지점과 부천가온점 두 군데다. 그동안 부천지점은 한 지역의 대표지점으로 그 명맥을 유지해왔으나, 최근 영업 실적 부진 및 MP(Master Planner)의 충원 부족으로 인해 존폐 위기에 놓이자 사무실을 이전하라는 통보를 받은 것이다.

임대계약 해지

지난달 말 AIA생명에서 GA(General Agency, 보험법인대리점)로 옮긴 부천지점에서 근무했던 한 MP는 “당 지점은 경기도 부천을 대표하는 지점으로 사무실을 이전해야 한다면 부천가온점이 옮겨와야 하는 게 아니냐”며 “지난달 20일 무렵, 관련 공문도 받아보지 못한 채 구두 전달만 받았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2010년 BM(Branch Manager) 제도가 도입되면서 TM(Territorial Manager)제도를 점차 축소하다가 최종 폐지한다는 소문이 떠돌았는데 이번 일이 그에 해당하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에 앞서 TM채널 대구지점도 BM채널이 있는 건물로 사무실을 이전했다. 대구광역시의 AIA지점은 대구지점과 대구TOP지점, 대구BIS지점으로 세 개 지점이다. 지난해 말 AIA생명 본사는 대구지점과 대구TOP지점에 대구BIS지점이 있는 건물로 사무실을 이전할 것을 통보했고, 지난 1월16일 두 개 지점이 사무실을 이전했다. 지역의 이름을 그대로 차용한 부천지점과 대구지점이 BM채널이 있는 건물로 사무실을 이전한 것이다.

한 SM(Sales Manager)은 “지점 이전에 대해서는 의혹이 나올 법도 하지만 의심하는 바는 아니다”며 “한 건물에 여러 개의 지점이 있는 건 타 지역에서도, 타 보험사에서도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수수료체계 변경 후 MP들 대거 이동
전국 지점 통폐합…TM점 속속 정리

서울의 한 지점 SM은 이번 수수료 체계 변경을 담당한 본사 담당자로부터 직접적으로 들은 말을 기자에게 제보했다. 본사 담당자가 해당 지점 SM이 모인 가운데 “이번 수수료 체계 변경에 대해 본사 임원들 앞에서 ‘이렇게 수수료를 변경하면 TM채널 담당자들 모두 죽으라는 것밖에 안된다’로 항의했으나 ‘어차피 AIA생명은 BM체제로만 갈 건데 무슨 상관이냐. 그대로 밀고 나가라’는 답변을 들었다”고 전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AIA생명 본사 홍보담당자는 “2010년 BM제도를 도입한 이후 AIA생명은 TM과 BM 채널 체계로 유지해 오고 있으며 TM을 없앨 계획은 전혀 없다”며 “항간에 떠도는 유언비어일 뿐이다”고 답했다. 덧붙여 “국내의 보험업계 전반적으로 수수료체계 변경으로 경영악화에 대처하고 있다”며 “부천지점과 대구지점의 사무실 이전을 BM 흡수화 의혹으로 보는 것은 잘못된 해석이다”고 지적했다.
 

AIA생명은 지난 2월1일자로 수수료체계를 변경했다. 이에 전국 TM채널의 SM과 MP들은 타 보험회사 및 GA로 이동하는 등 AIA생명을 떠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한 지점의 경우 4개팀 가운데 2개팀 30여명이 지난 1일 GA로 옮겼으며, 나머지 2개팀은 두 달 후 GA로 옮길 계획이다. 또 다른 지점의 1개팀은 지난달 31일자로 해촉돼 1일부터 GA의 보험설계사로 활동하고 있다.

해당 지점의 3개팀의 SM은 매주 모임을 갖고 GA 설립을 논의 중이다. 지방의 한 지점의 경우 지난 1월 3개팀 60여명이 한꺼번에 GA로 이동했으며, 이달 내로 나머지 1개팀도 타 보험사로 이동할 계획이다. 3개 지점의 SM과 MP들이 대거 이탈해 지점의 존폐 위기에 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 MP는 “수수료체계가 상대적으로 TM채널에 불리하게 변경되다보니 전국적으로 수많은 SM과 MP들이 이동하고 있다”며 “이 사안에 대해 어떻게 TM의 BM 흡수화 의혹이 안 나올 수가 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한 제보자는 본사 직원(트레이너, 교육담당자)으로부터 “어차피 TM은 BM으로 모두 전환될 것이다”는 발언을 직접 들었다고 밝혔다. 제보자는 지난해 12월 TM의 한 지점에 입사하기 위해 MP 교육과정을 듣던 중 위 발언을 듣고 입사를 포기했다고 한다.   


한편 AIA생명은 보험업계의 보험설계사 급감 추세와는 달리 MP가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AIA생명의 MP 숫자는 2012년 2196명, 2013년 2553명, 2014년 2644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타 보험회사의 MDRT급 보험설계사 영입에 따른 수십억원대 스카우트 비용에 대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AIA생명은 메트라이프생명으로부터 스카우트와 관련된 손해배상 청구소송이 진행 중이다. 메트라이프생명뿐만 아니라 ING생명보험의 대량 영입설도 떠돌고 있다.

억대 영입설

한 제보자는 “서울의 ㄹ지점은 메트라이프생명 인원을 대거 영입한 대표 지점이다”며 “항간에 50억원의 스카우트 비용을 제공했다는 소문이 떠돌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타 보험회사의 COT급 보험설계사를 영입하면서 개인에게 5억원을 지불한 의혹도 제시했다.

지방의 한 지점도 타 보험회사의 인원을 영입하면서 10억원대의 스카우트 비용을 지불했다는 소문이다. 억대의 스카우트 비용으로 경영 악화가 빚어지자 AIA생명은 대대적으로 수수료체계 변경을 감행, 이에 MP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에 본사측은 “타 보험회사의 다수 인원이 AIA생명에서 일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스카우트 비용을 지불했다는 소문은 모두 유언비어”라는 입장이다. 한 본사 담당자는 “한 SM이 AIA생명을 빠져나가며 이상한 소문을 퍼트리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전했다.

 

<evernur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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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