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 ‘세월호 성금 0원’ 대기업은?

나라에 큰일 생겼는데…덩칫값 못한 재벌그룹 어디?

[일요시사=경제1팀] 김성수 기자 =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나누기 위한 재계 온정이 이어지고 있다. 각 기업들은 사정에 따라 수억원에서 수백억원을 내고 있다. 눈에 띄는 점은 성금을 보면 재계 서열이 보인다는 것. 물론 덩칫값을 못하거나 헛기침만 하는 '미꾸라지'도 적지 않다.

나눔은 재계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로 핵심 경영키워드일 뿐만 아니라 글로벌 도약에 있어서도 우선 과제가 되고 있다. 나라에 큰 일이 생기면 기업들의 사회적 역할은 더욱 빛이 난다. 이번 세월호 참사에도 아픔을 나누기 위한 재계 온정이 이어지고 있다.

눈치만 슬슬

재계의 성금 모금은 5월23일부터 시작됐다. 그로부터 한달 뒤 모금액은 1000억원을 돌파했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지난 19일 기준 안전 대한민국 만들기 및 세월호 피해 지원 사업의 성금접수액은 약 1050억원에 이르렀다. 75개 그룹사와 기업 명의의 성금이 약 942억원, 일반인 및 사회단체 명의의 성금이 약 108억원이었다.

그렇다면 대기업들의 모금 현황은 어떨까.

<일요시사>가 지난 2일 기준 50대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공기업 제외)의 세월호 성금을 집계(6월25일 현재)한 결과 총 898억7000만원으로 나타났다. 성금을 낸 곳은 모두 30개 기업으로, 나머지 20개 기업은 아직 내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은 재계 서열 1위다운 '통큰 기부'로 화제를 모았다. 성금 모금 첫날인 지난달 23일 가장 먼저 세월호 희생자 가족 지원 등에 쓰일 성금 150억원을 사회복지공동기금회에 전달했다. 삼성은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고 안전한 사회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다음날 재계 서열 2위인 현대차는 100억원을 기탁했다. 현대차는 "국가 안전 인프라 구축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이번 성금을 준비했다"며 "더욱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는데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재계 서열 3∼5위인 SK와 LG, 롯데는 각각 80억원, 70억원, 43억원을 냈다. 6위 포스코는 36억4000만원, 7위 현대중공업은 40억원, 8위 GS도 40억원을 내놓았다. 9위 농협은 지역 단위 별로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씩 기부하고 있다. 10위 한진과 11위 한화, 13위 두산은 똑같이 성금 30억원을 기탁했다. 14위 신세계, 15위 CJ는 20억원씩 쾌척했다.

이밖에 ▲16위 LS(15억원) ▲19위 동부(10억원) ▲20위 대림(10억원) ▲25위 현대백화점(15억원) ▲29위 영풍(10억원) ▲31위 코오롱(11억원) ▲37위 KT&G(15억원) ▲48위 아모레퍼시픽(10억원) 등은 각각 10억∼15억원을 모금회에 전달했다.

홈플러스, 현대산업개발, 이랜드…
50대 대기업 중 20곳 감감무소식

재계 관계자는 "대기업들은 실적과 재계 순위 등을 감안해 눈치껏 기부금이나 성금을 책정한다"며 "계열사들의 연중 기부와 직접 몸으로 실천하는 봉사 활동도 크게 다르지 않다. 재계 서열이 높을수록 사회참여가 많다"고 설명했다.

모금회 측은 이번에 조성되는 성금의 사용처에 대해  "유족대표, 경제계 인사, 안전 전문가 등으로 (가칭)'범국민성금배분위원회'를 구성해 국민적 합의를 도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대다수의 기업들이 재계 서열대로 성금을 전달한 가운데 몸집보다 많은 '통큰 기부'로 시선을 끄는 기업도 있다. 바로 부영과 KCC다. 두 기업은 재계 순위가 각각 21위, 34위인데도 20억원, 26억8000만원의 성금을 맡겼다.

그런가 하면 재계 서열에 맞지 않게 '덩칫값'을 못한 대기업도 있다. 12위 KT는 15억5000만원을 기탁했다. 이 돈은 KT와 BC카드, KT스카이라이프 등 23개 계열사 기부금 12억6000만원과 KT그룹사 임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모금된 2억9000만원으로 마련됐다.

상대적으로 서열이 낮은 기업들이 15억∼20억원을 냈다는 점에서 다소 의아한 대목이다. KT는 "그룹 임직원 및 IT서포터즈 700여명은 세월호 사고 직후부터 현재까지 팽목항과 안산 합동분향소 등지에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며 "24시간 통신 서비스 지원 및 구호 물품을 제공하는 등 피해지원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22위 현대와 26위 효성, 35위 한라는 각각 5억원을 모았다. 28위 동국제강은 1억원을, 47위 하이트진로는 6억원을 내놨다. 이들 기업도 사정은 있다. 하나같이 형편이 어려운 상황이다. KT는 황창규 회장 취임 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실시하는 등 조직 내부의 전면 '수술'을 강행하고 있다. 현대와 효성, 한라, 동국제강, 하이트진로 역시 실적 악화 등의 이유로 허리띠를 졸라 매고 있다.

재계 순위 50위 기업 외에 성금 행렬에 동참한 곳도 적지 않다. 네이버(20억원), BMW(10억원), 아주(10억원), 동서식품(6억원), 풍산(5억원), 삼양사(3억원), 일산실업(1억원), LIG손해보험(1억원) 등이 온정을 보냈다.

반면 아직까지 성금 소식이 들리지 않는 곳도 있다. 50대 기업 중 무려 20개 기업이 내지 않았다. 17위 대우조선해양은 세월호 성금을 안냈다. 대우조선해양은 세월호 사고 직후 가장 빨리 3600t급 해상크레인을 진도 사고 해상에 보낸 바 있다.

18위 금호아시아나도 성금 명단에서 빠져있다. 박삼구 회장은 지난달 1일 경영진 11명과 함께 경기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 마련된 세월호 사고 희생자 정부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한 바 있다.

OCI(23위), 에쓰오일(24위), 대우건설(27위), 미래에셋(30위), 한국지엠(32위), 한진중공업(33위), 홈플러스(36위), 한국타이어(38위)는 성금을 내지 않고 있다. 태광(39위), 대성(40위), 현대산업개발(41위), 교보생명보험(42위), 코닝정밀소재(43위), 세아(44위), 이랜드(45위), 태영(46위), 삼천리(49위), 한솔(50위)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형편 어려워서?

이들 기업의 입장은 엇갈린다. "조만간 낼 것"이라고 밝히는가 하면 "계획 중"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또 "1년 기부금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별도의 지출이 어렵다"고 잘라 말한 곳도 있다.

 

<kimss@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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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사 게이트’ 김건희·대기업<br> 연결고리 추적

‘집사 게이트’ 김건희·대기업
연결고리 추적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김건희 특검팀이 고삐를 당기기 시작한 수사는 ‘집사 게이트’다. 김건희씨의 최측근인 김예성씨가 연관된 부실기업에 다수의 대기업이 투자한 게 핵심이다. 일부 증권사는 기업가치까지 과대 해석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검팀은 해당 기업에 투자한 대기업 오너들을 전부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집사 게이트’ 의혹의 중심에 선 업체는 IMS모빌리티(구 비마이카·이하 IMS)다. 이 기업은 렌터카 업체로 코스닥 상장을 준비 중이었다. 수백억원대 빚더미에 앉았지만 복수의 대기업으로부터 ‘수상한 투자’를 받았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IMS 설립에 관여한 김예성씨가 김건희씨의 최측근이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보고 있다. 투자 강행 로비용으로? 특검팀은 지금까지 신한은행과 경남스틸, JB우리캐피탈, 유니크, 중동파이낸스 등 투자사 관계자를 불러 조사했다. 앞서 특검팀은 지난 17일 윤창호 전 한국증권금융 사장과 김익래 전 다우키움그룹 회장을 조사했고, 21일에는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를 불러 조사한 바 있다. 조현상 HS효성 부회장만이 조사를 받지 않은 상태다. 오정희 특검보는 지난 22일 “조현상 부회장이 연락을 받지 않고 있다”며 “신속히 귀국해 출석 일자를 밝히고 조사에 응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번 2차 조사 기업은 김건희씨의 집사로 알려진 김예성씨가 설립에 참여하고 지분을 보유한 IMS에 2023년 6월 무렵 5000만~10억원을 투자한 곳들이다. 1차 조사 대상이었던 한국증권금융, HS효성, 카카오모빌리티, 키움증권으로부터도 10억~50억원씩 총 184억원 투자가 이뤄졌다. 구체적으로 이 투자는 사모펀드 운용사 오아시스에쿼티파트너스가 조성한 오아시스제3호제이디신기술투자(오아시스3호펀드)를 통해 투자됐다. 오아시스3호펀드는 선순위 130억원과 후순위 70억원 투자 구조로 결성됐다. 184억원 중 약 46억원은 기존 주식을 매입하는 ‘구주 매입’ 방식으로 집행됐다. 이 자금이 김건희씨의 ‘집사’로 알려진 김예성씨의 차명 재산으로 의심되는 이노베스트코리아로 흘러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노베스트코리아의 유일한 이사는 김예성씨의 아내인 정모씨다. 누적적자가 수백억원대인 기업에 투자를 진행한 점과 김예성씨가 차명 회사를 통해 46억원 상당의 지분을 매각해 수익을 올리던 시기의 자금 흐름이 수상하다는 게 특검팀의 판단이다. 특검팀은 “형사사건 및 오너 리스크 등이 존재했던 대기업과 금융회사들이 당시 자본잠식 상태였던 IMS모빌리티에 이해하기 어려운 규모의 투자를 진행한 배경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투자 기업들 배임 가능성 실제 IMS는 2023년 1월 기준 자산 556억원에 부채가 1414억원으로 자본잠식 상태였다. 이런 기업에 ▲한국증권금융 50억원 ▲HS효성그룹 계열사 35억원 ▲카카오모빌리티 30억원 ▲신한은행 30억원 ▲키움증권 10억원의 투자가 이뤄졌다. 이 중 한국증권금융의 투자가 의아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한국증권금융은 금융위원회 관리 아래 증권시장 유동성 보강과 투자자 예탁금 보호 기능을 수행한다. 최대주주는 한국거래소로 우리은행, 하나은행, NH투자증권 등이 지분을 보유 중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2020년 코로나19 때는 증권시장 안정화 기능을 담당했을 정도로 중요한 포지션을 맡고 있다. 역대 사장은 주로 기획재정부와 금융위 출신들이었고 윤 전 사장은 금융위 국장과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을 역임했다. 현 김정각 사장도 FIU 원장 출신이다. 한국증권금융은 투자 당시 정상적인 내부 심사를 거쳤고, 시장에서 높은 가치를 인정받아 투자했다고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투자 경위와 투자 근거 등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IMS, 자본잠식에 부채만 1000억대 한국증권·신한·효성 수 십억 투자 한 증권사 관계자는 “사실상 공기업에 해당하고 준정부기관이라고 봐도 무방한 게 한국증권금융이다. 공기업이 1000억원이 넘는 부채를 가진 기업에 투자하는 경우는 없다”고 지적했다. HS효성의 투자 시기는 지난 2024년 2월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업집단 지정자료 허위 제출로 최고 경영진이 경고 처분을 받기 직전이었다. 당시 공정위는 조 부회장의 16년간 차명 주식 보유기업 계열사 신고 누락을 지적했다. HS효성은 또 2024년 상반기 그룹 인적 분할을 앞두고 국민연금 의결권 확보가 중요한 시점이었다. 특검팀은 HS효성이 김건희씨에게 간접적으로 로비하기 위해 투자했다고 의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23년 3월 ‘택시콜 몰아주기’ 행위로 공정위로부터 257억원의 과징금을 잠정 부과받았다. 같은 해 하반기부터는 가맹사 이중계약을 통한 매출 부풀리기 의혹으로 금융감독원의 조사까지 받는 상황이었다. 키움증권은 2023년 5월 김 전 회장이 ‘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 직전에 지분을 대량 매도해 시세차익을 올린 것 아니냐는 의혹으로 당국의 수사선상에 올랐던 시기다. IMS에 투자한 기업들은 대부분 손실 가능성을 검토했다. 특히 일부 기업은 펀드 손실 시 투자자의 투자원금 손실을 우선적으로 책임지겠다고 계약하기도 했다. ▲한국증권금융 ▲카카오모빌리티 ▲신한은행 ▲키움증권 ▲JB우리캐피탈 등은 선순위 유한책임조합원으로 참여했고, HS효성은 조영탁 IMS 대표, 유니크, 경남스틸 등과 함께 후순위 유한책임조합원이었다. HS효성은 4개 계열사(더클래스효성, 더프리미엄효성, 신성자동차, 효성도요타)를 통해 총 35억원을 투자했다. 통상 후순위 조합원은 조합이나 회사가 청산될 때 가장 마지막에 투자금을 돌려받는다. 먼저 투자한 기업이 투자금을 회수한 후 남은 금액이 있을 때만 돌려받을 수 있어 투자금 회수가 불발될 여지가 있어 리스크가 크다. 기업가치 과대 포장? 조국혁신당 신장식 의원실이 한국증권금융으로부터 받은 투자 현황 보고 자료에 따르면 한국증권금융 등은 최대 4년 이내에 IMS ONE의 IPO(기업공개) 혹은 M&A 실패 시 투자 원금 회수 가능성을 함께 검토했다. 투자 현황 보고서상 투자 원금 회수는 투자 구조와 투자 조건에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 투자 구조를 보면 오아시스3호펀드 투자 구조상 선순위 조합원에게는 후순위의 우선손실충당권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손실충당제도란 투자조합에서 손실이 발생했을 경우 후순위 조합원이 손실을 먼저 떠안는 것이다. HS효성이 가장 큰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했다는 의미다. 투자 구조 외에 신용보강 조건으로 한국증권금융은 ▲상환전환우선주(RCPS) 상환권 ▲상환 청구권(풋옵션) ▲동반 매각권 등 3가지 권한을 확보해 투자 원금 회수 가능성을 보장받았다고 설명했다. 이 같이 위험한 투자는 곧 투자업체의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현행법상 배임에 해당한다는 게 법조계의 시선이다. 특검팀도 앞서 청구했던 압수수색영장에 이들 기업에 대한 배임 혐의를 적용했다. 다만 해당 압수수색영장은 특검법상 수사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법원에서 기각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증권사는 IMS에 대해 수천 억원의 가치가 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신한투자증권은 IMS 기업가치를 2000억원 수준으로 평가했다. 신한투자증권은 PSR 방식으로 기업가치를 산출, IMS 시가총액을 2177억~2488억원으로 봤다. 하지만 IMS모빌리티는 지난해 매출액 472억원, 당기순손실 28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기준 처리하지 못한 결손금만 1276억원에 달한다. 김예성씨는 정씨의 출국금지가 풀리면 출석 요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특검에 전달했다. 정씨가 베트남으로 들어와 자녀 돌봄 문제를 해결하면 귀국해 조사에 응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나 특검팀은 정씨의 출국금지를 풀어줄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김씨도 아직 구체적인 귀국 일정을 잡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전날 정씨를 상대로 김예성씨 부부가 제주도에 마련한 자택의 보증금 출처를 요구하는 등 김예성씨에게 흘러간 것으로 의심되는 ‘46억원’의 행방과 용처를 확인하려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씨는 금융정보 제공 동의 등에 대해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 김예성씨 측은 거래 내역 등의 입증 자료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금 흐름 수사 고삐 특검팀은 지난 4월 베트남으로 출국한 김예성씨가 특검 수사에 대비해 도피했다고 판단해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여권 무효화 조처에 나섰다. 이에 압박을 느낀 김예성씨가 태국으로 다시 도주했다는 의혹이 일기도 했다. 하지만 김예성씨 측은 비자 문제로 잠시 태국을 방문했을 뿐 베트남 거주지를 옮긴 적이 없다는 입장이다. 정씨는 특검 조사에서 김예성씨 연락처를 제공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