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확인> '꼬불친' 허재호 은닉재산 추적

내연녀 털면 100억 나온다

[일요시사=경제1팀] 요즘 한창 말 많은 허재호 전 대주그룹 회장. <일요시사>는 이미 2007년 그의 두 얼굴을 도려낸 적이 있다. 당시 대주그룹의 기형적인 성장사와 족벌경영 폐해, 허 전 회장이 쥐락펴락한 법조계 인맥과 풀리지 않는 뉴질랜드 미스터리 등을 집중 취재해 연속 시리즈로 고발했다. 특히 압류 대비용 은닉 재산을 추적하는가 하면 여성편력 등 위험한 사생활도 과감히 파헤쳤다. 지금까지 어디에도 나오지 않은 '허재호 파일'을 공개한다.

온 나라가 허재호 얘기로 떠들썩하다. 하루 5억원의 '황제노역'주인공 허재호 전 대주그룹 회장에게 국민적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그를 감싸거나 방치한 검찰과 법원, 국세청 등도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 성난 여론에 떠밀려 허 전 회장은 결국 심판대에 다시 오르게 됐다.

다시 심판대에…
이번에도 버티나

이제 초점은 돈에 맞춰진다. 몸으로 때우는 대신 추징이 가능한지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허 전 회장이 5일 동안 탕감 받은 25억원을 제외하고 남은 벌금은 224억원. 여기에 국세 136억원, 지방세 24억원, 금융권 빚 233억원(신한은행 151억원·신용보증기금 82억원)을 내지 않은 상태다.

검찰과 국세청은 끝까지 추징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사정당국이 파악한 허 전 회장의 재산은 동양저축은행 땅 128평, 오포 땅 2만평, 미술품과 도자기 141점 등 뿐이다. 물론 이를 다 팔아도 턱 없이 모자란다. 그나마도 채권자들과 밀린 지방세를 받으려는 시·군에서 근저당을 설정해놓은 상태다.

사정이 이렇자 사정당국은 국내 대신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 바로 뉴질랜드다. 검찰과 국세청은 허 전 회장이 뉴질랜드에서 활동을 하면서 재산을 현지로 빼돌렸을 가능성에 대해 추적 중이다. 당연히 해외인 만큼 추징 과정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그렇다면 허 전 회장이 국내에 숨겨둔 재산은 없을까. 검찰은 허 전 회장의 재산이 차명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다시 말해 찾기 힘들다는 것이다. 다만 그의 주변인들을 털면 어느 정도 실마리가 풀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허 전 회장이 자신 소유인 동양상호저축은행 빌딩(3층부터 7층까지) 임대료를 매달 1000만원을 받기로 임차인과 계약을 해 놓고 수년째 차명계좌를 통해 임대료를 받아온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부회장 명함 들고
대내외 행사 참석

같은 맥락에서 눈여겨 볼 필요가 있는 한 여성이 있다. 대주그룹 부회장을 지낸 A씨다. <일요시사>가 2007년 검찰 수사 당시 허 전 회장의 은닉 재산을 취재하다 알게 된 A씨는 허 전 회장의 이른바 '세컨드'로, 대주 2인자로 군림했었다. 허 전 회장과 내연 관계인 A씨는 평범하게 살다 어느 날 갑자기 수백억원의 엄청난 재력가로 부상했다. 물론 그의 뒤엔 허 전 회장이 있었다.
 

허 전 회장은 4세 연하인 부인 이모씨와 사이에 두 딸을 두고 있다. 30∼40대인 두 딸은 한때 대주그룹 관계사에서 근무한 것만 알려졌을 뿐 구체적인 인적 사항 등은 확인되지 않는다. 이씨도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적이 없다. 그는 지난해 12월 숨졌다.

검찰 숨겨둔 '검은돈' 끝까지 추징 의지
몰래 빼돌려 차명 관리 여부에 수사 초점

허 전 회장과 이씨는 법적으로 이혼을 하지 않은 상태. 이씨 자리는 A씨가 꿰찼다. 그룹 내에선 그를 부회장이라고 불렀다. <일요시사> 취재 당시 그룹 측도 A씨의 실체를 인정했다.

회사 관계자는 "대충 회사 돌아가는 사정을 아는 사람이면 A씨를 사모님이란 호칭 대신 부회장이라 부르면서 깍듯이 대한다"며 "회장은 본부인 이씨를 두고 항상 A씨와 함께했다. 이들의 관계를 알고 있지만 모두 모른 체했다"고 털어놨다.

대주그룹 전직 고위임원은 "과거 보험설계사, 외판원 등을 하던 A씨는 대주그룹 본사 주변의 백화점에서 점원으로 일하다 허 전 회장을 만나고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다"고 귀띔했다.


A씨는 조용히 내조만 하다가 갑자기 사모님 행세를 하기 시작했다. 허 전 회장의 호적상 본처를 대신해 그룹 대내외 행사에 자주 얼굴을 내비쳤다. 그룹 후원으로 열리는 자선바자회에도 자주 참석했다.

문제는 A씨가 하루아침에 갑부가 된 배경이다. A씨의 인생역전은 허 전 회장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허 전 회장과 은밀한 ‘밀월관계’를 유지하던 A씨가 세상 밖으로 나온 것은 2003년. 대주그룹이 인수한 H사 등기이사에 취임하면서다.

본부인 있는데 사모님 행세
수수께끼 여인 의문의 재산

2005년엔 H사 회장직을 맡은 A씨는 이 회사의 지분 20%를 보유했다. H사는 광주시 동구 금남로에 자리 잡은 대주그룹 본사 사옥을 관리하면서 사세를 키웠다. 골프장 등 그룹의 레저개발사업 부문도 담당했다.
 

A씨의 재산은 또 있다. 광주시 서구에 있는 D골프연습장이다. 2004년부터 이 골프연습장 대표이사를 맡은 A씨는 골프연습장 부지와 시설의 실제 소유주로 확인됐다. 2001년 개장한 D골프연습장은 총 6000여평 부지에 비거리 150미터, 60타석 규모의 광주·전남 지역에서 내로라하는 대형 골프연습장이다. 지하 1층 지상 3층, 연건평 500여평의 클럽하우스도 갖추고 있다.

A씨는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에서 명품가구 전문점 M사도 운영하고 있다. 2005년 오픈한 이 가구점은 유럽에서 수입한 '초호화 럭셔리'가구들을 전시·판매하고 있다. 지하 2층 지상 5층의 M사 건물 소유주는 따로 있다. 공교롭게도 M사의 임대계약자는 A씨가 회장직을 맡고 있는 H사의 대표이사다. 이 대표이사는 A씨 언니의 남편, 즉 형부다. 이 건물 1∼3층을 임대한 M사의 보증금은 수억원. 매달 월세로 수천만원씩 내고 있다. M사 관계자는 "회장님은 주로 지방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가구점에 어쩌다 한번 들른다"고 했다.

그룹 측은 "M사와 전혀 무관하다"고 잘라 말했지만, 여러 가구점이 모여 있는 M사 주변엔 대주그룹이 가구사업을 한다는 소문이 파다했다. 한 가구점 직원은 "M사가 대주그룹 안주인이 운영하는 것 아니냐"며 "여기에 있는 사람들은 거의 다 그렇게 알고 있다"고 말했다.

A씨는 서울에서 지낼 경우 한남동 H빌라에서 머물렀다. H빌라는 강북의 대표적 고급 주거단지인 '유엔빌리지'에 자리 잡고 있다.

이곳은 '대한민국 1%'가 모여 사는 부촌 중 부촌으로 유명하다. 70여평에 달하는 이 빌라는 대주그룹의 계열사로 알려진 대한건설(옛 두림건설)이 시공했다. 허 전 회장도 서울에 머물 땐 H빌라에서 지낸 것으로 알려졌다. H빌라 시세는 수십억원에 달한다.

한푼 없던 그녀가 옛 대주 관계사·골프연습장·빌딩
고급빌라·명품가구점·호화주택·외제승용차 소유

A씨는 현재 광주 남구 월산동에 100여평의 호화 주택에 거주하고 있다. 평소 외제 승용차로 드나든다는 게 인근 주민의 전언이다. A씨는 그룹 본사가 있었던 광주에 빌딩도 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의 한 측근은 "A씨는 안 그래도 외부에 노출되는 것을 싫어하는 데다, 요즘 말이 너무 많아 언론에 자신이 부각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했다. 또 "A씨의 재산은 허 전 회장과 무관하다"고 일축하면서도 "A씨가 개인사업체를 차릴 때 허 전 회장이 개인적으로 도와줬을 수는 있다"고 말끝을 흐렸다.
 


허 전 회장은 이씨와 두 딸 외에 A씨와 사이에서 숨겨둔 아들 B군도 두고 있다. B군은 현재 뉴질랜드에서 지내고 있다. B군은 대주그룹의 뉴질랜드 대주하우징이 분양한 오클랜드 빅토피아 주상복합아파트에 거주했다. 이는 허 전 회장이 벌이고 있는 뉴질랜드 현지 사업과 무관치 않다.

대주그룹 전직 임원은 "B군은 뉴질랜드로 유학간 지 꽤 오래됐다"며 "현지에 가족이 없기 때문에 파견돼 있는 대주그룹 해외사업팀 직원들이 음으로 양으로 뒷바라지를 많이 했다"고 말했다.

대주그룹이 뉴질랜드와 인연을 맺은 것은 2003년부터다. 뉴질랜드 주택시장에 진출한 것은 국내 건설사로는 최초였다. 허 전 회장이 직접 선봉에 섰다. 허 전 회장은 B군의 유학 문제로 먼저 뉴질랜드를 방문했고, 이후 대주그룹이 현지 투자를 시작했다.

늦둥이 외아들이라 B군을 남다른 애정으로 '금이야 옥이야' 키운 허 전 회장은 뉴질랜드를 제집 드나들 듯 왔다 갔다 했다. 1년 중 3∼6개월가량을 뉴질랜드에서 보냈다. 허 전 회장은 뉴질랜드 주택건설 사업에 뛰어든 이후 여름과 겨울 두 차례에 걸쳐 현지에서 생활해왔다.

"허재호 비자금
열쇠 쥐고 있다"

현지에서 사업을 챙기는 틈틈이 골프를 치거나 바다낚시를 즐겼다. 허 전 회장은 골프광으로 유명하다. 국내에서도 일주일에 한두 번씩은 꼭 필드에 나갔다.


허 전 회장은 뉴질랜드 내에선 이미 유명 인사다. 현지인들의 평가도 매년 '교민 10대 뉴스'에 뽑힐 정도로 호의적이었다. '뉴질랜드에선 삼성보다 대주를 더 알아준다'는 말까지 나돌 정도였다. 대주그룹도 뉴질랜드 한인 사회에 많은 공을 들였다.

허 전 회장과 A씨의 친인척도 '검은돈' 키맨으로 의심할 만하다. 허 전 회장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동생과 사촌동생은 대주그룹 경영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했다. A씨의 동생과 언니, 형부 등도 대주그룹 임원 명함을 들고 다녔다.

검찰은 국민들의 눈치를 보면서 '전두환 털기' 때처럼 강력한 수사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A씨가 관리하고 있는 허 전 회장의 차명 재산이 얼마인지는 모른다. 다만 A씨가 '허재호 비자금' 행방에 대한 열쇠를 쥐고 있는 건 분명하다.

 

김성수 기자 <kimss@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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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윤석열정부 당시 ‘정적 죽이기’로 가장 많은 피해를 봤던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3일 당선됐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내내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공약으로 내놨다. 이 대통령이 당선되자 검찰 내부는 ‘어쩔 수 없다’는 분위기가 나오고 있다. 다만 법조계와 학계에서는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된다. 이재명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하면서 검찰 내에는 긴장감이 돌고 있다.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까지 포함해 취임 전 법원·검찰과 여러 차례 대립각을 세웠고 선거 과정서 사법개혁과 검찰개혁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개혁에 착수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수차례 대립각 이재명정부서 문재인정부 시절 ‘미완’으로 끝난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 완성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 대통령은 선거 기간부터 “검찰개혁을 완성하겠다”며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고 수사기관의 전문성을 확보하겠다”고 공약했다. 이는 문정부 때부터 줄곧 추진해 온 검찰개혁 방안과 유사하다. 문정부 당시 부패·경제 범죄 등에 대한 수사권만을 검찰에 남겨두고 다른 범죄에 대한 수사권은 경찰로 옮겼다. 하지만 윤정부 들어 이른바 ‘검수원복(검찰 수사권 원상복구)’ 시행령과 수사준칙 개정 등으로 여타 범죄에 대한 수사권도 일부 복구됐다. 이 대통령의 수사와 기소 분리는 문정부와는 궤를 달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청을 기소와 공소 유지를 담당하는 ‘기소청’으로 전환하고 중대범죄수사청과 같은 새로운 수사기관을 신설한다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구상이다. 이를 통해 검찰의 기소권 남용에 대한 사법 통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검사를 일반 공무원처럼 자체 징계만으로도 파면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 징계 제도’까지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또 ▲압수·수색영장 사전심문제 도입 ▲대통령령인 수사 준칙 상향 입법화 ▲피의사실공표죄 강화 ▲수사기관의 증거 조작 등에 대한 처벌 강화 및 공소시효 특례 규정 내용이 담긴 수사 절차법도 제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개헌을 통해 검찰총장 임명 시 국회 동의가 필요하도록 하고, 검사의 영장 청구권 독점도 폐지하겠다고 공약했다. 사실상 무소불위였던 검찰 권력을 수술대에 올리겠다는 취지다. 이에 대해 한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현재 12개 혐의로 5건의 재판을 받고 있는데 이 가운데 상당수는 지난 정부서 검찰이 수사·기소한 것”이라며 “이 대통령으로서는 검찰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가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사 출신인 다른 법조인은 “앞서 민주당의 검사 탄핵이 모두 헌법재판소서 기각 결정을 받았는데, 이 대통령 공약대로 기소권 남용 통제, 검사 징계 파면 등이 도입된다면 검찰에 대한 견제가 매우 강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다른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공수처와 국가수사본부에 힘을 실어준 뒤 두 기관을 적극 활용해 이른바 ‘적폐 청산’을 하려는 것 아니냐”고 전망했다. 수사청과 기소·공소청 분리 원칙 줄사표 신호탄…내부는 ‘초긴장’ 검찰 내부에서는 착잡한 기류가 팽배하다. 앞서 민주당이 추진했던 검사 탄핵이나 특활비 전액 삭감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강도 높은 개혁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대검찰청 한 관계자는 “검찰의 운명은 민주당에 달려있는 것 아니겠느냐”며 “이재명정부와 여당이 된 민주당이 몰아칠 텐데 검찰의 협상력은 사실상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재경지검의 한 부장검사도 “개혁을 하든, 무엇을 하든 담담하게 운명을 받아들여야지 별 수 있냐”며 “다들 숨죽이고 지켜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중앙지검의 한 부장검사는 “대개 검찰을 지원하는 이유가 국가에 대한 사명감 때문인데, 검찰개혁에 포함된 검사징계법에 파면을 명문화하게 되면 리스크를 감수하고 공익을 위해 일할 사람이 몇이나 되겠냐”며 “4~5명의 평검사가 각 부서에 있어야 수사가 원활하게 진행되는데 지금도 2~3명의 평검사만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개혁 이후에는 부장 검사 밑에 직접 수사를 할 평검사가 전혀 없을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수부 검사들 사이에서는 인사보복에 대한 우려가 강하게 나오고 있다. 특히 이 대통령을 수사했던 특수부 검사들은 ‘검찰개혁 이전에 인사보복을 당할 것’이라고 사석에 이야기하고 다닌다고 한다. 반면, 일선 형사 사건을 수사했던 검사들은 “우리에겐 직접적인 피해는 없을 것”이라며 선을 긋는 분위기다. 다만, 형사부·특수부 검사들이 공감대를 이루며 우려하는 부분도 있다. 과거 문정부 시절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경찰의 권한이 비대해진 바 있는데, 이번 검찰개혁으로 경찰이 영장 청구권을 확보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검찰 단계서 경찰의 영장청구를 판단하지 않아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분석이다. 검찰 내부서 특수부와 형사부가 갈리는 상황에 이들을 모을 구심점도 없다. 과거 문정서 검찰개혁이 추진될 때 검사들이 단일대오로 뭉쳐 저항했던 것처럼 먼저 움직일 사람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결국 수사로 검찰의 존재 의의를 보여야 하지만 ▲12·3 비상계엄 사태 ▲도이치 주가조작 의혹 ▲명태균·건진법사 선거개입 의혹 등 굵직한 주요 사건 관련 특검법이 국회 본회의에 부의돼있다. 특검이 시작되면 검찰의 역할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새 정부의 법무부 장관 인선 직후 대규모 인사도 예상된다. 당장 고검장·지검장 물갈이에 이 대통령 관련 사건을 맡았던 검사들의 줄퇴사도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 지난달 20일 사의를 표했던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의 사직서는 지난 3일 수리됐다. 검 운명은 민주당에 이 지검장은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재직 당시엔 성남FC 및 선거법 위반 등으로 이 대통령을 기소했다. 이미 2022년부터 업무 과부하 등을 이유로 매년 100명 이상의 검사들이 퇴직했는데 이번엔 이보다 더 큰 규모로 검찰 대탈출이 벌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 윤정부가 들어섰던 해인 2022년엔 직전 해(79명)보다 2배쯤 많은 검사 142명이 퇴직한 바 있다. 다만 퇴사를 희망하는 검사가 많더라도 대형 로펌에 이들을 다 수용할 수 있는 자리가 없어 실제 퇴사 규모는 예상보다 적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검찰개혁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검찰 내부에선 피할 수 없는 문제지만 속도전이 아닌 과거 수사권 조정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반추와 함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의 정책 설계가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문정부 시절 검찰개혁으로 인한 수사권 조정 등으로 인한 영향을 복기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한 검사장급 간부는 “다 예상했던 것들로 놀랍진 않지만 수사가 효율적으로 될 수 있도록 제도를 설계했으면 좋겠다”며 “과거 수사권 조정으로 대표되는 검찰개혁이 왜 실패했다고 평가를 받겠나? 수사권 조정 등 앞선 검찰개혁에 대해 복기한 다음 추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 차장검사는 “수사기관 간 견제는 경쟁으로 이어진다”며 “수사는 합리적이고 치밀하게 해야 하는데 다른 기관을 의식해 무리하게 하다 보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우려했다. 한 부장검사는 “구조적인 문제가 없도록 꼼꼼히 설계해야 한다”며 “수사권, 수사력의 문제도 있지만 법 자체가 구조적으로 난점이 있다는 것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형사소송법 등 근간이 되는 법에 속도전으로 나선다면 이번 비상계엄 사태 수사 때처럼 향후 여러 문제가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부장검사도 “수사기관끼리 경쟁하게 되면 결국 윤 전 대통령 내란 수사처처럼 어느 사건이든 번번이 망가질 것”이라며 “검찰 등 수사기관, 학계, 정계 등이 참여하는 공론의 장에서 시간을 갖고 충분히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이재명정부는 검찰개혁과 더불어 수사기관 개혁과 사법개혁도 같이 추진하려고 준비 중이다. 이 대통령은 검찰의 권한은 축소하면서 경찰과 공수처의 권한은 더욱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펼쳤다. 민주당은 공수처 검사 정원을 현행 25명에서 최대 300명까지 확대하고, 고위 공직자의 모든 범죄에 대해 영장 청구 및 기소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꼼꼼히 설계해야 법조계 안팎에서는 성급한 수사기관 확대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공수처가 2021년 출범 이후 뚜렷한 수사 성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12·3 비상계엄 사건서도 윤석열 전 대통령 대면조사에 실패하는 등 수사력 한계를 노출했다. 게다가 윤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수사에서 검찰과 경찰, 공수처가 각자 수사권을 주장하며 혼선을 빚기도 했다. 이창현 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검경 수사권이 조정된 지 5년이 지난 시점서 경찰 국가수사본부, 공수처, 검찰의 수사 성과를 냉정히 평가한 뒤 수사권 분리를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이 가장 먼저 개혁할 것으로 보이는 것은 사법개혁이다.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지난달 1일,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 대한 파기환송을 결정하고, 다음날에 파기환송심 첫 공판기일을 그달 15일로 지정했다. 그러나 공판기일을 지정한 지 5일 만에 다시 공판기일을 대선 이후인 오는 18일로 변경했다. 연기 사유는 “대통령 후보인 피고인에게 균등한 선거운동의 기회를 보장하고, 재판의 공정성 논란을 없애기 위해서”였다. 일련의 과정 이후 민주당 내에서는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사법부 개혁이 대선 국면의 핵심 의제 중 하나로 떠올랐다. 민주당 의원들은 대법관 증원 법안을 연달아 발의했고, 박범계 의원이 법조인이 아닌 사람도 대법관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하는 법원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가 논란 끝에 철회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발표한 공약집서 ‘내란 극복과 민주주의 회복’의 하위 범주로 “사법개혁을 완수하겠다”며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여러 정책을 공약했다. 대법원 등 사법기관도 엎는다 “신중하게 진행해야” 의견도 공약집에는 실제 증원 규모가 명시되지 않았으나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개정안은 대법관 수를 30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담고 있다. 대법관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도 발의됐으나 논란이 일자 민주당은 지난달 26일 철회했다. 대법관이 증원되면 현재 1인당 연평균 약 4000건을 처리해야 하는 대법관들의 업무 부담이 줄면서 ‘재판 지연’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상고심 적체 현상은 상당수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법관 전원이 참여하는 전원합의체를 통해 법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사회적 갈등에 해답을 제시하는 최고 법원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30명이 모두 모여 깊이 있는 합의에 도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대법관 증원에 따라 이 대통령 임기 중 총원의 절반이 넘는 대법관이 대통령 임명을 받아 합류하면 사법부 구성이 편향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법원의 재판에 관한 헌법소원 심판을 허용하는 ‘재판 소원’이 도입될지도 관심사다. 민주당 의원들이 헌법재판소법 개정안을 발의해 국회에 계류 중이다. 재판소원이 허용되면 법원이 법률을 헌법에 어긋나게 해석·적용하거나, 재판의 절차적 측면서 국민의 기본권이 침해됐다고 판단된 경우 헌재가 결정으로 위헌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은 헌재가 법원의 재판에 관여하는 것은 ‘사법권은 법관으로 구성된 법원에 속한다’고 정한 헌법 101조에 반하고 불필요한 법적 분쟁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법안에 반대해 왔다. 법조계의 의견은 엇갈린다. 재판소원 추진 논의가 이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 이후 급물살을 탔다는 점에서 대법원을 견제하려는 시도로 보는 시각도 있다. 사실상의 ‘4심제’가 돼 최고법원으로서 대법원의 기능이 약화하고 법적 안정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반면 헌법기관 간 상호 견제를 강화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호할 안전망을 두텁게 만든다는 점에서 도입을 긍정하는 견해도 있다. 실제로 법조계에서는 오랜 기간 재판소원 도입의 필요성에 관한 논의가 이어져 왔다. 헌재 역시 최근 국회에 “국민의 충실한 기본권 보호를 위해 개정안의 취지에 공감한다”는 찬성 의견을 냈다. 이밖에 판결문 공개 범위 확대, 공개변론 중계 의무화 추진, 법관평가위원회 설치 등 국민의 사법 접근성을 제고하는 정책 등도 이 대통령 임기 중 추진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는 “사법개혁 문제는 최우선 문제에 속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당시 “제도 개혁이나 특히 사법·경찰·검찰개혁은 중요하다. 수사권 조정이든 다 중요하다”면서도 “여기에 주력해서 힘을 뺄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민생이 우선 일단 후순위 이후 지난 6월4일 취임사에선 “먼저 민생 회복과 경제 살리기부터 시작하겠다. 불황과 일전을 치르는 각오로 비상경제대응TF를 바로 가동하겠다”며 “국가 재정을 마중물로 삼아 경제의 선순환을 되살리겠다”고 강조했다. 검찰 및 사법개혁이 중요하지만 민생 회복이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한 셈이다. 이로 인해 검찰·사법개혁은 후순위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