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연재>'분쟁조정의 달인' 임성학의 실타래를 풀어라(46)

진실을 밝히거나 증거를 찾거나

?

컨설팅전문가인 임성학 멘토링컨설팅연구소 소장은 자타가 공인한 ‘분쟁조정의 달인’이다. 그런 그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침서 <실타래를 풀어라>를 펴냈다. 책은 성공이 아닌 문제를 극복해 내는 과정의 13가지 에피소드를 에세이 형식으로 담았다. 복잡하게 뒤엉키는 일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기 위해 책을 펴냈다는 임 소장. 그의 숨은 비결을 <일요시사>가 단독 연재한다.

일가친척 앞 명의이전은 사해행위로 봐야
어느 누구편도 들기 애매한 가족 간 분쟁

“그 주택의 실소유자가 동서분이라는 것은 틀림없습니까?”
“틀림없습니다. 제가 대출을 받기 직전 그 집을 구입하고 나서 우리 동서들에게 얼마나 자랑을 했는데요. 우리 집사람 식구들은 모두 아는 사실이고 증인도 세울 수 있습니다. 지금 집사람이 언니들에게 물어보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리면 금방 알 수도 있을 겁니다. 집사람이 큰언니하고는 이 문제로 사이가 나쁘지만 다른 언니 동생들하고는 사이가 좋으니 누군가는 알고 있을 겁니다. 원래 동서부부는 허풍이 세고 자랑을 좋아하는 자들입니다. 그런데 이사님? 궁금한 것은 그 주택이 동서가 아니고 다른 사람의 명의로 등기되어 있으면 아무런 조치를 취할 수가 없지 않습니까?”

사해행위는 무엇?

최 사장이 미심쩍다는 표정을 지으며 말했다.
“누가 그렇다고 합니까?”
“저도 지금까지 이곳저곳을 다니며 자문을 한두 군데 했겠습니까? 그런데 아무도 타인명의로 되어 있는 부동산에 대해서는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가 없다고 하던데요.”
“그건 아마도 사장님이 법률전문가가 아닌 비전문가들에게 자문을 했거나, 아니면 별 관심이 없는 분들에게 자문을 해서 그렇게 말했겠지요. 물론 선의의 제삼취득자에게는 대응할 수가 없겠지만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어쨌든 실체상으로 그 동서가 소유주라면 방안이 있을 겁니다.”
우리는 약간 초조한 심정으로 이런저런 대화를 하며 시간을 보냈다. 그때 최 사장의 휴대폰이 울리고 있었다. 최 사장이 서둘러 발신자 표시를 확인하더니 나를 보고 멋쩍은 미소를 지었다.
“제 집사람입니다.” 그러면서 그가 통화를 시작했다. 다소 떨리고 흥분된 어조였다.

“여보세요? 여보, 나요. 뭐! 그래? 잘했어요. 내 다시 연락할게요.”
통화를 끝낸 그가 조금 전까지의 긴장되고 굳어진 모습 대신 입가에 웃음을 띤 채 나와 진 사장을 번갈아 바라보았다. 두 사람의 대화를 묵묵히 듣고 있던 진 사장이 몹시 답답했던지 최 사장을 재촉했다.
“최 선배님, 뭐가 좋아 그리 싱글벙글 입니까? 궁금하니까 웃지 말고 빨리 말해 봐요. 그래, 누구 명의로 빼돌려 놓았답니까?”
“집사람 바로 밑 동생이 말하기로는, 큰언니 요청으로 장인어른 앞으로 명의를 옮겨 놓았다가 사촌 남동생 처 앞으로 명의이전을 했다고 합니다. 아마 장인어른이 연세가 아흔이 다된데다 현재 노환으로 입원 중이니 불안감이 들었겠지요.”
“정말 다행이에요. 제삼자에게 양도하지 않은 것만 해도 천만다행입니다.”
내 말에 두 사람이 뭔가 좋은 방안이 있을 거라고 짐작했는지, 이제까지 긴장했던 모습 대신 밝은 얼굴로 나를 바라보았다.

“임 이사, 이제 방안이 나왔는가?”
진 사장이 급한 마음에 먼저 물었다. 나는 대답 대신 최 사장 얼굴을 쳐다보며 물었다.
“최 사장님! 지금 말씀하신대로 그 동서 사촌 남동생의 처 명의로 이전해 놓았다는 말이 틀림없겠지요?”
나는 다시 한 번 더 확인 차 물었다.
“아, 예. 아마 틀림없을 겁니다.”
“그러면 그 주택 현 시가는 얼마나 된다고 합니까?”
“글쎄요? 제가 기억하기론 규모가 크고 값이 꽤나간다고 알고 있습니다만.”
“하긴, 그쪽이 좀 빠지긴 하지만 요즘 부동산은 웬만하면 수억원이 넘어가니까…. 이렇게 한번 해봅시다. 그 주택이 문제의 큰동서가 실소유주라는 것만 입증할 수만 있다면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시 말씀드린다면, 채무면탈이나 사해행위로 잡을 수가 있다고 봅니다.”


“사해행위요?”
“쉽게 말하자면, 돈을 갚아야 할 채무자가 돈을 갚지 않으려고 자신의 재산을 타인명의로 빼돌리기 위해 증여하거나 은닉해 놓았다는 겁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됩니까?”
“정확한 것은 저도 고문 변호사에게 자문을 해 말씀드리겠습니다만, 제 상식으로는 사해행위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재산을 보관하고 있는 자가 사실을 밝혀주거나 아니면 꼼짝 할 수 없도록 증거를 찾는 거라고 봅니다. 물론 현 소유주가 증언해 줄 이유가 없을 테니까 최 사장님 측에서 찾는 도리밖에 없다고 봅니다. 현재 법원 추세로 보아서는 전혀 무관한 타인이 아니고, 일가친척 앞으로 명의가 이전되어있다면 사해행위로 인정하는 편이 많다고 봅니다.”

진실에 접근하라

“제가 어떤 증거를 찾으면 되겠습니까?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무엇이라도 하고 싶습니다.”
“특히 친족사이에 행한 사해행위는 그 증거를 입증하는데 좋을 수도 있고 잘못하면 나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최 사장이 의아한 듯 내게 물었다.
“그게 무슨 말씀인지?”
“한번 생각해 보세요? 가족 간의 분쟁이기에 모든 사실을 잘 알 수도 있겠지만, 반면에 가족들이 누구 편을 들겠습니까? 최 사장님 편을 들자니 큰동서가 울겠고, 큰동서 편을 들자니 최 사장님 부부가 울지 않겠습니까? 주변 친족들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서로 눈치만 보고 있을 수도 있다 이겁니다. 사실 모르긴 해도 이번 최 사장님의 고민 건은 일찍이 해결 될 수도 있었다고 봅니다. 다만 가족들이 서로 관련이 있다 보니까 나서기를 꺼려하다 도리어 문제를 키웠을 수 있다고 보여 지기도 합니다.”

순간 최 사장의 인상이 찌푸려졌다가 다시 펴졌다. 진 사장도 최 사장의 그런 표정을 읽었는지 내말을 거들었다.
“그 말도 일리가 있구먼. 다 같은 형제자매 간에 누구 편을 든다?”
“그래도 진실이 있는데….”
“최 사장님 말씀이 맞습니다. 이 문제는 진실에 접근해서 가족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하고 속전속결로 해야 됩니다. 최 사장님! 지금부터 제가 말씀드리는 몇 가지 방안을 잘 들어 보십시오.”
“아, 예. 말씀 하십시오.”
최 사장이 양복 안주머니에서 수첩을 꺼내며 서둘러 메모할 준비를 했다.
<다음호에 계속>

 

임성학은?

- 대한신용조사 상무이사 역임

- 화진그룹 총괄 관리이사 역임

- 임성학 멘토링컨설팅연구소 소장


- PIA 사설탐정학회·협회 부회장 겸 운영위원

- PIA 동국대·광운대 최고위과정 지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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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