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연재> '분쟁조정의 달인' 임성학의 실타래를 풀어라(16)

컨설팅전문가인 임성학 멘토링컨설팅연구소 소장은 자타가 공인한 ‘분쟁조정의 달인’이다. 그런 그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침서 <실타래를 풀어라>를 펴냈다. 책은 성공이 아닌 문제를 극복해 내는 과정의 13가지 에피소드를 에세이 형식으로 담았다. 복잡하게 뒤엉키는 일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기 위해 책을 펴냈다는 임 소장. 그의 숨은 비결을 <일요시사>가 단독 연재한다.

상대방 현혹해 막대한 피해 입히는 일 종종 발생
사전에 상대방의 신용을 먼저 파악하는 게 현명

“그런데 정 이사님. 영업입장에선 이번 반품 건을 어떻게 매듭지으면 좋겠습니까?”
“저 역시 고민스럽습니다. 싣고 온 판매원의 사정이야 딱하지만 어쩔 수 없지 않습니까? 회사 규정대로 해야겠지요.”

“그럼 제 판단대로 처리해도 영업 측에선 불만 없겠습니까?”
“이사님께서 회사 규정과 신의성실의 원칙 속에서 일 하신다는 건 전 직원이 다 알고 있는 사실인데 누가 이의를 달겠습니까?”
“제 생각엔 회사 이미지와 신뢰성을 감안하여 본인이 출고한 제품을 비롯해서 일부는 반품을 해 주었으면 합니다만.”

“그렇게 하시지요. 영업입장에선 이사님께서 반품을 승낙해주면 고맙게 생각 하지요.”
“그럼 그렇게 알고 제가 사장님께 최종 승인을 얻어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영업이사와 조율을 거친 후에 다시 노 차장을 불렀다.
“노 차장, 민원 일을 한다는 것이 마음 상할 때가 많지?”
“아, 아닙니다.”

중국에서 온 전화

“나 역시 그분들이 가져온 제품을 모두 반품해주고 싶다네. 그러나 사정이 딱하기도 하지만 어쩔 도리가 없는 일 아닌가? 우리들이 회사의 공적인 업무를 보면서 너무 감정에 사로잡히다 보면 결코 공정한 판단을 할 수 없다는 걸 명심하게. 내 말뜻을 이해하겠는가?”
“네, 이사님 말씀 명심하겠습니다. 사감을 버리고 공적으로 일을 처리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어쨌거나 주차장 옆에 물건을 쌓아놓으면 서로 좋을 게 없으니까 노 차장이 팀장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직접 그 여성을 다시 한 번 설득해봐. 그분도 제품이 비에 젖어 손상되는 것을 원치 않을 테니까. 아마 지금쯤 동생이라는 기자양반만 믿고 물건을 가져왔다가 기자양반이 발을 빼자 진퇴양난에 빠져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걸세. 그러니 잘 설득하면 돌아갈 수 있을 거네.”


내 말에 노 차장이 여전히 설득에 자신이 없다는 표정으로 문을 향해 걸어 나갔다.
“아, 참. 중요한 것을 잊었네. 그 분도 돌아갈 명분을 줘야 돌아가지 않겠는가? 지금 돌아간다면 반품 요구금액 중에 본인이 출고한 제품을 포함하여 일부를 승낙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주게. 오케이 하면 바로 연락 해주게. 그러면 내가 사장님께 보고를 드려 승낙을 얻도록 하겠네.”
그제야 노 차장이 설득할 명분을 얻은 양 표정이 밝아지고 있었다.
“알겠습니다. 한번 잘 설득 해보겠습니다.”

그가 결연한 의지를 비치며 여성을 만나러 아래층으로 내려갔다.  
그리고 얼마 후 노 차장으로부터 사내전화로 연락이 왔다. 
“이사님! 저 노 차장입니다. 이사님 제안을 받아들여 제품을 도로 싣고 내려간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좀 있습니다.”
“무슨 문제?”
“아, 예. 지방까지 싣고 갈 차량이 없다는 겁니다. 자신이 싣고 온 봉고트럭은 물건을 내려놓고 돌아갔다고 하면서, 회사에서 봉고차량을 한대 불러주든지 아니면 회사차량으로 배송을 해달라고 사정을 합니다. 어떻게 하면 되겠습니까?”

나는 잠시 말을 끊고 생각하다가 지시했다.
“우리 공장에서 봉고차량을 한 대 수배 해봐요. 좀 더 큰 차량이라도 상관없고, 도저히 구할 수가 없으면 영업용을 불러서라도 실어서 보내요. 그리고 비가 오니까 비닐이나 다른 박스 같은  덮개로 씌워 제품이 손상되지 않도록 배려를 해주세요. 영업용 차량을 부를 경우에는 모든 정황을 감안하여 비용을 회사에서 부담 하도록 해주세요.”
결국 회사차량은 배송 일정이 잡혀 도저히 구할 수가 없어 영업용 차량을 불렀다.
문제의 차량이 떠나고 나자 조금씩 내리던 가을비가 한층 세차게 내리며 메마른 거리를 흠뻑 적시고 있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삶 자체가 비즈니스로 이뤄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작은 일이든 큰일이든 간에 비즈니스를 함에 있어서는 그 무엇보다 요구되는 것이 바로 신용이다. 가끔은 신용이 형편없는 자가 최고의 신용을 가진 자인 것처럼 행세하며 상대방을 현혹시켜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사례가 종종 있다. 

속담에도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의 속은 모른다’는 말이 있다. 이는 사람의 마음속에 감춰진 진의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겉모습만 보고 잘못 판단하다보면 낭패를 당할 수 있음을 경고하는 말과 같다.  
비록 많은 이익이 남는 비즈니스라고 하더라도 사전에 반드시 상대방의 신용을 파악한 후에 행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책이라고 본다.
오래전 어느 해 11월 초, 도심의 거리는 어김없이 찾아온 가을의 정취로 사람들 마음을 한결 정감 있게 만들어주고 있었다. 오후가 되어 잠시 휴식을 취하는 중 창가로 가서 창을 열고 해질녘의 가을바람을 맞았다. 선선한 바람이 온몸을 어루만지듯 휘감는 느낌이었다. 빌딩 아래 길게 뻗은 도로변으로 노랗게 물들어가는 가로수들이 영화의 한 장면처럼 운치 있게 보였다.

신용조사업무 문제

바쁜 일정 때문에 미뤄두었던 여름휴가를 이번 가을에 아내와의 여행으로 대신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자리에 앉으려는데 여직원이 내 집무실로 들어오고 있었다.
“이사님! 중국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어디? 중국에서?”
“네.”
“중국이라면 누구지? 연결해줘요.”
선뜻 떠오르는 인물이 없었지만 일단 통화를 하고자 연결을 부탁했다.
“예, 임 이사입니다.”

“아, 임 이사님? 저 마 사장입니다.”
오래전 어느 세미나에서 지인의 소개로 알고 지내는 유통업을 하는 마현성 사장이었다.
“아, 마 사장님!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그간 별 일 없으셨죠?”
“예, 잘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도 이사님께서는 신용정보업을 계속하고 계시지요?”
“그럼요.”
“저는 지금 업무 차 중국에 와있는데 중요한 계약 건으로 확인할 게 좀 있어서 전화 드렸습니다. 통화가 약간 길어질 것 같은데, 사정이 어떠신지?”


<다음호에 계속>

 

임성학은?

- 대한신용조사 상무이사 역임

- 화진그룹 총괄 관리이사 역임

- 임성학 멘토링컨설팅연구소 소장

- PIA 사설탐정학회·협회 부회장 겸 운영위원

- PIA 동국대·광운대 최고위과정 지도교수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