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연재>'분쟁조정의 달인' 임성학의 실타래를 풀어라(14)

취재 빙자한 협박에 강력 대응

컨설팅전문가인 임성학 멘토링컨설팅연구소 소장은 자타가 공인한 ‘분쟁조정의 달인’이다. 그런 그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침서 <실타래를 풀어라>를 펴냈다. 책은 성공이 아닌 문제를 극복해 내는 과정의 13가지 에피소드를 에세이 형식으로 담았다. 복잡하게 뒤엉키는 일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기 위해 책을 펴냈다는 임 소장. 그의 숨은 비결을 <일요시사>가 단독 연재한다.

직접 출고 받지 않은 제품 가져와 환불 요구
조목조목 반박하며 정곡 찌르자 꼬리 내려

“사실 제가 출고한 제품이 일부 있고 나머지는 다른 사람들이 출고해서 보관하고 있는 제품을 모아서 가져온 것입니다. 그렇지만 모두 내 것이니 제가 출고한 제품과 다름없잖아요.”
“그건 틀립니다. 본인이 직접 출고한 제품과 다른 곳에서 모아온 제품하고는 확연히 차이가 있죠. 아니 우리 회사 제품이 전국에 한두 개입니까? 어디에서 헐값으로 구매하거나 아니면 사채업자들이 판매원에게 돈을 빌려주고 대물변제조로 받은 제품이라면 엄연히 구분되는 것 아닙니까?”
나는 그렇게 다그치며 재차 캐물었다.

“우리 회사에서 영업사원으로 근무하셨다고 했지요?”
“예, 열심히 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회사에서 영업사원들에게 강매한 사실이 있습니까? 어디 대답해 보세요!”
그러자 그녀가 발뺌하듯 부인하며 대꾸했다.
“아니, 강매를 했다기보다 판매를 잘해야 성공할 수가 있다고 해서…….”
“그야 당연한 것 아닙니까? 영업회사에서 판매를 잘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교육이 뭐가 잘못되었습니까?”  
나는 머뭇거리는 그 여성에게 반문하듯 말하고는 기자라는 사내를 쳐다보며 말했다.
“조금 전에 기자 분께서는 지금 여사님이 차에 싣고 온 제품이 모두 강매로 보관한 것을 모아온 것이라고 말하지 않습니까? 아무리 기자분이라고 해도 일방적으로 취재를 해서는 안 되죠.”
나는 계속 직설화법으로 밀어붙였다.

“그리고 말입니다만, 기자 분께서 기업체에 들어와 자기 누님이라는 분의 이익을 위해 사적으로 취재를 한다며 협박해도 됩니까?”
내가 정곡을 찌르자 그가 마치 무슨 잘못을 하다 들킨 아이처럼 얼굴이 붉어지더니, 조금 전 자신의 행동을 부인하며 오히려 목소리를 높여 반론을 제기했다.
“아니 제가 언제 협박했습니까?” 
나는 옆에서 한마디도 하지 않고 대화를 듣고 있던 다른 사내와 노 차장을 가리키며 증인을 세우듯 말했다.
“여기 함께 오신 분과 우리 노 차장도 모두 듣지 않았습니까? 조금 전 기자분이 이 분을 누님이라고 하면서, 만약 누님이 가져온 제품을 반품해주지 않으면 기획 취재를 하여 회사의 비리를 보도하겠다고 말한 걸 말입니다. 이것이 취재를 빙자한 권한남용과 협박이 아니고 무엇입니까? 보도를 하려면 한번 해보세요! 우리도 나름대로 강력히 대응할 테니까!”  

기자의 행동에 조목조목 반발하며 말을 쏟아내는 나를 보며 그들은 입을 굳게 다물고 듣고만 있었다. 잠시 후 기자라는 친구가 슬그머니 노트를 접고 볼펜을 안주머니에 넣으며 들러리로 따라온 다른 사내에게 말했다.
“자네는 여기 누님을 모시고 아래층 제품 있는 곳에 가서 기다리게.”
그러자 주춤거리던 사내가 자리에서 일어나 먼저 사무실 바깥으로 나갔다. 당사자인 그 여성도 무슨 생각이 들었는지 자리에서 일어나며 주저하더니 나를 보고는 간청하듯 말했다.
“이사님! 죄송하지만 반품을 받아주세요. 제사정이 정말 죽을 지경입니다.”
“하여간 기다려 보세요. 영업부에서 최종 결정이 나면 통보해 드릴 겁니다.”

여인은 뭔가 아쉽다는 표정을 남기고 몸을 돌려 먼저 나간 남자를 따라 나갔다. 나는 순간, 기자가 자신의 행동이 궁지에 몰리자 나에게 어떠한 제안을 할 거라는 판단을 했다. 그렇다면 노 차장도 없는 자리에서 단둘이서 담판을 짓는 게 좋을 듯싶었다.
“노 차장! 지금 즉시 영업라인을 통해 이분들이 어떻게 해서 그 많은 제품을 모아가지고 온 것인지 그 과정을 파악하여 보고해 주세요.”
“알겠습니다.”
대답과 동시에 노 차장이 자리에서 일어나 사무실을 나갔다.  
마침내 기자라는 사내와 단둘만이 남았다. 나는 분위기로 보아 절반은 성공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키 큰 기자가 먼저 조금 전과 달리 아주 부드럽게 말을 꺼냈다.


“이사님, 조금 전 제 말에 오해했다면 미안합니다. 저는 그런 뜻이 아니라 누님을 위한다는 것이 다소 흥분 했었나 봅니다.” 그가 화해의 웃음을 지어보이며 사과했다.
“아니, 괜찮습니다. 다만 불쾌한 것은 사실입니다. 처음부터 제3자 개입을 허용하지 않으려고 제지 하고자 했으나 기자님의 입장을 고려하여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기자의 화해 제스처에 굳이 찬물을 끼얹고 싶지 않아서 나 역시 조용하게 말했다.
“이사님, 제 체면을 봐서라도 그만 반품 해주고 정리하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그가 사정조로 말했다.

“지금으로서는 반품이 곤란하지 않습니까? 기자님도 아시겠지만 이번에 가지고 온 제품이 판매원 본인이 출고한 제품이 아닙니다. 그리고 3년 전에 생산판매가 중단된 제품을 어디에서 모아가지고 와서 반품을 해달라고 한다면 어느 기업인들 살아남겠습니까? 그리고 이번 경우와 같은 반품 건에 대해 반품을 받아준다면, 그것이 사례가 되어 전국에 있는 모든 판매원들이 출처도 알지 못하는 제품을 헐값으로 구입하거나 어디선가 모아가지고 회사에 몰려오지 않겠습니까? 그러면 아마 회사는 거덜날 것입니다. 기자님께서 정보력이 좋으시니 저희 회사에 대하여 알아보면 아시겠지만 당월에 출고한 제품을 당월 말에 정산을 통해 반품을 전부 받아주고 있어요. 설령 반품을 하지 못한 제품이 있다면 6개월이라는 기한을 정하여 반품 가능한 제품은 전부 받아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처럼 수년이 지나 생산이 중단된 제품을 모아 가지고 와서 반품 환불을 요구한다는 것은, 상도의에도 어긋날 뿐만 아니라 있을 수 없는 일 아닙니까?”
내 말에 이의를 제기치 못하고 숙연해 있던 남자는 더 이상 말해 봐야 소용없다는 듯 그냥 가볍게 고개만 끄덕이고 있었다. 그때 노 차장이 서류를 들고 들어왔다.

<다음호에 계속>

 

임성학은?

- 대한신용조사 상무이사 역임

- 화진그룹 총괄 관리이사 역임

- 임성학 멘토링컨설팅연구소 소장

- PIA 사설탐정학회·협회 부회장 겸 운영위원


- PIA 동국대·광운대 최고위과정 지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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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