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담배 제조 및 매매금지운동’ 찬반논란

“안 만들고 안 팔면 장땡?”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담배가 백해무익(百害無益)하다는 것은 남녀노소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때문에 보건복지부는 금연을 적극 권장하는 것은 물론 공공장소에서 흡연을 금지하는 제도를 시행하며 흡연율을 줄이기 위해 애써왔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은 여전히 OECD 국가들 중 높은 흡연율을 자랑한다. 흡연율이 줄어들지 않자 최근 한 사회단체에서 담배를 아예 마약과 동일하게 취급하여 담배 판매와 제조 자체를 금지하자는 운동이 시작되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이에 ‘담배제조금지 찬반양론’이 확산되면서 인터넷 공간 곳곳에서 설전이 벌어지고 있다. 일부 네티즌들은 “이참에 끊게 차라리 만들지 말아라”는 반응을 보인 반면 다른 이들은 “금지운동은 말도 안된다” “담배로 거두는 세금이 얼만데…”등의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찬성 측 “중독성 강한 담배, 차라리 안 만들고 팔지 말아야"
반대 측 “담배 없는 세상 만들기 전 대책마련부터 이뤄져야”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금연을 시도한다. 그들에게 새해 목표를 물으면 올해뿐 아니라 대부분 ‘금연’이라고 답한다. 작년에도, 재작년에도, 그 전해에도 계속 그래왔다.

또 자신의 의지와는 별개로 담뱃값이 오를 때면 화가 나서라도 금연을 선언한다. 하지만 금연을 선언했다고 해서 모두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매년 계획만 세우고, 참느라 힘든 시간을 보내고, 결국 작심삼일로 끝나고, 주위에서 끈기가 부족하다고 비웃고……. 대부분의 금연선언은 이렇듯 작심삼일로 시작해 백만 번 다짐만으로 끝이 난다.

그렇다면 이렇듯 중독성 강한 담배가 국내에서 아예 만들어지지도 않고 판매되지도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최근 이런 주장을 담아 담배의 제조와 매매를 원천적으로 금지하기 위한 목적의 시민단체가 공식 출범해 주목받고 있다.

굿바이~니코틴홀릭

‘한국 담배제조 및 매매금지 추진 운동본부’는 금연전도사를 자처하는 전 국립의료원장 박재갑 서울대의대 교수가 주축이 되어 담배의 제조와 판매를 원천적으로 금지하자는 시민운동을 벌인다. 현재 국회에는 ‘담배 제조 및 판매금지법안’의 입법청원서가 제출되어 있는 상태이지만 이렇게 담배의 제조와 매매 금지를 목표로 시민운동단체가 공식적으로 출발하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담배 연기에는 62종의 발암물질이 들어 있으며 니코틴은 아편 정도의 중독성이 있을 정도로 만들어 팔아서는 안 되는 독극물 마약인만큼 담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범정부적인 특단의 담배 재난관리 종합대책이 필요하다는 게 이 단체의 주장이다.

박 교수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해마다 약 5만명이 담배로 인한 폐암과 각종질환으로 사망하고 있고 흡연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연간 약9조원에 달한다고 한다.

박 교수는 “정부가 담배사업법을 폐기하고 ‘담배제조 및 매매 등의 금지에 관한 법률’을 입안하는데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주장에 찬성하는 네티즌들은 “담배는 피우는 것보다 제조·판매가 더 문제”라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아이디 love1***는 “담배, 안 팔면 안 피겠죠. 마약처럼 금지해주세요! 건강에도 나쁜데 합법적으로 파는 이유가 머죠?”라면서 “백해무익한 담배라면 당연히 판매금지 시켜야 하고, 담배는 중독성이 강해서 쉽게 끊지 못하는 것인데 마치 먹을 것을 눈앞에 놔두고 참으라는 식의 발상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먹을 수도 없게 차단하는 게 최고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아이디 kdj***도 “진정 건강에 문제가 심각하다고 본다면 제조 판매를 하지 말아야한다”며 “계속 간접흡연이 어쩌면서 금연구역 늘리고 단속해서 돈이나 걷어 들이는데 그렇게 문제가 심각하다면 아예 팔지 않는 게 맞고, 또 금연은 의지만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주변 환경이 중요한데 안 만들고 안 파는게 정답이다”라고 주장했다. 

담배 없는 깨끗한 세상에서 살고 싶다는 의견도 있었다. 아이디 oops***는 “비흡연자들도 깨끗한 공기 마실 권리가 있다! 백해무익한 담배는 더 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와 반대 입장에 선 네티즌들은 아직도 국민 중에 차지하는 애연가 비율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성급하게 결정할 일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아이디 lees***는 “담배로 거둬들이는 세금이 엄청난데, 차라리 그 세금으로 흡연자가 비흡연자들에게 피해주지 않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면 안되냐”며 “제조금지 운동 같은 건 절대 현실화 되진 않겠지만, 현실적인 대안을 좀 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이디 uv099***는 “담배세를 대신해서 지방세를 조달 할 획기적인 방법과 담배농사로 생계를 유지하는 농민들, 기타 KT&G직원들 생활을 책임질 대안도 없이 담배생산 중지하라는 주장은 말도 안 된다”고 전했다.

담배, 너나 끊으세요

전면 금지보다는 제대로 된 통제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비흡연자이지만 이 운동엔 반대한다는 아이디 tbtb07***는 “세상에는 필요악이라는 것이 있는데, 못하게 하면 할수록 음지에서 더욱 성행하게 되기 마련이다”라며 “예전 미국의 ‘금주법’이 그랬듯, 담배를 없애면 일단 담배 밀수입으로 암시장이 기하급수적으로 생겨날 것이고 이것에서 파장되는 범죄들이 많이 양상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궁극적으로는 담배제조판매를 금지하는 방향이 옳다고 하더라도 우선은 담배제조를 금지하면 엽연초생산농가나 담배 소매상 등 담배와 관련하여 생계를 꾸려나가는 사람들은 어떻게 되며 담배소비세 등 막대한 세수를 어떻게 보전하여야 할 것인지 등 파생되는 문제점에 대한 논의와 대책이 강구되어야 하는 것은 맞다.

또 예상되는 밀수와 밀거래 등 부작용에 대해서도 미리 검토하고 알맞은 대책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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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