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지는 '탱커형' 예능인 왜?

2021.05.17 18:05:46 호수 1323호

엄청 웃기는데…다들 어디 갔어?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오랫동안 장수하는 예능 프로그램의 공통점은 이른바 '탱커형 예능인'의 유무다. MBC <무한도전> 정준하와 같은 포지션을 점한 예능인이 있느냐다. 적당히 빈틈이 있으면서, 주위로부터 어떤 놀림을 받아도 유쾌하게 받아치는 센스로 웃음을 만들어내는 예능인이 존재할 때 프로그램은 힘을 받는다. 요즘 국내 예능계에는 눈에 띄는 탱커형 예능인이 보이지 않는다. 



스트리밍 플랫폼 아프리카나 트위치 등에서 활동하는 BJ들 중에 수십만에서 수백만의 구독자를 가진 이들이 있다. 어딘가 모자라고 실수도 많이 하며, 악성 댓글이 몰아치는 BJ인데도 꾸준한 사랑이 이어진다. 

길티 플레저

다소 험악한 말을 뱉을 뿐 아니라 사회적인 논란을 일으켜도 그들을 향한 대중의 애정은 굳건하다. 다양한 BJ들이 소통하는 과정에서 놀림을 받는다. 

지식이 부족한 게 드러날 뿐 아니라 매우 당황스럽거나 수치스러운 치부도 공개된다. 술 먹방을 하다가 너무 취하다 못해 행패를 부리는 모습이 대표적인 예다. 이는 일종의 밈이 되고 또 새로운 콘텐츠로 확장된다. 

이들을 향한 꾸준한 인기의 근원은 '길티 플레저'다. '죄책감을 느끼면서도 즐기는 행동'이라는 의미인데, 다른 사람의 불행에서 재미를 느끼는 것을 일컫는다. 


예를 들어 KBS2 <개그콘서트>의 코너 '마빡이'의 출연진이 바보 같은 분장을 하고 우스꽝스러운 연기를 하는 것이 길티 플레저를 자극하는 형태다. 다소 가학적이기는 하나 웃음 폭발력은 유달리 강하다.

공개코미디가 대본과 연출을 통해 꾸며진 웃음이라면, 온라인에서 BJ들의 치부가 드러나는 장면은 다큐멘터리다. 자극의 정도가 다르다. 너무 웃기다 못해 충격을 주기도 한다. 

코미디뿐 아니라 버라이어티나 토크쇼, 관찰 예능에서도 길티 플레저가 작동한다. 코미디보다는 더 자연스러운 상황에 발생한다. 이러한 장면은 주로 탱커(방어)형 예능인이 만들어낸다. 

예능의 역할을 굳이 구분하면, 총 세 가지 축으로 나뉜다. 유재석, 신동엽, 박미선과 같은 진행을 도맡는 예능인이 한 축, 탁재훈과 김희철, 이수근, 전소민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강력한 웃음을 창출하는 딜러(공격)형이 다른 한 축이다.

또 한 축은 이광수, 조세호, 지석진과 같은 탱커형이다. 

진행과 딜러형은 대체자가 적지 않은 편이다. 딜러형들이 얼마든지 진행을 맡기도 하며, 진행을 주로 맡는 예능인이 게스트로 나오면 딜러형이 된다. 많은 프로그램에서 MC로 활약하는 이경규가 MBC <라디오스타>와 같은 곳에 게스트로 출연할 때 롤이 바뀌는 것이 그 예다. 

하지만 탱커형 예능인은 대체자가 적다. 주위로부터 놀림을 받을만한 빈틈이 존재해야 한다. 상식 퀴즈 영역에서 기대 이하의 지식수준이 드러난다거나, 어딘가 허술한 행동을 하는 이미지도 필수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탱커형 예능인으로서 인기가 있다는 것은 그만큼 리액션이 좋다는 얘기다. 너무 안 아프게 맞으면 재미가 없고, 너무 타격감이 강하게 놀림을 당하면 놀린 사람이 논란이 된다"며 "그 미묘한 선을 잘 지키는 사람들이 이광수, 조세호, 지석진과 같은 예능인"이라고 말했다.

정준하부터 이광수까지 '탱커형' 계보
패턴 읽힌 롤플레이쇼…설 자리 없다

최근 <런닝맨>에서 하차한 이광수는 국내 예능 역사상 최고의 탱커형 방송인으로 평가된다. 이광수는 고정 패널은 물론 게스트도 편히 생각하면서 그를 놀린다. 서운해하고 억울해하는 연기가 매우 자연스러우며, 어떤 놀림에도 기분 나쁘지 않게 웃음으로 되받아친다.


때로는 매우 공격적인 언사로 반격을 가하기도 한다. 이광수가 <런닝맨>에서 하차한 이후 폐지를 걱정하는 팬들이 늘어난 건 그만큼 그의 도드라진 활약상 덕분이다. 

조세호도 대표적인 탱커형 예능인이다. tvN <유퀴즈 온더 블록>에서 조세호는 유재석뿐 아니라 일반인 출연자들로부터도 놀림을 당한다. 당황해하는 그의 표정이 킬링 포인트다. 최근 'MSG워너비' 오디션을 진행 중인 MBC <놀면 뭐하니?>에서 후배들로부터 놀림을 당하는 지석진과 김정민도 같은 맥락이다. 

KBS2 <1박2일>을 비롯해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독보적인 바보 캐릭터로 웃음을 준 김종민, 설명이 필요없는 <무한도전>의 정준하, 각종 프로그램에서 '치트키'로 통하는 김흥국 등도 있다. 이들로부터 탱커형 예능인의 계보가 시작한 셈이다. 

MBC <나혼자 산다>에서는 기안84와 헨리가 탱커형 예능인에 가깝다. 기안84는 기인에 가까운 일상생활이 놀림을 받는 포인트다. 밥 먹는 것과 생각하는 것 등 아주 단순한 행위조차 예상을 벗어난다. 기안84가 진지하게 행하는 모든 모습이 웃음을 준다. 

여자들에게는 절대 보여주고 싶지 않은 남자들의 일상을 방송에서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기안84의 퍼포먼스는 많은 시청자의 길티 플레저를 자극하면서 사랑을 받는다. 멀끔한 인상의 헨리 역시 자유분방한 행동으로 빈틈을 보이며 그만의 웃음을 창출한다.

이 외에도 황제성과 안일권, 김용명, 홍진경 정도가 탱커형 예능인으로 거론된다. 

하지만 탱커형 예능인의 설 자리는 계속해서 줄어드는 추세다. 캐릭터 플레이 쇼 자체가 높아진 대중의 눈에 읽히면서 강도 높은 웃음을 만들기 어려워졌다. 또 롤플레이류의 예능은 가학성을 띠는데, 출연진의 쇼가 리얼리티로 받아들여지면서 논란이 불거지기 때문이다.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건전함을 바탕으로 강도 높은 웃음을 주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놀림 포인트

정 평론가는 "이미 시청자들이 게임 용어인 딜러형, 탱커형이라고 일컬을 정도로 버라이어티의 패턴이 읽힌 상태다. 시청자의 높아진 수준을 맞추면서 논란이 생기지 않는 예능을 만들기란 어려운 일"이라며 "롤플레이류의 쇼는 점차 줄어들 것으로 전망한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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