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회장의 행보에 연일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유의 ‘품질경영’과 ‘글로벌 경영’으로 지난해 국내외에서 눈부신 성과를 얻은 데다 최근에는 주식기부왕에 올라 화제의 중심에 선 것. 정 회장은 지난해 600억원의 개인 주식을 해비치 재단에 기부해 다른 기업총수들을 제치고 1위 자리에 올랐다. 기업 활동으로 얻은 성과를 사회에 환원함으로서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정 회장의 발걸음이다. 정 회장은 또 녹색성장을 목표로 하는 환경경영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어 사회공헌을 실천하는 총수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지난해 6백억원 개인 주식 기부해 기부왕에 이름 올려
교통사고 유자녀·저소득층 자녀 장학금에 쓰일 예정
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그룹) 회장이 주식기부왕에 올랐다. 지난해 개인 주식 10억 이상을 기부한 7명 가운데 가장 많은 금액인 600억원을 기부한 것. 정 회장은 지난해 12월7일 종가기준으로 600억원 상당의 개인 보유 글로비스 주식 51만2821주를 해비치 재단에 내놨다.
국민과의 약속 꾸준히 지켜
1500억원 개인 주식 기부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번 기부는 국민의 성원과 은혜에 보답하고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데 기업인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정몽구 회장의 평소 소신에 의해 이뤄졌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우리 사회에 바람직한 기부문화를 정착시키고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확산시키는 데 일조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로써 정 회장은 총 1500억원 상당의 주식을 해비치 재단에 출연했다. 지난 2007년 11월에도 600억원 상당의 글로비스 주식을 기부했고 2008년 7월에도 300억원 상당의 주식을 기부한 것. 2006년 1조원의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약속한 이후 꾸준한 기부로 자신의 약속을 지키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정 회장의 사회환원 정신은 그룹과 직원들에게도 고스란히 전달되고 있다. 지난해 연말 현대차그룹은 이웃돕기성금 10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하고 복지시설과 저소득층 소외 이웃을 찾아 생필품을 전달했다.
정 회장과 현대차그룹은 해외의 어려운 이웃에게도 눈을 돌렸다. 브라질 빈곤층을 위한 보금자리 마련 프로젝트에 후원금 10만 달러를 전달한 것. ‘글로벌 선두권’ 도약을 천명하며 브라질 상파울루에 현지 공장 착공식을 갖고 남미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는 현대차그룹은 사업에 앞서 현지인들의 삶의 질 개선에 눈길을 돌린 것이다.
이처럼 사회환원과 봉사로 기업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정 회장이 또 한 가지 사회에 공헌하겠다고 약속한 것은 ‘녹색성장’이다.
이를 위해 정 회장은 친환경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년사에서도 녹색성장과 관련된 정 회장의 의지는 돋보였다. 그는 연초 신년사를 통해 “친환경 녹색성장과 4대 그린카 강국 조기 진입을 목표로 세계적 수준의 친환경차 개발에 더욱 매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 회장은 올해 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를 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전년 대비 12% 증가한 10조5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그룹 출범 이후 최대 규모의 투자금액으로 친환경차 개발을 비롯한 R&D(연구개발) 부문에 4조6000억원을, 시설 부문에 5조9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우선 소나타급 가솔린 하이브리드카의 개발을 완료해 2010년 중에 북미시장에 출시하고 2011년 출시를 목표로 하는 디젤 하이브리드카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전기자동차는 2010년 8월 생산을 개시해 시범 보급을 시작하고, 2011년 말부터 양산에 들어간다.
또 올해부터 전기차를 관공서 등에 시범 보급할 예정이며 2011년 양산 개시와 함께 일반 소비자들에게 판매한다. 2012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하는 수소연료전지차는 국내외 시범 운행을 통해 상품성을 향상시키고 배터리와 모터 등 핵심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12년 친환경차 대량생산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녹색선진국 건설의 초석인 그린카 4대 강국 진입을 완성한다는 것이 정 회장의 구상이다.
녹색성장을 위한 친환경차 개발은 고용확대로 이어져 또 다른 사회환원으로 돌아갈 전망이다. 친환경차 개발을 위한 R&D 전문인력을 1000여 명까지 확충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친환경차 보급 확대로 인한 IT, 전기-전자산업 등 전후방 관련 산업의 고용도 2010년 1600명, 2013년에는 1만2000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환경 생각하는 기업
녹색경영 박차 가해
정 회장의 환경경영 방침은 그와 현대차그룹의 오랜 숙원이었던 현대제철 당진 일관제철소에도 그대로 투영됐다. 지난 1월5일 충남 당진에 건립된 일관제철소를 방문해 화입식을 주관할 만큼 일관제철소에 대한 애정이 극진한 정 회장. 33년의 염원이 묻어 있는 일관제철소는 그의 환경경영 철학이 집약된 곳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해 12월에는 현대제철이 민간기업 최초로 산림청과 ‘숲사랑 실천 협약식’을 체결해 온실가스 감축 활동에 나서기로 하면서 정 회장의 의지가 또 한 번 입증됐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12월8일 박승하 부회장과 정광수 산림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건강한 산림 조성을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구현하는 데 앞장서겠다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대기업이 정부의 정책에 부응해 온실가스를 자발적으로 감축해 나가는 탄소중립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하는 데 산림분야에서의 역할이 크다는 점에 공감하면서 추진하게 됐다.
특히 전체 임직원이 온실가스 저감의 필요성을 느끼고 직접 실천할 수 있는 숲사랑 실천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현대제철의 녹색경영 정신을 구현한다는 데 의의가 있는 협약이었다.
친환경차 개발에 박차 ‘녹색경영’ 실천에 앞장
인도시장 선점 성공 12억 거대시장 공략 눈앞에
이처럼 사회환원과 녹색경영으로 기업과 사회가 하나 되는 전략을 구상하는 정 회장의 다음 행보는 인도로 향하고 있다. 최근 재계 총수들의 눈이 인구 12억의 인도시장으로 쏠리고 있는데 정 회장 역시 인도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실 현대차그룹은 이미 1998년 인도 첸나이에 연산 60만 대(1ㆍ2공장) 완성차 공장을 설립했다. 이는 당시 인도시장에 진출한 외국계 자동차 회사 중 최대 규모였다.
그리고 한 발 앞서 인도를 공략한 현대차는 지난해 눈부신 판매실적을 거뒀다.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2008년에 비해 17.2%나 판매실적이 올라 141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한 것. 이는 인도시장 점유율 20.6%를 차지하는 수치로 현지 자동차시장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같은 성장세를 바탕으로 현대차그룹은 인도에 세 번째 공장설립을 계획 중이다.
꿈의 시장 ‘인도’ 선점
자동차시장점유율 2위
최근에는 이명박 대통령이 정 회장의 안내로 현대차 인도 현지 공장에 방문해 인도시장에서의 성과를 보고받았다. 지난달 24일부터 3박4일간 인도를 방문한 이 대통령은 이날 정 회장으로부터 회사현황을 보고 받은 후 생산현장을 시찰하고 현대자동차 인도공장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우리 한국 기업 현대차가 인도에 진출해서 짧은 시간에 사랑받는 기업이 된 것은 높은 긍지를 심어준 것으로 평가한다”면서 “현대차가 한국 경제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인도에서 인도 경제 발전에 기여를 하고 인도 사람들에게 많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어서 세계 경제에 기여하는 기업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극찬했다.
정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대통령의 국빈방문과 한-인도간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의 발효를 기점으로 양국 간 친밀한 경제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현지에 진출한 42개 국내협력업체와 힘을 모아 한국과 인도 간 경제협력의 상징적인 공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기부와 녹색경영으로 사회에 공헌하고 해외시장 선점으로 기업의 목표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정 회장. 그의 다음 행보에 많은 이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