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겨 퀸’ 김연아와 MBC 대하사극 <선덕여왕>, 걸(Girl)그룹이 올해의 히트상품으로 선정됐다. 지난 16일 삼성경제연구소가 웹사이트 회원 및 전문가 등 1만 1538명을 대상으로 ‘2009년 10대 히트상품’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에 따르면 김연아와 <선덕여왕>, 걸그룹이 각각 3위, 6위, 7위에 올라 올해의 히트상품으로 이름을 올렸다.
특히 김연아는 서비스 및 기타 분야 1위로 꼽혀 눈길을 모았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올해 출전한 5개 대회를 모두 석권한 김연아를 가리켜 “독보적인 성적과 밝은 모습으로 우울한 국민에게 희망과 대리만족을 선사했다”고 평가했다.
<선덕여왕>은 리더십과 미모를 겸비한 여성을 비롯한 역사적 인물들의 활약을 그린 드라마로 평가됐고 소녀시대, 카라, 브라운아이드걸스, 2NE1, 포미닛 등 걸그룹은 따라하기 쉬운 노래와 춤, 열정적 무대 매너로 중장년을 포함한 전 연령대의 팬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이밖에 삼성경제연구소가 발표한 올해의 히트상품에는 막걸리, 신종플루 대응상품, LED TV, 스마트폰, 도보체험관광, 보금자리주택, KT 쿡(QOOK) 등이 꼽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