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문가들이 꼬집은 MB 인사스타일 대해부

2009.06.30 10:00:00 호수 0호



천성관 검찰총장, 백용호 국세청장 ‘MB맨’ 새로운 밑그림
충성도 있는 개혁성향 충청권 인사로 정치권 쇄신요구 수용

이명박 대통령이 쇄신을 향한 요구에 회심의 인사로 답했다. 5개월째 공석이었던 국세청장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후 공석이 돼 버린 검찰총장에 파격인사를 단행한 것. 검찰총장에 사시 22기 천성관 서울중앙지검장을 내정, 검찰 내 ‘기수 관행’을 깨버렸다. 또한 차관급인 국세청장에 장관급인 공정거래위원장을 맡고 있던 백용호 위원장을 내정했다. 이번 인사로 검찰 내 대규모 인사이동이 가시화됐으며 국세청 내부의 논란도 적지 않다. 파란을 일으킨 인사를 정치전문가들과 집중 분석해봤다.



모두의 예상이 여지없이 빗나갔다. 야권은 물론 여당의 인적쇄신 요구에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던 이명박 대통령이 철통보안으로 숨겨왔던 후임 검찰총장과 국세청장은 언론의 하마평에도 오르지 않았던 ‘뜻밖의’ 인물이었다.
이 대통령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후 물러난 임채진 전 검찰총장의 후임으로 천성관 서울중앙지검장을 내정했다. 유력 후보군으로 사시 20회 권재진 서울고검장과 사시 21회 김준규 대전고검장이 언급됐으나 언론 하마평에도 오르지 않았던 천 지검장이 검찰의 새 수장이 된 것이다.

공석에 앉은 새 MB맨
관행 무시한 파격 인사

천 내정자는 충남 논산 출신으로 1999년 대검 공안1과장과 2001년 서울지검 공안부장, 2002년 대검 공안기획관을 역임하는 등 지방 부장검사 승진 이후 거의 모든 보직이 공안 계통일 정도로 ‘공안통’으로 분류된다. 서울중앙지검장 재직 시 용산참사와 <PD수첩> 수사를 진두지휘했다.

특히 그는 사시 22회로 사시 19회였던 임채진 전 검찰총장보다 세 기수 아래다. 기수를 중시해온 검찰 내 관행을 깨버린 것과 동시에 후배가 검찰총장으로 임명되면 신임 검찰총장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선배가 용퇴하는 관행상 사시 19회부터 20회, 21회 검찰 수뇌부의 사퇴가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실제 몇몇 ‘선배’들은 사의를 표명했으며 동기인 사시 22회까지 포함하면 4기수에 이르는 검찰의 중추가 ‘파란’을 겪게 됐다.

국세청장에 내정된 백용호 공정거래위원장의 인선도 평범하지 않다. 공정거래위원장은 장관급이며 국세청장은 차관급으로 백 내정자의 경우 한 단계 자리를 낮추는 모양새가 됐다. 백 내정자는 이 대통령이 서울시장 시절부터 함께해 온 측근 인사로 이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가장 잘 이해하는 인물로 꼽힌다.

또한 학자 출신 외부인사로 국세청 내 행시로 얽힌 선후배 관계에 얽매이지 않아 개혁이 쉽다는 장점을 가진다. 세 명의 전임 국세청장이 불명예 퇴진한 것을 두고 내부승진 인사에는 거리감을 뒀다는 평이다. 그는 공정거래위원장 시절 재산 등 사적인 문제가 크게 부각된 적이 없으며 업무 스타일은 ‘균형’과 ‘청렴’으로 압축된다.


본인도 “‘MB맨’이라는 닉네임 때문에 더 소신과 원칙을 지켜나갈 수 있다”면서 “한 번도 MB맨이기 때문에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과 소신에 벗어나서 정책 결정을 해본 적은 없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이번 인사를 통해 전문가들이 바라본 이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은 어떨까.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소 소장은 “MB 리더십의 핵심은 CEO 리더십과 실용주의”라고 말했다. 여야 정당과 진보, 보수 등 정치노선에 치우치지 않고 실리적으로 도움되는 방식을 취하는 것이 이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최 소장은 “이번 인사는 MB리더십이 제대로 적나라하게 구현된 인사”라고 꼽는다. CEO 리더십의 특징은 탈위계적 발탁형 인사를 한다는 것. 엄격한 위계서열을 깨는 용인술이 이번 요직 인사에서 나타난 것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최 소장은 “그동안 MB는 연고주의 인사로 비난을 받았다. 본연의 CEO 리더십과 거리가 있었다. 능력주의 인사를 했어야 했는데 제대로 하지 못해 비판받았다”면서 “이번 인사에서는 MB색 인사가 많이 구현됐다”고 말했다.

그는 “CEO, 실용주의자들은 공식적인 조직체계를 깨는 파격인사를 펼친다. 기업적이고 많은 후유증을 낳는다. 얼마나 빨리 자리 잡느냐에 따라 ‘중도강화론’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도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적나라한 MB색 인사
본연의 실용주의 살아나

황인상 P&C정책개발원 대표는 이번 인사에 대해 “전체적으로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은 바뀐 것 같지 않다”면서 “정권의 흐름을 이해하고 국정운영 전반에서 대통령의 의중을 반영할 수 있는 사람이 선택됐다”고 말했다. 이 같은 인사 스타일은 정권 초부터 이 대통령의 인사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으며 이번 인사에서도 변함이 없었다는 것이다.

황 대표는 “이번 인사에 몇 가지 특징이 있다면 기존의 인사가 전문성과 경륜을 가지고 있었다면 이번 인사에서는 돌파형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그만큼 정권이 어려워졌다는 말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내에서도 인적쇄신에 대한 요구가 커졌고 해답을 내야 하는 청와대 내부 입장도 개혁이나 쇄신을 빼고 인사를 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재관 정치컨설턴트는 “이 대통령이 가장 못하고 있는 것이 인사”라며 “이번 인사에는 지역안배가 보이지만 국세청장도 자기 사람이지 않느냐. 이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은 자기한테 잘 보이는 사람을 뽑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통령이 코드인사의 ‘한계’를 넘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최 소장도 이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이 ‘연고적 능력주의’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 대통령은 능력을 주시하되 연고를 기반으로 인재를 고른다”면서 국세청장 내정자의 인선 역시 연고적 능력주의의 연장선상에서 이해했다.
최 소장은 이번 인선에 대해 “역대 대통령들이 경계하고 조심해야 할 연고주의의 특징이 여실히 드러났다”면서 “(연고적 능력주의 인선을 하다 보니) 국세청장을 5개월이나 공석으로 둘 정도로 인재풀이 취약하다는 점을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나쁜 말로는 코드인사고 좋은 말로는 추진력 인사라고 할 수 있다.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며 “추진력을 갖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의중을 반영하는 것이 당연하다. 그러한 인사를 통해 전체적으로 국정운영을 흐트러트리거나 검증과정에서 잘못이 드러났을 때야 문제가 된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 인사는 비교적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했다. 정권 초기 인사들은 국민이 공감을 할 수 있어야 했다는 점에서 문제가 됐다. 국민이 바라는 상과 대통령이 효율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필요했던 인재상에 갭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인사검증에서 강부자 내각 등 개인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다거나 보수 편향됐다는 점 등이 드러나면서 국민들의 호응을 얻지 못했다는 것.

황 대표는 “정권 초기에 논공행상 인사가 이뤄졌다면 이후 대통령 의중, 국정운영을 철저히 이해하는 전문성 있는 인사 위주로 인사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관 정치컨설턴트는 “YS, DJ도 참모진이 많았지만 부정적인 반응보다는 ‘그럴 수도 있지 않느냐’는 반응이었다. 하지만 MB 인사에 대한 반응은 다르다. 호응을 받지 못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권력기관 인사를 하는데 대변인을 통해 발표를 하니까 신뢰감을 주지 못하는 것 같다. 이 대통령이 직접 춘추관에 나와 이러저러한 이유로 검찰총장, 국세청장을 인선했다고 언급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최 소장은 “외부인사, 젊은 인사를 했다는 자체로 비판받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공안통’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공안은 중요시해야 하지만 공안정치는 철저히 경계해야 한다”며 선을 그었다.

그는 “실용주의 구현이 관건”이라며 “뒤늦게 실용인사 카드를 빼들었는데 성공하느냐에 따라 집권 2기 국정운영에 탄력이 붙을지 여부가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인사로 검찰이 개혁색채를 띠게 될 것이고 한나라당 내에서는 개혁파가 힘을 얻게 된다는 것. 최 소장은 당내 개혁과 보수가 충돌하면서 또 다른 갈등의 불씨가 될 수 있음을 짚었다.

그는 “정치권 이해득실을 따지지 말고 국민들을 위한 정치를 할 때”라며 “정파를 떠나 중도정치를 해야 한다. 대중정치를 본격적으로 해야 하는 시기”라고 강조했다.


최 소장은 향후 개각 시에도 연고를 바탕으로 이뤄지는 연고적 능력주의가 이어질 것으로 봤다. 그는 “전용적인 실용주의는 아니다”라고 비판하면서 “집권 2년, 후반기에 접어들면서 통합에 대한 여론이 비등하다. 위기의식의 발로이다. 통합주의 인선하지 않으면 안 될 시기다.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야 하는데 보수주의 일변도로는 한계가 있다. 개혁적인 색채를 나타낼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이 대통령 자체가 개혁성향이 강하다. 의지를 구현해야 한다”면서 “그 의지가 인사, 행정, 경제 전반에 ‘새로운 실용바람’으로 불지 않으면 위기가 온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이 대통령이 제시한 ‘근본적인 처방’을 인적쇄신보다는 제도적인 문제에서 찾았다. 그는 “(청와대가) 인적쇄신은 피하려 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트라이앵글의 꼭지점에서 다시 본다고 했는데 이는 기존 정치적 편향을 이야기한 것 같다. 정치에 휘둘리거나 국정운영을 휘둘리게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기능, 전문성으로 편향하면 의지가 생기고 변화의 추진력의 강도가 세진다”고 말했다.

인사로 국정 추진력
“MB, 직접 국민 설득해야”

때문에 그는 “정치형보다는 중도실용형, 당에서는 이재오 그룹 등 공신그룹보다는 정책형, 하이서울형이 중용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황 대표는 “지방선거 이전까지 굳이 그러한 기조를 흔들 시기는 아니”라며 “‘이빨 더 뽑으려 하지 말라’는 뜻 아니겠냐. 더 세게 밀어붙이겠다는 것이다. 앞으로도 논공행상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추진력과 능력, 중도실용 중심의 인선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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