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흥가 대낮 접대 천태만상

2016.01.11 10:18:47 호수 0호

나가요걸 아침 출근하는 이유가…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직장인 남성들의 유흥 문화는 퇴근 후 저녁부터로 인식되어 왔다. 이런 직장인들 사이에 새로운 풍속도가 번지고 있다. 낮 시간대를 공략한 유흥업소들이 활개를 치고 있는 것. 낮 시간 성매매까지 가능한 업소도 적지 않다. 유흥업소들은 대낮부터 파격적인 서비스를 내세워 직장인들을 유혹하고 있다.



최근 대낮부터 간판의 불빛을 밝히기 시작한 일부 룸살롱과 단란주점, 노래방 등은 시간적 여유가 있는 손님들이 즐겨 찾는 접대 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최고급 시설에 소위 ‘에이스급’ 여성 접대부를 자랑한다는 청담동 소재의 업소들은 그야말로 대낮 별천지가 따로 없다. 양주가 한 병당 55만원에서 65만원을 호가할 정도로 비싸지만 미리 예약을 해야만 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이모작 영업

대낮 룸살롱의 영업방식은 이렇다. 낮 시간인 오후 3∼4시부터 밤 8시까지 ‘1부’로 손님을 받고 밤 9시 이후 ‘2부’로 일상적인 손님을 받는 형태인데 이를 ‘이모작 룸살롱’이라 부른다.

여기서 말하는 1부 영업이 바로 대낮 룸살롱이 되는 것. 업소를 놀리는 시간에 영업을 하기 때문에 업주 입장에서는 절대 손해 보는 장사가 아니다.

강남 소재의 대낮 룸살롱에서 근무 중인 한 웨이터는 “예상 외로 오후 3~4시에 오는 손님들이 꽤 있다”면서 “평일에는 비교적 자유로운 전문직 종사자들, 토요일에는 일반 직장인들이 주로 온다”고 설명한다. 대낮 룸살롱의 경우 이른 시간에 귀가할 수 있어 아내의 의심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전문직에 종사하고 있는 한 회사원은 “연말 술자리는 부담스럽다”며 “그러나 최근 대낮부터 영업하는 곳이 많아 술자리가 몇 차례 이어져도 집에 들어가는 시간이 빨라지니 집에서 마누라에게 바가지 긁힐 염려도 없다”고 밝혔다. 그들만의 ‘밤문화’는 그대로 즐기면서도 “몸과 마음은 더 편해지더라”는 게 대낮 룸살롱에 후한 점수를 주는 사람들의 평이다.

한가지 흥미로운 점은 일명 ‘나가요걸’들도 이곳의 영업방식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명문대 여대생들을 포함한 이곳 접대부들도 남들처럼 낮에 일하고 저녁에 퇴근해 자기 관리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밤에 출근하느냐’는 주변의 곱지 않은 시선도 피할 수 있어 일석이조라고 한다.

일반적인 직장인들의 룸살롱 방문만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다. 회사생활을 하다보면 ‘접대’개념으로 룸살롱을 찾을 일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런 부분에 초점을 맞춰 패키지를 만든 업소도 있다. 인천 송도의 한 업소는 광고지를 통해 접대 패키지를 선보였다.

룸살롱 1·2부로 나눠 손님 받아
‘불황 탓’ 여종업원도 낮 영업 선호

광고지에는 오후 2시30분 ‘바이어와의 비즈니스를 오전 중으로 마무리하고, 오후에는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오전 골프를 한 뒤 오후 3시에 본 업소로 출발), 오후 5시 ‘늦은 귀가 걱정 없이 마음껏 즐기자! 미모의 도우미와 즐거운 시간’, 오후 7시 30분 ‘이보다 당당할 수 없다! 늦은 귀가 때문에 가족에게 늘 미안했던 마음, 일찍 귀가해 가족과 함께 한다’는 문구가 만화와 함께 그려져 있다.

업주들도 대낮 영업에 대해서 장점이 많다고 설명한다. 우선 단속에 대한 걱정이 별로 없다는 것. 일단 이러한 영업방식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고 이용자들 역시 대규모 단속을 할 정도로 많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업소들 사이에 고객유치 경쟁도 날로 심해지고 있다. ‘낮 12시∼1시30분 커피 무료제공’이라는 간판을 걸고 아예 거리의 남성들을 직접 내실로 모셔 ‘공짜커피’를 제공하는 곳도 많다. 마담은 각 룸을 돌며 짧은 한담과 함께 업소 홍보를 한다.

강북의 ‘겸업형’(술판매와 소위 2차) 성매매 업소로는 ‘북창동’이 대표적이었다. 하지만 북창동은 현재 포화상태. 경쟁이 너무 치열해 발 붙일 곳이 없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지역을 막론하고 성매매 업소들이 퍼져나가기 시작했다. 대낮 홍보전은 자구책이라는 얘기다.

거리에서의 홍보는 그나마 점잖은 방식이다. 사무실로 직접 찾아가 홍보하는 대범함도 이 업계에선 오래된 일이다. 다만 건물마다 출입카드를 쓰는 곳이 많고 또 과열경쟁을 우려한 업주들 간의 자제 약속으로 방문홍보는 수그러진 상태일 뿐이다.

직장인 환영


7년 경력의 한 업소 사장은 “업주들끼리 자정선언을 하기도 하지만 얼마 가지 않아 깨진다”며 “한집에서 약속을 깨면 도미노처럼 바로 홍보물과 아가씨들이 쏟아져 나온다”고 말했다. 최근 급속도로 번지고 있는 ‘대낮 룸살롱’은 일반적인 직장인 남성 유흥문화의 틈새를 교묘하게 파고든 셈이다. 업계에선 대낮 룸살롱이 ‘밤낮을 가리지 않는 유흥문화의 대표코드’가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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