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1박에 24만원의 비용을 받고 있다는 제주도의 한 펜션 위생 상태가 도마에 올랐다. 휴가 극성수기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하루 숙박비 치고는 저렴하지 않은 데다 곰팡이가 피어 있는 복도, 먼지가 가득한 창틀, 주방의 지저분한 식기 상태가 도를 넘었다는 불편글이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게재되면서부터다.
20일, 보배드림엔 ‘1박 24만원 제주도 숙소 클라스 좀 봐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에 올라왔다. 지난 16일, 제주도 함덕해수욕장 인근의 숙소에서 1박을 했다는 글 작성자 A씨는 “전날까지 3일 동안은 지인들과 좋은 곳에서 자러 그런지 이 곳이 더 더럽고 냄새가 심했다”고 주장했다.
A씨 주장에 따르면 해당 펜션 주차장 한켠 화분엔 담배꽁초들이 지저분하게 방치돼있었다. 그는 “숙소 들어가자마자 아주 곰팡이 냄새가 진동했다. 주차장 담배 꽁초는 아이 보기 민망할 정도로 듬뿍 쌓여 있었다”며 사진을 첨부했다. 공개된 사진에는 관상목이 들어가 있어야 할 화분에 담배꽁초들이 잔뜩 들어가 있었으며 한쪽엔 불꽃놀이용 폭죽도 세워져 있다.
그러려니 하는 마음으로 인근의 외부에 있는 세탁기를 확인했는데 곰팡이가 붙어 있어 불쾌감이 들었다고 토로했다.
A씨는 해당 펜션의 복도 사진도 함께 올렸는데 문마다 곰팡이가 피어 있는 모습도 담겼다. 그는 “복도부터 더러움이…저 문에 곰팡이 보이시나요? 손잡이도 더러워서 진짜 들어가기 싫었다”며 “‘잠만 자야지 하고 온 숙소라 어절 수 없지’ 하는 마음으로 들어갔는데 에어OOO에서 본 사진과 달라 놀랐다”고 토로했다.
그는 해당 사이트에서 안내돼있는 호실 방 사진들도 함께 올렸는데 괴리감이 느껴질 수밖에 없는 모습들이었다.
A씨는 “그냥 모텔보다도 못한 여인숙 같았다. 사진으론 너무 깨끗하고 정갈해 보여서 예약했는데 어쩔 수 없겠다 싶었다”면서도 “저런 비누 오랜만에 본다. 예전에 겪었던 빨래비누 냄새가 (났다)”고 허탈해했다.
A씨가 진짜로 충격을 먹었던 곳은 다름 아닌 주방이었다. 키친타월은 물론 식용유, 후추, 소금, 가위, 집게, 행주 등 주방 기구나 조미료들이 비치돼있지 않았던 탓이다.
그는 “저희 아이 먹이려고 소고기를 사갔는데 구우려고 보니 기름도, 가위도, 집게도 없어서 남편이 펜션 업주에게 가위가 어디 있느냐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며 “돌아온 답변이 ‘가위는 없습니다’는 원래 없다는 식의 말투가 너무 당당해서 황당했다”고 지적했다.
“치킨타월, 가위, 집게, 행주, 식용유도 없는데 어떻게 음식을 해먹느냐”는 물음에 업주가 “고기 구워 먹을까 봐 (비치하지 않았다)”고 설명하자 A씨는 “이건 뭐 원천 봉쇄인가요? (고기 구워 먹는 게) 안 되는 것도 몰랐고 다른 음식을 해먹을 가위 정도는 있어야 하는 거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위생적이지 않았던 식기 상태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다 까져 있는 프라이팬, 끝이 부러진 식칼, 바닥면의 코팅이 떨어져 있는 웍, 심하게 칼질 흠집이 나 있는 도마 사진을 차례대로 올리면서 “열변형으로 찌그러져서 인덕션 사용이 불가능한 프라이팬이 웍에다 구웠더니 왜 거기에 구웠느냐고 했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A씨를 가장 화나게 했던 부분은 ‘당연하다’는 펜션 업주의 태도였다. 그가 “너무 더럽고 펜션 소개 사진과 다르니 과대광고 아니냐?”고 따졌는데 업주는 “뭐가 과대광고냐? 키친타월과 가위 없는 게 과대광고인가요?”라고 반박했다. “여기서부터 화가 머리 끝까지 난 것 같았다”는 A씨는 업주로부터 “10년 동안 키친타월, 기름으로 컴플레인 거는 사람은 처음”이라는 핀잔까지 들어야 했다.
A씨는 “보통은 더럽고 구비된 게 없느냐고 물으면 ‘죄송하다’고 하고 구비할 생각을 하는데 업주의 당당함(원래 그렇다는 말)에 더 화가 났다”며 “사장님은 끝까지 잘못 없다고 하시니 보시는 분들이 판단해 주세요”라고 글을 마무리했다.
결국 이날 A씨 가족은 펜션 밖으로 나가 외식을 해야 했고 사갔던 소고기는 구워 먹지 못했다. 다음날 체크아웃하는 과정에서 만난 업주는 A씨에게 억울함을 토로했다고 했다.
이후 A씨에 따르면, 에어OOO에 불쾌했던 후기를 남기자 업주는 억울하다는 댓글을 남겼다.
해당 글에는 500여개가 넘는 댓글이 쏟아졌다.
다수의 회원들은 “진짜 너무 더럽다. 저러니 누가 제주도로 놀러 가겠느냐? 완전 배짱 장사다” “저런 걸 24만원이나 받는다고?” “이건 말이 안 나온다” “제주도 어딘가요? 주인이 진상이네. 저런 마인드로 숙박업을 한다고? 이거 도청이나 제주도 관광공사에 민원 넣어서 영업 못하게 해야 한다” 등 해당 펜션의 위생 상태 및 업주 응대에 대해 쓴소리했다.
반면 A씨가 너무 악의적으로 글을 쓴 게 아니냐는 댓글도 눈에 띈다. 그가 해당 플랫폼에 남긴 것으로 추정되는 후기엔 해당 호스트의 반박글도 뒤늦게 조명받고 있다.
플랫폼 호스트는 “너무 소리 치고 화내셔서 댓글을 달면서도 심장이 떨린다. 저희 숙소는 에어OOO 편의 시설에 기본 조리 도구(소금, 후추 등)가 없다고 돼있다”고 항변했다.
이어 “그런데 가위, 기름, 키친타월이 왜 없냐고 하셔서 필요하시면 가져다 드리고 바꿔 드린다고 했음에도 오지 마라고 소리쳐서 좀 이상했다”며 “많이 화가 나신 것 같아 전화를 끊고 잠시 후에 다시 전화 드려 필요한 거 챙겨드리려고 전화했는데 소리 치고 화 내시며 전화 끊어서 황당했다”고 설명했다.
호스트는 “객실 내에서 고기를 구워 먹으면 안 되는 걸 안내문과 싱크대 앞에도 써져 있는데 모르진 않으셨겠죠. 백번 양보해서 아이 때문에 조금 구워 드시려고 했다면 프라이팬에 구우셔야지 그걸 왜 웍에 구우셨느냐. 고기가 눌러 붙었는데 탄 부분은 치우지도 않고 가셨더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언성도 높이시고 과대광고, 사진과 다르다고 맘카페에 올리겠다고 하셨는데 여기 올린 사진들은 구형 핸드폰으로 찍어 그대로 올린 사진이다. 포토샵 할 줄도 모른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손님이라고 이유 없이 화를 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화를 내는 이유가 아이 건강을 위해 밥해 주려고 에어OOO를 정했고 밥을 못해줘서 화나는 거라고 하셨는데 그럼 처음에 필요한 거 갖다 드린다고 할 때 받으셨어야 하는 거 아니냐?”고 되묻기도 했다.
회원 압구OOOO는 “50%는 동의하는데 너무 악의적인 것 같다”며 “펜션 후기에 쓰셨다면 여기에까지 굳이 쓸 필요가 있느냐”고 지적했다.
다른 회원들도 “중립적 입장에서 후추, 식용유, 키친타월 등은 소모품이므로 업장 과실은 아닌 것 같다” “키친타월, 기름, 소금 등은 직접 사거 써야 하는 거 아닌가요? (펜션 가서) 양념 없다고 투덜거리는 건 이해가 안 된다”고 거들었다.
회원 병OOOOOOO은 “더럽고 관리 부실인 건 맞는데 다른 글 보니 가위 이야기는 실내서 고기 구우면 안 된다고 예약 플랫폼 실내 곳곳에 써 있다는데 설명 좀 해보시라”며 “본인 유리한 내용만 들어가 있는 사진만 있고 관련 문구가 보이는 사진은 없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haewoo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