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박민우 기자 = 인터넷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을 짚어봅니다. 최근 세간의 화제 중에서도 네티즌들이 ‘와글와글’하는 흥미로운 얘깃거리를 꺼냅니다. 이번주는 숙취해소제의 배신에 대한 설왕설래입니다.

시중에 판매 중인 숙취해소제 제품 89개 품목 가운데 80개는 숙취해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외된 나머지 9개 품목은 효과를 입증하지 못할 경우 사실상 퇴출될 상황에 처했다.
90% 합격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숙취해소 관련 표현을 사용해 표시·광고하는 총 46개사 89품목 중 약 90%에 해당하는 39개사 80개 품목이 숙취해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최근 밝혔다. 식약처는 지난 1월1일부터 숙취해소 관련 표현을 사용해 표시·광고하는 식품은 인체적용시험 실증 자료를 갖추고, 자율심의기구(한국식품산업협회)의 심의 결과에 따라 표시·광고하도록 하는 제도를 시행했다.
지난 2020년 관련 규정이 마련된 이후 4년의 유예 기간을 두고 올해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업체가 구비한 실증 자료의 객관성·타당성을 확인했다. 식약처는 지난 3월 숙취해소 표시·광고 식품을 생산·판매하거나 예정하고 있는 제조업체에 인체적용시험 등 실증자료 제출을 요청했다.
식약처는 자료를 제출한 46개사 89개 품목에 대해 ▲인체적용시험 설계의 객관적 절차·방법 준수 여부 ▲숙취 정도에 대한 설문 ▲혈중알코올 분해 농도 ▲혈중 아세트알데히드 분해 농도의 유의적 개선 여부 등을 살펴봤다.
임상시험·예방의학·식품영양 분야 전문가와 함께 실증자료의 객관성·타당성을 판단했다. 혈중 아세트알데히드 분해 농도의 유의적 개선 여부는 통계적 유의성이 5% 미만인 경우다.
식약처는 “시험 식품을 섭취한 시험군과 대조군의 변화 정도를 비교시 100명 중 95명에서 개선된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술 깨는 음료’ 효과 보니…
식약처 89개중 80개 입증
이에 따라 숙취해소 효과를 입증하지 못한 9개 제품들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HK이노엔 ‘컨디션 헛개’와 삼양사 ‘상쾌환’'상쾌환 스틱', 동아제약 ‘모닝케어 PRESSON G’, 광동제약 ‘헛개파워’‘광동 더 진한 헛개차 골드라벨’, 한독 ‘레디큐’, 롯데칠성음료 ‘깨수깡’, 유한양행 ‘내일엔’ 등 주요 인기 제품들은 대부분 효과가 입증됐다.
식약처는 실증 타당성이 확인된 업체 명단만 공개하고, 통과하지 못한 업체는 밝히지 않았다. 다만 명단에서 제외된 숙취해소제는 일부 확인할 수 있다. 그래미 ‘여명808’과 ‘여명1004’가 대표적이다.

두 제품은 식약처가 실증 자료의 객관성·타당성이 부족하다며 보완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10월 말까지 효과를 입증하지 못할 경우, 해당 제품의 숙취 해소 표시·광고를 금지할 계획이다. 사실상 시장에서 퇴출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식약처 관계자는 “실증 자료가 객관성·타당성을 갖추지 못했다는 것은 숙취해소 효과가 미흡하거나 없다는 의미”라며 “이를 입증하지 못하면 더 이상 시장에서 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의 생각은 어떨까? 다양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명단 빠진 ‘여명808’
이대로 시장서 퇴출?
‘그러니까 9개 회사가 어디냐고?’<sks_****> ‘여명808, 와∼이거 배신 배반이야! 이것만 마셨는데…’<bba7****> ‘회장 얼굴까지 내걸고 사기치고 있었네?’<aslo****> ‘무지 비싼데 효과는 불분명이라니…과장 광고로 처벌해야 하는 거 아냐?’<dali****> ‘분명 이론적으로도 실험적으로도 효과는 있다. 근데 소주 1병에 50병 쯤 마시면 효과 있다는 거지’<qaz_****>
‘근데 왜 쓸데없이 비쌈?’<ball****> ‘가격이 비싸서 그렇지 제일 낫던데?’<wang****> ‘본인한테 맞는 해소제가 있다. 그걸 찾아야 한다’<holy****> ‘한국표준협회는 6월18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2025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KS-WEI) 1위 기업 인증수여식’을 개최했다. 그래미 여명808(숙취해소음료 부문)은 조사를 시작한 이래 최초로 21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k2******> ‘국민적 데이터가 있는데? 너무 자신만만해서 자료 제출을 성실히 안 했나보네’<hans****>
‘정부에서 기술 내놓으라고 하네? 각 회사의 기밀을?’<yang****> ‘숙취 문구 못 쓰면 건강음료로?’<lyk3****> ‘대기업에 비해 데이터, 자료 준비가 쉽지 않았나 보네’<sang****> ‘보완 자료까지 검토한 뒤 최종 발표를 했으면 어떨까 싶다. 회사 입장에서는 나중에 입증되더라도 보완 요청이니 뭐니 하면 타격이 어마어마할 텐데’<bing****>
10%는 아웃?
‘그 효능은 입소문으로 여기까지 온 건데?’<n753****> ‘난 여명 회장 인성 때문에 아예 취급하지 않는다’<psma****> ‘여명이 나와서 팔린 지가 몇 년인데 이제야?’<octo****> ‘너무 잘 팔려서 다른 업체들이 합심해서 공격하는 건 아니죠?’<pepe****> ‘대기업의 중소기업 죽이기?’<duff****> ‘숙취에는 시간이 약이다’<eunk****> ‘비싼 돈 주고 먹은 술 왜 깨냐?’<yong****> ‘물 많이 드세요’<sasi****> ‘꼭 이렇게까지 해서 술을 마시고 싶나?’<nygz****> ‘술을 먹지 마세요. 이게 정답입니다’<ksfo****>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여명808’은?
국내 숙취해소 음료 대표주자인 ‘여명808’은 1998년 출시 이후 소비자 선택을 꾸준히 받아왔다.
그래미에 따르면, ‘여명808’은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고 오리나무, 생강, 꿀, 대추, 마가목 등 식물성 천연재료로만 사용했다.
두통, 속쓰림, 갈증, 입냄새 등 숙취 증상을 해소해준다고 광고하고 있다.
또 평상시 음용하면 간 기능 개선과 위점막 보호에 효과가 있어 숙취해소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새로 출시된 ‘여명1004’는 여명808의 효능을 2~3배 향상시킨 것으로, 숙취의 주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신속히 분해하도록 고안했다는 제품이다.
제품명에 ‘808’이 붙은 이유는 처음 이 음료를 개발할 때 실험을 808번 반복해서 그렇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