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종로구 소재 갤러리 페이지룸8은 ‘이 작품 시리즈’를 기획하고 있다. 이 작품 시리즈는 기획자가 주목하는 작품을 선정해 개인전 형식으로 진행되는 전시다. 페이지룸8은 그 7번째 전시로 양화선 작가의 개인전 ‘플립턴 Flip Turn’을 준비했다.
양화선 작가의 개인전 ‘플립턴 Flip Turn’은 낯선 시공간서 안온함에 대한 정서를 추구하며 큰 주제로 삼았던 ‘Safe Zone(세이프존)’ 시리즈서 시작한다. Safe Zone은 2008년 양화선이 낯선 거주지인 영국 런던에 살며 당시 온전한 휴식처로 삼은 수영장서 모티프를 얻은 작업이다.
노스탤지어
수영장의 배경이 되는 고향 제주의 바다와 빗장을 대신한 방풍림이 작가만의 세이프존을 이뤘다. 마지막에 엷은 물감으로 물이 튀는 듯한 모습을 표현한 브러시 스트로크는 낯선 시공간서 ‘풍덩’하며 순식간에 집에 닿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반영한 듯 과감하다.
현재에 몸과 마음을 맡기고 휴식을 취한 장소와 작가의 노스탤지어가 만나 새로운 심리적 지형을 만들어냈다.
양화선은 “언어의 소통이 쉽지 않은 곳으로 그림을 더 배우겠다고 갔지만 한동안은 그들의 언어가 도시 속 소음같이 들렸다. 시끄러운 도시의 소음과 사람의 말소리서 평온을 찾기 위해 수영을 다시 시작했다”며 “바다 수영을 두려워하던 나에게 실내 수영장은 안전하게 통제된 곳이었고 자유롭게 수영할 수 있는 곳이었다”고 설명했다.
통제되고 안전한 곳
온전한 휴식처 삼아
이어 “수영장은 어딜 가나 비슷한 모습이라 물속에 있으면, 내가 서울인지 제주인지 런던인지 잠시 잊을 수 있음에 안정감이 들었다”며 “수영장 벽을 힘껏 차서 잠영하고 올라와 발차기를 하며 팔을 움직여 앞으로 나아가다 반대 벽에 도달하면 그 벽을 다시 치고 왔던 길을 되돌아간다”고 말했다.
양화선은 이 반복된 행위가 그림 그리는 것과 같다고 생각했다. 반복해서 색을 올리고 붓을 움직이면서 결이 고와지는 과정이 편안한 마음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양화선이 수영장을 그리게 된 계기다.
한국으로 돌아온 양화선은 더 이상 수영장을 평온한 공간으로 느끼지 못했다. 그는 “수영장의 편안함을 느낀지도 오래됐고 수영장 작업도 이제 그만하려던 참이었다. 하지만 그림이 잘 풀리지 않을 때는 습관적으로 수영장을 그리면서 다시 작업하는 호흡으로 돌아오려 했고 이번 전시를 계기로 수영장 작업을 조금 더 깊이 들여다보려고 했다”고 전했다.
다중 관점
페이지룸8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2015년 여리고 예민한 감각으로 완성한 세이프존 시리즈를 다중 관점으로 세분화해 시각예술로서 접근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며 “이 같은 일련의 작업을 통해 양화선은 고독에 가려 미처 발견하지 못한 조형, 색채, 필치 등을 스스로 재발견하며 변주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시 형식을 통해 공개하는 세이프존의 다양한 프로토콜 중 일부를 관람객과 공유해 작품이라는 하나의 물질이 매우 복합적인 체계와 과정을 통해 완성된다는 점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전시는 다음 달 2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양화선은?]
▲학력
이스트 런던 대학교 순수미술 전공 박사 졸업(2015-2018)
센트럴 세인트 마틴 순수미술 전공 석사 졸업(2011-2013)
홍익대학교 대학원 회화과 석사 졸업(2007-2009)
홍익대학교 회화과 학사 졸업(2003-2007)
▲개인전
‘Daytime is Way Too Short’ 라흰 갤러리(2023)
‘A Momentary Lapse of Reason’ 새탕라움(2021)
‘back here not the same’ 라흰 갤러리(2020)
‘A Bright Future is on its Way’ House of St. Barnabas(2018)
‘oh, my lovely future’ art 247 갤러리(2017)
‘Safe Zone- nowhere’ 오픈스페이스 배(2016)
▲수상
영국 블룸버그 뉴 컨템포러리
영국 젤러스 갤러리 아트프라이즈 본상
영국 허버트 스미스 프리힐즈 앤 웍스 인 프린트 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