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정 3사 헛발질’ 아모레 공주님 속 타는 이유

2022.07.28 10:58:58 호수 1385호

본전만 해도 다행인 혹독한 현실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아모레퍼시픽그룹 후계자의 실탄 창구인 ‘서민정 3사’가 좀처럼 제 역할을 못 하고 있다. 아버지 지분을 넘겨받기 위해서라도 이들의 활약은 필요충분조건이지만, 뒷받침은커녕 뒷걸음질만 안 하면 다행일 지경이다. 특히 대장격인 이니스프리가 안착하지 못한 게 뼈아프다.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의 장녀인 서민정씨는 사실상 그룹의 후계자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미국 코넬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민정씨는 지난해 2월 지주사 전략실로 자리를 옮긴 이후 본격적으로 경영 수업을 받기 시작했고, 현재 럭셔리 브랜드 디비전 AP팀에 소속돼있다.

부진 거듭

민정씨는 올해 1분기 기준 아모레퍼시픽그룹 보통주 241만2710주(2.93%)를 지닌 2대 주주로, 종류주 14만1000주(1.04%)도 보유 중이다. 민정씨가 쥐고 있는 아모레퍼시픽그룹 보통주 가치는 지난 20일 종가 기준 약 960억원에 달한다.

이외에도 그는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자회사인 ▲이니스프리(18.18%) ▲에뛰드(19.52%) ▲에스쁘아(19.52%) 등에서 2대 주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해당 법인들은 ‘서민정 3사’로 일컬어진다.

반면 서 회장의 차녀인 호정(1995년생)씨는 아직 경영에 참여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보유한 아모레퍼시픽그룹 지분이 0.12%에 불과하다. 또한 언니와 달리 자회사 주식 보유량이 없다.


그룹이 민정씨를 중심으로 3세 경영체제에 돌입하려면, 서 회장이 보유한 아모레퍼시픽그룹 보통주 4434만4298주(53.78%)를 민정씨가 어느 시점에 넘겨받느냐가 관건이다. 지난 20일 기준 1조7183억원에 달하는 아버지의 주식을 민정씨가 모두 상속받을 시 9000억원에 육박하는 상속·증여세가 뒤따른다.

실탄이 필요한 민정씨에게 서민정 3사는 확실한 우군이다. 민정씨는 지금껏 서민정 3사 지분을 활용해 승계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해왔다. 이니스프리가 2019년 주주들에게 1000억원대 배당금을 지급한 게 대표적이다. 당시 민정씨는 180억원이 넘는 배당금을 수령한 바 있다.

다만 최근 들어 서민정 3사가 심각한 실적 악화를 경험하고 있다는 건 불안요소다.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동반 하락세가 완연하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크게 다가온다.

본궤도 안착은커녕…
급할 때 바닥난 곳간

에뛰드는 영업손실폭을 줄이는 데 성공했을 뿐 ▲2019년 186억원 ▲2020년 180억원 ▲지난해 96억원 등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2020년부터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진입했다.

2015회계연도부터 재무제표가 공개된 에스쁘아는 단 한 차례(2019년)를 제외한 나머지 기간 동안 영업손실이 이어졌다. 2019년 영업이익 5100만원을 기록하면서 사업이 궤도에 오르는 듯 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이듬해 역대 최대치인 33억원 손실과 함께 주저앉았다.

서민정 3사 가운데 대장격인 이니스프리는 2019년 5519억원에 달했던 매출이 지난해 3000억원을 겨우 넘기는 수준으로 뒷걸음질쳤다. 심지어 2019년 626억원이던 영업이익은 지난해 9억6100만원 손실로 돌아섰다. 이니스프리가 적자를 기록한 건 재무제표가 공개된 이래 최초였다.

서민정 3사의 실적 부진은 현금배당을 집행할만한 여력이 없어질 수 있음을 의미했다. 실제로 2019년 1000억원대 현금배당을 했던 이니스프리는 2020년 17억원, 지난해 13억원 등 최근 현금배당 규모를 급격히 축소시켰다.

지난해 말 기준 이익잉여금 3993억원을 쌓아둔 상태라서 추가 배당 여력은 충분하지만, 실적을 반등시키지 못한 가운데 대규모 현금배당에 나서기에는 부담이 크다.

그나마 올해 들어 에뛰드와 에스쁘아가 회복세를 나타냈다는 건 고무적이다. 에뛰드는 올해 1분기에 로드샵 매장 폐점 및 면세 매출 축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 감소한 매출 260억원을 기록했지만, 채널 믹스 개선 및 고정비 감소에 힘입어 3억원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에스쁘아는 멀티브랜드숍 플랫폼 및 온라인 채널 성장으로 13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한 수치다. 일본 역직구 매출이 고성장하며 해외사업이 확장됐고, 신제품 출시를 통해 핵심 카테고리 포트폴리오를 강화한 게 주효했다. 영업이익은 2억원으로, 매출 성장 및 채널 믹스 개선에 힘입어 흑자 전환이 이뤄졌다.

그러나 실질적 실탄 마련 창구인 이니스프리는 여전히 제 궤도에 안착하지 못한 모습이다. 이니스프리의 올해 1분기 매출은 7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3% 감소했다. 면세 채널 매출이 감소의 여파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4.2% 하락한 34억원에 그쳤다.  

짐덩어리 우군

한편 아모레퍼시픽그룹은 내달 1일자 조직개편과 인사를 발표한 상태다. 최근 임원 승진한 그룹전략실 출신 최민정 상무가 신임 이니스프리 대표로 선임됐다. 이는 이니스프리의 기업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heatyang@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